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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세르비아 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세르비아
  • 베오그라드무역관 김근모
  • 2017-07-17
  • 출처 : KOTRA

- 평균 임금 증가에 따른 화장품시장 성장 추세 -

-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가 -

 

 


□ 세르비아 화장품 시장 개요

  

  ㅇ 세르비아 소비형태의 변화

    - 2015년에 세르비아 소비자들은 소극적인 소비형태를 보였음.

    - 2016년 세르비아는 평균 임금 및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해 더욱 적극적으로 소비함.

    - 특히 화장품 등의 일반재 소비는 증가 추세를 보임.

 

  ㅇ 화장품 시장 내 큰 변화는 없으나 성장세

    - 새로운 브랜드 런칭 등의 변화는 없었으나 기존 기업들의 브랜드 확장에 따른 시장 규모 성장

    - 한국의 스킨푸드, 토니모리가 프랑스 화장품 체인 세포라를 통해 진출했으나 주요 기업들의 주로 기존 제품 판매 증가로 인해 화장품 시장 성장

    - 화장품 시장의 전체 규모는 2015년 6500만 달러에서 2016년 7000만 달러로 성장

 

  ㅇ 다양한 기업들이 공존하는 시장 구조

    - 주요 기업: 바이어스도르프(독일), 로레알(프랑스), 헨켈(독일)

    - 3사의 총 시장점유율은 30% 정도로 이외에도 다양한 화장품 기업들이 존재함.

    - 한국 기업들이 세르비아 시장 진출 시 주요 경쟁사들은 프랑스, 독일, 미국 브랜드임.

 

  ㅇ 주요 상품군

    - 2016년 다양한 새 상품들이 시장에 소개됐으나 상품군에 따른 격차가 큼.

    - 구강관리, 제모 관련 제품, 아동 피부케어 제품들의 등장은 적었음.

    - 탈취제, 색조화장품의 경우 새로운 재료, 혁신적인 신제품이 많이 소개됨.

    - 현재 세르비아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는 부작용이 적은 천연재료를 사용한 화장품

 

  ㅇ 세르비아 내 화장품 생산업자

    - 세르비아 내 화장품을 생산하는 현지 기업의 수는 얼마되지 않으며 총 점유율은 5% 미만

    - 세르비아 화장품 기업들은 주로 수입, 유통을 겸하고 있음.

    - 주요 기업: Dahlia, Aura, Esensa, Yuco Hemija 등

    - 해당 기업들은 주로 PL상품, OEM상품 방식을 체택하고 있음.


□ 세르비아의 화장품 수입 현황

 

세르비아 제품별 화장품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HS Code

제품명

2012

2013

2014

2015

2016

3302

방향성 물질 혼합물

61,180

50,536

52,921

53,595

55,543

3304

기초화장품 제품류

58,326

55,352

49,665

54,958

46,519

3307

데오드란트 등 기타 화장품

30,720

30,805

36,857

30,856

33,211

3305

두발용 제품류

29,145

31,394

31,332

26,743

28,479

3306

구강위생제품류

14,660

16,569

19,743

15,556

16,274

3303

향수 및 화장수

11,955

12,698

13,963

11,169

11,262

3301

에센셜 오일

737

752

1,562

1,346

777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세르비아의 기초 화장품 제품류 교역(HS Code 3304)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2년

2013

2014

2015

2016

수출

14,704

16,917

16,991

16,764

18,917

수입

58,326

55,352

49,665

54,958

46,519

무역수지

-43,622

-38,435

-32,674

-38,194

-27,602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ㅇ 수입 위주의 화장품 시장

    - 최근 수출이 증가했으나 아직까지 세르비아의 화장품 시장은 수입 위주임.

    - 최근 세르비아 화장품 기업들의 규모 성장으로 인해 무역수지 감소

    - 기초 화장품 품목의 경우 수입의 감소했으나 전체 화장품 시장 수입은 증가

    - 주요 수입국으로는 프랑스, 독일, 폴란드, 이탈리아 등이 있음.

    - 그 중 최대 수입국인 프랑스의 시장 점유율은 22.73%

    

세르비아의 주요 기초화장품 수입국(HS Code 3304)

                                                                                                                                                        (단위: 천 달러)

연번

국가

2012

2013

2014

2015

2016

1

프랑스

10,996

12,090

11,013

10,379

10,576

2

독일

11,724

9,637

8,339

10,290

8,849

3

폴란드

6,293

6,876

6,994

5,736

6,204

4

이탈리아

5,876

6,030

4,733

5,379

3,242

5

터키

1,888

1,972

1,740

2,291

2,384

6

중국

1,494

1,536

1,655

1,592

2,035

7

미국

1,312

1,406

1,752

1,894

1,874

8

스페인

6,027

3,043

1,956

2,532

1,434

9

슬로베니아

2,246

1,341

1,079

1,534

1,117

10

영국

3,845

4,020

1,539

3,042

1,066

-

기타

6,625

7,401

8,865

10,289

7,738

-

총계

58,326

55,352

49,665

54,958

46,519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한국-세르비아 기초화장품 교역 현황(HS Code 3304)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수출

0

0

0

0

0

수입

42

77

51

94

203

무역수지

-42

-77

-51

-94

-203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ㅇ 한국으로부터의 기초 화장품 수입 증가

    - 한국으로부터의 화장품 수입량은 아직까지 많지 않으나 증가 추세를 보임.

    - 2012년 대비 2016년 수입 증가율은 383%임.

    - 최근 세르비아 현지에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 수입량 역시 증가할 것

 

  ㅇ 관세율 및 필요인증

    - 현재 세르비아의 기초화장품(HS Code 3304) 관세율은 15%

    - 세르비아로 화장품 제품들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각종 인증서가 필수

    - 대표적으로 위생증명서(Health Certificate)와 적합성인증서(COC)가 필요

    - 재료 표기, 이용불가 재료 등 다양한 규정들은 아래 웹사이트에서 확인 가능

    - http://www.pks.rs/SADRZAJ/Files/1_1_%20TAEIX%202016%20cosmetic%20%20Dragana%20Radic%20English.ppt

       

□ 시사점

 

  ㅇ 세르비아 화장품 시장, 성장 계속될 것

    - 2015년 대비 2016년 세르비아 평균 임금은 10.99% 증가하며 화장품 소비 역시 증가

    - 세르비아 시장 역시 전반적으로 성장하며 생활수준이 향상됨.

    - 현재 화장품 트렌드는 천연재료를 활용한 화장품

  

  ㅇ 한국 상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유럽 내 한류 열풍의 영향으로 세르비아 내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

    - 현재는 스킨푸드, 토니모리의 세포라를 통한 진출 이외는 한국 기업 진출은 찾아보기 어려움.

 

  ㅇ 바이어 의견

    - 세르비아 바이어들은 가격, 품질, 브랜드, 추천 등을 제품 선택의 중요한 요소로 꼽음.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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