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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컨테이너, 캄보디아 밤풍경을 바꿔놓다
  • 현장·인터뷰
  • 캄보디아
  • 프놈펜무역관 김동준
  • 2017-07-10
  • 출처 : KOTRA

- 캄보디아에 적합한 시장 비즈니스 모델 구축 -

- 최적의 입지, 현지화된 매장, 문화 갈증 해소 시도가 성공 요인 –




□ 컨테이너 야시장,  캄보디아 젊은이들을 사로잡다


  ㅇ 캄보디아 최대 번화가인 짬까몬 구역(Cham Karmon)임. 그 중에서도 외국인들 생활지역인 이온몰, 나가월드 카지노 및 캄보디아 국회의사당 사이에 위치한 공사장터(옛 가라오케, 식당 부지)에 건립된 제트 컨테이너(Jet’s Container) 야시장 개장 이후 젊은이들이 몰려 장사진을 이루고 있음.

    - 컨테이너 야시장은 식당, 펍, 액세서리 및 의류 가게 등으로 구성돼 주로 젊은이들이 찾고 있으며, 개장 이후 꾸준히 인기를 얻어 사세 확장을 검토하고 있을 정도임.

    - 매장은 컨테이너 총 224개 규모이며 약 6㎡로 이뤄져 주로 단층이나 일부 2층에 테이블 등을 설치한 곳도 있음.

    - 주 고객층은 주머니가 얇은 20~30대이며 매장 일부에서는 떡볶이, 김밥 등 한국 음식과 소주 등 한국산 제품도 눈에 띄고 있음.


캄보디아 컨테이너 야시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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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직접 촬영


  ㅇ 캄보디아 기업인 Jet’s Group은 약 40만 달러를 투자해 1헥타르 규모 공사장 부지에 중고 컨테이너 90개를 활용해 임대사업을 개시했음.

    - 점포의 월 임대료는 점포 위치에 따라 약 300~350달러 수준으로 개장 준비 단계에서 조기에 상인들과 임대업자들에게 계약이 완료된 상황임.

    - 컨테이너를 활용한 매장 건립은 이미 영국 런던, 싱가포르 등에서도 시도된 바 있고, 특히 태국 방콕에서는 Artbox라는 브랜드로 큰 인기를 끈 바 있음.

    - 야시장 부지는 1960년대 지어져 조만간 재건축을 위해 해체될 예정인 캄보디아 도시의 흉물 건축물인 '화이트맨션'에 인접해 있음.


캄보디아 컨테이너 야시장 한국 상품 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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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프놈펜 무역관 직접 촬영


□ 성공 요인 분석

 

  1) 최적의 입지 선정


  ㅇ 야시장이 위치한 지역은 프놈펜 최대상업 지구인 짬까몬(Cham Karmon), 그 중에서도 최대 쇼핑센터인 이온몰(Aeon Mall)과 국회의사당 사이에 위치하고 있음. 또한 프놈펜의 여의도에 해당하는 지역인 다이아몬드섬(Koh Pik섬: 프놈펜시청, 한국대사관, 고급 콘도, 국제전시장을 갖춘 계획도시)에 붙어 있음.


  ㅇ 이 지역 인근에는 더 브릿지(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홍콩), 나가월드 복합쇼핑몰(말레이시아) 등 고층 빌딩 건축이 진행 중인 바, '화이트 맨션' 등 개발이 완료되는 수년 후에는 시장 부지에 개발 가능성이 매우 높음. 따라서 이러한 좋은 입지에 설치된 저렴한 야시장을 경험하는 것이 오래 지속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됨.
 

컨테이너 야시장 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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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구글맵 활용

 

야시장 인근에 위치한 재건축 예정 '화이트 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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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Ashlie Wood, architechtureindeveloment.org

 

  2) 캄보디아 경제 수준에 맞는 매장 구성


  ㅇ 이온몰은 2014년에 개장한 캄보디아 최초의 서구식 쇼핑센터로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지만, 젊은 층들이 이온몰 내에서 쇼핑하거나 음식점을 이용하기에는 구매력이 취약함.


  ㅇ 중고 컨테이너를 활용한 매장은 임대료가 저렴해 프놈펜 내에 다른 음식점이나 의류매장 수준으로 가격을 유지할 수 있어 이온몰을 찾는 젊은이들이 부담없이 드나들 수 있는 것이 강점으로 작용


  3) 젊은이들의 문화 갈증을 해소


  ㅇ 캄보디아 미디어의 콘텐츠 대상 로케이션에 해당 야시장이 포함돼 새로운 문화를 이끌 수도 있음. 실제 새로운 장소와 문화를 접하기 좋아하는 캄보디아 젊은 층들에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웨딩 촬영, 모델 촬영, 사진 동호회 활동이 이뤄지고 있음.


  ㅇ 매장의 전체적인 구성 역시 다채롭게 구성돼 있는데, 2층에는 시원한 바람을 쐴 수 있도록 마련된 테이블이 갖춰져 있고, 컨테이너 사이에는 작은 광장이 마련돼 길거리 공연을 할 수 있도록 함.


  ㅇ 젊은이들은 페이스북과 인터넷 등을 통한 서구의 다채로운 문화에 자연스럽게 노출돼 있으나, 이러한 갈증을 직접 체험으로 해소해 줄 문화 인프라는 갖춰져 있지 못한 것이 현실임. 컨테이너를 활용한 즐길거리 문화는 캄보디아 젊은 층 구매력에 부합하면서도 새로운 문화를 제공하는 장으로 기능함.


캄보디아 컨테이너 야시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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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Jet’s Container 공식 웹사이트

 

□ 시사점


  ㅇ 컨테이너를 활용한 야시장 비즈니스 개발 시도는 한창 부동산이 개발되는 프놈펜 도심지역의 공사장 부지를 활용해 아직은 낮은 수준의 구매력을 가진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게 하는 성공적인 시도로 평가됨.

    - 프놈펜에서 전통적인 야시장 분위기는 젊은이들의 문화욕구를 해소시켜주기에는 부족하므로, 이러한 유통의 새로운 바람은 다른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됨.

    - 다만, 공사장 부지에 새로운 건물이 신축되는 경우 야시장은 다른 지역으로 이전될 것이고 캄보디아 경제 발전 속도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진화할 수 있을 것임.

 
  ㅇ 캄보디아 유통시장, 식음료시장(F&B) 및 외식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물론 동남아 인근의 다른 시장과의 차이점 등 이해가 필수적임.

    - 베이커리, 한식, 치킨 등 캄보디아 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의 경우 대다수가 직접 진출보다는 현지 파트너의 다수점포 직영을 통한 간접 진출인 마스터 프랜차이즈(Master Franchise)가 현재 대세임.

    - 캄보디아는 구매력이 낮은 초기단계 시장이지만 성장 잠재력은 풍부하므로, 면밀한 조사와 과감한 투자뿐만 아니라 시장 성숙을 위해 기다릴 줄 아는 인내력 또한 필요함.


  ㅇ 캄보디아 시장 진출을 위한 세부 방안으로 KOTRA 등 수출지원기관의 서비스산업 관련 지원사업에 참가해 초기 마케팅 비용을 절감하는 것도 한 방법임.

    - KOTRA 프놈펜 무역관은 지난 3월 23일 프랜차이즈 사절단 행사를 통해 외식, 한식, 미용 등 분야의 우리 기업 13개사의 파트너 발굴을 위한 상담회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고 추가적인 유사한 지원사업 개발을 검토 중

    - 현지 바이어 발굴 또는 현지 비즈니스 돌발변수 대응 등을 위한 KOTRA 지사화 사업, 바우처 사업을 통한 해외진출토탈패키지 등 참여가 권장됨.


 

자료원: Phnom Penh Post, CBRE, Life Plaza Cambodia, 현지 인터뷰 및 KOTRA 프놈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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