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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유럽을 잇는 고속철도 놓는다
  • 투자진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17-06-28
  • 출처 : KOTRA

- 체코 교통부 약 276억 달러 규모로 역대 최대 규모 교통인프라 프로젝트 승인 

- 독일, 오스트리아, 슬로바키아, 폴란드를 잇는 고속철도로 2035년 이후 운영 계획 -

 

 

 

□ 체코 철도 인프라 현황

 

  ㅇ 2016년 체코 철도 인프라 시장 규모 11억 달러, 전년 대비 4.3% 증가

    - BMI에 따르면 2016년 체코의 교통 인프라 시장 규모는 327000만 달러이며, 이 중 철도 인프라 시장 규모는 11억 달러로 전체 인프라 시장의 약 33.6%를 차지함.

    - 중동부 유럽 교통 인프라 구축에 EU 결속기금(Cohesion Fund) 634억 유로가 배정됐고 2015년 역대 최고 규모로 EU펀드를 철도를 포함한 교통 인프라에 투자함.

    - 체코는 총 1만5570km에 달하는 조밀한 철도망을 구축하고 유럽 4위의 철도수송 규모를 보유해, 유럽 전역을 연계하는데 지리적·기술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

 

체코 철도 인프라 시장 규모

                                                                                                                                                                        (단위: 억 달러)

구분

2016

2017f

2018f

2019f

2020f

시장규모

11.0

12.8

15.2

17.2

19.4

실질성장률

4.3

5.7

6.5

8.9

9.0

자료원: BMI

 

  ㅇ BMI에 따르면, 고속철도 프로젝트 및 다수의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로 철도 인프라 시장 성장이 지속됨에 따라 2020년에는 9%의 실질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함.

    - 현재 진행 중인 주요 철도 프로젝트로는 프라하-바츨라프 하벨 공항-클라드노(Kladno)를 연결하는 고속철도 프로젝트( 79000만 달러 규모), Sudomerice-Votice 구간 철도 개선(25000만 달러 규모), 주요 기차역 개선 프로젝트가 있음.

 

□ 고속철도 프로젝트 개요

 

  ㅇ 체코 교통부는 유럽 전역을 지리적으로 연계하는 EU TEN-T(Trans-European Transport Networks)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체코와 근방 유럽국가를 잇는 고속철도 프로젝트를 계획했으며, 2017 522일에 체코 정부는 고속철도 프로젝트를 승인함.

    - 현재 체코 내 운영 중인 가장 빠른 철도는 2004년 도입된 Pendolino로 평균속도 160km/h로 서부 보헤미아 지역-프라하-오스트라바-슬로바키아(질리나, 코시체) 구간을 운행함. 신규 고속철도의 운영속도는 200~350km/h(구간별 상이)로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체코 내 최초의 고속철도 도입이 될 것임.

    - 현재까지 구체적인 계획은 제시되지 않았으며 첫 고속철도의 운영이 2035년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함. 체코 철도인프라 관리국(SŽDC)은 초기 준비를 위한 고속철도 전담팀을 구성했으며, 프로젝트 착수는 2028년으로 예상하고 있음.


현재 체코에서 운영 중인 Pendolino

자료원: ceskedrahy.cz


  ㅇ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신규 고속철도 선로건설과 기존 선로의 개선 및 현대화로 구성

    - 모든 구간에 고속철도가 도입되는 것은 아니며 비용 감축을 위해 일부 구간은 선로와 터널의 개선이 적용되지 않을 것임.

 

  ㅇ 가장 이용량이 많고 속도한계가 높은 기존선로 위주로 고속철도 구간을 계획함.

    - 주요 구간은 드레스덴-프라하-브르노-빈·브라티슬라바(동부-중부 운송로), 프라하-플젠-뮌헨(라인-다뉴브 운송로), 브르노-오스트라바-카토비체(발트해-아드리아해 운송로)로 구분할 수 있음.

 

체코 고속철도 구간 계획

자료원: 체코 교통부

 

구간별 평균 이용 승객 

구분

국내·국제

구간

하루 평균 이용 승객()

RS1

국내

프라하-브르노

60,000

국내

프라하-오스트라바

48,000

국제

체코-카토비체·질리나

9,000

RS2

국제

체코-

9,000

국제

체코-브라티슬라바-부다페스트

16,000

RS3

국내

프라하-플젠

48,000

국제

체코-뮌헨·뉘른베르크

14,000

RS4

국내

프라하-우스티 나드 라벰(Ústí nad Labem)

46,000

국제

체코-드레스덴-베를린

10,000

RS5

국내

프라하-흐라데츠 크랄로베(Hradec Králové)

29,000

국제

체코-브로츠와프-바르샤바

7,000

자료원: 체코 철도인프라 관리국(SŽDC)

 

□ 구간별 투자비용

 

  ㅇ 체코 교통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프로젝트 규모는 총 6500억 체코 코루나( 276억 달러)로 예상함. 이는 체코 역대 최대규모 교통건설 프로젝트임.

    - 현재 프로젝트 계획이 프라하-베로운(Beroun) 전 구간 터널건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프라하-베로운·호르조비체(Hořovice) 구간의 Km당 비용이 높게 나타남.

 

  ㅇ 프라하 중앙역 중심으로 프라하 철도 개선부분에 800억 체코 코루나 투자 예상

    - 기차가 플랫폼 밖에서 기다리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 등 적체가 발생해 프라하 중앙역의 수용능력 확대가 필요한 상황임.

    - 20Km의 신규 선로를 건설하고 일부 구간(Holešovice-Vršovice-Karlín-Smíchov)은 터널을 건설할 예정임.


 고속철도 구간별 예상 투자비용

구간

투자비용

(십억 체코 코루나)

거리(Km)

1Km당 투자비용

(백만 체코 코루나)

프라하-브르노(Poříčany 경유)

122

258.7

472

프라하-브르노(Benešov 경유)

159

249.9

636

브르노-브라노비체(Vranovice)

11

14.2

775

프레제로프(Přerov)-오스트라바(Ostrava)

72

105.0

686

프라하-베로운·호르조비체

37

25.5

1,451

프라하-우스티 나드 라벰-드레스덴

129

135.0

956

프라하 철도 교차로 개선

최소 80

약 20

4,000

브르노 철도 교차로 개선

23-45

약 30

760 – 1,500

위험 추가비용(준비금)

30%

2016년 기준 총 예상 투자비용

645

588

1,097

자료원: 체코 교통부(2017년 1월)

 

□ 프라하-드레스덴 고속철도

 

  ㅇ 고속철도 프로젝트는 주변국과의 협력도 중요한 사항으로, 현재 독일과 프라하-드레스덴 구간 협력진행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 2016년 체코 교통부와 독일 Saxon주는 합작투자(Joint Venture)를 맺고 프라하-드레스덴 구간 고속철도 자료조사를 진행함. 또한, EU TEN-T 전담팀과 함께 여러 차례 미팅을 갖고 프로젝트를 논의하고 있음.

    - 현재 일일 평균 200여 대의 철도가 프라하-드레스덴 구간을 이용하고 있으며, 곧 최대수용능력에 도달할 것임. 고속철도 도입으로 프라하-드레스덴 간 이동시간을 1시간 이하로 단축시키고 체코와 독일간 수송능력에 큰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보임.

 

프라하-드레스덴 고속철도 주요 사항

구분

드레스덴-우스티 나드 라벰

우스티 나드 라벰-프라하

현재 철도 구간

82km

114km

신규 철도 구간

56km

84km

신규 철도 선로 구간

43km(체코 20.5km, 독일 22.5km)

80km

현재 이동 소요시간

65

70

고속철도 이동 소요시간

25

27

신규 철도 수송형태

여객운송 및 화물운송

고속 여객운송

최대 속도

최대 230km/h

최대 350km/h

화물 운송 속도

120km/h

-

라인 트랙 수

2

2

전화(Electrification)

15 kV 16.7 Hz / 25 kV 50 Hz

25 kV 50 Hz(3kV ss)

신호방식

ETCS

ETCS

통신방식

GSM-R

GSM-R

자료원: 체코 교통부, nbs.sachsen.de(2015년 12월)

 

□ 시사점

 

  ㅇ 현재는 초기단계, 풀어야 할 과제로 인해 추후 상황 주시해야 함.

    - 체코 교통부는 고속철도 타당성 및 경제성 조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지난 2년간 조사업체를 3번이나 교체하는 등 난항을 겪다가 자체적으로 조사자료를 완성했으나, 경제적인 효과 및 환경평가 자료가 미비해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한 상태임.

    - 현재의 법률절차로는 의회에 법률 입안에서 프로젝트 착수까지 10년 이상 소요될 수 있어 교통부 장관 Dan Ťok은 착수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새 법안을 준비 중임.

    - 또한 고속철도 건설을 위해 수천 명의 개인이 소유한 토지를 구입해야 하는 문제도 남아있음.

 

  ㅇ 현재 구체적인 입찰계획이 발표되지 않았으나 교통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새 법안이 통과되면 프로젝트 진행이 가속화될 가능성도 있어 관심 있는 우리 기업의 전략적인 진출 검토가 필요함. 

    - 2017년 10월 총선 및 2018 1월에 대선을 앞두고 있어 선거 후 정치지형 변화에 따른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임.

  


자료원: BMI, 체코 교통부, 체코 철도인프라 관리국, 체코일간지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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