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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성인용 패드 시장동향
- 트렌드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양경순
- 2017-07-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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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년간 성인용 패드 시장 꾸준한 성장세 유지 -
- 고령화, 성인 요실금에 대한 인식 확대로 시장 전망 밝아 -
- 우리 기업 진출 시 가격경쟁력 확보 반드시 필요-□ 성인용 패드 시장 현황
ㅇ 2016년 판매량은 전년대비 1% 증가해 355만 달러 규모
- 크로아티아의 성인용 패드시장은 5년 연속 성장
- 판매량은 매년 1% 성장해 2021년 377만 달러 규모까지 확대 전망크로아티아 성인용 패드 유통판매량 추이(2011~2016년)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Light 패드
89.1
90.6
95.2
96.7
98.2
99.7
Moderate·Heavy 패드
225.1
231.1
243.1
249.2
252.2
255.3
총계
314.2
321.7
338.3
345.9
350.4
355.0
자료원: Euromonitor
□ 성인용 패드(Adult Incontinence)란?
ㅇ 주로 방광에 대한 조절능력을 잃어버리는 요실금(Urinary Incontinence) 증상에 의해 야기되는 소변실금의 사후처리를 돕는 제품
ㅇ 전 세계적으로 요실금에 대한 관심이 증대돼 증상을 숨기기보다 적극적으로 해결방법을 찾고 관련 제품을 구입하는 풍토로 바뀜.
ㅇ 성인용 패드는 요실금의 증상의 정도에 따라 경(Light)패드, 중대형(Moderate·Heavy)패드 두 가지 종류로 나뉨.
- 중대형(Moderate·Heavy)패드의 전체 시장에서의 판매액은 약 72%이며, 이는 경(Light)패드보다 가격이 높기 때문임.
- 경(Light)패드의 경우 방광에 대한 조절이 어느 정도 가능하나 소변실금 증상이 발생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Abena A/S의 Light Incontinence 제품 'Abri-Light Ultra Mini 0'
자료원: 아베나
- 중대형(Moderate/Heavy)패드의 경우 방광에 대한 조절이 거의 불가능해서 한 번 소변실금이 발생하면 통제하기 어려운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
Abena A/S의 Heavy Incontinence 제품 'Abri-Flex'
자료원: 아베나□ 성인용 패드 시장 트렌드
ㅇ 성인 요실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은 점차 확대
- 크로아티아 시장 점유율 1위 덴마크기업 Abena 제품을 수입·유통하는 Simbex의 꾸준한 성인 요실금 TV광고 캠페인 덕에 크로아티아 내에서 성인 요실금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점점 커지는 상황임.ㅇ 급속도로 진행되는 고령화
- 2016년 크로아티아의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의 19%에 육박
- EU 통계청에 따르면 크로아티아의 65세 이상 인구는 2021년 21%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ㅇ 새로운 경쟁자들의 등장
- 부동의 시장점유율 1위였던 덴마크 기업 Abena는 5년 연속 점유율이 하락한 반면, 기타 경쟁사들의 시장 점유율은 늘어나는 추세
- 이에 따라, 상위 5개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 96.4%를 차지ㅇ 성인용 패드는 대체로 가격변동이 없어 작은 가격변화에도 판매량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제품임.
□ 성인용 패드 시장 현황ㅇ 크로아티아 보건 복지시스템은 3세 이후의 모든 국민에게 성인용 패드를 지원
- 성인용 패드는 처방에 의해서 구입이 가능하며 증상의 정도에 따라 일반의가 성인용 패드제품의 종류를 정함.ㅇ 크로아티아 내에서 의료용 제품의 판매는 특정 라이선스를 취득한 이에게만 허락되며, 이로 인해서 성인용 패드 매출의 71%는 건강&뷰티 전문 유통회사들에 집중됨.
ㅇ 주요 소비층인 노인층의 낮은 인터넷 접근율로 성인용 패드의 인터넷 판매는 매우 저조한 상황임.
□ 성인용 패드 제품별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ㅇ 점유율 1위 기업 Abena A/S
- 덴마크 브랜드인 Abena A/S는 크로아티아 성인용 패드의 시장 개척자로 수년간 시장점유율 1위를 지켜옴.
- 'Abri'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경(Light)패드부터 중대형(Moderate·Heavy)패드 제품으로 분류되는 풀업(Pull up)제품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음.ㅇ Paul Hartmann AG
- 수년간 꾸준하게 점유율을 높여오며 1위 기업 Abena를 뒤쫓고 있는 독일 기업
- 'Moli'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Abena와 마찬가지로 경패드 형태부터 중대형 제품까지의 제품군을 제공함.Paul Hartmann AG의 제품 'MoliCare'
자료원: Paul Hartmannㅇ 현지 기업 중에는 유일하게 Lola Ribar가 제조 대행사 역할만 하고 있으며, 국립병원으로부터 제조를 의뢰받고 있음.
□ 시사점ㅇ 시장규모는 작지만 안정적인 시장 확보
- 꾸준히 증가하는 크로아티아의 노인비율과 요실금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는 성인용 패드 시장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예상
- 새롭게 시장에 진출한 브랜드들이 빠르게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어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는 낮은 편으로 한국 기업에는 기회ㅇ 성인용 패드가 의료보험 지원 대상에 포함되는지 꾸준한 모니터링 필요
- 국가 의료보험에 포함되는 지원대상품목이 때때로 변동하므로, 국가 의료지원정책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ㅇ 시장진출 시 적절한 가격선정 필요
- 가격 변화에 특히 민감하고 상위 5개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어, 우리 기업 시장 진출 시 가격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필요자료원: Euromonitor, 상위 5개 기업 분석, KOTRA 자그레브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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