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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대 중인 아제르바이잔 온라인 유통시장
  • 트렌드
  • 아제르바이잔
  • 바쿠무역관 오명훈
  • 2017-07-04
  • 출처 : KOTRA

- 국산제품에 대한 신뢰도 및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틈새시장 공략해야 -

- 인근국 진출 기업들의 플랫폼 수출도 가능성 있어


 



□ 시장 동향  


  ㅇ 아제르바이잔은 2010년대 중반부터 대형 바자르(전통 재래시장) 위주의 유통시장에서 현대적 유통시장으로 빠르게 변모 중임.

    - 수도인 바쿠 도심에 기업형 슈퍼체인이 급속하게 들어서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업체도 증가하는 추세 


  ㅇ 현지의 온라인 유통시장은 초기 단계이나 인터넷 사용 인구 증가, 카드 사용률 확대 영향으로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음.

 

  ㅇ 현지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아제르바이잔 전자 소매 거래액은 700만 달러를 기록함.

    - 2013~2015년 전자 소매거래액: (2013년) 141만 달러 (2014년) 353 달러 (2015년) 700 달러


  ㅇ 이는 2015년 전체 소매 거래액 141억3200만 달러*의 0.05%에 불과한 수치이나, 최근 2년간 123%의 신장세를 보이는 등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

    * 2015년 아제르바이잔 총 소매거래액: 257억2100만 아제르바이잔 마나트(환율 US$ 1 = AZN 1.82 적용) 


2013~2015년 아제르바이잔 전자 소매거래량

                                                                                                                                 (단위: 만 달러, %) 

구분

2013년

2014년

2015년

판매액

판매액

증가율

판매액

증가율

총계

141.7

353.2

149

700.3

98

비식품류

127.1

334.0

162

673.4

101

식품류(담배 포함)

14.6

19.2

31

26.9

40

법인

117.1

322.4

175

638.2

97

개인사업자

24.6

30.8

25

62.1

101

주: 환율(US$ 1 = AZN 1.82)을 적용해 달러로 환산

자료원: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ㅇ 이러한 전자 상거래의 확대는 현지 IT 저변 확대에 근거함.

    - 브로드밴드 인터넷 사용자: 2013년 55명 → 2015 72(100명당)

    - 핸드폰 사용 인구: 2013년 105명 → 2015 112(100명당) 


  ㅇ 총 전자 소매거래에서 비식품류의 비중은 96%, 식품류는 4%로, 비식류품의 비중이 월등하게 높은 특징을 보임. 


  ㅇ 현지 정부(경제부)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B2B 사이트(www.b2b.az)를 구축했으며, 기능이 강화된 신규 사이트를 구축 중임. 


  ㅇ 민간기업들 또한 기존보다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갖춘 전자거래 포털을 구축하고 있음.

    - Electronic & Internet Biz Center사는 2017년 중순까지 해외구매 상품 배송이 가능한 사이트(www.sizinmarket.az)를 오픈할 예정

www.sizinmarket.az사 홈페이지


□ 시장 특징 


  ㅇ 아직 현지 구매자들의 e-Bay, iherb, Amazon 등 해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가 현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구매보다 많음.


  ㅇ 현지 업체도 자체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의류, 향수, 핸드폰 등을 판매 중이나 전문화된 온라인 시스템 및 운영 노하우는 아직 부족

    - 현지 온라인 유통기업 시스템은 운영, 반품 정책 등에서 문제를 보이고 있음.

     · 온라인 구매 시 입력한 정보가 누락되는 경우가 많아 전화나 이메일로 재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

     · 제품 환불 요청 시 상품 배송료 추가 지불 요구가 빈번

     · 상품 구매 후의 배송 기일에 대한 공지 서비스가 부족

     · 제품 검색을 위한 키워드 찾기 기능이 없는 사이트가 많음.


  ㅇ 현지 업체들도 아직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판매보다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활용한 소셜 마케팅을 통한 판매에 치중하는 경향이 높음.

    - 일례로 현지의 대표 화장품 유통업체인 Ideal사의 경우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이나, 이보다는 SNS를 통한 판매가보다 활성화됨.


  ㅇ 점차 카드 사용이 확대되나 구매자가 신용카드 혹은 직불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밀리온(MilliÖn)*이라는 아제르바이잔 결제 시스템을 통한 지불도 가능한 것이 현지 특징 중 하나임. 

    * 2008년 만들어진 아제르바이잔 고유 전자 결제방식(Komtec ltd사 제작)


□ 주요 유통업체 현황


  ㅇ 온라인 유통기업은 구매력이 높은 수도 바쿠에 집중돼 있음.

    - 수도 바쿠에 비해 지방도시의 구매력, 인터넷 보급률은 열악함. 


  ㅇ 아제르바이잔 온라인 유통시장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업체와 온라인 상품 구매대행 및 수입 판매를 하는 개인사업자로 크게 나눠짐.


  1) 온라인 쇼핑몰 운영업체


  ㅇ 많은 기업이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 중이나, 아직까지 시장지배력이 큰 대형 온라인 현지 업체는 없음.

    - 현지 온라인 쇼핑몰 운영 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임.

    - 규모가 큰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기존 홈페이지를 판매 기능이 추가된 온라인 쇼핑몰 형태로 재구축하는 추세임.


  ㅇ 전문 온라인 쇼핑몰 업체가 있으나 대부분은 오프라인 매장을 같이 보유함.


대표적인 현지 온라인 쇼핑몰 운영업체  

온라인 사이트만 있는 업체

오프라인 매장·온라인사이트 보유업체

회사명

홈페이지

품목

회사명

홈페이지

품목

Aldim.az

www.aldim.az

의류, 화장품 등

Tibbi Market

www.tibbi-

market.az

의료장비, 소비재 등

Topshops

www.topshops.az

소비재

Ali&Nino

www.alinino.az

서적

MegaMart

www.megamart.az

가전, 스포츠용품

Maxi.az

www.maxi.az

가전제품

Evin Tikilsin

www.evintikilsin.az

건설자재

Bestel

www.bestel.az

IT제품

Aromat.az

www.aromat.az

향수

Aromat.az

www.aromat.az

향수

Vitrin

www.vitrin.az

의류

Baku electronics

www.baku

electronics.az

가전제품

Sebet

www.sebet.az

화장품, 인형 등

Timsport

www.tim

sport.az

스포츠용품

USEL

www.usel..az

가전, 케어제품 등

Kitab Evim

www.kitab

evim.az

서적

Premim Outlet

www.premium

outlet.az

의류

Almali

www.almali.az

IT제품

Hesabli

www.hesabli.com

의류, 소형가전

Ofisait

www.ofisait.com

문방구류

Dealer

www.dealer.az

가전, IT

Zelhome

www.zelhome.az

가전제품

Tesko

www.tesko.az

소형가전

Embawood

www.emba

wood.az

가구

자료원: KOTRA 바쿠 무역관


  2) 개인사업자

 

  ㅇ 현지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개인사업자들이 많은 이유는 현지 구매자들의 해외 온라인 쇼핑몰의 이용도가 빈번하나 배송*, 관세**, 언어문제 등으로 개인사업자를 통해 편리하게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임

    *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은 관세문제 등으로 통상 아제르바이잔으로 직접 배송하지 않음.

    ** 개인의 해외에서 제품 수입 제한 액수는 1000달러이며, 30일 내 관세를 지불해야 함.

    · 아제르바이잔 내각부 결의안 No.315(2013.10.14.)

 

  ㅇ 개인사업자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와 현지 B2C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활용해 영업

 

  ㅇ 한편, 현지 온라인 커뮤니티(Forum)에 개인사업자들이 제품을 광고하는 것도 주요 판매 루트임.

 

현지 커뮤니티(www.disput.az) 내 제품 판매 광고화면


    

  ㅇ SNS, 현지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서의 결제 방식은 100% 현금으로 진행

 

□ 유통업체 구매동향

 

  ㅇ 아제르바이잔 시장은 가격 경쟁력이 중요한 시장으로 최근 환율 상승*과 소비 침체로 가격이 더욱 중요시되고 있음.

    * 현지화(아제르바이잔 마나트, AZN) 연간 평균환율: (2014년) US$ 1 = AZN 0.78 → (2015년) US$ 1 = AZN 1.02 → (2016년) US$ 1 = AZN 1.59

 

  ㅇ 거래량은 현지 시장 규모가 비교적 작고 현지 수입업체의 재고 부담으로 소규모 거래가 일반적임.

 

  ㅇ 최근 많이 수입하는 품목은 시장수요가 많은 의류, 신발, 침구류, 인형, 보석류(장신구), 소형가전, 화장품 등임.

    - 국산제품의 경쟁력과 현지 바이어 반응 등을 종합할 때 한국산 소비재의 수출 가능성은 높음.

 

□ 시사점

 

  ㅇ 현지에 아직까지 전문화된 온라인 쇼핑몰은 없으나 인터넷 보급률 확대, 전자상거래의 편의성 등으로 아제르바이잔 온라인 유통시장은 높은 시장 확대 가능성이 있음.

 

  ㅇ 아제르바이잔 온라인 유통시장은 미국, 유럽, 아시아 등의 여러 국가 제품이 수입되는 포화시장이나, 틈새시장으로서의 여건은 매우 좋음. 

    - 현지의 한국산 제품에 대한 좋은 신뢰도와 이미지를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해 진출 필요

    - 한국에서 아제르바이잔으로의 물류비는 터키, 유럽국보다 높아 이를 상쇄할 수 있는 디자인*이 가미돼야 함.

    * 현지 화장품 유통기업 면담 결과, 국산 화장품 중 캐릭터가 가미되거나 용기가 특이한 제품에 관심이 많았음.

 

  ㅇ 아제르바이잔 온라인 유통시장에 직접 제품 수출을 위해서는 온라인 유통업체를 직접 접촉하거나, 현지 수입업체(중개상)를 통하는 방법이 필요

    - 개인사업자인 경우 구매수량이 적어 비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됨.

    - 현지 온라인 거래사이트에 직접 제품을 등록해 판매하는 것은 언어 문제(아제르어), 현지 등록문제(사업자등록 필요) 등으로 현실적으로 힘듦.

 

  ㅇ 러시아, 터키* 등에 이미 진출한 우리나라 유통기업의 유통망을 통해 간접 수출 또는 온라인 플랫폼 수출도 검토할 만함.

    * 터키와 아제르바이잔은 같은 민족이며, 러시아는 아제르바이잔의 최대 수입국임.

 

  ㅇ 현지에서 인기가 있는 e-Bay, AliExpress 등의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간접 수출도 효율적인 방식임.

 

 

자료원: 아제르바이잔 통계청, KOTRA 바쿠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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