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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말레이시아 굴삭기 시장동향
  • 상품DB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복덕규
  • 2017-06-23
  • 출처 : KOTRA

- 2017년 건설시장 8% 성장한 1700억 링깃 규모

- 굴삭기 수입 2016 21.5%가 성장한 713-

- 2017년  한국산 굴삭기 수입도 1170만 달러로 일본 제치고 2위 부상 -


 

 

□ 건설중장비 시장규모 및 최근 동향


  ㅇ 말레이시아는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들이 추진되면서 2017년 건설부문 시장도 8%가 성장해 1700억 링깃 규모에 도달하면서 굴삭기 등 건설중장비 수요도 덩달아 달아오르는 중임.


  ㅇ 말레이시아 건설산업개발위원회(CIDB) 에 따르면, '10차 말레이시아 경제개발계획(2011~2015)' 기간 말레이시아 건설산업도 11%의 놀라운 성장이 지속했다고 함.


  ㅇ 건설시장 규모도 2015년에는 7455개 프로젝트에 1400억 링깃 규모에서, 2016년에는 6305개 프로젝트에 1665억 링깃으로 성장했고 이러한 성장세가 계속 이어지는 중임.

 

 수입동향 및 주요 수출국


  ㅇ World Trade Atlas 통계에 따르면 대표적인 건설중장비인 굴삭기 수입도 2015 587대에서 2016년에는 21.5%나 성장한 713대나 수입한 것으로 파악됐음.


  ㅇ 금액면에서도 HS Code 842952로 대표되는 굴삭기의 2016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42.7%나 상승한 5030만 달러에 이르렀다고 함.


  ㅇ 이러한 두 자릿수의 수입 급성장을 이룩한 배경에는 주요 수입국들인 인도네시아(35.7%), 한국(74.1%), 일본(21.6%), 태국(117.3%) 등으로부터 수입이 급증했기 때문임.


최근 3년간 말레이시아 굴삭기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순위

수입대상국

2015

2016

2017

1

인도네시아

14.5

9.0

12.2

2

한국

7.7

6.7

11.7

3

일본

15.4

7.6

9.3

4

태국

5.9

3.9

8.5

5

중국

4.2

6.0

3.7

6

독일

0.0

0.0

3.1

7

미국

0.5

0.2

0.4

8

호주

0.6

0.5

0.4

9

스웨덴

0.0

0.1

0.2

10

인도

1.3

0.0

0.2

 -

기타

1.0

1.2

0.6

 -

총계

51.1

35.3

50.3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HS Code 842952로 대표되는 굴삭기의 2016년 대한 수입액은 2015년에 대비 74.1%나 상승한 1170만 달러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음.

 

  ㅇ 이러한 수출실적 증가로 굴삭기 수입시장에서 강자였던 일본을 제치고 2017년에는 2위로 부상했음.

 

□ 굴삭기 시장 경쟁동향


  ㅇ 말레이시아 굴삭기 시장도 개방형 경제답게 역시 글로벌 브랜드들의 각축장이 되고 있음.

 

  ㅇ 고마츠나 히타치와 같은 일본 브랜드와 캐터필라, 존디어 등 미국 브랜드 그리고 한국의 현대와 스웨덴의 볼보가 주요 경쟁기업들임.

 

□ 관세율 및 통관정보


  ㅇ 2017년 말레이시아 신규 관세 규정에 따르면, 윤활유에 해당하는 HS Code 842952 제품의 일반 관세율은 5%이지만, -아세안FTA 관세율은 0% AKFTA를 활용해 수입되는 한국산 제품은 관세가 면제되는 것으로 파악됐음.

 

  ㅇ 관세가 면제된다고 하더라도 수입 시에 부과되는 물품서비스세(GST) 6%는 동일하게 부과되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함.

 

  ㅇ 건설중장비 중에 크레인과 같이 산업통상부(MITI)에서 수입 허가를 받아야 하는 제품들도 있지만, 굴삭기(HS Code 842952) 제품의 경우 사전 수입허가가 필요한 제품은 아님.

 

□ 시사점 및 진출전략


  ㅇ 대부분의 다국적 중장비 브랜드는 말레이시아 시장점유율 향상을 위해서 현지 디스트리뷰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들이 전국망을 가지도록 협력하고 있음.


  ㅇ 말레이시아 정부는 북부, 중부, 남부, 동부 그리고 사바와 사라왁 등을 전략적 권역으로 나누어 인프라 및 주택 개발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맞춤형으로 진행하고 있으므로 초기 진출 시 부담을 줄이기 위해 타깃을 정해 진출하는 것도 모색해볼 필요가 있음.


  ㅇ 특히 중장비의 경우 A/S 망을 구축하고 충분한 부품 공급처를 갖추는 것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음.

 


자료원: 건설산업개발위(CIDB), 관세청, 현지 언론기사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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