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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핀란드 치과용 시멘트 시장동향
- 트렌드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17-06-2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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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치과용 시멘트(HS Code 300640)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BMI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내림세였던 핀란드 치과용 시멘트 시장은 2016년부터 반등
-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지속된 경기 불황과 유로 약세로 인해 시장 규모가 축소
- 2015년부터 핀란드 경제성장률이 플러스 성장으로 돌아섬에 따라 2020년까지 시장이 다시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2016년에서 2020년까지 치과용 시멘트 시장은 연평균 7.2% 성장, 2510만 달러 규모 예상
- 65세 인구의 급증에 따라 치아 관리에 필요한 제품의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 핀란드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까지 65세 이상 노인은 전체 인구의 22.6%(126만 명)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
핀란드 치과용 시멘트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ㅇ 수입제품이 시장의 99%를 점유
- BMI에 따르면, 2015년 전체 시장규모 1920만 달러 중 수입액 1900만 달러
□ 수입 동향
ㅇ 핀란드 관세청에 따르면, 2016년 수입액은 1851만 유로로 전년 대비 7.7% 증가
ㅇ 주요 수입국은 스웨덴, 독일 등 유럽국가와 미국, 일본
- 수입점유율 상위 5개국인 스웨덴(29.3%), 미국(18.5%), 독일(16.9%), 일본(12.3%), 리히텐슈타인(10.7%)이 전체 수입액의 87.6%를 차지
- 미국, 프랑스, 브라질로부터의 수입액이 최근 3년간 각각 61%, 326%, 141% 증가
ㅇ 한국 제품의 2014년 5만1000유로에서 2016년 6만9000유로로 25.5% 증가
- 시장점유율은 0.4%로 아직은 낮은 수준임.
핀란드 치과용 시멘트(HS Code 300640) 수입 동향
(단위: 천 유로, %)
순위
국명
2014
2015
2016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총계
16,958
1.1
17,183
1.3
18,511
7.7
1
스웨덴
5,128
△12.1
5,118
△0.2
5,419
5.9
2
미국
2,129
22.0
2,568
20.6
3,428
33.5
3
독일
3,316
△8.5
3,029
△8.7
3,124
3.1
4
일본
2,328
14.3
2,180
△6.4
2,269
4.1
5
리히텐슈타인
2,055
13.5
2,126
3.5
1,977
△7.0
6
프랑스
238
△7.4
160
△32.8
1,015
5,343.8
7
네덜란드
931
25.8
1,349
44.9
502
△62.8
8
스위스
551
35.7
316
△42.6
402
27.2
9
브라질
32
28.0
41
28.1
77
87.8
10
한국
51
△10.5
55
7.8
69
25.5
자료원: 핀란드 관세청
□ 경쟁 동향
ㅇ 핀란드 치과용 제품 수입은 Plandent Oy와 Hammasväline Oy의 과점시장
- Plandent Oy(2016년 매출액 8300만 유로)와 Hammasväline(2016년 매출액 3400만 유로) 치과용 시멘트를 포함한 대부분의 치과제품을 공급
- 후발주자인 JH Hammastuote Oy(2015년 매출액 300만 유로)가 낮은 가격대의 제품들로 2008년 시장에 진출했으나,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지 않음.
ㅇ 독일 Voco, 미국 3M, Kerr Dental사 제품이 주로 판매 중
□ 수입관세 및 관련 법규
ㅇ HS Code 300640 품목 수입관세는 모든 국가에 0% 적용
ㅇ 핀란드의 의료기기에 관한 법률은 EU 지침을 따름.
- 복지보건감독국(The National Supervisory Authority for Welfare and Health)은 의료기기 관련 법률과 규정의 이행을 감독(www.valvira.fi/en/licensing/medical_devices)
□ 주요 전시회 및 마케팅 경로
ㅇ The Finnish Dental Convention and Exhibition
- 매년 11월 헬싱키에서 개최되는 치과 관련 전문 전시회로 2017년에는 11월 23(목)~25일(토) 개최 예정
- 핀란드 치과협회(Apollonia)에서 콘퍼런스를 진행하고, 관련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전시
- 홈페이지: http://hammaslaakaripaivat.messukeskus.com/whats-on/?lang=en
ㅇ 핀란드 치과협회(Finnish Dental Society, Apollonia)
- 1892년 설립된 학회로 핀란드의 치과의사들을 위한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연구를 목표로 함.
- 담당자: Mr. Vesa Pohjola(사무총장, PhD)
- 전화번호: +358 9 6803 1231
- 이메일: vesa.pohjola@apollonia.fi
- 홈페이지: www.apollonia.fi
□ 한국 제품에 대한 바이어들의 의견과 조언
ㅇ 핀란드 바이어들은 한국 공급업체에 대한 관심 증가
- 한국 제품들은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찾고 있음.
- 의료용기기를 수입하는 E사의 구매담당자는 치과시장에는 이미 유럽과 미국 브랜드들이 자리를 잡고 있어, 새로운 브랜드가 진입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함.
ㅇ 가격보다는 품질, 수출이력, 사후관리가 중요
- H사 담당자는 한국제품이 유럽과 미국보다는 낮지만, 중국제품에 비해서는 비싼 편이라고 함.
- 한국 제품이 핀란드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제품의 품질과 성능을 증명할 수 있는 객관적인 연구결과와 CE 등 유럽시장에서 요구하는 인증, 지속적인 거래처 관리가 필요
□ 시사점
ㅇ 핀란드 치과 시멘트 시장의 성장은 신규 브랜드들의 진입 기회를 제공
-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기존 글로벌 브랜드 제품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기술 또는 가격이 중요
ㅇ 소수의 수입상이 과점하는 시장 특성에 맞는 진출 전략이 필요
- 3개의 수입상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개별 바이어들의 특성에 맞는 제품만을 홍보하는 등 맞춤형 진출전략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ㅇ 전문 전시회 등 최종소비자인 치과의사들을 대상으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 발굴 검토
자료원: BMI Research, 핀란드 관세청, 핀란드 통계청, finder.fi, 바이어 인터뷰, KOTRA 헬싱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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