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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madan & Eid Exp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방재희
  • 2017-06-19
  • 출처 : KOTRA

- Ramadan & Eid Expo, KIF 성공리에 개최 -

- 화장품, 의류, 식품 각종 소비재 선보여 -

 

 

 

□ 전시회 소개

 

  ㅇ Ramadan & Eid Expo 개요


개요

내용

박람회

Ramadan & Eid Expo

일시

2017 6 1 ~ 14(14일간)

장소

Kuwait International Fair

참가업체

55 (4개국)

참관객수

3,000

전시분야

식품, 화장품, 향수, 의류, 액세서리, 유아용품

 

  ㅇ 현재 쿠웨이트는 일출에서 일몰까지 금식하는 라마단 기간임. 금식한다고 하여 식품 소비량이 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오히려 일몰 이후 금식을 깨는 첫 끼인 ‘이프타르’를 준비하기 위한 식품 소비량이 급증함. 또한, 이프타르 이후 친지 방문을 위하여 선물을 구입하며 소비재의 수요증 가로 ‘라마단 특수’기간이라고 불림

 

  ㅇ Ramadan & Eid Expo 2017는 KIF(Kuwait International Fair)의 주최로 지난 6월 1일부터 14일까지 14일 동안 쿠웨이트 국제 전시회장에서 개최됐음.

  

□ 전시회 특징

 

  ㅇ 전시회 참가사들은 라마단 및 이드(Eid) 기간에 주로 판매되는 인기있는 소비재들을 선보임. 전시장에는 의류, 화장품, 유아용품, 식품 등 판매량이 높은 각종 제품이 전시됐음.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ㅇ 매년 라마단 기간에 개최되는 이 전시회에서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보다는 일반 소비자를 겨냥한 B2C 소비재 판매가 주를 이뤘음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ㅇ 여성들이 많이 찾는 전시회

    - 전시 주최 측에 따르면 라마단 기간에 개최되는 이 전시회는 저녁 9시부터 새벽 1시까지 운영하고 있어, 금식을 끝내고 찾은 가족단위 참관객 방문하는 비율이 높음.
    - 또한 일반 의류점에서 판매하지 않는 라마단에만 입는 여성 전통의류를 구매하기 위하여 전시장을 찾는 여성들의 발걸음이 이어짐.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ㅇ 인기상품은 향수와 화장품

    -  전시장에서 눈에 띄는 것은 단연 향수 전시, 판매 부스로 아랍 전통향수 Oud와 일반향수 전시부스, 또한 화장품 부스였음.

    - 쿠웨이트의 전통향수 유력업체 A사, M사, S사 등은 홍보부스에서 시향 및 판매를 진행해 참관객들의 호응을 이끌어냄.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화장품을 취급하는 소매점들은 전시부스에서 쿠웨이트 여성들의 소비가 높은 립스팁과 아이섀도, 속눈썹을 집중적으로 배치해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음.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또한 점차 높아지는 스킨케어 제품의 인기가 반영된듯, 몇 개 업체는 쿠웨이트에 새로 진출한 스킨케어 브랜드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를 진행함.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ㅇ 해외 부스의 경우 자국에서 생산되는 전통 여성의류(모로코), 올리브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제조한 천연화장품, 전통 공예품, 식품 등 쿠웨이트의 인접국(요르단, 레바논, 시리아, 사우디, 카타르 등)에서 판매하는 로컬 소비재를 전시함.


 

자료원: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 참가 업체 및 참관객 인터뷰

 

  ㅇ 참가업체

    - 의류 판매업체 B사: 직접 디자인한 여성의류를 주요 여성 부띠끄에 납품하는 해당 바이어는 판매하는 의류의 가격이 한 벌당 최소 70~400달러에 달함에도 참관객의 구매율이 높음. 또한 일반 의류의 경우에도 다른 기간보다 판매량이 월등히 증가해 대목으로 불림.


  ㅇ 참관객

    - Mariyam(28세): 기존 유통점에서 구하지 못하는 제품들이 많이 전시돼 있고, 한 번에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친구들과 함께 전시회를 찾았음. 전통의상의 경우에는 온라인 구매와는 다르게 직접 착용할 수 있고,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임.

    - Huda(45세) : 매년 라마단 & 이드 엑스포를 참관하고 있음. 인근 아랍국가에서 생산되는 디저트 및 천연화장품을 직접 체험해보고 살 수 있는 좋은 기회임. 또한 아랍 전통향수의 선택 범위가 매우 넓어 만족스러움. 매번 가족들과 함께 방문하고 있음.

    - Salama(38세) : 라마단에만 제작되는 특별한 찻잔 및 접시 세트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전시장을 찾았음. 이 전시장에서는 기존 유통점과 차별화된 제품들을 볼 수 있고, 특히 아이들에게 선물할 수 있는 장난감과 액세서리 등이 많아 아이들과 동행하기 좋음.

 

□ 시사점

  ㅇ B2C 상품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기 좋은 전시회
    - 라마단 & 이드 전시회는 식품, 의류, 기념품 및 선물용품, 의류 등의 B2C 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확인하기 좋은 전시회임.
    - 현지 온오프라인 식품, 의류, 화장품 유통사들의 홍보수단으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쿠웨이트에 제품을 처음 런칭하는 브랜드의 경우 부스 전시 및 샘플을 제공해 고객의 시선을 끌 필요가 있으며, 향후 추가 판매로 이어지도록 매장 및 홈페이지 주소 안내, 쿠폰 등을 제공하는 방법도 효과적일 것임.

 


자료원 : KIF, 바이어 및 참관객 인터뷰,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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