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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웨이트 바이어가 말하는 유망 소형 전자제품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방재희
  • 2017-06-22
  • 출처 : KOTRA

- 기존 유통망에서 찾기 어려운 신기술이 적용된 제품에 주목 -

- 멀티 유즈가 가능한 제품 선호 -

- 혁신기술을 지닌 중소기업의 쿠웨이트 시장 공략도 가능할 것 -

 

 


쿠웨이트 바이어가 말하는 전자제품 시장

 

  ㅇ 현재 쿠웨이트 소형 전자제품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상황임. 바이어에 의하면, 다양한 소비자 기호에 맞는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여러 국가에서 제품 수입을 진행하고 있음.

 

  ㅇ 일반적으로 쿠웨이트 국적의 소비자는 고가의 글로벌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으나, 외국인의 경우에는 가격이 가장 구매 결정요인임. 소비자 군에 따라 선호하는 브랜드가 고착화돼 새로운 브랜드의 소형가전 시장진입이 어려운 상태임.

 

  ㅇ 따라서 현지 바이어들은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하지 않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적용된 전자제품' 수입 희망하며, 몇몇 한국 중소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의 시장 진출이 유망하다고 평가함.

  

□ 무선 스피커 기능이 탑재된 소형 공기청정기

 

  ㅇ 공기청정기에 대한 바이어 관심 증대

    - 최근 쿠웨이트에서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 수요가 증가하며 바이어는 한국에서 공기청정기 수입을 희망함.

    - 한국 중소기업 H사가 생산하는 공기청정기에 대한 현지 바이어가 문의가 많음.


자료원: H 홈페이지

 

  ㅇ 시중에 판매되는 공기청정기와 차별화된 제품 선호

    - 쿠웨이트에 유통되는 공기청정기는 사이즈가 크고, 6개월마다 필터를 교체해야하는 단점이 있음.

    - 바이어는 H사가 생산 제품은 필터 교체가 필요없고, 블루투스 스피커 기능 USB 단자가 있어 전자기기를 충전 가능한 점이 매력적이라고 언급함. 또한 크기가 작고 집안 인테리어를 방해하지 않는다는 점도 기존 제품과 차별화 된다고 밝힘.

 

□ 스팀 다리미

 

  다리미 시장 포화에도 불구하고, 한국 제품 수입 희망

    - 쿠웨이트 남성들의 전통의상 디스다샤와 구트라는 구김없이 착용하는 의복임. 여성들의 의복인 아바야 또한 섬세한 다림질이 필수적이므로 가정 다리미 사용도가 높음.

    - 현재 시중에는 글로벌 브랜드와 중국, 인도산 스팀다리미가 진출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이어는 한국 중소기업 K사의 스팀다리미 제품에 관심을 보임.

  

자료원: 한국K 홈페이지


  크기, 기능 면에서 차별화되지만, 개선할 부분도 존재

    - 스팀기와 다리미의 기능을 동시에 갖춘 스팀 다리미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며 시중에 관련 제품이 출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K사의 스팀 다리미는 옷감에 관계없이 다림질이 가능하고 작은 사이즈로 침대 커튼을 살균할 있다는 점이 기존 제품과 차별된다고 밝힘.

    - 또한 여행을 많이 다니는 쿠웨이트인들에게 여행용 미니사이즈 전자제품의 인기가 높기 때문에 K사의 콤팩트 다리미에 관심을 보임.

    - 그러나 바이어는 K 제품에 셀프클리닝 칼슘제거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것에 대해 아쉬움을 표함. 스팀 다리미에 사용되는 물의 수질은 제품 옷감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중요함. 칼슘 함량이 높은 쿠웨이트 수돗물을 사용할 경우, 백분현상으로 제품 먼지가 끼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칼슘제거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임.

 

머그컵용 핫플레이트

 

  ㅇ () 문화는 즐기는 아랍인들에게 적합한 제품

    - 사랑방 문화 디와니야(Diwaniya) 쿠웨이트 문화의 특징 하나임. 매주 디와니야에 모여 이야기를 하며 차를 마시는 것이 일반 적임.

    - () 디와니야뿐만 아니라 쿠웨이트에서 일어나는 모든 모임에서의 필수품임. 예전에는 차를 따뜻하게 보관하기 위해 차주전자를 난로불에 올렸으나, 현재는 보온병을 사용함.

    - 바이어는 보온병을 사용하더라도 보온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국 O사가 생산하는 Hoptop 보온 제품은 쿠웨이트에 판매되기 적합한 상품임을 어필함.


디와니야 전경

자료원: Arab Times


  한국 O사가 생산하는 Hottop제품은 머그컵 사이즈로 제작된 워머로 전통적으로 숯불에 차주전자를 올려 먹던 쿠웨이트 인들의 전통처럼 차주전자를 따뜻한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함.


  

자료원: 한국 H 홈페이지


  시중에 유사한 핫플레이트 제품이 출시돼 있으나 가스버너 대용으로 이용되는 것이라, 낮은 온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제품이 자동으로 꺼지는 단점이 있음. 따라서 중소기업 O사가 생산하는 제품의 시장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바이어는 전망함.

 

□ 스마트 시계줄(Smart Strap)

 

  쿠웨이트인들은 새로운 모바일 스마트 디바이스에 관심이 . 최근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자가 증가하며 관련 제품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ㅇ I사의 스마트 시계줄은 기존 스마트 워치나 스마트 밴드와 차별되는 제품임. 이는 체전도 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스마트 시계 일반 시계에 연결하면, 손가락 끝을 통해 소리를 듣고 통화가 가능

  

 

 자료원: I 홈페이지

 

  현지인들은 메신저 앱에서 텍스팅보다 보이스 메시지를 선호함. 또한 프라이버시를 매우 중시하므로 보이스 메시지 재생을 위해 이어폰 휴대폰 스피커의 볼륨을 아주 낮춰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바이어는 통화내용이 노출될 염려가 없고, 기존 스마트 시계와 함께 사용이 가능한 해당 제품을 혁신적이라고 평가하며, 시장성이 크다고 판단함.

 

□ 시사점

 

  ㅇ 아이디어 상품, 신기술이 적용된 상품에 관심이 큰 쿠웨이트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쿠웨이트 전자제품 시장은 포화상태이나, 아이디어 상품 및 신기술이 적용된 상품들은 틈새시장 진입이 가능

 

  현지 자체브랜드로 생산 요청

    - 쿠웨이트 최대규모 전자제품 유통업체 X 바이어는 현재 중국, 인도 등에 공장을 두고 자사 브랜드화한 제품을 생산해 쿠웨이트에 판매하고 있다고 밝힘.

    - 바이어들은 한국산 전자제품이 중국, 인도산 제품보다 품질 디자인이 뛰어난 것을 이미 인지하고 있으나, 중소기업의 브랜드로는 쿠웨이트 시장에 진입이 어렵다고 언급함.

    - 따라서 이미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자사 브랜드로 좋은 품질의 한국산 제품을 공급하는 전략이 유효함.


  최소 주문수량에 유연한 대응

    - 쿠웨이트는 인구 400만 명의 작은 국가로 대형 유통바이어일지라도 처음부터 물량을 수입하기가 어려움. 온라인 유통망 바이어 일반 벤더업체도 주문에 최소주문수량 1만 개에 맞춰 주문하는 것이 불가하다고 언급함.

    - 거래에 적은 물량을 수입해 제품을 홍보하고 시장반응을 살핀 주문량을 늘려가며, 지속적으로 거래할 있는 한국 업체 발굴을 희망함.

    - 단순히 제품을 수출하는 것보다 쿠웨이트 시장에 진출해 영향력을 키운 , 장기적으로 'GCC 국가 전체 진출'이라는 안목이 필요함.

 

  바이코리아 시스템 적극 활용

    - 쿠웨이트 무역관은 바이코리아(www.buykorea.org) 웹사이트를 활용해 한국 제품 수입을 희망하는 쿠웨이트 바이어에게 경쟁력있는 제품을 발굴해 정보를 제공함

    - 몇몇 쿠웨이트 바이어는 인터넷상 바이코리아 등록된 제품 정보를 열람해 KOTRA 쿠웨이트 무역관에 인콰이어리 보내는 경우가 있음.

    - 한국 업체 측에서는 따로 홈페이지를 개설하지 않고, 바이코리아를 통해 제품 홍보가 가능하므로 바이코리아 이용을 적극적으로 권장하는 바임.

  


자료원: 쿠웨이트 바이어 인터뷰, Arab Times, XCite,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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