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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몽골 화물차 시장현황
  • 상품DB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 2017-06-16
  • 출처 : KOTRA

- 전체 차량 중 약 22% 화물차, 90% 7년 이상 사용된 중고차 -

- 한∙중∙일이 경쟁관계, 중국산 트럭 신차가 가격경쟁력으로 빠르게 장악 -

 

 


□ 몽골 화물자동차 시장 동향


  ㅇ 전체 차량 중 22%가 화물차

    - 2017년 2월 기준 몽골 도로교통부 산하 차동차물류관리국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체 등록 차량대수는 77 2693대임. 이 중 승용 71.6%, 화물차 22.8%, 버스 0.8%, 특수차 1.9%, 탱크롤리 1%, 기관차 1.7%를 차지함.

    - 자동차 핸들의 48.5%가 일본산 차량(우측 핸들), 51.5%가 기타 국가에서 생산된 차량(좌측 핸들)으로 나타남. 화물차 중 84%가 좌측 핸들로 대부분 한국·중국산인 것으로 확인됨.

    - 연식은 10년 이상 사용 차량이 81.1%, 7~9년 사용 차량이 9.4%, 4~6년 사용 차량이 7.2%, 3년 이하 사용 차량이 나머지 2.3%를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됨.


  ㅇ 하이브리드 차량이 급증함에 따라 도요타가 시장 점유율 1

    - 전체 차량 중 가솔린 엔진이 57%, 디젤 엔진 27.8%, 하이브리드 엔진 13.1%, 액화가스 엔진 1.9%, 전기차량 0.001%를 각각 차지하는 것으 파악됨. 최근에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증가하고 있음.

    - 자동차 브랜드는 일본의 도요타가 59.8%로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함. 이어 현대 12%, 닛산 8%, 혼다 3.7%, 미쓰비시 3.3% 순임.


  ㅇ 화물차 대수는 최근 4년간 평균 7000~12000대로 증가해 옴.

    - 전체 수입액 중 화물차 수입은 약 2% 차지할 만큼 유망 품목이며, 몽골의 총 수입액이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는데도, 화물차 수입액은 작년부터 다시 오름세를 33% 성장률을 보임.  

    - 화물차 시장규모는 1 달러인 것으로 파악되며, 시장점유율은 한국, 중국, 미국, 일본, 벨라루스 5개국이 86% 점유함.


최근 3년간 총 수입액 중 화물차 수입 비중

                                                                                                                                        (단위: 백만 달러)


2014

2015

2016

총수입액

5,236.7

3,797.5

3,357.9

화물차 수입

2.1%(수입액 )

1.3%(수입액 )

2.0%(수입액 )

대한국 수입

27.5%(화물차 수입액 )

29.7%(화물차 수입액 )

16.1%(화물차 수입액 )

자료원: 관세청


    - 전체 화물차량 176345대 중 약 44%7만7605대가 수도 울란바토르, 4.7% 8430대가 밀농사 지역 셀렌게 지역, 3.9% 7033대가 인구밀집지 투브 지역, 3.7% 6663대가 유명 관광지 홉스골 지역, 이외에 43.7%인 76614대가 기타지역으로 등록됐음.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ㅇ 수입대수 기준 한국이 1, 수입금액 기준 중국이 1

    -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 동향을 보면 전체적으로 감소세를 보이다가 2016년부터 다시 오름세를 보이며, 수입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중국 1, 한국 2, 일본 3위임.

    - 수입 대수 기준 시장점유율은 한국산이 1위로 연간 최대 8000대를 수입한 이력이 있음. 2016년 기준 한국산 4812대, 일본산이 1299, 중국산이 344대인 것으로 나타남.  

    - 대체로 한국과 일본에서는 중고차를 수입하나 중국에서 신차를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한국산이 연식과 가격경쟁력 면에서 일본산에 비해 월등하다는 것이 현지 수입상들의 의견임.


최근 3년간 국가별 화물차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2014년

2015

2016

대수

금액

대수

금액

대수

금액

중국

1,047

33,586

409

12,958

344

10,983

한국

8,296

31,210

5,297

15,071

4,812

10,986

미국

96

16,038

62

956

44

16,522

일본

2,784

15,412

1,530

7,129

1,299

10,022

벨라루스

13

9,915

7

4,138

15

10,275

러시아

84

3,099

137

5,643

134

1,875

태국

10

302

114

1,449

149

1,721

독일

85

1,311

79

1,228

64

599

터키

75

1,581

3

78

2

28

스웨덴

42

819

33

256

20

185

기타

35

211

49

1,618

42

4,371

총계

12,567

113,489

7,720

50,530

6,925

67,573

자료원: 몽골 관세청


  ㅇ 덤프차는 중국에서, 화물차는 한국과 일본에서 수입

    - 화물차 종류별 수입통계를 살펴보면,  수입금액 기준 HS Code 870420 덤프트럭이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되나, 수입대수 기준 총 중량 5톤 이하인 차량이 연간 약 6000~1만 대로 가장 많이 수입된 것으로 나타남.

    - 덤프차는 약 85%를 중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나타나며 한국이 약 4.6%, 일본 3.2%, 벨라루스 2.2% 순.

    - 반면에 중량 5톤 이하인 화물차는 한국산이 75%, 일본산이 20%, 기타 국가에서 5%만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남.

    - 중량 5톤 이상인 화물차는 한국산이 약 32%, 일본산 24%, 중국산 25%, 기타 러시아 및 유럽국가로부터 19%를 수입하는 것으로 파악됨.


최근 3년간 품목별 화물차 수입 동향

                                                                                                                                                        (단위: ,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4

2015

2016

대수

금액

대수

금액

대수

금액

870410

덤프차

633

52,822

215

15,872

218

39,517

870421

총중량 5톤 이하(압축점화엔진)

9,611

97,335

6,072

19,224

5,558

16,235

870422

총중량 5톤 이상~20톤 이하(압축점화엔진)

931

8,444

604

6,314

344

3,679

870423

총중량 20톤 이상(압축점화엔진)

437

11,241

172

7,177

111

6,215

870431

총중량 5톤 이하(불꽃점화엔진)

883

2,903

584

1,677

596

1,722

870432

총중량 5톤 이상(불꽃점화엔진)

42

122

62

205

84

154

870490

기타 화물 차량

30

619

11

57

13

47


총계

12,567

173,489

7,720

50,530

6,924

67,573

자료원: 관세청

 

경쟁 동향 및 유통 현황


  ㅇ 한·중·일 3국이 경쟁관계

    - 대체로 몽골 화물차 시장은 한국·중국·일본이 경쟁관계임. 중국산 덤프 트럭 신차는 한국과 일본산에 비해 가격이 3분의 1도 안될 만큼 저렴하게 수입되고 있어서 빠르게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

    - 중국산은 PAW, NORD BENZ, HOWO 등이 주로 수입됨. 반면, 한국산은 HYUNDAI, KIA, DAEWOO이며, 일본산은 MITSUBISHI, HINO, ISUZU, TOYOTA, NISSAN 등이 가장 많이 수입됨.


  ㅇ 몽골 화물차 시장 유통은 개인이 주도

    - 몽골 화물차 시장의 특징은 신차보다는 중고차 위주로 수입되기 때문에 수입상들은 대규모 기업보다는 소규모 개인 상인들이 수입해서 유통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음.

    - 현지에 화물차 유통시장이 별도로 있지 않으며 자동차 종합시장 'Da Khuree', 'Amgalan' 시장에서 주로 판매됨.

    - 최근에 개인 상인들이 화물차를 직접 수입하고, 온라인 자동차 판매 사이트 www.unaa.mn, www.dahuree.mn, www.avtozar.mn, www.autozar.mn 등을 통해 판매하기도  


수입관세율 및 인증절차 제도


  ㅇ 관세 5%, 부가세 10%가 부과됨.

    - 몽골은 자동차를 자체 생산하지 않고, 100% 수입에 의존하며, 따라서 화물차 수입에 대한 특별한 인증절차나 규제사항이 없음.

    - 화물차 수입관세율은 관세 5% + 부가세 10%= 15.5%. 총 관세시가(구매가+기타 비용) 5%가 관세며, 관세를 더한 금액의 10% 부가세가 부과되므로 합계 15.5%가 됨.

 

 시사점


  ㅇ 수입규모 1억 달러로 작은 시장이나,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세임.

    - 최근 4년 전부터 시작한 광물시세발 경제 악화, 투그릭화 가치 하락으로 수입규모가 연간 평균 30% 이상 감소하고 있음에도 화물차는 작년부터 다시 오름세를 보임.

    - 따라서 몽골의 화물차 시장은 중고 비중이 높긴 하나 IMF 구제금융 차입 등 환율 안정세가 예상되고 있어2017년에도 화물차 수입이 오를 것으로 예상됨.


  ㅇ 중고차 시장으로 기업보다는 개인이 주도하는 시장적 특징

    - 몽골의 화물차 시장은 신차보다는 중고차 중심으로 수입되고 있어서, 대규모 기업을 상대하는 것보다 개인 수입상들을 상대해야 하는 특징이 있음.

    - 신차는 주로 중국의 SINOTRUCK, NORD BENZ, 한국의 HYUNDAI, KIA, 일본의 TOYOTA, NISSAN, 벨라루스의 MAZ 등의 공식 딜러 업체를 통해 판매됨.


  ㅇ 부속품 수요가 지속 증가 추세

    - 전체 차량 중 90% 7년 이상 사용된 중고차인데다 도로 상태가 안좋아서 차주들은 1년에 꼭 한 번 정비소에 가서 완전 점검 및 부속품 교체를 함.

    - 따라서 몽골 시장은 향후 화물차 부속품의 유망한 시장으로 성장할 잠재력 있음.  


  ㅇ 몽-EPA 체결에도 한국산이 아직은 시장점유 우위 유지

    - 2015년 몽-일 간 EPA 체결에(2016 6월 발효) 따라 연식 3년 이하 신차의 관세 5%를 전면 철폐했으나, 화물차의 경우 대다수 중고차로 최소 7~10년 이상 사용된 차량으로 큰 영향이 없음.

    - 더구나 일본산 중고 화물차의 경우 한국산에 비해 연식이 훨씬 구형인 차가 주로 수입되므로, 가격과 연식은 한국산이 시장성이 비교적 강세를 유지하고 있음.

    - 현지 수입상 Mr B.에 의하면, 총 중량 5톤 이하인 화물차는 한국산이 인기만점이라고 함. 이유는 일본산에 비해 가격과 연식이 경쟁력이 있어서 그렇다고 함.   

 


자료원: 몽골 통계청, 관세청, 교통부 산하 자동차물류관리국, 현지 중고차 수입상 인터뷰, 기타 현지 주요 온라인 사이트 및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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