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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및 제품시장 꾸준히 성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7-06-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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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부분 제품군에서 두 자릿수 성장 기록 -
□ 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및 제품 시장 동향
ㅇ 2016년 기준 7000만 달러 판매 기록
- 2016년 기준 애완동물제품 시장 판매는 전년 대비 10.0% 증가한 7043만 달러를 기록했음.
- 개·고양이 사료 판매가 해당 제품군 판매 중 72.8%(5124만 달러)를 차지했고, 애완동물 건강제품(Health Care 제품), 기타 제품이 애완동물 제품 판매 점유율의 대부분을 차지함.ㅇ 연평균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
- 2013년까지 5~10% 사이 성장을 기록했으나, 2014년부터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하면서 성장세가 매년 늘어나고 있음.최근 3년간 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및 제품 판매액 및 증감률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애완동물 사료
44,950
10.4
49,514
10.2
54,412
9.9
- 개·고양이 사료
42,124
10.7
46,518
10.4
51,240
10.2
- 기타 애완동물 사료
2,828
6.0
2,996
5.9
3,172
5.9
애완동물 제품
13,124
11.0
14,526
10.7
16,014
10.2
- 고양이 깔개
292
7.4
312
6.8
336
7.7
- 애완동물 건강제품
5,444
14.0
6,124
12.5
6,798
11.0
- 애완동물 건강보조제
34
13.3
36
5.9
38
5.6
- 기타 애완동물 제품
7,356
9.0
8,054
9.5
8,844
9.8
합계
58,074
10.5
64,040
10.3
70,426
10.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수입현황
ㅇ 전년 대비 수입량 23.9% 증가
- 필리핀은 2016년 기준 애완동물(개, 고양이) 사료를 4239만 달러 수입하면서 전년 대비 23.9% 증가함.
- 미국, 태국산 사료가 약 8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중국산 사료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수입이 증가했음.
- 국산 제품은 2015년까지 수입이 거의 없었지만 2016년 7000달러 규모의 사료를 한국에서 수입한 것으로 나타남.개·고양이용 사료 수입현황(HS Code 2309.1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증감률
2016/2015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울
-
전 세계
26,141
100.0
34,204
100.0
42,392
100.0
23.9
1
미국
4,517
17.3
9,580
28.0
15,971
37.7
66.7
2
태국
9,630
36.9
12,347
36.1
14,432
34.0
16.9
3
호주
6,666
25.5
7,062
20.7
7,126
16.8
0.9
4
프랑스
660
2.5
741
2.2
1,227
2.9
65.5
5
네덜란드
1,397
5.4
955
2.8
1,134
2.7
18.7
6
브라질
216
0.8
199
0.6
415
1.0
108.7
7
이탈리아
83
0.3
61
0.2
372
0.8
510.0
8
중국
1,522
5.8
1,694
5.0
334
0.8
-80.3
9
캐나다
230
0.9
327
1.0
326
0.6
-0.2
10
남아공
0
0.0
34
0.1
266
0.6
691.1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Global Trade Atlas
□ 애완동물 제품 최신 경향
ㅇ 애완동물 카페의 급격한 증가
- 필리핀에서 그동안 찾기 힘들었던 애완동물 카페가 2016년부터 기존 업체는 매장을 확장했고, 신규 업체까지 설립되는 등 현재 필리핀 애완동물 제품 관련 시장이 전체적으로 확대 중에 있음.
- 기존 업체는 주로 개와 고양이 위주의 카페를 창업했다면 최근에는 토끼 등의 다른 동물 카페도 설립되면서, 점차 애완동물의 종 및 제품 판매도 같이 증가함.ㅇ 프리미엄 사료 필리핀 시장에 등장
- 2016년부터 애완동물 사료 유통업체는 필리핀 시장에 수입산 프리미엄 사료를 유통하고 있음.
- 오메가(Omega)-3, 비타민 E, 타우린 함유제품 등이 시장에서 인기있다고 함.ㅇ 필리핀 쇼핑센터에 애완동물 클럽 개설
- 애완동물과 같이 쇼핑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필리핀 대형 쇼핑센터 중 한 곳인 로빈슨(Robinson) 쇼핑센터는 2015년 한 곳을 시작으로 2016년 두 곳을 더 개설하는 등 애완동물을 소지한 소비자들을 배려하고 있음
- 필리핀도 점차 애완동물 숫자 증가와 함께 사료 및 제품 판매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애완동물 사료 대표브랜드
ㅇ 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시장은 현재 두 개의 기업이 전체 시장의 절반을 장악
- 세계적인 식품제조 기업인 마르스(Mars Inc)와 네슬레(Nestle)가 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시장에 50%를 점유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점유율 2위 기업인 Nestlé Philippines Inc의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으며 기타 브랜드의 점유율이 조금씩 상승하고 있음.필리핀 애완동물 사료 시장 기업별 점유율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Mars Philippines Inc
30.0
30.3
30.3
30.5
30.7
Nestlé Philippines Inc
21.9
21.6
21.5
20.9
20.3
Hill's Pet Nutrition Inc
6.1
6.2
6.1
6.2
6.3
Iams Co,
3.7
3.7
3.8
3.6
3.4
The Royal Canin Philippines Inc
2.9
3.0
3.0
3.1
3.2
SM Retail Inc
2.3
2.5
2.6
2.7
2.9
Pet One Inc
0.8
0.8
0.9
0.9
0.9
Spectrum Brands Inc
0.9
0.9
0.9
0.8
0.8
Consumer Care Products Inc
0.6
0.7
0.7
0.8
0.8
Bio Research Inc
1.0
1.0
1.0
0.8
0.8
Universal Robina Corp
0.6
0.6
0.7
0.7
0.7
기타
29.2
28.7
28.5
29
29.2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애완동물 사료 대표브랜드의 제품
주: 필리핀에서 개 사료는 현재 20kg당 2000필리핀 페소(약 4만6000원) 정도에 판매 중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 www.nestle.com.ph, www.facebook.com/pages/Mars-Philippines-Inc)
□ 향후 애완동물제품 시장 전망
ㅇ 2020년 1억 달러 시장 전망
- 현재 성장률을 유지한다면 2020년 최초로 판매 1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사료뿐만이 아닌 기타 애완동물 제품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됨.향후 3년간 필리핀 애완동물제품 판매 예상액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7
2018
2019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애완동물 사료
59,846
10.0
64,112
7.1
68,716
7.2
- 개·고양이 사료
56,486
10.2
60,668
7.4
65,190
7.5
- 기타 애완동물 사료
3,360
5.9
3,444
2.5
3,526
2.4
애완동물 제품
17,560
9.7
18,862
7.4
20,334
7.8
- 고양이 깔개
360
7.1
378
5.0
396
4.8
- 애완동물 건강제품
7,478
10.0
7,888
5.5
8,282
5.0
- 애완동물 건강보조제
40
5.3
42
5.0
46
9.5
- 기타 애완동물 제품
9,684
9.5
10,554
9.0
11,610
10.0
합계
77,406
9.9
82,974
7.2
89,050
7.3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망
ㅇ 수출 기업은 현지 바이어를 구하고 제품등록 과정만 필요
- 애완동물 사료는 제품의 별도 인증이 필요치 않으나, 수입업자가 수산자원국(BFAR)으로부터 위생검역 승인(선적건별 취득)을 받아야 수입이 가능함.
- 우리 기업 중에서는 이미 현지에 공장을 설립해 제조 및 판매, 해외 수출하는 기업도 존재함.ㅇ 국산 사료의 수출 가능성
- 2016년부터 국산 애완동물 사료가 소량이지만 필리핀에 본격적으로 수출되기 시작함.
- KOTRA 마닐라 무역관에서도 현지 바이어를 접촉해 본 결과, 바이어들이 국산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음을 확인함. 따라서 현지 소비자의 선호제품을 파악하고 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만들어 수출을 도모할 적기임.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Global Trade Atlas, 현지 언론 종합,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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