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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스웨덴 애완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이수정
  • 2017-06-16
  • 출처 : KOTRA

- 일반제품보다 프리미엄 제품 수요 빠르게 증가 -

- 저가 이미지로는 시장 진출 어려워 -

 

 

  

스웨덴 애완용품 시장

 

  ㅇ 애완동물 보유현황

    - 스웨덴은 반려동물 보유율이 높은 국가 중 하나로 스웨덴 동물보험사 Agria Djurforsakring에 따르면, 스웨덴 가정의 약 26%가 고양이와 개 등 애완동물을 기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스웨덴 가정에서 기르는 애완동물은 총 5545000마리로, 이 중 관상어가 266만 마리(47.9%)로 가장 많음.

    - 관상어를 제외하고는 고양이와 개를 가장 많이 키우고 있으며, 그 뒤를 이어 쥐와 토끼 등 소형 포유동물, , 뱀 등 파충류 순으로 이어짐.

    - 2016년 기준 고양이는 총 1273000마리, 개는 739000마리로 스웨덴 가정에서는 개보다 고양이를 더 많이 키우는 것으로 나타남.

    - 관련 업계에서는 2017년에 개와 고양이 수가 각각 1.3% 0.7%씩 늘어날 것으로 추산함.

 

스웨덴의 연도별 애완동물 보유현황

                                                                                                                                                (단위: 천 마리)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730.0

727.5

730.0

730.0

739.0

743.0

고양이

1,270.0

1,271.5

1,272.0

1,272.8

1,273.0

1,274.0

319.0

318.0

317.0

316.0

315.0

314.0

관상어

2,794.0

2,730.5

2,667.0

2,664.0

2,660.0

2,654.0

소형 포유동물

510.0

505.0

500.0

496.0

500.0

498.0

파충류

54.0

55.0

56.0

57.0

58.0

59.0

합계

5,677

5607,5

5,542

5,535.8

5,545

5,542

자료원: Euromonitor(2017년 6월)


주요 매장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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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ken Zoo

LOBOO Hundartiklar

Sofo’r Pets AB

Hund & Katt

 자료원: 매장별 홈페이지


  ㅇ 애완용품 시장현황

    - 연도별 애완동물 숫자가 큰 폭의 변화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애완용품 시장은 매년 2~3% 내외의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스웨덴의 애완용품 시장은 총  62억1100만 스웨덴 크로나( 7억2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67% 증가함.

    - 같은 기간 사료시장은 46억900만 스웨덴 크로나(5억3800만 달러)로 전체의 74.2%를 차지하며, 헬스케어용품과 액세서리 등 기타제품은 16억200만 스웨덴 크로나( 1억8700만 달러) 25.8%를 점유함.

    - 2017년 애완동물 사료시장은 2016년과 2012년대비 각각 3.5% 14.9%씩 증가 전망이며, 기타 제품은 2016년대비 2.2%, 2012년대비 7.9%씩 증가할 전망임.

 

애완용품 시장 통계

                                                                                                                                           (단위: 백만 스웨덴 크로나)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애완동물 사료(HS Code 230910)

4151

4228

4352

4483

4609

4769

   - 개와 고양이 사료

3912

3988

4113

4244

4369

4528

   - 기타 동물 사료

239

240

239

239

240

241

애완동물용품 (HS Code 420100)

1516

1515

1539

1567

1602

1637

   - 고양이 배설상자용 점토

263

262

263

265

267

270

   - 헬스케어용품

190

192

194

197

200

205

   - 애완동물 식이요법제

37

38

40

41

43

44

   - 기타

1027

1023

1042

1064

1092

1118

총계

5668

5743

5892

6049

6211

6406

자료원: Euromonitor(2017년 6월)


2012~2017년 품목군별 애완용품시장 증감률

                                                                                                                                                          (단위: %)

구분

2016/2017

2012/2017

애완동물용 사료(HS Code 230910)

3.5

14.9

기타 애완동물용 제품(HS Code 420100)

2.2

7.9

합계

3.1

13.0

자료원: Euromonitor(2017년 6월)

 

  ㅇ 시장전망

    - 애완동물을 키우는 사람은 1인 가정은 물론 젊은 커플, 자녀가 있는 가정, 실버 세대를 막론하고 전 소비자층에 폭 넓게 분포돼 있음.  특히 자녀들을 출가시킨 성인가정이 애완동물 보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스웨덴 경제일간지인 Dagens Industri는 '65세 이상 실버 세대들의 고양이와 개 보유율이 각각 70% 68%로 타 그룹에 비해 가장 높다'고 발표한 바 있음.

    - 애완용품 유통업체인 Dogman AB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스웨덴인들은 애완동물을 함께하는 동물이 아닌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사료는 물론 헬스케어용품 등 일반 애완용품 구매 시 프리미엄 제품을 많이 찾는다"고 전함.

    - 스웨덴 애완용품시장은 2017년에 64억600만 스웨덴 크로나( 7억4800만 달러)로 예상되며, 이후  매년 2% 이상 꾸준히 성장해 2022년에는 69억7500만 스웨덴 크로나(약  8억1400만 달러)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이라고 Euromonitor가 밝힘.

 

2017~2022년 스웨덴 애완용품시장의 품목군별 판매 전망

                                                                                                                                                (단위백만 스웨덴 크로나)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애완동물 사료(HS Code 230910)

4,769.3

4,865.5

4,958.4

5,047.8

5,133.7

5,217.0

   - 개와 고양이 사료

4,528.3

4,625.9

4,719.5

4,808.8

4,894.2

4,976.7

   - 기타 동물 사료

241.0

239.6

238.9

238.9

239.5

240.3

애완동물용품 (HS Code 420100)

1,636.7

1,659.3

1,685.5

1,709.0

1,734.7

1,758.2

   - 고양이 배설상자용 점토

269.6

269.6

270.0

269.9

270.6

271.4

   - 헬스케어용품

205.1

206.8

208.8

210.0

211.2

212.1

   - 애완동물 식이요법제

44.2

44.9

45.6

46.2

46.8

47.4

   - 기타

1,117.8

1,138.0

1,161.2

1,182.9

1,206.1

1,227.2

총계

6,406.0

6,524.8

6,644.0

6,756.8

6,868.4

6,975.2

자료원: Euromonitor(2017년 6월)

 

□ 주요 제품

 

  ㅇ 프리미엄 제품 증가세

    - 최근 들어 애완동물과 생활하는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애완동물을 친구나 가족 등 사람처럼 여기고 대우해주는 애완동물의 인격화(pet humanisation)'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 중임.

    - 이에 따라 애완동물도 좋은 생활환경을 누리고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사료뿐만 아니라 고급 액세서리 등 럭셔리 애완용품 수요가 증가함.

 

  ㅇ 애완동물 사료

    - 애완동물 사료는 크게 Dry Food와 Wet Food로 구분되는데 최근 들어 Dry Food보다는 비싸더라도 영양가가 높고 고기함량이 많은 Wet Food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Wet Food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유기농 제품과 함께 럭셔리 Food로 불리며, 이들 럭셔리 제품은 고품질의 육류에 영양제까지 첨가한 제품이 대부분으로 고가임.

    - 현지에서 인기리에 유통되는 개와 고양이 사료 브랜드로는 Royal Canin, ACANA, Eukanuba, Bozita, Cesar, Hill's, Pedigree, Portal 21 등이 있음.

    - 애완동물 사료의 NBO(National Business Owner)기업 점유율을 보면, Mars Sverige AB사가 20.3%를 차지해 1위이며 2위 Nestlé Purina PetCare Sweden AB, 3Doggy AB 순임.

 

최근 4년간 NBO(National Business Owner)기업 애완동물 사료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Mars Sverige AB

20.5

20.4

20.4

20.3

Nestlé Purina PetCare Sweden AB

17.4

17.1

16.9

16.7

Doggy AB

-

-

9.4

9.4

Royal Canin Sverige AB

7.2

7.6

7.8

8.0

Dogman AB

4.4

5.0

5.5

5.8

자료원: Euromonitor(2017년 6월)


    - 한편 LBN(Local Brand Name)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1 Royal Canin, 2Whiskas, 3 Purina Pussi.


최근 4년간 LBN브랜드 애완동물 사료시장 점유율 현황

                                                                                                                                                                            (단위 : %)

브랜드명(글로벌 그룹명)

기업명

2013

2014

2015

2016

Royal Canin (Mars Inc)

Royal Canin Sverige AB

7.2

7.6

7.8

8.0

Whiskas (Mars Inc)

Mars Sverige AB

8.1

7.9

7.8

7.7

Purina Friskies (Nestlé SA)

Nestlé Purina PetCare Sweden AB

7.0

6.8

6.8

6.7

Purina Pussi (Nestlé SA)

Nestlé Purina PetCare Sweden AB

5.8

5.8

5.8

5.9

Pedigree (Mars Inc)

Mars Sverige AB

5.5

5.6

5.7

5.8

자료원 : Euromonitor(2017년 6월)


주요 인기 애완동물 사료

제품명

제품 설명

소비자 가격(SEK)

 EMB00001770794d

Dog Food(Dry)

- 상품명 : Hill's Science Plan

- 특징 : Dry Food

449

(14kg)

EMB00001770794e

Dog Food(Dry)

- 상품명 : Royal Canin

특징 : Dry Food

479

(14kg)

EMB00001770794f

Dog Food(Wet)

- 상품명: Cesar Country Kitchen Minifilets in Sauce

- 특징: 칠면조, 소고기, 가금류, 야채 사료

239

(24*150g)

EMB000017707950

Dog Food(Wet)

- 상품명: Applaws

특징: 비타민과 미네랄이 포함된 고기 사료

396

(24*156g)

EMB000017707951

Cat Food(Dry)

- 상품명: Bozita Feline

특징: 소화력 증강, 털 윤기유지, 다이어트용 제품 등 다양(12kg)

417

EMB000017707952

Cat Food(Wet)

- 상품명: Cosma

- 특징: 참치, 닭고기, 새우, 게로 만든 사료      

276

(625g)

주: 대미평균환율 US$ 1 = SEK 8.46(2017년 6월 기준) 

자료원: Dogman AB, Lupus Foder AB, ICA, Severa Pet Foods AB 등 유통업체

   

  ㅇ 애완동물용 액세서리

    - Dogman AB, Zooplus, Lupus Foder AB, ICA, Sever Pet Foods AB 등 애완용품 유통업체에 따르면, 스웨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애완동물 장난감은 공이나 인형 등 심플한 제품이 대부분임.

    - 따라서 애완동물에 뭔가 특별한 선물을 하고 싶을 경우에는 디자인이 예쁘거나 특이한 제품 등 고가의 럭셔리 제품을 많이 찾는다고 함.

 

주요 인기 애완동물 액세서리

제품 사진

제품 설명

소비자 가격(S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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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arthur Belgium Charcoal

- 구분: 침대

3,890

EMB000017707953

- 상품명: Dog Activity Flip Board

- 구분: 장난감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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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Ruffwear, Hover Craft

- 구분: 장난감

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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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Puppia Teton Red

- 구분: 의류

910

EMB000017707954

- 상품명: Puppy Angel All in one Sweater

- 구분: 의류

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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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Puppy Angel, Luxury Crusing Dress

- 구분: 의류

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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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Doglles Pink Zebra ILS

- 구분: 애완견 고글

249

EMB000017707955

- 상품명: Puppy Angel Hunting Cap

- 구분: 액세서리

209

EMB000017707956

- 상품명: MIACARA Dogbar Oak Choco

- 구분: 식기

1,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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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UGRoom

- 구분: 브러시

99

주: 대미평균환율 US$ 1 = SEK 8.46(2017년 6월 기준)   

자료원: Dogman AB, Lupus Foder AB, ICA, Severa Pet Foods AB, Doggi 등 유통업체

 

□ 유통 및 경쟁현황

 

  ㅇ 유통현황

    - 애완용품은 통상 수출자 → 수입자 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최종 소비자로의 유통이 일반적임.

    - 2016년 기준, 펫 전문점을 통한 유통이 총 유통채널의 25.9%을 차지하며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은 각각 26.5%, 14.7%를 차지함. 이외 편의점 3.4%, 디스카운트 매장 1.9%, 온라인 유통 2.6%, 동물병원을 통한 유통은 7.8%임.

    - 주요 유통업체로는 WETNOZ, PAUL FRANK, Happy pet, Royal Canin이 있음.


최근 5년간 애완용품의 유통형태별 점유율

                                                                                                                                                (단위: %)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

편의점

3.8

3.6

3.5

3.4

3.4

디스카운트 매장

1.9

1.9

2.0

1.9

1.9

하이퍼마켓

15.4

14.9

14.6

14.7

14.7

슈퍼마켓

27.7

26.9

26.4

26.4

26.5

팻 전문점

24.1

25.4

26.1

26.2

25.9

자료원: Euromonitor(2017년 6월)

 

  ㅇ 경쟁동향

    - 중저가시장은 인도, 중국 등 아시아산이 차지하며, 고가시장은 이탈리아, 독일, 덴마크 등 유럽제품이 차지함.

    - 수출 시 우선적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중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들과 비교해 고품질을 확보한다면, 스웨덴 애완용품 틈새시장 진출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함.

    - 애완견용 의류는 Puppy-Angel, Urban Pup, Casual-Canine, East-Side-collection, Zack-and-Zoey 브랜드가 있음.

    - 장난감 등 액세서리 브랜드로는 Aria, East-Side-colletion, Puppy-Angel, YAP 등이 있음.

 

전망 및 시사점

 

  ㅇ 저가제품보다는 중고가 이미지 사용 필요

    - 최근 스웨덴 애완용품 시장에서 럭셔리 제품에 대한 인기가 상승하는 추세이므로, 시장진출 시 저가보다는 중고가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함.

    - 특히, 사료의 경우에는 건강한 제품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한편, 타 브랜드 제품과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함.

 

  ㅇ 유기농 사료, 저자극성 액세서리 시장 확대

    - 자연성분을 이용한 저지방 고영양 사료의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저자극성 액세서리 품목 수요도 늘고 있음.

    - 따라서 우리 관련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인지하고 적절한 대응을 통해 스웨덴 시장 진출을 시도하는 것이 유리함.

 

  ㅇ 동물 건강관리 수요 증가

    - 스웨덴의 동물보험사인 Agria Djurforsakring(아그리아 유르훠세크링)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해마다 동물보험 가입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함.

    - 애완동물의 건강관리 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각종 동물 영양제나 건강관리기기 시장으로의 진출도 시도해 볼만함.

 

 

자료원: Euromonitor, Agria Djurforsakring, Dagens Industri, Dogman AB, Lupus Foder AB, ICA, Severa Pet Foods AB 관련 유통업체, KOTRA 스톡홀름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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