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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온라인 유통망 고속 성장. 간접진출이 유리
  • 트렌드
  • 카타르
  • 도하무역관 이용호
  • 2017-06-08
  • 출처 : KOTRA

- 카타르 유통망 10% 성장률, 항공권 구매가 주도 -

- 온라인 결제방법 온라인 유통망 성장에 걸림돌 -

 

 


□ 온라인 유통망 10% 성장률, 아직 걸음마 단계 

 

  ㅇ Payfort 발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카타르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는 4억2000만 달러로, 2014년 3억8000만 달러에서 10%대 성장률을 보임.

    - 이는 우리나라 온라인 유통시장의 1/100 수준으로, 아직 걸음마 단계에 머무르고 있음.

    - 카타르는 온라인 구매 시 신용카드 결제만이 가능해 온라인 유통망 시장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

    - 일부 시중 은행이 현금카드를 활용한 결제와 페이팔 결제를 도입하고 있으나 사용률이 전체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함.

 

  ㅇ 카타르 교통통신부·BMI·KOTRA 도하 무역관에서 자체 파악한 카타르 온라인 쇼핑몰 중 현재 운영 중인 온라인 유통망은 전자제품 2개, 잡화판매 5개 등 총 7개로 확인

    - 온라인 유통망 중 오프라인 유통망을 함께 운영하며 7개 온라인 유통망 중 가장 큰 규모를 차지하는 Lulu Hypermarket과 Sharaf DG 담당자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는 거의 이뤄지지 않으며 매출에 영향을 주는 수준이 아니라고 답변함.

 

□ 카타르 온라인 구매 중 88%가 항공, 여행, 엔터테이먼트가 차지


  ㅇ 카타르 온라인 유통시장은 항공권 구매가 전체의 76%를 차지하며 카타르 온라인 유통시장의 성장을 주도함. 여행, 전자유통, 엔터테이먼트가 각각 12%, 10%, 1%를 기록

    - 2020년, 온라인을 통한 항공권 구매는 50% 증가한 4억8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ㅇ 카타르 소비자는 제품을 직접 보고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성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E-Commerce의 큰 비중을 배달음식이 차지하며, 배달음식 주문은 Cash-on-Delivery(배달 시 현금 지급) 방식이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음.


  ㅇ 카타르 온라인 구매 중 비중이 가장 높은 항공권의 경우 카타르 항공은 항공권을 방문 구매 시 서비스료를 추가로 부과하고 있어 온라인 구매를 유도함.


□ 카타르 온라인 소비자 66%가 남성으로 과반수 차지


2015년 카타르 온라인 유통망 이용자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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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ayfort

 

  ㅇ 카타르 유통망 이용자는 연령별로 비교적 고르게 분포해 있으며, 전체 인구의 약 75%가 남성인 인구 구조 특성상 남성의 온라인 유통망 이용이 더 높게 나타났음.

 

  ㅇ 카타르는 고소득 국가임에도 외국인 근로자가 많고 최저임금제도가 없음에 따라 소득 격차가 심함. 시중 은행은 온라인 결제에 필요한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최저 월 급여로 약 1100달러를 책정했음. 다수의 건설현장 저임금 근로자는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워 온라인 유통망 이용에 어려움이 있음.

 

□ 시사점

 

  ㅇ 비교적 소득이 높은 카타르인과 전문직, 사무직 외국인의 경우, 해외직접구매를 이용하고 있음. 아직 초기 발전단계인 카타르 온라인 유통망의 직접진출보다는 해외 유수 온라인 마켓 플랫폼을 활용한 간접진출이 좀 더 넓은 시장과 고객을 확보하는데 유리할 것

 

  ㅇ 카타르 관세청은 소규모 개인 사용물품에 대해서는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있고, 카타르 우체국은 해외직구매 고객을 위한 해외 물류집합 배송시스템을 도입함. 이러한 변화에 힘입어 카타르 소비자들은 선택 폭이 넓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한 해외직접구매를 선호하게 됨.

    - SNS 등을 통한 소규모 개인 판매자의 화장품, 장신구류 등의 판매도 일부 이루어지고 있어 SNS 개별소비자 대상 마케팅을 활용한 저비용 스타트업 기회가 있음.

 

 

자료원: Payfort, BMI, Marhaba, Gulf Times, Peninsula, 온라인 유통망 담당자 인터뷰, KOTRA 도하 무역관 자체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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