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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7-06-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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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B·CC 크림 판매 증가율 주목할 필요 -
□ 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 동향
ㅇ 2016년 기준 2억5300만 달러 매출 기록
- 2016년 기준 색조화장품 시장 판매는 전년대비 11.5% 증가한 2억53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Facial(1억900만 달러), Lips(8300만 달러), Eye(4700만 달러)용 화장품 순으로 필리핀에서 판매가 많이 됐음.ㅇ 2015년부터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
- 특히 BB·CC 크림 판매 성장이 높았으며 전체적으로 Facial 관련 화장품 판매가 타 품목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최근 3년간 필리핀 색조화장품 판매액 및 전년대비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Eye
38.9
7.0
42.5
9.4
46.8
10.1
- 아이라이너·Pencil
7.9
1.8
8.2
5.0
8.7
6.0
- 아이섀도
27.6
9.3
30.3
10.0
33.7
11.0
- 마스카라
2.8
2.3
3.2
13.0
3.5
9.0
- 기타
0.6
-0.6
0.8
23.8
1.0
26.1
Facial
88.3
6.5
97.3
10.1
109.1
12.1
- BB·CC 크림
0.9
54.7
1.6
87.8
3.1
92.0
- 블러셔·브론저·하이라이터
17.2
5.1
21.0
22.0
26.9
28.0
- 파운데이션·컨실러
29.0
6.7
31.9
10.0
35.4
11.0
- 파우더
37.1
6.3
38.2
3.0
38.6
1.0
- 기타
4.2
7.3
4.6
9.6
5.1
11.4
Lips
68.0
8.5
74.5
9.6
83.2
11.7
- 립글로스
14.7
2.8
15.5
5.8
16.1
3.8
- 립라이너·Pencil
5.4
3.1
5.7
5.9
6.0
6.3
- 립스틱
46.5
11.5
51.7
11.2
59.3
14.8
- 기타
1.4
-0.8
1.6
12.2
1.8
9.5
Nail
8.7
8.4
9.6
9.8
10.6
10.1
- 매니큐어
6.1
9.5
6.8
11.5
7.5
11.4
- 트리트먼트·강화제
0.2
5.0
0.2
4.7
0.2
4.5
- 제광액
2.4
6.0
2.6
6.2
2.7
7.1
- 기타
0.1
5.7
0.1
8.1
0.1
10.0
색조화장품 세트·키트
2.5
-34.3
2.6
6.3
2.9
12.1
합계
206.3
6.5
226.5
9.8
252.6
11.5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색조화장품 최신 경향
ㅇ 온라인 매장을 통한 판매 증가
- 필리핀 제1의 화장품 판매 기업인 Avon Cosmetic은 자사 온라인 매장을 갖추어 온·오프라인 판매 촉진 활동을 꾸준히하며 매년 점유율을 더 높이고 있음.
- 그 외 온라인 중개기업인 라자다(Lazada Philippines)와 자롤라(Zalora)를 통한 화장품 판매가 증가하면서 화장품 시장의 파이를 크게 키웠음.ㅇ SNS에 의한 높은 영향력
- 이전에는 필리핀에서 방영되는 한류드라마, 미국드라마가 필리핀 색조 화장품 제품 유행을 선도했음.
- 최근에는 필리핀 여성 소비자는 YouTube 튜토리얼, 페이스북 게시물 같은 SNS에 유행인 제품이나 제품군을 구입하는 빈도가 높다고 함.□ 색조화장품 대표 브랜드
ㅇ 필리핀 색조화장품 시장은 현재 3개의 회사가 전체 시장의 45.7% 장악
- 2016년 기준 Avon Cosmetics Inc, Ever Bilena Cosmetics Inc, L'Oréal Philippines Inc.가 각각 22.5%, 16.2%, 16.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그 외 다른 기업들은 모두 7% 미만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그러나 점차 3개의 회사 점유율은 매년 줄어들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이 점유율을 얻는 추세로, 신규 기업이라 하더라도 점유율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있음.색조화장품 대표브랜드의 제품
자료원: 각 기업 홈페이지(http://www.avon.com.ph/, http://www.everbilena.com.ph/, http://www.loreal.com.ph/)□ 시장 전망
ㅇ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 2016년 판매액이 2억5000만 달러에서 2018년에 3억 달러를 돌파하고 증가율도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됨.
- 특히 BB·CC 크림 성장률은 꾸준히 높을 것으로 예상되며 파우더를 제외한 모든 제품군의 판매 증가 또한 유지될 전망향후 3년간 필리핀 색조화장품 판매 예상액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판매액
증감률
Eye
50.5
7.8
54.4
7.7
58.6
7.7
- 아이라이너·Pencil
9.3
6.8
10.0
7.1
10.7
7.3
- 아이섀도
36.3
7.9
39.2
7.8
42.2
7.7
- 마스카라
3.7
6.9
4.0
7.4
4.3
7.7
- 기타
1.1
18.8
1.3
12.0
1.4
9.1
Facial
118.0
8.2
127.0
7.7
136.5
7.4
- BB·CC 크림
5.0
61.6
7.0
41.1
9.2
30.9
- 블러셔·브론저·하이라이터
31.7
17.9
35.6
12.3
39.5
11.0
- 파운데이션·컨실러
37.9
7.0
40.4
6.8
42.8
5.8
- 파우더
37.8
-1.9
37.9
0.1
38.4
1.3
- 기타
5.6
10.1
6.1
8.2
6.6
8.0
Lips
99.5
19.6
113.7
14.2
127.9
12.5
- 립글로스
17.4
8.3
18.4
5.8
19.5
5.5
- 립라이너·Pencil
6.5
8.5
6.8
4.0
7.0
2.3
- 립스틱
73.7
24.1
86.4
17.3
99.3
15.0
- 기타
1.9
7.1
2.0
6.6
2.1
6.4
Nail
11.1
4.9
11.5
3.8
11.9
3.4
- 매니큐어
8.0
6.2
8.4
4.6
8.7
4.1
- 트리트먼트·강화제
0.2
2.6
0.2
2.5
0.2
3.3
- 제광액
2.8
1.2
2.8
1.4
2.9
1.6
- 기타
0.1
4.5
0.1
4.3
0.1
4.2
색조화장품 세트·키트
3.2
10.5
3.5
8.8
3.8
8.2
합계
282.4
11.8
310.2
9.8
338.7
9.2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 유로모니터
□ 색조화장품 유통경로
ㅇ 오프라인 유통채널별 점유율
- 필리핀의 화장품 유통채널은 백화점(53%), 방문판매(31%), 브랜드매장(10%), 약국(4%), 슈퍼마켓(1%)의 총 5가지로 분류됨.ㅇ 각 오프라인 유통채널 활용 방안
- 백화점·약국·슈퍼마켓: 다양한 화장품제품을 미용코너에 진열·판매하고 있음. SM, Robinson과 같은 유명 쇼핑센터에 입점 가능한 현지 수입상을 발굴해 에이전트계약을 통해 판로 개척이 가능함.
- 쇼핑센터 제품 입점을 위해서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승인절차가 필요하며 국내 수출업체가 현지 에이전트 없이 직접 진출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음.
- 방문판매: 다국적 기업은 본사 구매지침이 있어 거래를 트기가 상당히 어려움. 현지 방문판매업체를 발굴해 국내 업체 제품을 오퍼하는 것이 거래 가능성이 높음.
- 브랜드 매장: 필리핀 첫 한국 화장품 브랜드 매장인 The Face Shop은 현지 에이전트와 프랜차이즈 총판계약을 통해 진출한 성공사례 중 하나로 꼽힘. 소매자유화법에 의거, 현실적으로 외국인 및 기업은 필리핀에서 소매가 금지돼 있어 프랜차이즈 총판 형태의 진출이 가장 유망한 진출방법임.
□ 시사점 및 전망ㅇ 수출기업은 현지 바이어를 구하고 제품등록 과정만 필요
- 색조화장품은 별도 인증이 필요치 않으나, 수입업자가 식약청(FDA) 수입허가(LTO, License to Operate)를 보유하고 있고 제품등록을 마쳐야 수입이 가능한 제품으로 현지에 수입허가가 이미 있는 바이어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또한 기능별, 색깔별로 따로 수입허가 및 제품등록을 받아야 함.ㅇ 국산 화장품의 수출은 증가, 점유율은 낮은 편
- 필리핀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필리핀은 화장품 1억1000만 달러를 수입해 전년대비 20.7% 증가했음.
- 그 중 국산 화장품 수입은 700만 달러로 전년대비 87.5% 증가했으나, 점유율에서는 6.4%만 달성함. 그러나 최근 3년간 수출액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점유율도 같이 높아지고 있는 등 국산 화장품이 필리핀 시장에 많이 유통되고 있는 상황임.ㅇ 국산 화장품의 수출 전략
- 필리핀에서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색조화장품은 대부분 고가의 수입 제품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구입하기 쉽지 않음.
- 따라서 우리기업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보다는 중저가의 기능성 화장품,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파악해 현지 수출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임.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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