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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정부, 수도권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박차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장재호
  • 2017-06-07
  • 출처 : KOTRA

 


□ 현황


  ㅇ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는 인구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대도시 중 하나이며,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교통 인프라 부족이 심각한 상황

    - 다카 및 수도권 지역의 여객 이동 수요는 2014년 3000만 명에서 2025년 4400만 명, 2035년 5400만 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다카 및 수도권 지역의 통행 수요의 대부분이 다카 시내에서 발생

 

수도권 통행수요 전망

구분

2014년

2025년

2035년

다카 시내 통행수요

2,982

4,270

5,117

다카 시내 제외 수도권 통행수요

108

209

324

자료원: Revised Strategic Transportation Plan(RSTP)

 

  ㅇ 열악한 교통인프라로 인한 교통 정체는 대기오염, 불필요한 이동시간 증가 등으로 인해 매년 39억 달러 수준의 경제적 비용을 수반하는 것으로 평가됨.


  ㅇ Revised Strategic Transport Plan(RSTP)에 따르면 다카 지역의 간선급행버스체계(Bus Rapid Transport;BRT) 및 도시철도(Mass Rapid Transit;MRT) 구축을 통해 다카지역 여객 이동수요 개선 추진

 

□ 급행버스(BRT) 및 도시철도(MRT) 구축 계획

 

  ㅇ 다카시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60~80% 수준으로 개선하고, 교통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대중교통시스템의 양적·질적 개선 필요


  ㅇ BRT 3호선 구축사업과 MRT 6호선 사업이 추진 중이며 5개 MRT와 2개 BRT 구축이 계획돼 있음


BRT 및 MRT 노선도

 


BRT 및 MRT 노선설명

노선명

구간

노선

MRT 1호선

52km로 다카시내를 통과하며 북부와 남부를 연결할 계획으로, 여객 수요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

Gazipur-Tongi-Dhaka Airport-Khilkhet-Purbachal-Kamalapur-Jhilmil(8개 복합환승역 포함)

MRT 2호선

40km로 다카 서부와 남부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2035년까지 구축 추진

Ashulia-Savar-Gabtali-Dhaka Univ.-DSCC-Kamalapur(3개의 복합 환승역 포함)

BRT 3호선

40km로 다카시 남북으로 관통. 다카공항을 통과하는 주요 노선

Gazipur-Tongi-Dhaka Airport-Khilket-Jhilmil

MRT 4호선

16km로 다카시와 다카광역권 남부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2035년까지 구축 추진

Kamalapur-Narayanganj(2개의 복합환승역 포함)

MRT 5호선

다카 중심지를 우회해 동·서부 교외지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2035년까지 구축 추진

Bulta-Badda-Mirpur Rd-Mirpur 10-Gabtoli Bus Terminal-Dhanmondi- Bashundhara City-Hatir Jheel Link Road-Nogor Para

MRT 6호선

21.8km로 현재 구축 중인 MRT 6호선을 연장해 다카북부와 다카 중앙부 연결하는 노선으로 2035년까지 구축 추진

Ashulia-Uttara Phase3-Pallabi-Tejigaon-Motijheel-Kamalapur

BRT 7호선

36km로 다카 동부지역 연결성 강화

Kapasia-Narayaganj

자료원: Revised Strategic Transportation Plan(RSTP)


BRT 및 MRT 구축계획

노선

사업 내용

비용

재원

단계

MRT Line 1

총 78.6km(고가 63.3km, 지하 15.3km)

87억 달러

미정

F/S 전

MRT Line 2

총 40km(고가 40km)

37억 달러

미정

F/S 전

BRT Line 3

총 22.4km

2억 달러

WB

설계완료

BRT Line 3(연장)

총 20.5km

2억5,000만 달러

ADB

시공 전

MRT Line 4

총 16km(고가 16km)

17억 달러

미정

F/S 전

MRT Line 5

총 35km(고가 24.9km, 지하 9.1km)

43억 달러

미정

F/S 전

MRT Line 6

총 20km

28억2,000만 달러

JICA

시공 전

MRT Line 6(연장)

총 21.8km(고가 21.8km)

21억 달러

미정

F/S 전

BRT Line 7

총 36km 지면 도로

2억6,000만 달러

미정

F/S 전

자료원: JICA(Japan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홈페이지

 

□ 전망과 시사점

 

  ㅇ 대부분의 사업이 2020년부터 2035년까지 계획돼 있고, 현재 방글라데시 정부의 추진 의지가 높아 원조자금 및 민관 협력자금 등이 조성될 경우 조기 추진 가능성 높음.

    - 주요 원조기관 지원 현황: WB 5200만 달러(교통분야 전반), ADB 1억6000만 달러(BRT 3호선 사업), JICA 21억 달러(MRT 6호선 사업)


  ㅇ 방글라데시 급행버스 및 도시철도 건설 계획은 버스전용도로, 고가도로, 환승주차장 등을 포함한 종합 교통인프라 건설 프로젝트로 다양한 분야로 한국 기업 참여 가능

    - 참고: 2013년 BRT Line-3 버스전용차로 한국 설계업체 프로젝트 수주 경험(190만 달러 규모)

 

 

자료원: DTCA(Dhaka Transport Coordination Authority), WB, ADB, JICA 및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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