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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방콕, 충남 무역사절단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7-06-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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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업체 6개사 참가, 17개사 바이어 업체와 총 29건 상담 진행 -
- 시장규모 확대되는 제품군일수록 제품의 차별화된 특장점 내세울 필요 –
- 한국 업체와의 거래 경험이 있는 바이어일수록 계약 성사 가능성 높아 -
□ 행사 개요
행사명
2017년 충남 동남아 무역사절단
개최시기
2017년 5월 25일
장소
태국 방콕 랜드마크 호텔 7층
참가업체
6개사
참가품목
화장품, 접착 테이프, 컬러렌즈, 분말형 식품
□ 행사 준비 및 진행
ㅇ 충청남도 내 본사 또는 공장이 소재한 중소기업 업체 6개사는 충청남도청, SBC중소기업진흥공단, 코트라의 공동 주관으로 동남아 지역으로의 수출 증진을 위해 충남 동남아 무역사절단을 구성함.
- 해당 사절단은 대만의 타이페이(5월 23일)를 거쳐 2017년 5월 25일 태국 방콕 랜드마크 호텔에서 수출상담회를 진행
- 행사 당일 방콕 시내 일부 지역 홍수로 인한 침수에도 불구하고 태국 바이어 17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29건의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222만 달러 상당의 상담 금액 기록
상담회 풍경
자료원: KOTRA 방콕 무역관
□ 참가 기업 상담 제품군
ㅇ 화장품, 렌즈, 식품 등 소비재 관련 제품과 접착 테이프 및 페인트 마스커 등 산업용 제품 제조기업이 참가했음.
상담 기업 제품군
참가업체
품목
NCL Bio. Co., Ltd.
펩타이드 성분 함유 화장품(앰플, 에센스, 크림 등)
Fine FT Co., Ltd.
양파 소금, 마늘 소금, 유자 분말, 아로니아 분말, 분말형 간장 등
Euromedi Cosmetic
허브 코코 필링 세트, 모델링 마스크, 마스크 시트
KB Adhesives Co., Ltd.
직물 접착 테이프
WithUS Korea Co., Ltd.
직물테이프, 페인트 마스커
Joowon Innovation Co., Ltd.
컬러렌즈
□ 바이어 주요 반응
주요 상담 제품
관심 제품 특장점 및 바이어 반응
펩타이드 성분 함유 화장품
ㅇ 특장점
- 화장품 원료로 팹타이드(Peptide)성분 함유. 보톡스나 레티놀 기능을 능가하는 안정성과 우수성을 가진 차세대 주름개선·피부세포 생성 및 재생 기능
- 무색무취의 에센스로 특허받은 다양한 추출물이 함유된 2중 기능성 화장품
ㅇ 바이어 인터뷰: Loxley PCL 의 Ms. Alisa Thasorn
- 태국 화장품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차별하화된 요소가 없는 상품을 주목을 끌기 어려움. 그러나 해당 회사의 화장품은 무색무취 에센스, 펩타이드 성분 함유, 장미꽃수가 첨가된 천연 장미향 크림, 금분 함유 앰플, 및 특허 받은 다양한 추출물 함유 등 혁신제품이 많아 관심이 간다고 전함
아로니아 분말
ㅇ 특장점
- 열풍속으로 분무된 미세 액체를 건조시키는 방법으로 온도에 민감한 제품 및 식품 원료 등을 건조시켜 분말화
- 유기농 아로니아(초크베리) 분말은 식이성 섬유가 함유돼 배변을 돕고, 소화를 도우며, 동맥경화를 완화 시키는 기능을 함
- 특유의 쓴 맛을 완화시키기 위해 레몬을 첨가
ㅇ 바이어 인터뷰: Guanim Riches Rich의 Ms. Pirawan Choteukarasmith
- 과립 또는 주스 분말은 태국에서는 비교적 새로운 제품으로 평가되며 새로운 형태의 식품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을 상대로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됨.
- 태국의 몇몇 제조업체에서 주스 분말을 생산해 내고 있으나 종류가 다양하지 않은 데 반해 해당 회사의 아로니아 분말은 태국에 소개되지 않은 제품으로 신선하며 색이 예쁘고 시음 시 향과 맛도 우수함
- 한국 제품의 혁신성과 품질의 우수성을 높이 평가하나, 결국은 가격이 의사결정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
코코 필 세트
코엔자임 마스크 시트
ㅇ 특장점
- 원료를 독일에서 조달하며 독일 화장품 테스트 기관으로부터 인증서를 받은 럭셔리 허브필링 제품으로 모공 속에 침투해 촉촉하고 윤기있는 피부로 가꾸어 줌
- 흡수력 높은 고급 시트지를 사용한 코엔자임큐텐 에센스 마스크로 피부 볼륨감을 높여 줌
ㅇ 바이어 인터뷰 1: Baby Secret의 Ms. Weson Sothlevorakun
- 사용효과가 확실한 제품을 찾던 중 약초 필링이 적합하다고 판단해 방문
- 태국의 스킨케어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나 최근 2~3년간 성장세는 완화돼 가는 추세임
- 따라서 일반적인 스킨케어 제품은 주목받기 힘든 실정이며 스토리가 있는 화장품 또는 의약기능성 화장품 등의 특징적인 제품의 출시가 필요하다고 조언
ㅇ 바이어 인터뷰 2: Beyond Beauty Trade의 Ms. Yossaporn Suwonwichean
- 태국의 마스크제품 시장은 포화 상태를 향하고 있다고 조언했으며, 패키징 성분표시 기재란에 영어를 병기할 것을 추천
20종 이상의 접착 테이프
페인트 마스커
ㅇ 특장점
- 30년에 가까운 테이프 제조 경력의 업체로 전세계 27개국에 100개 이상의 고객사를 상대로 제품 수출
- PE코팅 직물 덕트 테이프, 양면 직물 테이프, PE기반 테이프, 아크릴 형태의 양면 테이프 등 다양한 종류 및 색상의 테이프를 선보임
- 자외선에 대한 내성이 있으며 휴대 및 사용이 간편한 페인트 마스커
ㅇ 바이어 인터뷰: Qramo Materials의 Mr. Hermes Lin Yichao
- 전기전자 산업, 자동차 산업, 사무용 등 다양한 수요처에 연중 사용이 가능해 태국 접착테이프 시장은 확대 일로에 있으나 수요가 많고 용도가 다양한 만큼 시장 경쟁도 치열한 편임
- 태국에는 직물 테이프 제조업체가 많지 않아 직물 테이프는 외국계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중국, 일본,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비중이 높음- 한국 제품은 가성비가 좋으면서도 품질이 우수해 태국시장에서 신뢰도가 높은 편이며, 향후에도 탄성이 강하면서 특수기술이 함유된 한국산 특수목적 테이프를 많이 접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함.
시력 교정용 컬러렌즈
ㅇ 특장점
- 하이드로겔 소프트 컬러렌즈로 0.0~-10.0 시력보유자가 착용 가능
- 최신기술을 사용해 산소투과율이 높으며 다양한 각도의 굴곡을 사용한 컬러렌즈이며, 다양한 색상 및 디자인 존재
ㅇ 바이어 인터뷰: Healthy Joy 의 Ms. Niramon Rearngwit
- Healthy Joy의 주요 수입품목은 스킨케어 품목을 중심으로 한 화장품이, 본 사절단 미팅을 통해 해당 회사의 제품에 높은 관심을 표명, 수입의사를 밝힘
- 태국 컬러렌즈 시장에서 한국 상품의 인지도는 널리 알려져 있으며 수입렌즈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만큼 치열한 경쟁으로 렌즈 가격은 낮아지고 있음.
- 따라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가격이나 디자인 등 중점 홍보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카탈로그 및 KOTRA 방콕 무역관 인터뷰 자료 종합
□ 제품 수입시장개요
ㅇ 화장품
- 태국 화장품 시장은 아세안 최대 규모이며 2016년 수입화장품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4.0% 증가한 5억7417만 달러에 달함.
- 우리나라 화장품의 수입 증가세는 태국 내 주요 수입대상국 중에서도 두드러지며 2016년 45.4% 성장해 프랑스, 미국, 일본에 이어 4위를 기록
- 2017년부터 한-아세안 FTA적용 관련 화장품류가 AK Form제출시 전면 무세화(0%)되면서 대 태국 수출은 더욱 증가할 전망
색조 및 기초 화장품류(HS Code 330499) 태국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5~2016)
합계
405,380
503,821
574,174
100.0
100.0
100.0
14.0
1. 프랑스
79,032
98,162
107,581
19.5
19.5
18.7
9.6
2. 미국
73,188
79,654
81,970
18.1
15.8
14.3
2.9
3. 일본
53,276
62,903
73,049
13.1
12.5
12.7
16.1
4. 대한민국
30,890
48,765
70,919
7.6
9.7
12.4
45.4
5. 인도네시아
48,682
53,953
54,769
12.0
10.7
9.5
1.5
6. 중국
23,353
32,598
47,719
5.8
6.5
8.3
46.4
7. 영국
31,206
42,068
40,332
7.7
8.4
7.0
- 4.1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접착성 테이프
- 2016년 내수 경기 회복 조짐이 보이면서 태국 내 플라스틱으로 만든 접착성 필름·테이프 등의 수입액은 10.7% 증가한 3억5684만 달러를 기록
- 해당 품목은 일본(점유율 27.2%)이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중국 제품(성장률 34.2%)과 우리나라 제품(성장률 29.4%)이 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음.
기타 그 밖의 플라스틱으로 만든 접착성 필름·테이프 등(HS Code 391990) 태국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5/2016)
합계
314,876
322,295
356,835
100.0
100.0
100.0
10.7
1. 일본
89,533
94,604
97,129
28.4
29.4
27.2
2.7
2. 중국
52,152
52,574
70,555
16.6
16.3
19.8
34.2
3. 미국
59,516
59,817
56,279
18.9
18.6
15.8
- 5.9
4. 말레이시아
29,952
29,307
31,161
9.5
9.1
8.7
6.3
5. 대한민국
18,478
22,577
29,218
5.9
7.0
8.2
29.4
6. 대만
22,277
23,811
23,666
7.1
7.4
6.6
- 0.6
7. 싱가포르
15,705
17,226
22,508
5.0
5.3
6.3
30.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과실 주스
- 태국의 2016년 과실 주스 수입 금액은 전년대비 16.5% 증가한 7427만 달러이나 수출금액은 2016년 기준 7억3836만 달러에 달해 수입금액의 10배에 가까운 금액임.
- 태국의 우리나라 과실 주스 수입비중은 0.7%로 미미한 편이나, 지난 해 2015년 대비 14.0% 증가한 48만 달러의 주스가 수입됨.
과실주스(HS Code 2009) 태국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5/2016)
합계
66,385
63,742
74,272
100.0
100.0
100.0
16.5
1. 이스라엘
18,456
17,824
20,146
27.8
28.0
27.1
13.0
2. 중국
10,109
10,287
10,985
15.2
16.1
14.8
6.8
3. 미국
8,611
8,702
9,021
13.0
13.7
12.2
3.7
4. 브라질
2,688
3,299
3,959
4.1
5.2
5.3
20.0
5. 터키
97
943
3,521
0.2
1.5
4.7
273.2
21. 대한민국
467
421
480
0.7
0.7
0.7
14.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콘택트렌즈
- 태국 내 수입산 콘택트렌즈는 지난 3년간 연 평균 약 2570만 달러가 수입됐으며, 한국산 제품은 2016년 전년대비 11.3% 증가한 721만 달러가 수입돼 2위를 차지
콘택트렌즈(HS Code 900130) 태국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국가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5~2016)
합계
24,923
26,734
25,418
100.0
100.0
100.00
- 4.9
1. 아일랜드
11,365
14,511
8,850
45.6
54.3
34.8
- 39.0
2. 대한민국
7,131
6,484
7,214
28.6
24.3
28.4
11.3
3. 미국
3,397
3,230
6,422
13.6
12.1
25.3
98.8
4. 싱가포르
715
1,285
1,430
2.9
4.8
5.6
11.3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상담회 정리 및 시사점
ㅇ 상담회 일정 조율 단계에서부터 잠재 참가 바이어들에게 제품 카탈로그 및 간략한 제품 소개서 등을 숙지하도록 해 상담회에 부여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함.
-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제품에 대한 상세 정보를 숙지하지 못한 채로 참가해 상담시간의 많은 부분을 제품의 개략적 소개에 할애하게 돼 최소 주문수량 및 단가, 기존 거래선 및 쌍방의 요구 조건 등에 대해 집중 논의할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왕왕 있었음.
- 상담회를 통해 구체적인 논의를 하지 못할 경우 추후 업체 간 이메일 등을 통해 follow up해야 할 사항이 늘어나게 되는 바 통역원 등이 구비된 상담회 참가 효과 극대화를 위해서는 사전 홍보 및 소개에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ㅇ 한국제품 품질의 우수성에 대해서는 모든 바이어가 익히 숙지하고 있으나, 인기품목일수록 시장 경쟁이 심화되는 만큼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함.
- 기존 한국 업체와 거래 경험이 있는 바이어일수록 추가 한국 거래선 발굴에 적극적인 편임.
- 매스마켓을 대상으로 할 경우 가성비 제고에 가장 큰 중점을 두어야 하는 반면, 고급 소비자를 타깃으로 할수록 눈에 띄는 제품의 특장점이 있거나 확실한 사용 효과가 나타나야 함.
- 시장이 확대 발달할수록 소비자들에게는 다양한 선택의 기회가 보장되는 반면, 제조업체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므로 중소기업 제품들도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한 혁신제품 제조를 경시해서는 안 될 것임.
ㅇ 우리 업체들은 샘플 공급 및 판매 및 영어 성분표 제공 등에 적극성을 띨 필요가 있으며 성급한 추진은 지양해야 함.
- 특히 소비재 품목일수록 샘플 등의 사용 없이는 수입 의사결정을 내리기 힘든 만큼 우리 업체들은 충분한 물량의 샘플을 확보해 공급 또는 판매해야 하며 여유를 가지고 상대방의 의사결정을 기다릴 필요가 있음.
- 실제로 수입이 성사될 경우 라벨링에 태국어 표기가 될 것이나 성분 등을 영어로 확인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존재하며, 태국을 찾는 3000만 명 이상의 외국인 관광객을 고려할 때 원 패키징에 영어 성분표를 병기할 경우 소비자 신뢰도 제고에 도움이 될 것임.
자료원: 참가기업 홈페이지 및 카탈로그, Global Trade Atlas 및 KOTRA 방콕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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