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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망] 라오스 자동차부품 시장동향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김고은
  • 2017-06-02
  • 출처 : KOTRA

- 라오스의 2위 자동차 부품 수입국인 한국 -

- CKD 자동차 생산 확대에 따른 OEM 부품시장 노려볼 만 -

 

 


□ 선정 사유


  ㅇ 자동차부품은 한국의 대라오스 주요 수출품목임. 또한 2016년 차량 관련 제품(승용차, 화물자동차, 특장차, 기타 자동차, 자동차부품, 타이어)이 대라오스 수출의 69%를 차지함.


  ㅇ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자동차 구매 확대 및 CKD(Complete Knock Down, 반조립부품) 자동차 생산으로 자동차 부품 수요 지속 확대 전망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라오스에 등록된 자동차 누적대수는 전년대비 9.3% 상승한 42만7151대를 기록, 2010년 이후 연평균 9% 이상의 성장세를 보임.

 

라오스 자동차 등록대수 추이

 

자료원: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Ministry of Public Work and Transport)


  ㅇ 신차 판매 증가 및 판매된 자동차의 노후화에 따라 차량 유지 보수를 위한 After Market용 부품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 2012년 기준 라오스의 도로포장률은 14.9%로, 도로사정이 열악해 차량 노후화가 빨라 부품의 교체주기가 짧음.

 

  ㅇ KOLAO의 'DAEHAN' CKD 자동차 생산 확대에 따라 신차 제조용 OEM 부품 수요도 더 확대될 것으로 보임

    - CKD 생산차량에 대한 소비세(Excise Tax) 혜택* 등 라오스 정부의 적극적인 제조업 육성정책에 따라 KOLAO 이외의 라오스 기업들도 자동차 CKD 생산공장 건립을 추진 중임.

    * 수입 완성차에 대한 소비세(Excise Tax)는 배기량에 따라 25~150%가 부과되나 라오스에서 생산된 CKD 차량에는 0~5%가 부과

    - 낮은 제조기술 및 인구 650만 명의 작은 내수시장을 고려할 때 신차 제조용 OEM 부품 수요는 장기적으로 더욱 확대될 전망

 

  ㅇ 한편, 라오스의 대한국 자동차(HS Code 8703) 수입은 전년대비 42.2% 감소한 3933만8000달러를 기록

    - 이는 2015년 라오스에 아세안 자유무역협정(이하 ATIGA)이 본격 발효, 태국 등에서 생산된 자동차가 무관세로 수입되며 한국 자동차의 가격경쟁력이 급격히 저하된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임.

    - 향후 한국산 After Market용 자동차 부품 수출 감소는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

 

라오스 자동차(HS Code 8703) 수입동향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6/2015

 

전 세계

304,339

395,974

481,449

100

100

100

21.6

1

태국

172,374

257,973

370,110

56.6

65.1

76.9

43.5

2

일본

45,836

30,972

49,666

15.1

7.8

10.3

60.4

3

한국

68,000

68,095

39,338

22.3

17.2

8.2

-42.2

4

독일

8,267

8,546

7,523

2.7

2.2

1.6

-12

5

싱가포르

0

0

5,177

0

0

1.1

-

6

중국

2,055

3,344

4,679

0.7

0.8

1.0

39.9

7

미국

1,516

1,364

1,415

0.5

0.3

0.3

3.7

8

스페인

390

431

1,127

0.1

0.1

0.2

161.5

9

영국

324

186

1,003

0.1

0

0.2

439.2

10

캐나다

280

197

901

0.1

0

0.1

357.4

자료원: Trade Map(순위는 2016년 기준)

 

□ 라오스의 자동차부품 수입동향

 

  ㅇ 2016년 라오스의 자동차부품(HS Code 8708.99 기준)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4.8% 증가한 약 2700만 달러로 집계됨.

    - 라오스는 차량 유지보수 및 CKD 생산을 위한 자동차 부품을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세금 납부를 피하기 위한 밀수 등을 감안할 때, 실제 수입규모는 더 클 것으로 추정

 

  ㅇ 주요 수입국은 태국, 한국, 중국 순으로 태국과 한국에서 수입되는 금액이 2016년 총액의 약 90% 가량 차지

    - 2016년 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대비 15.6% 상승한 1700만 달러를 기록, 전체 수입액의 63.3%를 차지

 

  ㅇ 반면, 2016년 한국으로부터의 자동차부품 수입은 전년대비 10.8% 감소한 800만 달러를 기록함.

    - 매년 라오스의 자동차부품 수입 규모는 점차 증가하는 데 반해 ATIGA 등으로 가격경쟁력이 떨어진 한국 제품의 수입점유율은 2014년(40.8%), 2015년(35.1%), 2016년(29.8%)로 3년 연속 감소하는 추세

    - 그러나 2016년 기준 한국산 자동차부품 수입 감소율(10.8%)은 자동차 수입 감소율(42.2%)에 비해 낮음. KOLAO의 CKD 생산을 위한 OEM 부품 수입증가가 After Market 부품 수입 감소를 완화한 것으로 추정됨.

 

라오스 자동차부품(HS Code 8708.99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016/2015

 

전 세계

27,312

25,879

27,112

100

100

100

4.8

1

태국

14,275

14,840

17,160

52.3

57.3

63.3

15.6

2

한국

11,138

9,071

8,091

40.8

35.1

29.8

-10.8

3

중국

780

823

807

2.9

3.2

3.0

-1.9

4

영국

437

455

382

1.6

1.8

1.4

-16.0

5

싱가포르

207

251

322

0.8

1.0

1.2

28.3

6

인도

69

138

119

0.3

0.5

0.4

-13.8

7

일본

120

100

68

0.4

0.4

0.3

-32.0

8

미국

74

57

58

0.3

0.2

0.2

1.8

9

호주

86

57

50

0.3

0.2

0.2

-12.3

10

이탈리아

7

0

23

0

0

0.1

-

자료원: Trade Map(순위는 2016년 기준)

 

□ 경쟁 동향


  ㅇ 라오스의 애프터마켓용 부품은 크게 순정품과 비순정부품, 재생품으로 구분

    - 순정품은 자동차 수입딜러가 고객 서비스를 위해 운영 중인 공식 서비스센터를 통해 유통·판매됨.

    - 비순정품(브랜드 없음) 및 재생품은 이외 일반 정비소 등에서 사용됨. 규모가 어느 정도 있는 일반 정비소에서 중간 유통업자를 거치지 않고 직접 중국, 베트남 등의 생산자에게 주문·유통하는 구조임. 소규모 정비소는 규모가 더 큰 정비소에서 제품을 구입함.

 

라오스 주요 유통 자동차 브랜드

자동차 브랜드

딜러

Hyundai·Kia

KOLAO

Toyota

Toyota Laothani

Honda

Honda Ncx Co., Ltd

Chevrolet

Manignom Group

ISUZU

Isuzu Champa Lao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ㅇ 비순정품 및 재생품의 가격은 제품 종류별로 순정품 대비 30~50%가량 저렴하며, 가격 대비 품질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많은 라오스 소비자들이 찾고 있음.

    - 일부 제품은 중국에서 생산된 후, 태국에서 정품으로 위조돼 라오스 시장에 유통된다고 알려짐.

    - 라오스 소비자들은 주요 부품은 순정품을, 교체가 잦은 소모품이나 상용차 부품의 경우에는 가격이 저렴한 비순정품 및 재생품 등을 선호함.

 

  ㅇ 라오스에서 자동차 CKD 생산은 현재로서는 KOLAO의 'DAEHAN'이 유일함.

    - KOLAO에 따르면, 차량 성능의 핵심 부분인 엔진 및 트랜스 미션 관련 부품은 현대위아 및 AISIN 등 선진기술을 보유한 업체에서 전량 공급받고 있음. 캐빈, 차축, 전장 등 내구성 측면에서 중요성이 낮은 기타 부품은 가격을 고려, 중국 및 태국 등의 업체로부터 조달한다고 함.

    - 연간 1만2000대가량 생산 가능한 KOLAO의 CKD 생산공장은 2016년 기준, 연간 7000대가량 생산 중으로 향후 생산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알려짐.

 

□ 관세율 및 수입규제·인증

 

  ㅇ 라오스에서 자동차 부품(HS Code 8708.99)에 부과되는 세금은 크게 관세, 소비세, 부가세 총 3가지임.

    - 기본 관세는(한국도 해당) 10%이며, 아세안 10개국(ATIGA)이나 중국(ACFTA, 중국 아세안 자유무역협정)은 0%임.

    - 자동차 부품에 대한 소비세는 10%, 부가세는 10%임.


  ㅇ 필수 수입인증 및 기타 규제는 특별히 없음.

 

□ 시사점


  ㅇ 2015년 라오스에서 아세안 자유무역협정(ATIGA)이 본격 발효됨에 따라, 태국 등지에 공장을 보유한 주요 경쟁자인 일본차 및 자동차 부품이 무관세로 라오스 시장에 들어오고 있음.

    - 중국 또한 라오스와의 정치·경제 관계를 활용, 저가 자동차 시장 및 자동차 부품 시장에 대한 점유율을 지속 높혀가고 있는 추세임. 이로 인해 한국산 차량 및 자동차 부품의 라오스 내 입지는 지속 감소하고 있음.


  ㅇ 동남아 국가 중 유일하게 한국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이 높은 점유율을 지닌 라오스 시장을 수성하고, 입지를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 제품의 품질 및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

    - 가격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기업 차원에서는 ASEAN 역내 생산공장 건립 등을 고려해 볼만 하며, 정부 차원에서는 중국 등에 비해 불리한 한-아세안 FTA(AKFTA)의 재협상 또한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ㅇ 라오스 자동차 부품 시장에서 새롭게 성장하는 신차 제조용 OEM 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유효할 것으로 보임. 라오스 정부의 제조업 육성 정책에 따라 신규로 CKD 산업에 진입하는 라오스 기업과의 거래관계를 미리 만들어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Trade Map, KOLAO 기업공시, Lao Trade Portal, 라오스 공공건설교통부(Ministry of Public Work and Transport),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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