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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단, 일회용 기저귀 및 위생패드 시장동향
  • 트렌드
  • 수단
  • 카르툼무역관 조일규
  • 2017-05-30
  • 출처 : KOTRA

- 일회용 기저귀 시장 수입에 의존 -

- 시장확대 지속에 한국 제품 선전 가능 -




□ 시장 동향


  ㅇ 시장 규모

    - 현지 생산: 시중에 판매되는 모든 제품은 수입산으로, 일회용 기저귀 및 여성용 위생패드 제품은 현지에서 생산되지 않음. 최근 위생에 대한 관념이 높아지면서 일회용 기저귀 및 위생패드에 대한 수입이 크게 증가해 2016년 기준 약 2000만 달러 시장을 이루고 있음. 주요 수입국은 사우디아라비아 및 이집트 등 이웃 국가들임.


수단 기저귀 및 위생패드 연도별 수입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HS 코드

2014년

2015년

2016년

수입액

수입액

성장률

수입액

성장률

96190000

14.2

15.6

9

19.3

23

자료원: 수단 중앙통계청(Sudan Central Bureau Statistics)
 

기저귀 및 위생패드 대 수단 수출 상위 7개국 연도별 수출 총액

                                                                                                                                                                    (단위: 백만 달러)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사우디아라비아

8.6

7.6

8.6

이집트

2.3

3.4

5.1

중국

1.4

1.6

2

터키

0.9

1.4

1.5

독일

0.05

0.4

0.3

요르단

0.03

0.2

0.3

영국

0.2

0.2

0.04

 자료원: 수단 중앙통계청(Sudan Central Bureau Statistics)
 

  ㅇ 주요 트렌드   
    - 전 세계 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수단에서도 역시 기저귀 및 위생패드 제품이 일용품으로 소비되고 있음.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판매되고 전체적으로 품질 및 가격도 합리적이라는 평가임. 주거지역의 약국, 슈퍼마켓 등 어느 곳에서든지 판매되기 때문에 유통도 용이함.

    - 그러나 특히 작년같은 경우 수단 파운드의 평가절가로 인해 수입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지게 됐음. 경쟁 브랜드가 많은 탓에 일부 바이어들이 품질을 포기하더라도 가격이 매우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수입하기도 함. 값비싼 일회용 기저귀를 대용량으로 구매할 수 없는 소비자들이 낱개로 제품을 구매하는 행태가 나타나고 있음. 일부 품질이 낮은 중국산 기저귀로 인해 아기들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고 있어, 일회용 기저귀 제품에 대한 좋지 않은 인식도 존재함. 성인용 기저귀 제품은 통념상 사용을 꺼려해 극히 일부 노인들만 사용하고 있음.
 
□ 경쟁 동향
 
  ㅇ 일회용 기저귀 종류
    - 유아용 기저귀, 여성용 위생패드, 성인용 기저귀 순으로 가장 많이 소비됨. 
    - 유아용 기저귀의 경우, 사이즈가 가장 작은 신생아용 기저귀(size 1) 제품의 수요가 제일 많고, 사이즈가 큰 제품(size 5) 수요는 적음.
  
  ㅇ 유아용 기저귀 주요 브랜드  
    - Pampers: 수단에서 인지도와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브랜드로 품질도 좋고 가격도 합리적임. 사우디와 이집트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이집트 제품이 사우디 제품보다 품질이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Pampers 기저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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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체 촬영

  
  - Canbebe: 터키산 제품으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수입됨.


Canbebe 기저귀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체 촬영
  

    - GOOD BABY: 터키산 제품으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수입됨.


GOOD BABY 기저귀
EMB000040ec64b5
 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체 촬영
   

    - Predo: 터키산이며 터키에서 수입됨. 
 

 Predo 기저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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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체 촬영
  

    - Molfix: 터키산이며 터키에서 수입됨.

   
Molfix 기저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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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유아용 기저귀 소비자 가격 
    - 제품들 간 가격 차이는 대개 품질과 관련이 없고 패키지 내 수량과 관련이 있음.
 

단 유아용 기저귀 브랜드 및 사이즈별 소비자 가격
                                                                                                                                                            (단위: 수단 파운드, 달러) 

브랜드

Size 1

Size 2

Size 3

Size 4

Pampers(사우디아라비아)

SDG 92

(US$ 5.11)

SDG 75

(US$ 4.16)

SDG 65

(US$ 3.61)

SDG 65

(US$ 3.61)

Pampers(이집트)

SDG 70

(US$ 3.88)

SDG 55

(US$ 3.05)

SDG 55

(US$ 3.05)

SDG 55

(US$ 3.05)

Canbebe

SDG 55

(US$ 3.05)

SDG 55

(US$ 3.05)

SDG 55

(US$ 3.05)

SDG 55

(US$ 3.05)

Good Baby

SDG 62

(US$ 3.44)

SDG 55

(US$ 3.05)

SDG 55

(US$ 3.05)

SDG 55

(US$ 3.05)

Predo

SDG 50

(US$ 2.77)

SDG 44

(US$ 2.44)

SDG 44

(US$ 2.44)

SDG 44

(US$ 2.44)

Molfix

SDG 80

(US$ 4.44)

SDG 75

(US$ 4.16)

SDG 75

(US$ 4.16)

SDG 75

(US$ 4.16)

자료원: 수단 유통망 관계자 인터뷰


  ㅇ 여성용 위생패드 주요 브랜드
    - Always, fam, Ultra-max, Emi Sottili 브랜드가 있음.


여성용 위생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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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카르툼 무역관 자체 촬영 

 
  ㅇ 여성용 위생패드 소비자 가격
  

수단 여성용 위생패드 브랜드별 소비자 가격

브랜드

원산지

가격

Always

사우디아라비아

SDG 30(US$ 1.66)

Always

이집트

SDG 20(US$ 1.11)

Fam

사우디아라비아

SDG 40(US$ 2.22)

Ultra-max

중국

SDG 25(US$ 1.38)

Emi Sottili

이탈리아

SDG 35(US$ 1.94)


  ㅇ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식
    - 수단 시장에 판매 중인 한국 브랜드 기저귀 제품이 없음.
 

  ㅇ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식
    - 수단 시장에 판매 중인 한국 브랜드 기저귀 제품이 없음.
  
  ㅇ 소비자 특징
    - 비교적 낮은 국민소득 수준(1인당 GDP 약 2000달러)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수단인들이 아기들을 위해 일회용 기저귀를 사용하며, 여성들은 일회용 위생패드를 사용하는 등 일회용품 사용이 매우 일반화돼 있음. 또한 같은 가격에 좀 더 매수가 많이 들어가는 가격 경쟁력있는 제품을 선호함.
  
  ㅇ 바이어 특징
    - 바이어들은 주로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가격이 낮고 인근국 등 수입 및 배송이 손쉬운 제품을 선호
    - 수요가 많은 size 1 유아용 기저귀 제품을 가장 많이 수입하고 있으며, 성인용 제품은 수입량이 상대적으로 적음.
  
  ㅇ 유통 채널
    - 수입업체들은 주요 유통업체들(약국 및 슈퍼마켓)에 납품함. 
    - 일부는 도매 판매 업체를 통해 주거 지역의 작은 소매점까지 유통됨.
  
  ㅇ 마케팅
    - 광고: 일회용 기저귀 및 여성용 위생패드의 유통업체들은 신문의 지면 광고로 홍보하거나 약국 및 소매점 앞에 업체명, 로고, 제품 사진 등을 붙여놓고 광고하기도 하고 도로 옆 광고판을 이용하기도 함. 
    - 전시회: 유일하게 일회용 기저귀 제품이 관련된 전시회는 수단 Free Zones & Markets Co. Ltd.에서 주관하는 카르툼국제박람회(International Fair of Khartoum, 매년 1월 말 수단에서 개최되는 종합박람회)로, 수단 국내외 업체들이 모두 참가할 수 있음.
  
□ 수입 동향 및 절차
 
  ㅇ 수입규제
    - 일회용 기저귀 및 위생패드에 대한 특별한 정부의 규제 정책이 없어 수단 표준화기구(Sudanese Standards & Metrology Organization, SSMO)의 기준이 적용됨.
    - 중국 제품의 경우 CIQ 인증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함.
 
  ㅇ 관세 및 관련 세금


HS Code

관세

VAT

개발세

영업이익세

부가세

961600

25%

17%

13%

3%

40%

자료원: 수단 관세청(Custom Authority Tariff Dept.)
 

  ㅇ 주의할 점
    - 일회용 기저귀 및 위생패드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서는 수입업체가 반드시 원산지 증명서와 수단 표준화기구에서 요구하는 제품 정보를 제출해야만 수입 승인을 받을 수 있으며, 제품이 수단의 항에 도착하면 제출된 정보와 실제 제품이 일치한지 확인 후 최종 승인을 받게 되고, 통관 수속 시 관세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함.
  
□ 시사점
 
  ㅇ 수단의 일회용 기저귀 및 위생패드 시장은 이미 경쟁제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어 시장에 신규 진입하기 위해서는 품질이 좋고 특히 가격대가 높지 않아야 함.
    - 넓은 유통망 네트워크를 보유한 활동적인 에이전트와 연결되는 것이 중요함. 특히 많은 약국에 납품하는 의약품 유통 에이전트가 가장 효과적으로 제품을 유통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됨. 한국제품에 대해서는 좋은 이미지가 확립돼 있어 메이드 인 코리아 제품이 선호가 되며, 아직까지 미국의 경제제재의 영향하에 있기 때문에 대금의 국제결제가 자유롭지 않은 점을 염두해 두고 바이어의 대금 결제 시 시간과 결제 방법에 있어서 여유를 줄 필요성이 높음.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카르툼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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