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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폴란드 포즈난 미용용품·화장품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이병탁
  • 2017-05-18
  • 출처 : KOTRA

- 폴란드 최대 규모의 미용용품 및 화장품 박람회 개최 -

- 화장품, 네일, 헤어 등 각 분야 최신 트렌드가 한눈에 -




□ 박람회 개요

 

박람회

 폴란드 포즈난 미용용품 및 화장품 박람회(Look and Beauty VISION 2017)

개최기간

 2017년 4월 22~23일

홈페이지

 http://look.mtp.pl/, http:// beautyvision.mtp.pl/

연혁

 2001년 이후 17번째 개최

규모(2017년)

 4,261㎡

참가업체 수(2017년)

 (Look) 120개사, (Beauty VISION) 221개사

참관객 수(2016년 기준)

 약 17,000명

전시 분야

 - Look: 헤어케어·스타일링 제품, 머리 연장용 재료, 가발, 헤어피스, 미용제품·장치, 보호의류 등

 - Beauty VISION: 보디케어·메이크업 제품, 네일케어 제품, 미용 테라피 관련 제품, 주얼리, 영구화장용 기기, 태닝머신·태닝용 화장품 등

한국관 참가 여부

 불참

  

  ㅇ 2001년부터 매년 개최돼 17번째를 맞는 ‘Look and beauty VISION 2017'은 폴란드 최대의 미용·뷰티 전시회로, 헤어케어·스타일링 제품, 가발 등을 포함한 헤어용품과 기능성 화장품, 메이크업, 네일케어를 포함한 다양한 화장품 및 화장용 기기 등을 선보이며 폴란드 대표 뷰티박람회로 자리매김함. 


  ㅇ Look 전시회에는 체코(1), 영국(2), 이탈리아(1), 스페인(1), 우크라이나(1)를 포함한 폴란드(114) 기업까지, 120개 기업이 참여했음. beauty VISION 전시회에는 라트비아(18), 러시아(1)와 폴란드(202), 221개 기업이 참가함(2017년 기준).

 

전시장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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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 전시관 구성

자료원: GEP 글로벌 전시포털


  ㅇ 전시관은 크게 두 개의 구역(3, 3A)으로 나뉘었으며, 3관은 beauty Vision, 3A관에서는 Look이 진행됐음. 전시관은 국가별 구분 없이 기업별로 부스가 운영됐음.


  ㅇ ‘Look and beauty VISION 2017'에서는 헤어용품 및 화장품 브랜드를 위한 전시공간뿐만 아니라 다양한 강연, 대회 및 체험부스가 설치됐음. ‘beauty Vision’관과 ‘Look’ 관 모두 기업별 부스 외에도 여러 대회와 20여 개가 넘는 강연과 워크샵이 열려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음.


Beauty VISION 체험관 및 Look 헤어스타일 관리 강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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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 현장 분위기


  ㅇ 피부케어 화장품, 보디 화장품, 색조 화장품, 영구화장용 기기, 태닝머신, 네일, 헤어케어 제품, 미용용품 등 다양한 부문의 뷰티 관련 기업들이 해당 박람회에 참가했음.

    - 영구화장용 기기, 태닝머신, 피부·네일케어용 장비과 같은 제품을 제외한 소모성 화장품 업체들은 제품가격 할인 등 판촉행사를 진행하는 등, 바이어 외에도 일반 참관객을 겨냥한 화장품 판매에도 중점을 두고 부스를 운영했음.


박람회 판매장에서 화장품을 구매 중인 일반 참관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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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 뷰티장비 업체들은 직접 장비를 사용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여성 방문객들의 큰 관심을 유도했음. 대부분의 업체들은 이러한 체험행사를 사전예약을 통해 진행한 것으로 확인됨.


뷰티장비 업체의 전시 부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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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 바이어와 일반 참관객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았던 부문은 네일제품이었음. 네일 부문 참가업체들은 제품 판매행사를 통해 일반 참관객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으며, 네일아트 전문가의 시연을 통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도 함.


네일제품 부스 및 네일아트 전문가 시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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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 현장 인터뷰를 통해 바라본 폴란드 뷰티산업 동향

 

  ㅇ Ziaja(화장품)

    - Ziaja(지아야)는 현재 폴란드 시장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이며, 매년 해당 박람회에 참여해 자사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해 옴.

    - 자연주의를 대표 이미지로 내세우는 해당 회사의 이번 박람회 주요 제품은 Ziaja med 제품라인이었음. Ziaja med는 더모코스메틱 화장품으로 ‘저자극·무화학·안전성을 우선시한 기능성 화장품임. 업체 관계자는 현재 폴란드 화장품 시장 역시 이러한 더모코스메틱 관련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해당 회사도 이러한 추세에 맞춰 박람회 준비를 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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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ㅇ EM Nail(네일)

    - 미제 네일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폴란드 기업 EM Nail사는 2016년부터 이 박람회에 참가해 왔음. 지난해 해당 박람회 참가로 제품 판촉효과와 판매 수익까지 올리게 돼 이번 박람회에도 참가했다고 함.

    - 현재 폴란드의 네일아트 트렌드에 대해서는 다양한 색과 함께 보석을 붙이는 방식이 가장 유행이라고 함.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ㅇ PROFI(태닝용 기기)

    - 매년 꾸준히 해당 박람회에 참여한 PROFI사는 태닝용 기기 및 화장품을 판매하는 폴란드 업체임. 매년 박람회를 통해 브랜드 홍보와 제품 판매에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함.

    - 태닝용 기기의 특성상 일반 고객보다는 태닝샵을 운영하는 사업주와의 거래가 주였다고 했으며, 현재 많은 젊은 폴란드인들 사이에서 태닝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언급함. 또한 폴란드인들은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의 정서와는 달리 검은 피부에 대해 '건강하고 부유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밝힘.

    - 외국 기업이 폴란드 시장으로 진입할 시 조언에 대한 질문에, 고객 서비스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음. 확실하고 철저한 A/S 서비스 등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폴란드 시장에서 활동할 수 있을 것이라 전함.

 

  ㅇ KASHO Polska(헤어용품)

    - KASHO Polska는 일본 기업 KASHO의 폴란드 지사임. 해당 회사는 지난 7년간 자사제품 홍보를 위해 해당 박람회에 참여해 왔으며, 그에 대한 긍정적인 결과를 계속 얻어왔다 밝힘.

    -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인들과 유럽인의 머릿결에서 많은 차이가 있어 미용제품(가위, 빗 등)의 질적인 차이가 많이 나, 해외 진출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라고 언급함.

 

□ 시사점


  ㅇ 현재 폴란드 화장품 시장의 주요 관심사는 ‘성분으로,더모코스메틱과 같은 고기능-저자극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하지만 아직까지는가격을 중시하는 소비자들도 많기 때문에가격역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임.

 

  ㅇ 네일 관련 제품은 박람회 내에서 단연 최고의 인기를 누렸음. 앞선 인터뷰 내용과 같이 현재 매니큐어 관련 소모성 제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추세이며, 네일아트 뷰티점에서 사용되는 전문기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ㅇ 소모성 화장품 외에도 많은 뷰티장비들도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었음. 특히 태닝용 기기와 영구화장용 기기는 폴란드에서 꾸준히 그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음.


영구화장용 기기 부스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ㅇ 폴란드 최대 규모의 뷰티 박람회인 만큼 수많은 업체와 참관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음. 폴란드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들은 해당 박람회 참여를 고려해볼 만함.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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