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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컴퓨터시장의 과거, 현재, 미래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7-05-15
  • 출처 : KOTRA

- 수요 데스크톱컴퓨터와 노트북에서 태블릿과 스마트폰으로 이동 중 -

- 노트북 판매량 감소, 태블릿 판매량 증가 -



□ 시장 동향

 

  ㅇ 사우디는 1990년 이전에는 유목사회의 전통과 철저한 이슬람 생활방식의 준수로 인해, PC 및 정보 통신기기는 소수의 기관과 개인만 사용할 수 있었음.

    - 1990년대 이후에는 인터넷이 사우디에 보급됐으며 이를 통한 정보의 확산이 이루어짐.

    - 2000년 이후에는 컴퓨터와 휴대전화, 위성 TV와 같은 매체들의 급속한 확산이 이루어지면서 본격적인 정보통신사회의 면모를 갖추게 됨.

 

  ㅇ 사우디 시장에 진출한 정보통신기기들은 주로 미국 업체들이었음. 이 업체들은 자신들의 시스템을 사우디 기업 및 기관들에 보급해, 자사의 제품이 사우디 시장에 진출하는 데 유리한 환경을 조성함.

 

  ㅇ 2000~2010년에는 개선된 소프트웨어와 OS의 보급을 통해 일반 기업 및 기관들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사무자동화 시스템과 업무체계가 완성됨.

    - 서류와 수기를 활용한 기존의 업무 스타일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업무 스타일로 대체됨.

 

  ㅇ 2000~2010년 동안 데스크톱 커퓨터가 사우디 컴퓨터 시장을 주도함.

    - 2005년 이후에는 랩톱 형식의 노트북이 등장해 본격적인 컴퓨터 기종 간의 경쟁체제를 형성함.

    - 2005년 이전에는 데스크톱 분야와 노트북 분야에서 미국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함.


  ㅇ 2016년 말 사우디 컴퓨터 시장 규모는 본체와 주변기기를 합해 총 55억3000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이며 전년대비 -1.95%의 판매액을 기록함.

    - 사우디 컴퓨터 판매량은 전년대비 1% 감소해 84만3600대였으며, 소비자들의 수요 경향은 데스크톱 컴퓨터와 노트북에서 휴대가 간편하고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태블릿 컴퓨터로 옮겨가는 추세를 보임.

 

  ㅇ 2016년 말 데스크톱 컴퓨터 판매량은 50만200대, 노트북 판매량은 전년대비 3% 감소해 83만4600대에 이름.

    - 전반적인 경기부진과 소비위축은 중요한 요인이며, 젊은 층을 비롯한 주 컴퓨터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전통적인 데스크톱 컵퓨터와 노트북에서 태블릿 컴퓨터로 변하고 있음.

    - 2016년 태블릿 컴퓨터의 수요는 약 4%의 증가를 보임.

 

  ㅇ 2016년 모니터 판매량은 8% 감소해 166대가 판매됐음. 이는 -12%의 성장률을 기록한 데스크톱 컴퓨터의 판매량 감소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2011~2016 연도별 사우디 컴퓨터 시장규모

                                                                                                                    (단위: 백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

구분

2011년

2012년

2013

2014년

2015

2016년

컴퓨터

3,746.2

4,343.7

5,138.5

5,170.3

5,266.2

5,165.7

데스크톱

1,236.1

1,292.6

1,336.3

1,318.4

1,297.9

1,069.8

휴대용 컴퓨터

2,510.0

3,051.1

3,802.3

3,851.9

3,968.3

4,095.9

노트북

1,528.8

1,631.3

1,700.0

1,664.3

1,627.5

1,614.5

태블릿

981.3

1,419.8

2,102.3

2,187.6

2,340.8

2,481.4

주변기기

339.7

349.3

358.4

365.3

370.0

368.6

모니터

134.5

139.2

143.9

145.3

145.1

134.7

프린터

205.2

201.1

214.5

220.0

224.9

233.8

합계

4,085.8

4,693.0

5,496.9

5,535.5

5,636.2

5,534.3

자료원: Euromonitor 


  ㅇ 전통적으로 사우디의 데스크톱 컴퓨터 및 노트북 교체 주기는 약 4~7년임.

    - 빠른 사양개선과 기능을 장착해 소비자들의 새로운 욕구에 부응하는 태블릿 컴퓨터에 비해 경쟁력이 낮음.


  ㅇ 태블릿 제품은 가벼우며 휴대하기 간편하고 쉬운 접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모든 편의성을 제공해 줄 수 있음. 

    - 태블릿 컴퓨터 제조사들은 이 장점을 광고 및 판매전략에 연동시킴. 또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새로운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음.

    - 휴대용 태블릿 제품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노트북와 태블릿의 장점을 결합한 제품은 컴퓨터 소비자들에게 노트북를 대체할 수 있는 품목으로 인식되고 있음.

 

  ㅇ 프린터 판매량은 2016년에 1%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총 45만8400대가 판매됨.


□ 수요 동향


  ㅇ 소형 휴대용 태블릿 컴퓨터 모델들은 앞으로도 다른 기종보다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넓혀갈 것으로 보임.

    - 대형 태블릿 컴퓨터는 소형 제품들에 비해 시장점유율 증가 속도는 느리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ㅇ 컨버터블 태블릿 컴퓨터는 지속적으로 소형 태블릿 컴퓨터보다 더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됨.

    - 컨버터블 태블릿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만큼 태블릿 교체 주기도 길어질 것으로 보이며, 컨버터블 태블릿과 같은 비싼 제품은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작은 제품들보다 수명이 더 길기 때문으로 분석됨.


  ㅇ 2016년 안드로이드 태블릿 제품은 태블릿 컴퓨터 시장에서 6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컴퓨터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iOS 태블릿 제품들은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2016년에는 2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 윈도우 태블릿은 대부분 윈도우 OS를 통해 작동하는 컨버터블 태블릿 컴퓨터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음.


OS에 따른 연도별 태블릿 판매비중  

                                                                                    (단위: %)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

Windows

0.1

0.9

1.1

1.5

4.0

5.0

iOS

80.3

76.2

40.5

33.1

29.5

28.2

Android

19.6

23.0

58.4

65.4

66.5

66.8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monitor


  사우디에서 컴퓨터 및 주변장치는 주로 전문적인 유통채널들을 통해 판매되며 해당 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은 전체의 약 59%임.

    - 하이퍼마켓과 혼합형 유통업체는 각각 23%와 14%의 물량을 유통시키고 있음.


□ 경쟁 동향


  ㅇ 삼성은 사우디에서의 높은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통해 26%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컴퓨터 시장을 주도함.

    - 애플은 19%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2위를 차지했고, HP사는 9%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3위를 차지함.


  ㅇ 2016년에 컴퓨터 주변장치 시장에서는 Hewlett-Packard Development사가 3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해당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함.

    - United Matbouli Group은 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2위를 차지함.


  ㅇ 사우디 현지 컴퓨터 제조 및 디자인 산업의 부재로 인해 컴퓨터 및 컴퓨터 주변장치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우디 현지 제조업체들 중에는 눈에 띄는 특징을 가진 기업이 없음.

    - 사우디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든 컴퓨터 관련 제품들은 대부분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외국 브랜드 제품들이며, 이 현상은 예측기간 동안 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브랜드별 사우디 컴퓨터 시장점유율

                                                                                                                                                    (단위: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Samsung

7.4

12.9

16.7

21.5

22.9

Apple

26.6

18.4

16.8

15.8

15.7

HP

16.6

14.5

13.4

13.0

13.1

Dell

7.4

7.5

7.4

7.3

7.0

Lenovo

1.7

4.9

5.4

6.4

6.8

Acer

7.0

6.3

5.8

5.7

5.7

Toshiba

6.8

5.8

5.4

5.1

5.1

기타

26.5

29.7

29.1

25.2

23.7

자료원: Euromonitor


  ㅇ 최근에는 가격대비 성능이라는 장점을 가진 중국, 대만 브랜드들의 약진이 두드러지고 있지만 아직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음.


전망


  ㅇ 2020년까지 태블릿 컴퓨터는 컴퓨터 시장을 주도하면서 높은 판매량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

    - 데스크톱 컴퓨터와 노트북의 판매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


  ㅇ 태블릿 제품과 컨버터블 태블릿 제품은 젊은 소비자층의 증가와 다양한 콘텐츠와 정보를 희구하는 소비자들의 영향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ㅇ 사우디 기업들이 데스크톱 컴퓨터와 노트북의 내구연한을 5년으로 설정하고 있어 판매량 증가에 한계가 있음.

    - 컴퓨터 주변장치인 모니터 제품도 마이너스 성장이 예견되고 있음.


2016~2021년 사우디 컴퓨터 시장 예상규모

                                                                                                                (단위: 백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컴퓨터

5,165.7

4,804.8

4,454.1

4,265.8

3,933.2

3,807.1

데스크톱

1,069.8

902.0

704.2

589.7

486.0

410.3

휴대용 컴퓨터

4,095.9

3,902.0

3,749.9

3,676.1

3,447.2

3,396.8

노트북

1,614.5

1,574.1

1,543.4

1,521.4

1,506.1

1,493.8

태블릿

2,481.4

2,328.7

2,206.5

2,154.7

1,941.0

1,903.0

주변기기

368.6

355.7

333.8

312.7

293.2

276.2

모니터

134.7

119.5

103.5

88.4

74.3

63.2

프린터

233.8

236.2

230.3

224.3

218.9

213.0

총 합계

5,534.3

5,160.4

4,787.9

4,578.5

4,226.3

4,083.3

자료원: Euromonitor 


  ㅇ 향후 태블릿 컴퓨터의 경쟁사는 데스크톱이나 랩톱 제품이 아닌 대형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예상됨.

    - 태블릿 컴퓨터 제품들이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을 장착해 스마트폰 제품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지가 관건이 되고 있음.


  새로운 컴퓨터 유형인 컨버터블 랩톱 태블릿 제품은 랩톱과 태블릿의 특징이 결합된 제품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편의성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음.

    - 컨버터블 랩톱 태블릿 제품이 앞으로 태블릿 컴퓨터 시장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최근 사우디 소비자들은 터치스크린에 익숙하며, 적극적으로 컨버터블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을 보임.

    - 컨버터블 태블릿 컴퓨터 시장은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미래의 수요는 기관들에 따라 다르게 예측되고 있으나, 향후 사우디 컴퓨터 시장은 스마트폰과 대체기기의 출현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분석됨.

    - 해당 시장의 감소폭도 1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됨.


□ 효과적인 시장진출 전략


  ㅇ 사우디 컴퓨터 시장은 최신 기능을 갖춘 스마트폰이 등장하며 급격한 변화를 경험함.

    - 최근에는 스마트폰 제품들이 기존 컴퓨터의 영역을 장악하기 시작함.

    - 이 기회를 통해 한국 제품들도 시장점유율을 늘리는 등 한국 기업들에 매우 유리한 환경이 조성됨.


  ㅇ 한국 마트폰 브랜드들은 인지도 상승과 명성으로 인해 미국 브랜드가 장악하고 있던 사우디 노트북 및 태블릿 컴퓨터 시장에서 고급브랜드로 인식되며 다른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음.

    - 다만 컴퓨터와 주변기기는 글로벌 기업 외에는 시장 진입이 어려운 만큼 한국 중소기업들은 주변장치나 부품의 납품기회를 노리는 것이 바람직함.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영역이 없어지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감안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성능개선, 새로운 기능의 추가를 통해 경쟁제품들과 자사의 제품을 차별화하는 것이 필수적임.


  ㅇ 사우디 소비자의 가장 큰 불만은 열악한 자국통신 인프라로 인해 정보의 공유나 송수신이 느리고 불편하다는 점과 데이터 통신 비용이 고가라는 점임.

    - 제한적으로라도 이러한 불편한 요소들을 극복하는 기능을 장착한 제품 출시를 통한 차별화가 필요함.


  ㅇ 중소기업들은 유명 제조업체와 협력해 기기 소형화와 디자인 개선 및 유무선 통신기능 확대, 속도 개선을 통해 사우디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좋은 방법임.

    - 현지 유력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소비자들에게 영향력이 큰 SNS를 활용한 다양한 광고와 인지도 제고를 시행하는 것도 중요함.



자료원: Arab News, Euromonitor, Arab Consumer Report,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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