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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징진지, 올해는 대기오염 잡는다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7-04-24
  • 출처 : KOTRA

- 징진지(京津冀) 주변 성시의 주요 도시들의 대기오염 방지 위한 작업방안 추진 -

- 구체적인 방안과 공격적인 목표 제시로 드라이브 걸어 -

 

 

 

'징진지 주변 도시 2017 대기오염방지 작업방안' 발표

 

  ㅇ 2017 4 5, 환경보호부는 1년을 주기로 대기오염방지 감독작업을 강화할 것을 발표함.

    - 환경보호부 자이칭() 부부장은 베이징에서 영상회의를 개최해 필요한 인원배치를 지시했으며, 오염물배출허가제도가 정착되고 배출감축 목표를 달성할 있도록, 특히 대기업의 오염배출현황을 모니터링할 것을 지시함.

    - 대기오염이 심각한 징진지 주변지역의 지방정부 유관부서의 대기오염 방지 위한 책임을 부여하고, 기업들의 환경보호법 준수책임을 강화하고자 함.

    - 특히 중국 환경법 집행위원 5600명을 배치·투입하는데, 이는 2월 15일~3월 18일 동안 진행된 1 관리감독 시 투입된 260 대비 21배나 증가한 인원임.

    - 아울러 1 감독 이후 시차를 거의 두지 않고 바로 2 감독을 진행하고, 기간도 1년으로 길게 잡은 것은 중국 정부의 대기오염 문제 해결의지를 보인 것으로 평가됨.

 

  ㅇ 2017 1분기 공기정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기상태가 양호했던 날은 52.1% 전년동기대비 7.5%p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 다만, 3월만 집계했을 징진지 지역 13 도시의 대기상태가 양호했던 날이 66.3% 전년동기대비 14.6%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평균 PM 2.5 농도는 63/ 전년동기대비 16% 감소했으며, 평균 PM 10 농도는 110/ 전년동기대비 25.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3 18~19 전국 공기오염기상조건 예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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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중국 기상망

 

  ㅇ 이번 작업은 공기정화를 위해 중국 정부가 직접 지시한 최고 규모의 작업이며, 주로 7가지 분야를 점검할 예정

    ① 관련 지방 각급 정부 대기오염 방지임무 현황

     유관 부서의 대기오염 방지임무 수행 현황

     고정 오염원의 환경보호장치시설 운영 오염물 배출 현황

     오염수준이 높은 지역에 자동감측시설 설치, 연결 운행 현황

     오염물 배출기업의 조사 영업정지 조치 현황

     비수기 생산기업의 생산 중단, 감산 조치 현황

     유기오염물 배출기업의 관리시설 설치운행 현황

 

'작업방안' 구체적 내용

 

  ㅇ 환경보호부. 발개위, 재정부, 에너지국, 베이징시, 톈진시, 허베이성(河北), 허난성(河南), 산시성(山西), 산둥성(山東) 연합으로 작업 방안 발표

    - 성시(省市) 해당 지역의 2017 공기질량 목표 달성의 구체적인 방안을 제정하고, 해당 임무를 향진(乡镇), 거리, 사구() 배정하고, 책임자와 목표 기한을 명시하도록 함.

    - 중국석유천연가스그룹(CNPC), 중국석유화공그룹(Sinopec), 중국석유개발회사(CNOOC), 국가전력망공사는 성시(省市) 지방정부와 협력해 천연가스와 전기로 석탄을 대체하는 프로젝트 계획의 수립과 실행을 총괄하고, 천연가스 자원 전력 자원을 확보하도록 함.

    - 중국석유천연가스그룹(CNPC), 중국석유화공그룹(Sinopec), 중국석유개발회사(CNOOC), 화넝(华能), 다탕(大唐), 화뎬(华电), 궈뎬(国电), 국가전력투자그룹공사(国电投), 선화그룹(神華集團) '작업방안' 규정한 관리업무 관련 기업 명단을 재검토하고 구체적인 대책과 목표 기한을 명시해야 함.

    - 포함되는 도시는 2+26으로 아래와 같음.

    · 직할시: 베이징, 톈진 2 직할시

    · 허베이성: 스자좡(石家庄), 탕산(唐山), 랑팡(廊坊), 바오딩(保定), 창저우(沧州), 헝수이(衡水), 싱타이(邢台), 한단() 8개시

    · 산시성: 타이위안(太原), 양취안(阳泉), 창즈(长治), 진청(晋城) 4개시

    · 산둥성: 지난(济南), 쯔보(淄博), 지닝(济宁), 더저우(德州), 랴오청(聊城), 빈저우(滨州), 허저(菏泽) 7개시

    · 허난성: 정저우(郑州), 카이펑(开封), 안양(), 허비(鹤壁), 신샹(), 자오쭤(焦作), 푸양() 7개시

 

  ㅇ 구체적 요구사항

    - 랑팡(廊坊) 바오딩(保定) 중심으로 철강 과잉생산 문제를 빠른 시일내 해결할 것을 강조함.

    - 지방정부는 산업정책과 현지산업규획에 부합하지 않고 기준을 초과해 오염물을 배출하는 업체, 토지·환경보호·품질관리감독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은 小散乱污(지방의 작고 오염이 심한) 기업을 10월 말 전까지 모두 영업금지 처분해야 함.

    · '小散乱污'기업은 주로 비철금속 정련 가공, 고무 생산, 가죽제조, 화공, 세라믹 제조, 주조, 실크스크린 가공, 압연, 내화재료, 탄소생산, 석회로, 벽돌공장, 시멘트 가공, 폐플라스틱 가공을 취급하거나 페인트, 잉크, 접착제, 유기용제 등을 사용하는 인쇄, 가구 소형 제조 가공기업을 의미

    · 베이징, 톈진, 스자좡, 탕산, 랑팡, 바오딩, 창저우, 헝수이, 싱타이, 한단, 정저우, 안양, 자오쭤 도시는 10 전에 위법기업들을 영업금지 조치해야 하며, 기타 도시는 절반 이상 영업금지 조치해야 함.

    - 난방공급 관련, 10 말까지 베이징, 톈진, 스자좡, 랑팡, 바오딩, 지난, 정저우 행정구역에서 10T/h 이하의 석탄 보일러, 경영용 석탄난로를 대부분 폐기해야 함. 기타 성시의 계획구(建成) ()정부 소재지는 10T/h 이하의 석탄 보일러의 사용을 전면 금지하며, 석탄 난로를 전기난로, 가스난로로의 대체작업 가속화를 요구

    - 이 작업 목록에 포함된 모든 도시는 공업오염 방지 차원에서 중점 업종에 배출허가권을 발급하고, 중점 업종의 오염물 처리 시스템을 개선해야 함.

    · 화력발전 업종은 6 말까지, 철강, 시멘트 업종은 10 말까지 배출허가권 발급을 완료해야 함.

    · 지역은 오염물 배출 특징과 지역별 배출표준 실시요구에 따라 의약, 농약, 포장과 인쇄, 공업도장 업종의 배출허가권을 먼저 심사 발급해야 함.

    - 지역별 해당 지역의 오염 특징에 따라 중점 산업의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종합 관리해야 함.

    · 석화, 의약과 농약류, 자동차 제조, 기계설비 제조, 가구 제조 공업 도장류, 포장인쇄 등의 VOCs 관리를 시행해 10월 말까지 전반적인 관리 작업을 끝마칠

    · 휘발성유기화합물 함량이 낮은 페인트, 유기용제, 접착제, 잉크 원료 보조제의 사용을 장려하고 전체적인 제조공정을 개선할

    · 중유를 포함하지 않은 고효율의 천연 오일 가스 회수 조치를 시행하며 천연 오일 가스 회수 단자가 있는 차량과 선박을 배치할

    · 또한 불법으로 배출된 폐기 가스를 집중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효율성 높은 가스 수집 장치를 설치하며, 합법적인 폐기 가스의 배출관리를 강화하고 소각 고효율의 관리 시설을 마련할

    - 시멘트, 주조 업종은 비수기 생산을 지속할

    · 시멘트, 주조(전기난로, 천연 가스 난로 제외), 벽돌공장 업종은 비수기 생산을 시행할 (난방공급, 도시 일반쓰레기와 위험 폐기물 공동처리 민생보호 위한 업무 제외)

    · 민생 보호 임무 전담반은 허용되는 최대 생산부하에 따라 9 말까지 현지정부에 신고 등록해야 하며, 10 말까지 초저배기량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 석탄 발전기 세트(발전소를 갖춘 포함) 생산을 중단해야 함.

    - 주요 도시 철강 기업의 생산을 더욱 제한할

    · 지역은 철강기업을 분류해 관리하고, 오염물 배출 수준에 따라 비수기에 생산을 제한, 정지하는 방안을 제정해야 함.

    · 스자좡, 탕산, 한단, 안양 주요 도시는 난방공급 기간 동안 철강 생산을 용광로의 생산능력에 따라 50% 제한하고, 기업의 실제 전기사용량을 통해 확인할 것임.

    - 전기분해아연, 화공류 기업의 생산량 통제할

    · 난방공급 기간 동안 지역별 전기분해아연공장의 생산을 30% 이상 제한하고, 실적은 전해조의 수량으로 집계할

    · 산화알루미늄기업은 30% 제한하며, 특별 배출 한계치를 기록하지 못한 탄소기업은 생산을 전면 중단하며 특별 배출 한계치에 도달한 기업은 생산의 50% 이상을 제한할

    - 저분자의약품을 생산하는 제약회사의 VOCs 배출 제조공정과 생산과정에서 유기용제를 사용하는 농약회사의 VOCs 배출 제조공정은 난방공급 기간 원칙상 생산을 중단해야 하지만 민생안정 특수상황으로 생산 필요 시, 성급 정부에 보고 후 허가를 받아 생산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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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바이두

 

전망

 

   '26+2' 성시에 위치하거나 상시한 관련 분야에 포함된 재중 한국 기업은 사전에 준비를 철저히 단속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해야 것임.

 

   특히 이번 '작업방안' 철강, 시멘트, 의약, 농약, 포장과 인쇄, 공업도장 업종에 대한 배출 허가권을 발급할 것을 명시하고 화학공업 자동차, 컨테이너, 가구제조 공업도장류 VOCs배출에 대한 오염 배출비를 부과하는 구체적인 관리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향후 정책을 예의주시해야 함.

 

   아울러 '작업방안' 구체적으로 석탄난로 대체 가능한 전기난로·가스난로, 천연 오일 가스 회수 장치, 고효율의 가스 수집 장치, 배기가스 후처리장치 등을 포함하고 있어 향후 비전기영역, VOCs 관리, 공기 모니터링, 신에너지 자동차 영역에서 많은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상하이증권보, 환보부 웹사이트, 동방차이푸망, 화안증권, 궈신증권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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