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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애플페이 출시... 모바일 결제서비스 개시 신호탄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박지현
- 2017-04-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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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틀 만에 42만 장 신청 -
- 모바일 결제 활성화로 소비시장 변화 예상 -□ 2017년 3월 하순부터 대만 전역 서비스 시작
ㅇ 글로벌 모바일 결제서비스인 애플페이, 3월 29일부터 대만에서 서비스 시작
- 대만은 전 세계 14번째 서비스 국가로, 애플페이는 대만 내 7개 은행*과 협력
* 협력 은행: 중궈신투(中國信託), 궈타이(國泰), 위산(玉山), 차다(渣打), 푸방(富邦), 타이신(台新), 롄방(聯邦) 은행
- 현재 대만 전역 30만 개 지점에서 사용 가능하며 추후 점차 확대될 전망
- 이용 가능한 스마트폰은 iOS 시스템 10.1버전 이상의 아이폰6 이상 모델ㅇ 서비스 시작 이틀 만에 사용 신청 42만 건 접수, 소비자의 높은 관심 반영
- 서비스 은행 가운데 한 곳인 중궈신투(中國信託)은행은 이용자 모집 2시간 만에 이용자 1만 명 신청
- 이 밖에도 각 은행은 서비스 첫날 신청자 몰려 등록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하는 등 처리로 고심□ 유통-외식-가전으로 범위 확대
ㅇ 현재 유통매장, 편의점, 주요 관광지 등 결제 가능
- 유통-외식-가전으로 범위 확대하며 온라인 상점과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사용 가능- 대만 최대 가맹점 외식기업 왕핀(王品)그룹 매장에도 애플페이 도입(그룹 산하 13개 브랜드 204개 지점 보유)
ㅇ 편의점은 패밀리마트서 우선 시행
- 패밀리마트는 대만 전역 약 3000개 매장 운영
- 린즈칭(林志清) 패밀리마트 리테일사업부장은 "소비자의 더욱 쉽고 편리한 상품구매가 가능해졌다"며 "애플페이 서비스 개시로 대만 소매시장 대변화가 예상된다"고 밝힘.ㅇ 전자제품 전문 판매점 찬쿤(燦坤)은 애플페이로 결제 시 우대혜택 이벤트 실시
- 아이폰7·아이폰7 플러스 구매 시 최대 4000대만 달러(15만 원)를 할인해주는 이벤트 진행
- 찬쿤 관계자 "애플페이 출시로 아이폰·아이워치 등 관련 상품 판매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드럭스토어 왓슨스(좌) 및 대만 최대 택시회사(台灣大車隊)(우)의 애플페이 결제 안내
자료원: Business Next□ 현금 결제 선호도 높은 대만에 어떤 변화 올지 주목
ㅇ 2017년 하반기 삼성페이(Samsung pay), 안드로이드페이(android pay) 등 글로벌 간편결제 서비스 속속 대만 시장 진출 예고
- 두 곳 모두 2017년 하반기 진출 예정으로, 주도권을 잡기 위한 각축전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됨.
- IT 시장분석기관인 IDC(대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대만 스마트폰 시장 내 아이폰 점유율은 20%로 삼성 갤럭시(22%)보다 약간 낮은 수준
- 애플페이의 열기를 이어 삼성페이나 안드로이드페이가 연달아 시스템을 출시한다면 전자결제시장 급속 확대 예상ㅇ 일본과 유사하게 대만 소비시장은 현금 사용이 보편화된 편이나,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생활의 편리성을 높이려는 움직임을 보이며 카드결제는 꾸준히 증가세
- 시장조사기관 닐슨(대만)이 2014년 2월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대만 소비자는 결제수단으로 열 명 중 여섯 명이 현금(58%)을 사용한다고 답함.
- 한편, 금감위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신용카드 결제금액은 2조 대만 달러를 웃돌며 전년대비 8% 증가, 사상 최대 금액을 기록ㅇ 또한 애플페이는 지문 인식 인증 등으로 강력한 보안을 강조함에 따라 금융 결제 시 안전성을 가장 중요시하는 대만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임.
- 대만은 금융 안전을 중요시해 플라스틱 카드 발행도 체크카드 사용이 신용카드보다 높음.
- 전자결제 시스템은 계좌와도 연동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행을 꺼리는 사용자에게도 매력적인 결제 수단ㅇ 대만 핀테크 산업 및 소비자 결제방식 변화에 주목할 필요
- 대만은 일단 모바일 결제로 서서히 핀테크 산업의 패러다임을 펼칠 것으로 예상함.
- 인터넷 은행인 O-Bank(王道銀行) 역시 5월 5일 주식 상장 예정으로, 소비자 구매 행위에 대한 결제 방식의 변화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
- 소비자는 결제의 편리성이 높아지면서 더욱 쉽게 구매로 연결될 수 있음.- 변화하는 대만 결제시스템을 우리 기업의 판매 증대 수단으로 어떻게 연결해야 할지 고심해볼 필요가 있음.
□ (참고) 대만 모바일 결제시장 현황
ㅇ 애플페이 출시 전 호스트 카드 에뮬레이션(HCE, Host Card Emulation) 기반의 대만 토종 '티웰렛 플러스(t wallet+)'서비스 중
- 제3자 결제시스템 업체인 대만 모바일결제회사(台灣行動支付公司)가 개발
- 본래 2014년 2월 유심카드에 모바일카드를 삽입하는 형식의 TSM모바일 결제서비스를 실시
- 2016년 8월 티웰렛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을 출시, 12월 소니 모바일과 협력해 안드로이드폰 중심으로 서비스 시작
- 티웰렛 이용방법은 대만 모바일결제회사에 가상카드 신청한 후 모바일 전자지갑 App을 내려 받아, 근거리무선통신(Near Field Communication, 이하 NFC) 접촉 혹은 앱 상 교역 등 방식으로 사용
- 현재 대만 내 14개 은행과 협력해 서비스 중이나 해킹 등 안전문제로 발행카드 수는 3만 장에 불과함.ㅇ 이 밖에 바코드·QR코드, 카드결제단말기인 mPOS 등 방식의 전자결제 시스템 시행
- 바코드·QR코드 결제는 결제 시 상품이나 음식점에 준비된 바코드·QR코드를 자신의 핸드폰으로 스캔하면 미리 신청한 신용카드·계좌에서 결제금액이 자동인출되는 방식
- mPOS(mobile Point of Sale)는 별도로 단말기를 신청받아 스마트폰에 연결해 결제티웰렛, QR코드, mPOS 방식 결제 모습
자료원: iThome
ㅇ 2016년 금융관리감독위원회(金融監督管理委員會, 이하 금감위)가 발표한 금융과학기술발전전략백서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대만 전자결제 발행카드 수는 NFC 방식이, 교역횟수 및 교역금액은 mPOS가 우세
- 발행카드 수는 NFC, 모바일 X카드, 모바일 체크카드 순
- 결제횟수는 mPOS가 29만 회로 가장 우세. 이어 모바일 X카드, NFC 방식, 모바일 체크카드, 바코드·QR코드 순
- 결제금액 역시 mPOS가 5억 대만 달러(186억 원 상당)로 가장 높음. 이어 모바일 X카드, 모바일 체크카드, NFC 방식, 바코드·QR코드 순대만의 모바일 결제 방식별 거래 규모
결제방식
발행카드 수(장)
결제횟수(회)
결제금액(NT$)
mPOS
-
290,585
500,122,384
모바일 X카드
13,655
59,171
75,333,891
모바일 체크카드
12,117
6,872
19,215,336
NFC 방식
15,369
20,826
11,264,896
바코드·QR코드
-
2,464
3,506,156
주: 2015년 기준
자료원: 금융과학기술발전전략백서, KOTRA 타이베이무역관
ㅇ 금감위는 대만 소비자의 결제 사용처에 대한 조사도 시행, 해외 전자상거래 이용 시 국내보다 전자결제 이용 잦음.
- 결제횟수는 해외 전자상거래가 262만 회로 국내(138만 회)보다 약 2배 잦음.
- 결제금액은 해외 전자상거래가 49만 대만 달러로 국내(14만 대만 달러)의 약 4배에 달함.대만 국내외 전자상거래의 전자결제 이용 규모
지역
결제횟수(회)
결제금액(NT$)
국내
1,386,200
1,375,628,264
해외
2,616,798
4,935,250,204
주: NTD 대 원화 환율은 1NTD:37.3원(2015년 기준)
자료원: 금융과학기술발전전략백서, KOTRA 타이베이 무역관ㅇ 대만은 2015년 5월부터 전자결제시스템 사업자 모집 시작
- 2014년 9월 전자결제시스템 관리를 위한 제3자 결제시스템 관련 법안인 '전자결제기관관리조례(電子支付機構管理條例)'가 행정원(국회)에서 통과됨.
- 대만 내 전자결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금감위의 허가를 받아 전자결제기관 라이선스(電子支付機構執照)를 취득해야 함.
- 한편 대만 정부는 현금없는 사회로 이동하려는 계획을 밝힌바 있으며, 전국적인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
- 딩커화(丁克華) 금감위 주임위원은 "금융과학기술발전계획의 첫 번째 정책으로 글로벌 모바일 결제서비스 개방"이라고 밝힘.
자료원: 공상시보, 자유시보, Tech-Orange, 라인페이, 애플페이, KOTRA 타이베이 무역관<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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