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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철강제품 잠정관세 부과 조치 6개월 더 연장
  • 통상·규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7-04-12
  • 출처 : KOTRA

- 201710월까지 철강 관련 제품에 15% 관세 부과

- 멕시코 내 생산량 소폭 상승··· 한국·중국산 수입 감소 - 

 


 

멕시코 철강산업 현황

 

GDP 및 제조업 내 철강산업 비중

구분

GDP 내 철강산업 비중

제조업 내 철강산업 차지 비중

2011년

2.1

12.5

2012년

2.1

12.2

2013년

2.0

11.7

2014년

2.0

12.1

2015년

1.9

11.1

        자료원: 멕시코 철강산업협회(Canacero)

 

  ㅇ 철강산업 위상 축소

    - 멕시코 내 철강산업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축소되고 있음.

    - 2008년 국내 총생산 비중 2.5%, 제조업 내 생산 비중 14.9%로 정점을 찍은 후 점진적으로 비중이 하락해 2015년에는 제조업 국내총생산 비중이 11.1%를 기록

    - 또한 멕시코 철강산업협회(Canacero)에 따르면 2010년에서 2015년 사이, 해당 분야에서 2만4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등 업계 내 위기감이 고조됨.

 

□ 2년간 이어지는 관세조치

 

  ㅇ 201510월 최초로 잠정 관세 부과조치 시행 

    - 조치 이전엔 20076월 공고된 수출입세법에 의거한 관세율이 적용됐음.

    - 경제부는 OECD에서 보고하듯 철강분야 공급과잉, 철강 가격 하락, 사업성 저하, 개발도상국의 성장 정체 등 부정적 영향을 완화하기를 원했음.

    - 이에 2015107일 연방관보를 통해 6개월간 한시적으로 HS CODE 97개 철강제품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함.


  ㅇ 총 3차례 기한 연장 

    - 그러나 20164월과 10월, 그리고 20174월에 만료 시점을 앞두고 총 3차례나 기한을 연장함.

    - 멕시코 정부는 이 조치를 발효할 때마다 전기·전자, 자동차, 자동차 부품과 같은 국내 산업 분야 경쟁력 유지와 자국의 철강산업계 보호, 고용안정 등을 이유로 들고 있음.

 

□ 잠정관세 부과 조치의 영향

 

  ㅇ 철강류 수입량 감소

 

멕시코 철강(HS Code 72 기준) 수입 주요 5개국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6년 증감률

미국

4,621

4,159

3,786

-8.98

일본

1,288

1,277

1,390

8.83

한국

737

1,089

917

-15.81

캐나다

501

456

393

13.8

중국

471

601

352

-10.53

합계

9,581

9,407

8,613

-8.44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이번 조치는 HS CODE 72류에 한정돼 있으며 2015년 최초 조치가 실행된 후 철강 수입량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또한 관세 부과조치는 WTO 회원국에 대해서 최혜국대우(MFN) 원칙에 따라 동일하게 적용돼야 하지만 FTA 체결국 간에는 이러한 원칙이 적용되지 않아 주요 수출국 중 미국, 일본, 캐나다의 경우 이 조치를 피할 수 있음.

    - 위 표에서 나온 주요 5개국의 경우 전체 수입물량의 약 80%를 차지하고, FTA를 체결하지 않은 한국과 중국의 수입 감소가 두드러짐(각각 15.81%, 10.53%).

 

  ㅇ 멕시코 기업들, 생산량 증가

 

멕시코 내 철강 생산량

                                                                                                              (단위: 백만 톤)

자료원: El Financiero

 

    - 최근 5년을 기준으로 멕시코 철강 생산량은 20141890만 톤으로 정점을 찍은 후 20151820만 톤으로 하락, 2016년 다시 전년대비 3% 상승한 18.8%인 것으로 조사됨.

    - 표에는 표시되지 않았지만 El Financiero 기사에 따르면 20172월 누계 생산량은 320만 톤으로 전년동기대비 14.2%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멕시코 내 제조업 투자가 증가하고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생산량이 증가한 것도 원인일 수 있으나, 관세부과 조치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

 

□ 관세 부과에 대한 업계 및 정부 반응

 

  ㅇ 업계 반응

    - Guillermo Vogel 멕시코 철강산업협회(Canacero) 회장은 현재 철강산업은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과잉생산에 따른 위협에 놓여 있다며 관세부과 조치 기한 연장 필요성을 시사함.

    · 세계철강협회(WSA)에 따르면 중국은 전 세계 생산량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6년 전년대비 1.2% 증가한 8837만 톤의 조강을 생산했음.

    - 멕시코 철강회사인 AHMASA의 대표이사인 Alonso Ancrira Elizondo는 중국의 공급 과잉문제 및 불공정한 보조금 지급을 통한 가격 하락 등을 이유로 이번 조치가 정당하다고 주장

    - 또한 이번 관세부과 조치로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게 됐으며 향후 2년간 75000만 달러를 투자, 4000명의 고용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임.

 

  ㅇ 경제부

    - Ildefonso Guajardo 경제부 장관은 전 세계 철강 과잉공급으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97개 품목에 대한 관세 조치를 연장할 수밖에 없었다고 함.

 

전망 및 시사점

 

  ㅇ 20161015일 멕시코 철강업체인 TAMSA는 한국을 비롯한 국가에서 강관이 낮은 가격으로 수입돼 국내 산업이 피해를 봤다며 반덤핑 청원을 신청, 20161215일에 조사가 개시됐음. 2017420일경 반덤핑 예비판정 결과 발표 예정

    - 또한 20161215일 한국산 페로망간에 대해서도 35.64%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바 있음.


  ㅇ 이번 조치를 비롯한 일련의 판정들로 볼 때 멕시코 정부의 국내 산업보호 의지가 커지고 있어 향후 추가적인 반덤핑 조사, 상계관세 결정, 세이프가드, 혹은 특정 상품의 관세 인상 등 조치가 취해질 가능성도 있음.

    - 이에 국내 수출업체들은 대사관, KOTRA, 한국무역협회 등 주요 기관에서 발표하는 뉴스에 관심을 기울이고 혹시 모를 덤핑 조사에 대비해 미리 관련자료를 마련해하는 것이 좋음.

 

  ㅇ 한편, 향후 멕시코 내 철강 수요는 자동차 생산량의 증가 및 제조업 투자 증가 등에 힘입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따라서 고급 냉연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멕시코 내 생산업체들에 비해, 한국 업체들의 품질 경쟁력이 높아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수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멕시코 연방관보(DOF), 멕시코 철강산업협회(Canacero), 멕시코 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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