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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중동 전기 전시회(MEE 2017)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안령
- 2017-03-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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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동 최대 규모의 발전, 송배전 관련 기기 전시회 MEE 2017 성황리에 마쳐 -
- 중동 태양광 발전 전시회와 최초 동시 개최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트렌드 제시 -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MEE 2017(Middle East Electricity)
전시분야
발전, 송배전, 태양광 발전, 조명 기기 등
개최기간
2017년 2월 14~16일
개최규모
22개 국가관 구성, 1,273개 업체 참가, 50,629명 방문
개최면적
54,256㎡
개최장소 및 주기
UAE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매년 개최
주최
UAE 에너지부(UAE Ministry of Energy) 주최
홈페이지
MEE 2017(Middle East Electricity) 전시장 전경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 전시회 특징
ㅇ 중동 최대 전력분야 전시회, 20개 국가관 구성
- 올해 42회차를 맞는 이번 MEE 2017 전시회는 중동 최대 규모의 발전 및 송배전·조명기기 전시회로 현지 지자체, 글로벌 및 현지 발전사, 관련 기기 제작사들이 참여해 최신 트렌드 공유
- 이번 전시회는 중국, 독일, 이탈리아, 터키, 인도 등 20개 국가가 국가관으로 참여했음. 또한 전 세계 1273개 업체가 참여해 중동지역 발전 및 송배전 기기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음.
한국관 전경
그 외 우리 기업관 전경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ㅇ 전시와 학습, 체험을 동시 제공
- 전시 이외에도 발전, 송배전, 태양광 발전, 조명 관련 기술 세미나 및 태양광 발전 분야 관련 패널 토론, 전문가 컨설팅이 진행
- 전시회 테마인 ‘스마트 시티’ 혁신 체험존을 마련, 필립스, 지멘스, 화웨이, 캐터필러, ABB 등 업체가 시간대별로 체험 행사를 진행
- ‘차세대 엔지니어 경연대회’를 개최, 대학생 엔지니어들이 에너지 효율 및 대체에너지 관련 아이디어를 개진하고 전문가 패널과 일반 참가자들이 평가해 시상함.
□ 전시회 주요 트렌드
ㅇ 태양광 발전 전시회(Solar Middle East 2017)와 연계 개최
- 전시장에 Solar Middle East 2017 전시관이 동시에 마련돼 태양광 발전 분야가 최초로 함께 다루어졌음.
- 태양광 발전,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 관리 3개 분야별 세미나를 구성 및 무탄소(Zero-Carbon) 건물, Solar DIY 키트, 태양광 발전공원 자동화 시스템, 태양광 가로등 관련 강의 진행
- 업계 관계자뿐 아니라 일반인 참가자들도 태양광 발전 전시관에 다수 참여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음.
ㅇ 스마트 시티
- 스마트 시티 혁신 존(Smart Cities Innovation Zone)을 마련해 두바이 도시 개발 계획의 일환으로서의 에너지 스마트 시티로의 변모를 다룸.
- IOT(사물인터넷), 스마트 그리드, 건물 자동화, 초고속 송전, 방화 등에 관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 바이어 인터뷰: DUCAB
DUCAB(Dubai Cable) 기업 소개
- 설립: 1979년(두바이 정부와 영국 BICC 그룹 합작투자로 설립, 현재는 두바이·아부다비 정부가 100% 지분소유)
- 고용: 1,500명
- 연 매출: 51억 아랍에미리트 디르함(약 13억 9000만 달러, 2014년 기준)
- 주력 상품: 구리봉 및 와이어, 케이블, 내화 케이블, 케이블 부품 및 액세서리 등
- 구리봉 생산능력: 110,000톤, 이 중 50%를 외국으로 수출
- 주요 납품처: 부르즈칼리파, 두바이 메트로, 부르즈 알아랍, 아틀란티스 호텔 등
- 비고: Middle East Electricity 전시회에 전략적 스폰서로 15년 넘게 참가해 옴
자료원: www.ducab.com, Ducab 담당자 인터뷰
ㅇ 전시회 총평, 주목할 만한 점
- Middle East Electricity는 발전, 송배전 관련 중동 최대의 전시회로 관련 현지 시장에 진출하려면 필수적으로 참가해야 하는 전시회임. 올해 특히 눈에 띄는 점은 태양에너지(solar energy)관이 신규로 추가된 것이며, DUCAB도 이 분야에 새로운 관심을 기울이고 관련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음.
- 관련 DUCAB 제품들로 태양열 발전 케이블이 있으며 아부다비 Shams 태양열 발전소에도 납품하고 있음.
- 더불어 화재 시 유독가스가 발생하지 않는 무할로겐 비독성의 친환경 케이블 제품이 있음.
- 원자력 발전 관련 케이블도 생산하고 있음.
ㅇ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 및 조언
- 중국 제품에 비해 성능에 있어 월등하다고 평가됨.
- 다만, GCC 국가별 소비자 분포에 수출국별 성과가 각각 다를 수 있으므로, 일국 내 수출 부진에 포기하지 말고 주요 고객을 찾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
- UAE의 에너지부(Ministry of Energy) 및 두바이 수전력청(DEWA)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필요
- 매년 1월 개최되는 아부다비 국제석유전시회(ADIPEC) 꼭 참여할 것을 권유, 중동과 유럽 각지의 프로젝트를 모두 접할 수 있음.
- UAE는 영국과 유럽의 표준을 따르므로 이에 유의할 필요가 있음.
□ 우리 참가업체 인터뷰: 대경산전(Dae-gyoung Industrial Electronics)
대경산전 태양광 접속함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대경산전 담당자 제품설명
자료원: KOTRA 두바이 무역관
ㅇ 전시 품목: 태양광발전시스템, 태양광 접속함
- 태양광 접속함은 전력의 배분, 분전 과정을 한눈에 모니터링하고 자동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
ㅇ 업체 특징: 태양광 관련 기술을 자체 개발했으며 시스템 일체와 기술 수출 희망
① 기술력을 인정받은 중소기업
- 2012년 전라북도 선도기업 선정, 전북테크노파크 연구개발 및 마케팅 지원
- 2011, 2012, 2015년 조달청 조달우수제품 선정(배전반, 분전반, MCC 및 태양광발전시스템)
- 2014년 중소기업청 성능인증(계장, 계측, 자동제어 및 배전반, 분전반, MCC)
② Green Philippines 2016(9월 22~24일) 최우수제품상 수상 및 수출 MOU 2건 체결- Green Philippines는 세계적인 컨벤션 그룹인 Global-Link MP가 주최하는 환경박람회로 참가 기업 중 매출액 규모 및 필리핀 경제에의 기여도에 따라 선정한 5개 기업 중 유일하게 비필리핀 업체로 최우수제품(Best New Product)상 선정
- 필리핀 에너지 건설그룹 JETTECH와 15억 원 상당 등 300kw, 200kw 수배전판(distribution panel) 관련 수출 MOU 2건 체결
ㅇ 애로사항
① 마케팅 노하우 부족
- 이 업체는 전 직원이 엔지니어로 구성. 기술인력이 해외 전시회도 참가하고 마케팅도 진행하고 있으나, 마케팅 전략 부재로 해외 판로 개척에 어려움이 있음.
② 해외 시장에 대한 정보 부족 및 해외 정부와의 네트워크 부족
- 중동지역 에너지 정책에 대한 정보가 중요하며 이에 대한 정기적인 업데이트가 시급
- 현지 기업의 신용도에 대한 자체적인 검증이 어려움.
- 수출대상국 정부와의 네트워크가 부족해 현지 프로젝트 입찰 시 애로사항이 있어 KOTRA 등 유관기관의 지원 희망
□ 시사점 및 진출방안
ㅇ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높은 관심과 우리 기업 진출기회 확대
- UAE 정부는 포스트 석유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국부의 원천인 석유 사용을 줄이고, 연중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는 사막 기후를 활용하는 새로운 에너지원을 발굴하고자 지속 노력 중
- 특히 태양광 발전은 두바이 수전력청(DEWA: Dubai Electricity and Water Authority)의 주요 프로젝트 중 하나로 태양광 패널 등 관련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가 확대될 전망
- 태양광 발전 전시회에 총 125개 업체가 참가하는 등 각국 기업들의 관심도도 높아 우리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시장 선점이 중요
ㅇ 마케팅 및 네트워킹 지원 확대 필요
- 우리 중소기업 중에는 높은 기술력에도 마케팅 전담 인력이 없거나 현지 네트워크가 부족해 중동지역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음.
- 특히 기술집약재의 경우 영국을 비롯한 유럽과 미국으로부터의 기존 수입선이 확고한 만큼 우리 기업의 인지도를 우선적으로 높이는 것이 중요하며 최소 2년 이상의 꾸준한 마케팅이 필요함.
- 마케팅에는 현지 에이전트의 역할이 중요한 바 유망 바이어·디스트리뷰터 발굴과 파트너링을 위해 KOTRA 두바이 무역관을 많이 활용하기 바람.
* KOTRA 두바이 무역관: +971 4 450 4360 / ktcdxb@emirates.net.ae
자료원: Ducab 홈페이지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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