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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누들이 대세∙∙∙ 컵라면∙라멘집 인기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강유빈
  • 2017-03-22
  • 출처 : KOTRA

- 세계 10위 인스턴트 누들 소비국으로 부상 - 



 

□ 개요


  ㅇ 2016년 브라질 인스턴트 누들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5% 성장한 22억8408만 헤알을 기록하는 등 브라질 국민의 누들 소비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2015년 기준, 브라질의 인스턴트 누들 소비는 세계 10위, 중남미 1위 규모임.

    - 최근 상파울루 시내를 중심으로 일본식 정통 라멘집이 잇따라 문을 열고, 현지 식당 메뉴에도 라멘이 추가되는 등 라멘이 이례적인 외식 트렌트로 자리 잡고 있음.


□ 세부 내용


  ㅇ시장조사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브라질 인스턴트 누들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5% 성장한 22억8408만 헤알을 기록했음. 이 중 컵라면과 봉지라면의 판매량은 각각 1억6320만 헤알, 21억2160만 헤알을 기록

    - 브라질 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 형태 중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스턴트 누들과 같은 즉석식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함.


  ㅇ 브라질에서는 인스턴트 누들을 지칭할 때 Nissin식품 소속사인 Miojo식품의 이름을 따 'Miojo'라고 일컬을 정도로 ‘인스턴트 누들=일본 제품’이라는 인식이 고착화돼 있음.

    - Nissin 식품은 1965년 브라질에 처음 진출해 인스턴트 누들 생산 및 판매를 시작했으며, 해당 회사 제품의 컵라면이 1971년 최초로 브라질에 출시됨.

    - Euromonitor에 따르면, 2016년 브라질 누들 브랜드 시장의 점유율 1위는 Nissin 식품의 Nissin제품(49.9%)으로 브라질 인스턴트 누들 시장 점유율의 약 절반을 차지함.

 

브랜드명

기업명

2014년

2015년

2016년

Nissin

Nissin Anjinmoto Alimentos Ltda.

50.1%

50.0%

49.9%

Renata

Pastifício Selmi SA

12.8%

12.8%

12.7%

Maggin

Nestlé Brasil Ltda.

12.7%

12.7%

12.7%

기타

24.4%

24.5%

24.7%

자료원: Euromonitor


    - 브라질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인스턴트 누들 제품은 아래와 같음.


브랜드

상세 설명

소비자 가격

사진

NISSIN LÁMEN

닭고기 맛(85g)

1.29헤알

NISSIN LÁMEN

야채 맛(85g)

1.29헤알

NISSIN LÁMEN

매운 맛(80g)

1.29헤알

NISSIN CUP NOODLES

소고기 맛(64g)

3.39헤알

RENATA LÁMEN

닭고기 맛(85g)

0.77헤알

자료원: http://www.deliveryextra.com.br


    -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WINA)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브라질은 22억8000만 개의 인스턴트 누들을 소비해 세계 10위, 중남미 1위 규모임.


                                                        (단위: 백만 개)

순위

국가

2015

1

중국·홍콩

40,430

2

인도네시아

13,200

3

일본

5,540

4

베트남

4,800

5

미국

4,210

6

한국

3,650

7

필리핀

3,480

8

인도

3,260

9

태국

3,070

10

브라질

2,280

자료원: 세계인스턴트누들협회(WINA)


  과거 브라질인들이 즐겨먹는 동양식 면 요리는 야키소바에 한정됐으나, 최근에는 일본식 정통 라멘에 대한 인기도 크게 높아짐.

    - 초기 라멘집은 상파울루 내 동양계 이민자들의 왕래가 활발한 특정 지역에 집중됐지만, 최근에는 상파울루 주요 상업지구에도 라멘집이 생기면서 문전성시를 이룸. 1~2시간가량 줄을 설 정도로 라멘을 즐기는 인구가 늘고 있음.


상파울루 시내 라멘 식당에 늘어선 대기줄


자료원: euforiagastronomica.com

 

    - 상파울루 내 라멘 식당의 가격은 1그릇당 25~40헤알 수준으로, 현지 식당의 메뉴와 비슷한 가격대임. 최근에는 현지 식당 메뉴에 라멘이 추가되는 등 점차 대중화되고 있음.

    - 라멘의 인기가 커지자 전량 수입하던 누들을 국내 생산하는 업체도 생겨났으며, 라멘 이외에도 소바, 우동, 소멘 등 다양한 일본식 면 요리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 추세임.

 

  ㅇ 일본 Tentakaku사와 YS식품은 2016년 브라질 프랜차이즈 전시회(ABF Expo Franchising)에 참가해 브라질 내 라멘 프랜차이즈 사업 가능성을 타진함.

    - 일본 규동 프랜차이즈인 'Sukiya'가 2010년 최초 브라질 진출 이후 13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라멘이 인기를 끌자 2015년부터 라멘을 메뉴에 추가함.

    - 한편, 브라질프랜차이즈협회(ABF)에 따르면 2016년 브라질 프랜차이즈 시장은 1512억 헤알 규모로 전년대비 8.3% 증가했는데, 이 중 외국 기업의 진출이 가장 많은 프랜차이즈 분야가 외식(29%)임.

     · 2017년 제25회 브라질 프랜차이즈 전시회(ABF Expo Franchising)가 6월 21~24일 브라질 상파울루 Expo Center Norte에서 개최될 예정임.

 

□ 시사점


  ㅇ 브라질 국민들의 면 소비가 늘고 있지만, 한국산 인스턴트 누들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는 일본 제품 대비 현저히 떨어짐.

    - 불과 10년 전만 해도 브라질 인스턴트 누들 시장은 Nissin 식품이 독점하고 있었지만, 경쟁업체들의 등장으로 시장점유율이 점차 낮아짐. 농심∙삼양식품 등 한국산 제품은 상파울루 내 동양 식품점에서 구매 가능함.

    - 그러나, 한국산 봉지라면과 컵라면의 경우 브라질인의 평균 입맛에 비해 지나치게 매운 편이고, 가격 또한 1헤알대인 Nissin 식품 대비 4~8헤알대로 고가임.

    - 따라서 매운 맛을 줄인 맛, 포장의 현지화, 동양 식품점이 아닌 현지 식품점이나 소매매장을 중심으로 한 유통구조의 다변화 등이 필요함.

 

  ㅇ 최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글루텐 프리(fluten Free) 또는 저칼로리 다어이트 식품 등 다양한 종류의 ‘라이트(Light) 인스턴트 누들’이 브라질 소비자들을 겨냥해 출시되고 있음.

    - 이와 같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프리미엄 인스턴트 누들과 매운맛의 강도가 약한 라면류 혹은 우동류 등 제품의 경우, 시장잠재력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환율 1달러=3.12헤알, 2017년 3월 17일 기준)



자료원: 일간지 Estado de São Paulo 및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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