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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과이 과일 및 야채 주스 시장 동향
  • 트렌드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Luis Bernardo Recalde Ramirez
  • 2017-03-17
  • 출처 : KOTRA

- 2017년 1~2월 수입규모 7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8% 성장 -

-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한국산 건강음료제품 진입 기회 확대 -



 

□ 주스 생산 시장 개요

    

  ㅇ 국내 생산 및 수출

    - 파라과이 과일 및 야채 주스 시장은 매년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현지 생산 기업이 다수 존재함. 2016년 파라과이 주스(HS Code 2009) 수출은 전년대비 30.4% 증가한 493만 달러를 기록했음. 2017년 1~2월 기준 수출 금액은 73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54.2% 증가했음.

    · 주요 수출국으로는 네덜란드, 아르헨티나, 몰타, 키프로스 등이 있으며, 한국에도 소규모로 파라과이 주스 제품을 수출하고 있음.

    - 2016년 기준 파라과이 주스 판매량은 약 6000만 리터에 달했으며, 연간 매출액은 약 1억1000만 달러를 기록했음. 파라과이 주스 판매 시장은 매년 5~10%가량의 성장세를 보임.  

    - 파라과이 주요 주스 생산 및 수출 기업으로는 FRUTIKA, TROCIUK, 그리고 BEBIDAS DEL PARAGUAY 등이 있음. 이외에도 소규모 주스 생산업체가 다수 존재하나 수출은 하지 않고 내수 판매만 하고 있음.

 

□ 주스 수입시장 동향

    

  ㅇ 수입 규모

    - 현지 생산제품 수요가 매우 높은 편이나, 국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입도 많이 하고 있음.

    - 2016년 주스 수입은 285만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8.9%의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7년 1~2월 기준으로는 전년동기대비 7.8% 증가한 70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입량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 3년간 파라과이 주스 수입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달러, %)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2월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1,447

 52.6

 3,125

 116.0

 2,848

 -8.9

 702

 7.8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ㅇ 주요 수입국가

    - 2016년 기준 주요 수입국은 브라질(66%), 아르헨티나(24%), 한국(5%) 등이며, 기타 국가에서는 소규모로 수입하고 있음.

    - 브라질 및 아르헨티나는 파라과이와 함께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으로, 파라과이와의 무역 시 무관세 혜택이 주어지고 있음.

 

파라과이 주스 주요 수입국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1~2월

 2016년

점유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3,125

 116.0

 2,848

 -8.9

 702

 7.8

 100.0

1

 브라질

 1,560

 180.7

 1,885

 20.8

 583

 33.2

 66.2

 2

 아르헨티나

 796

 41.9

 686

 -13.8

 87

 -30.3

 24.1

 3 

 한

 482

 199.0

 148

 -69.2

 25

 -44.4

 5.2

 4

 스페인

 99

 -

 35

 -63.7

 0

 -

1.3

 5

 일본

 0

 -

 27

 75,147.2

 0

 -

 1.0

 6

 남아프리카공화국

 17

 -

 20

 12.1

 5

 -

 0.7

 7

 미국

 48

 -44.3

 17

 -63.1

 0

 -

 0.6

 8

 독일

 16

 -

 13

 -18.7

 0

 -

 0.5

 9 

 레바논

 17

 -37.8

 8

 -50.0

 0

 -

 0.3

 10

 중국

 37

 -26.5

 3

 -89.5

 0

 -

0.1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ㅇ 주요 수입업체

    - 수입업체 중에는 PARAGUAY REFRESCOS사가 2016년 기준 약 30%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음. 이어서 MERCADO PLUS S.A.(20%), ORIGAMI S.A(8%), APOLO IMPORT SA(7%) 등이 시장 점유율 상위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 제품을 수입하는 R.C. S.A(3%)와 M. M. SRL(3%)은 각각 6위, 8위를 차지하고 있음.


파라과이 주스 주요 수입업체

                                                                                                                                (단위: 천 달러, %)

순위

수입업체 

 2015년

 2016년 

 2017년 1~2월 

2016년

점유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3,125

116.0

2,848

-8.9

702

7.8

100.0

1

PARAGUAY

REFRESCOS

 670,382

 110.7 

 864,674

29.0 

 142,393 

-4.6

 30.4 

2

MERCADO PLUS S.A.

570,387

-

582,260

2.1

261,663

102.6 

20.4

3

ORIGAMI  S. A.

4,646

-

 219,928

4,633.7

 39,556

13.5

7.7

4

APOLO IMPORT SA

138,069

754.1 

203,310

47.3

85,407

41.9

7.1

5

TROCHE GUSTAVO

105,418

-0.8

164,119

55.7

11,598

-57.9

5.8

6

R. C. S.A

153,932

-

95,019

-38.3

9,953

-74.3

3.3

7

A.J. VIERCI Y CIA. SA

68,004

 -3.8

94,659

39.2

33,651

-28.7

3.3

8

M. M. SRL

196,051

119.6

93,954

-52.1

15,286

-39.3 

3.3

9

BRUMADO S.A.

36,318

-5.5

86,698

138.7

28,995

63.9

3.0

10

LA CAOBA SA

115,304

10.3

75,218

-34.8

 10,229 

 20.7 

 2.6

 11 

DIMARO SRL 

 111,382

 -49.9 

73,625

-33.9 

 21,461

 7.9 

 2.6

 12

R.D.E. ICSA

 128,368 

94.0 

55,249

-57.0 

 31,483 

 33.7

 1.9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 제품 트렌드

    

  ㅇ 주요 브랜드

    - 현지에서 생산되는 제품 중에서는 FRUTIKA, WATT’S, PUROSOL, PURIFRU 등 다양한 브랜드가 존재함.

    - 수입품 중에서는 아르헨티나 브랜드가 인지도가 있으며 ADES, CITRIC, LA CAMPAGNOLA 등이 대표적인 브랜드임.

    - 한국 브랜드 주스인 OKF와 DELLOS는 파라과이 시장에 진입한지 오래되지 않았으나, 수입업체들의 전국적인 유통망 확보, 적극적인 마케팅 및 홍보 활동 등을 통해 빠르게 알려지기 시작했음.

    · 특히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현지 주요 대형마트인 Stock, Superseis, Salemma 등에서도 한국 브랜드 주스가 판매되고 있음.

 

파라과이의 주요 주스 브랜드

순위

 브랜드명

 원산지 

 취급업체 

 사진

 1

 FRUTIKA

파라과이

FRUTIKA SRL

 

2

FRUGOS

파라과이

 PARAGUAY REFRESCOS 

 external_image 

 3

PURIFRU

 파라과이 

TARUMA SAIC

  

4

ADES

아르헨티나 

 다수 수입자 

   

5

CITRIC

아르헨티나

TROVATO CISA

   

 6

OKF

한국

비공개

  

 7

DELLOS

한국

비공개

 

자료원: 각 브랜드 홈페이지, SNS페이지

 

  ㅇ 시장 특성

    - 파라과이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맛인 오렌지·자몽·감귤류 주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편임. 이어서 사과, 망고, 그리고 복숭아 주스가 많이 판매되고 있음.

    - 최근 채식주의 및 비거니즘(Veganism) 확산에 따라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야채 및 알로에 주스 제품의 시장점유율 또한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한편, 주스 생산 및 수입이 증가하면서 탄산음료 시장은 다소 감소세를 보임. 2016년의 경우 매출액이 약 1% 하락한 것으로 분석됨.

 

□ 수입관세

    

  ㅇ 수입관세

    - 과일 및 야채 주스에 대한 파라과이 수입관세는 14%이며 남미공동시장(MERCOSUR)에서의 수입은 무관세로 이루어짐.


HS Code

품목명

관세

부가세

2009

과일 및 야채 주스

14%

10%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 시사점

    

  ㅇ 현지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로 한국산 건강음료 제품 진입 기회 확대

    - 한국 브랜드의 알로에 주스를 수입하는 업체들의 의견에 따르면 파라과이 소비자들은 한국산 알로에 음료를 건강에 좋은 제품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일반 음료보다 가격이 다소 높음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잘되고 있음.

    - 최근 파라과이는 채식주의, 비거니즘(Veganism), 다이어트 등의 영향으로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향후 무가당 과일이나 야채 음료 등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따라서 다양한 종류의 건강 음료를 생산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파라과이 시장 진입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현지 기호에 맞는 ‘건강 음료’ 출시 및 시판 등을 통해 틈새시장을 개척할 필요가 있음.

 

  ㅇ 바이어들로부터의 독점권 요구시 신중한 결정 필요

    - 시장 자체가 매우 작은 파라과이 바이어들은 작은 내수시장에서의 경쟁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급업체에 독점권을 요구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독점거래를 철회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사유가 있어야 함. 한편 복수의 바이어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경우 브랜드(상표권) 등록 및 판매가격 등으로 인해 바이어 간 대립 관계가 형성될 소지가 있으므로, 독점권 부여에 대해서는 현지 시장 규모 등을 감안해 신중히 결정할 필요가 있음.

 

  ㅇ 한국 식품 인증관련 양국 간 협력 체제 구축 필요

    - 한국식품을 수입하는 대부분의 업체들은 한국 인증이 파라과이에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아 인증 취득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애로사항을 토로했음. 따라서 한국 관련 부처와 파라과이 식약청(INAN)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야 함. 한국에서 인증을 받은 한국 제품의 경우 파라과이 식약청(INAN)에서도 빠른 인증 등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등 허가 간소화 조치가 필요한 상황임.

 

 

자료원: 파라과이 관세청, Penta Transaction, 5Dias 일간지, ABC Color 일간지, 각 수입업체 홈페이지,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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