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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오르는 라오스 화장품시장
  • 트렌드
  • 라오스
  • 비엔티안무역관 유동연
  • 2017-03-20
  • 출처 : KOTRA

-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식 좋아 시장 전망은 긍정적 -

-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시행이 필요 -

 

 


□ 성장하고 있는 라오스 화장품 시장


라오스 화장품 수입 동향(HS Code 3304)

                                                                                                                                     (단위: 천 달러)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금액

10,730

15,585

17,932

21,899

주: HS Code 3304는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tan)제품류를 포함],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를 의미   

자료원: ITC Trade Map

  

  ㅇ 경제성장으로 인해 라오스인의 소득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소비문화가 확산되고, 미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화장품 시장도 매년 성장세를 보임.


□ 라오스 내 화장품 소비 경향


  ㅇ 라오스에서 하얀 피부는 미의 기준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어 여성 대부분 하얀 피부를 갖기 선호함. 자외선이 강한 한낮에 외출할 경우 양산으로 햇빛을 막고, 피부 보호를 위해 바람막이 옷으로 팔을 가리는 등 피부가 햇볕에 노출되지 않게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임. 화장품 중에서는 자외선 차단제와 미백제품이 인기 제품


  ㅇ 현재 라오스의 화장품을 직접 구매하기 시작하는 여성의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

    - 라오스의 10~20대의 젊은 여성들은 보디로션, 자외선차단제, 보습제, 여드름 치료제, 미백제품 등을 선호. 30대 이상 중년층들은 노화방지제, 주름방지제, 미백 제품 등을 주로 사용함.


  ㅇ 라오스 소비자들은 화장품의 경우 아주 저렴한 제품(2~10달러)은 기피하는 경향이 있음. 합리적인 가격에 괜찮은 품질을 갖춘 제품이 인기가 높음.


  ㅇ 화장품의 경우 피부에 바로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라오스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기보다는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을 계속해서 사용하는 경향이 있음. 또한 과거부터 태국에서 공급된 유명 브랜드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 

 

□ 한국 제품의 입지


  ㅇ 라오스 내 한국 화장품 및 생활용품은 아직까지는 대부분 한국 사업자가 직접 수입해 판매함. 현지 업체들은 한국 제품에 관심을 보이지만 복잡한 배송 및 절차의 문제로 어려워하는 편임. 한국인 사업자들은 주로 미백기능성 제품, 노화방지 기능성 제품, 색조화장품, 향수, 헤어케어제품 등을 수입함. 
    

라오스 내 대표적 화장품 가게 Bewell

 

 

  ㅇ 기본적으로 한국 관련 화장품 제품에 대한 관심도와 인지도가 높으며 적절한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시행을 통하면 성공적인 시장진입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음. Bewell의 Marketing Manager에 따르면 라오스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은 한류의 동남아 내 유행에 힘입어 고가·고품질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함.


  ㅇ 위처럼 한국 제품에 대한 현지 평가는 좋으나 태국, 베트남 및 중국 제품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짐. 또한 한류를 통해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기는 하나, 지속적으로 TV를 통해 광고가 노출되는 태국산 제품들보다 인지도도 떨어진다고 할 수 있음.


  ㅇ 현재 화장품 시장의 90% 이상을 태국이 점유하고 있고 한국의 점유율은 아직 매우 낮음.

    - 라오스 현지 소비자들을 인터뷰한 결과 한국 화장품 판매를 저해하는 요소로 세가지를 들 수 있음. 첫째, 영어·라오스어로 상품 설명이 안 돼있는 경우가 많아 라오스 소비자들이 제품을 이해하는 데 상당히 어려움. 둘째, 새로운 물품에 대한 구매 전 테스트할 수 있는 샘플이 없음. 셋째, 인지도가 있는 유명 브랜드 외 한국 제품의 경우 마케팅이 돼있지 않고 사용 후기가 없어 인지도가 낮음.


라오스 내 한국 화장품 가게 KARMART, MISSHA

  


  ㅇ 하지만 최근 들어 태국 TV의 한국 화장품 광고를 통해 라오스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라오스에 진출한 주요 한국 화장품 브랜드로는 MISSHA, TONYMOLY, A24, KARMART 등이 있음.


□ 라오스 내 유통 중인 화장품


라오스 내 유통 중인 화장품 관련 제품

제품 형태

제품 정보

가격

Origina

Skin Care Set

(태국 제품, 페이스북 구매가능)

US$ 120

 

LACVERT

Skin Care Set

(한국 제품)

US$ 59

Christian Dean

Skin Care Set

(한국 제품)

US$ 75

ASPASIA

Skin Care Set

(한국 제품)

US$ 70

 

NATURE REPUBLIC

Skin Care Set

(한국 제품)

US$ 60

 

NATURE REPUBLIC

Skin Care Set

(한국 제품)

US$ 80

OLAY

Skin Care Whitening Cream

(태국 제품)

US$ 7.25

 

L’OREAL

Skin Care Whitening Cream

(태국 제품)

US$ 9.75

     자료원: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체조사


□ 경쟁 상대


  ㅇ 태국이 라오스 화장품 시장의 가장 많은 점유율을 차지함. 이는 많은 라오스 소비자가 태국에서 공급되는 브랜드 화장품에 대해 신뢰를 가지고 있음. 이는 라오스와 태국의 언어가 유사해 태국어로 된 사용법 및 효능 설명서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임.


  ㅇ 기타 라오스에 진출해 있는 경쟁상대가 될 주요 해외 화장품 브랜드로는 POND’S, Olay, GARNIER, NIVEA, SHISEIDO, Eucerin, REVLON, L’OREAL, Avene, Vyes, Rocher France 등 중저가부터 고급 브랜드까지 다양함.


□ 화장품 마케팅 전략


  ㅇ SHISEIDO는 지난 10년간 일본에서 직접 수입하고 있으며 2010년 라오스 남부 지역의 Pakxe 지방에 두 번째 지점을 개점함.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메이크업 서비스도 제공하며, 각종 이벤트들을 후원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음.


  ㅇ REVLON 역시 정기적인 메이크업 시연회, ‘Revlon Laos Girl’ 패션쇼 등 각종 이벤트를 기획하고 고객에게 메이크업 서비스를 제공함. 여러 브랜드 중 가장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음.


  ㅇ 매체가 발달하지 못한 라오스에서 효과적인 광고방식은 입소문임.

    - 한국 화장품으로 높은 매출을 기록한 A사의 경우 상류층 부인들 사이에 퍼진 긍정적인 입소문으로 인해 상류층 소비자까지 확보할 수 있었음.


  ㅇ 최근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이용한 판매가 활발히 이뤄지며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 위주로 판매 중. 온라인 판매자는 재고를 미리 가지고 있기보다는 고객이 주문한 만큼 인근 태국 도매상에게 주문해 판매하는 경우가 대다수임.


□ 시사점


  ㅇ 라오스 화장품 시장의 경우 수입품에 대한 특별한 규제가 존재하지 않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태국이 90%(ITC Trade Map) 이상 점유하고 있음. 즉, 태국 제품에 익숙한 라오스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한국 업체들은 태국을 경쟁상대로 인식하되 중간 거점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 예를 들어, 태국을 통하는 유통채널이나 태국 TV 광고 등 다각적인 홍보채널을 구축해 간접마케팅하는 전략을 고려해 볼 수 있음.


  ㅇ 라오스 소비자들의 행태와 독특한 상황을 고려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 시행이 필요함. 또한 현지 바이어와 마케팅 전략에 관해 긴밀하게 협력하는 방법이 장기적 관점에서 권장됨.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Vientiane Times, ICT Trade Map, KOTRA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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