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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캐나다 자동차·부품 산업 전망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7-03-21
  • 출처 : KOTRA

- 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새로운 시장 트렌드 부상 -

- ICT 기반 업체와의 경쟁 심화, 기존 부품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 예상 -




 - 캐나다 자동차 산업은 1965년 미국과 자동차 협정(Auto Pact)을 체결한 뒤 본격적으로 성장

    - 협정 체결 이후 미국의 제너럴모터스, 포드, 피아트 크라이슬러 오토모빌스(FCA, Fiat Chrysler Automobiles)와 일본의 도요타, 혼다 등이 캐나다에 진출  

 - 1992년에는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체결하여 승용차에 대한 수입관세가 단계적으로 철폐됨.

 
□ 산업 구조


  자동차 산업은 캐나다의 최대 제조업이자 주력 수출산업으로, 2016년 기준 캐나다 제조업 GDP의 약 10%, 전체 수출의 약 13%를 차지함.

    - 연간 생산량은 약 236만 대로 생산량 기준 세계 10위권임.


북미 국가별 자동차 생산 현황

                                                        (단위: 천 대,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비중*

캐나다

2,382

2,283

2,358

13.3

미국

11,325

11,724

11,843

67.1

멕시코

3,365

3,388

3,457

19.6

총계

17,072

17,395

17,658

100.0

주*: 2016년 기준

자료원: DesRosiers Automotive Reports


  온타리오주는 세계 5대 자동차 제조사(제너럴모터스·포드·FCA(구 크라이슬러)·혼다·도요타)와 트럭 제조사(히노)가 소재한 세계에서 유일한 지역이며 12개의 완성차 생산 공장이 운영되고 있음.

    - 토론토는 미국의 디트로이트와 함께 북미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를 형성


  지속적인 자동차 생산량 증가는 자동차부품 산업을 비롯해 철강·금형·금속 가공 등 타 산업 성장에도 크게 기여함.

    - 현재 캐나다에는 Magna Group, ABC Group, Linamar 등 글로벌 자동차부품 기업들을 비롯해 총 1200여 개의 자동차부품 기업들이 위치하고 있음.


□ 생산


  2016년 캐나다에서 생산된 자동차는 약 236만 대로 2015년 대비 3.9% 증가

    - 2015년 11월부터 제너럴모터의 Chevrolet Camaro 모델 생산이 중단 생산량 감소가 예상으나, 포드의 Lincoln MKX 신모델 출시로 인해 캐나다 총생산량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됨.


2016 온타리오주 완성차 생산 현황

 external_image

자료원: KOTRA 토론토 무역관 내부 자료


  승용차 생산량은 감소하는 반면 픽업트럭 및 SUV 생산량은 급증

    - 트럭 및 SUV 생산량은 약 155만 대로 이는 2015년 대비 약 30% 증가


차종별 캐나다 신차 생산 동향

(단위: 대,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증감률

승용차

913,533

888,565

802,057

-9.0

트럭 및 SUV

1,480,621

1,394,909

1,555,789

29.9

총계

2,394,154

2,283,474

2,357,846

13.3

자료원: DesRosiers Automotive Reports


□ 판매


  캐나다는 겨울철이 6개월가량 지속되기 때문에 현지 소비자들은 내구성이 강하고 사계절 내내 사용할 수 있는 트럭이나 SUV를 선호하는 추세

    - 소비자들은 신차 구매 시 ① 가격, 옵션, 금리, 품질 보증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파악됨.


  승용차 판매 부진에도 트럭 및 SUV에 대한 꾸준한 수요 증가로 총자동차 판매량 2015년 대비 2.6% 증가한 195만 대 기록 
  

차종별 캐나다 완성차 판매 동향

(단위: 대,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증감률

승용차

763,792

716,151

662,102

-7.5

트럭 및 SUV

1,087,581

1,182,766

1,286,797

8.8

총계

1,851,373

1,898,917

1,948,899

2.6

자료원: DesRosiers Automotive Reports


  픽업트럭 및 SUV 시장이 과열되면서 혼다, 마즈다, 닛산 등 완성차 업체들은 승용차 대신 SUV 광고 제작 및 홍보


  또한 최근 자동차리스 시장이 팽창하면서 자동차 업체들은 소비자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월별·격주별·주별 지급액을 낮추는 마케팅 전략을 내세움.

    -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는 특정기간 이용료를 소비자 대신 부담


  특히, 픽업트럭 및 SUV에 대한 수요 증가는 한국 완성차 판매량에도 반영되고 있음.

    - 2016년 현대 소형 트럭은 2015년 대비 13% 증가한 약 5만6000대가 판매됨.

    - 기아 트럭 및 SUV는 약 3만2000대가 판매 2015년 대비 34.9% 급증


2016년 캐나다 자동차 판매 시장 Top 10 기업

(단위: 대, %)

순위

기업명

판매량

증감률

점유율

1

포드(Ford)

304,445

9.3

15.6

2

FCA(Fiat Chrysler Automobiles)

277,445

-5.3

14.2

3

제너럴모터(General Motors)

267,341

1.5

13.7

4

도요타(Toyota)

195,283

4.4

10.0

5

혼다(Honda)

166,449

6.4

8.5

6

현대(Hyundai)

138,069

1.8

7.1

7

닛산(Nissan)

122,059

2.9

6.3

8

기아(Kia)

71,670

5.7

3.7

9

마즈다(Mazda)

69,210

-3.5

3.6

10

폴크스바겐(Volkswagen)

60,017

-14.7

3.1



1,948,899

2.6

100.0

자료원: DesRosiers Automotive Reports


□ 캐나다 자동차·자동차부품 수출입 동향


  2016년 완성차 수출액은 약 488억 달러로, 이는 2015년 대비 약 0.45% 증가

    - 최대 수출 국가는 미국으로 전체 수출 시장의 약 95%를 차지하는 464억 달러를 기록으며 그 뒤를 이어 중국(2%), 멕시코(1%) 순


연도별 완성차 수출 동향

(단위: 십만 달러, %)

순위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435,431

-0.75

432,579

-0.65

463,696

7.19

2

중국

2,930

119.07

3,938

34.40

10,000

153.9

3

멕시코

2,909

-22.39

3,505

20.46

5,437

55.14

4

아랍에미리트

1,321

35.17

1,681

27.17

1,965

16.93

5

사우디아라비아

1,074

-20.42

1,373

27.87

798

-41.83

6

레바논

225

5.25

334

48.28

551

65.00

7

독일

266

9.01

528

98.40

519

-1.68

8

핀란드

432

-8.81

284

-34.17

504

77.28

9

나이지리아

608

0.04

445

-26.81

359

-19.50

10

가나

202

-41.18

235

16.40

276

17.60


총계

449,333

100.0

448,440

100.0

488,234

100.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2016년 완성차 수입액은 약 263억 달러로 이는 2015년 대비 약 0.5% 증가

    - 최대 수입 국가는 미국으로 전체 수입 시장의 약 54%를 차지하는 143억 달러를 기록으며, 그 뒤를 이어 일본(10.5%), 독일(10.4%) 순임.


연도별 완성차 수입 동향

 (단위: 십만 달러, %)

순위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148,252

9.13

143,641

-3.11

142,953

-0.48

2

일본

24,117

-24.16

25,066

3.94

27,727

10.61

3

독일

27,595

-8.82

26,915

-2.47

27,404

1.82

4

멕시코

32,225

15.82

29,014

-9.96

27,104

-6.58

5

한국

20,945

-6.15

20,279

-3.18

18,701

-7.78

6

영국

5,746

20.78

6,125

6.60

8,258

34.82

7

이탈리아

1,481

2.89

2,990

101.90

2,537

-15.16

8

슬로바키아

1,715

-5.32

1,800

4.95

2,304

28.03

9

스웨덴

703

31.38

729

3.76

1,418

94.42

10

헝가리

1,008

546.78

992

-1.57

1,025

3.29


총계

270,427

100.0

26,275,4

100.0

264,071

100.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ㅇ 2016년 자동차부품 수출액은 약 106억 달러로, 이는 2015년 대비 약 3% 감소


연도별 자동차부품 수출 동향

                                                                                                                                                (단위: 십만 달러, %)

순위

국가

2014

2015

2016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102,932

6.33

100,802

-2.07

96,055

-4.71

2

멕시코

4,240

14.56

5,006

18.05

6,569

31.23

3

중국

734

20.54

753

2.60

694

-7.85

4

영국

107

-21.83

197

83.22

363

83.81

5

독일

254

3.89

198

-21.77

238

20.11

6

핀란드

318

-14.53

256

-19.45

236

-7.97

7

호주

231

-10.53

234

1.41

209

-10.96

8

프랑스

217

35.43

207

-4.36

190

-8.48

9

러시아

100

-42.07

106

5.94

141

32.60

10

일본

190

41.15

143

-24.42

119

-17.21


총계

110,569

100.0

109,171

100.0

106,037

100.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ㅇ 자동차부품 수입액은 약 205억 달러로, 이는 전년대비 약 3.3% 증가

    - 2016년 기준 주요 대한국 수입 품목은 HS Code 8708.30(제동장치와 그 부분품)으로 파악됨.

  
연도별 자동차부품 수입 동향

                                                                                                                                                          (단위: 십만 달러, %)

순위

국가

2014년

2015년

2016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146,985

-4.03

140,010

-4.75

144,983

3.55

2

멕시코

17,011

-0.37

17,952

5.53

21,305

18.68

3

중국

12,636

10.14

13,922

10.17

12,642

-9.20

4

일본

13,142

-26.54

11,643

-11.41

8,264

-29.02

5

한국

4,505

5.53

3,053

-12.25

5,028

27.19

6

독일

3,022

-20.42

3,261

7.91

3,821

17.16

7

대만

1,548

1.82

1,715

10.81

1,659

-3.28

8

캐나다(재수입)

1,574

18.13

1,560

-0.94

1,571

0.73

9

인도

885

8.00

960

8.45

1,412

47.07

10

스페인

175

17.70

199

-15.23

514

-9.70


총계

205,856

100.0

198,849

100.0

205,467

100.0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자동차 산업 전망 및 기술 변화


  캐나다 수출개발공사(Export Development Canada)는 NAFTA 재협상이 진행되더라도 캐나다와 미국 간의 공급망 통합성 등을 고려할 때 당장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


  노조연합 유니포(Unifor)는 NAFTA를 비롯한 자유무역 체제는 캐나다 자동차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철회되거나 수정야 한다고 주장


  현지 자동차 업체들은 동력 전달장치의 전화(Electrification), 자율주행차(Autonomous Vehicle),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전기차(Electric Vehicle), 커넥티드 카(Connected Vehicle) 등에 대한 투자를 확대 중임.

    - 또한 자동차 부품업계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등 정보통신 기술 발전 및 상용화에 대응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

    - 자동차 부품업체 Magna International은 인공지능 비영리 연구기관인 NEXT Canada가 주관하는 인공지능 개발 프로젝트 NextAI에 500만 캐나다 달러를 투자


  Magna International는 센서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면서, 졸음방지기능, 급속 냉난방 등 기술이 부상할 것으로 예상


□ 정부 투자 및 지원


  캐나다 환경규제 강화로 친환경차의 개발 및 보급이 확대될 전망이며,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안전기준 체계 수립 및 전략적 국제화 추진 예상


  연방정부는 첨단자동차 산업 관련 기준 및 제도 수립을 위해 2016년 예산 중 730만 캐나다 달러를 사용하기로 결정

    - Navdeep Bains 과학부 장관은 2월 16일 자동차·자동차부품 업계 주요 인사 강연인 Automotive News Canada Congress에 참가해 전산화 강화, 자동주행 기술, 차량 경량화 등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밝힘.

    - 연방정부는 2020년까지 자율주행차가 조기 상용화될 것으로 예상


  캐나다 교통부(Transport Canada)는 2014년 10월 앨버타 대학교가 주관하는 커넥티드 카(CV) 기술 개발 프로젝트인 ACTIVE-AURORA에 2015년부터 2017년까지 130만 캐나다 달러를 지원하겠다고 발표

    - 이 프로젝트는 캐나다 최초로 커넥티드 카의 다양한 상황 시뮬레이션을 위해 주행 테스트 구역을 지정해 도로시험을 운행할 예정


  온타리오 주정부는 2016년 1월부터 자율주행차(AV) 도로시험을 운행하는 캐나다 최초 10년 계획 파일럿 프로그램을 실행함.

    - Ontario Centres of Excellence Connected Vehicle/Automated Vehicle(CVAV) 프로그램에 18개월 동안 300만 캐나다 달러 지급

    - 이 프로젝트는 도로 안전도 향상, 교통 관련 정보 수집 및 분석 개선 등에 주력할 예정


□ 시사점


  캐나다 자동차·자동차부품 생산시설은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급격한 생산 확대는 어려운 실정


  최근 캐나다의 Tier 1, 2급 자동차부품 기업들의 글로벌 소싱 현황을 보면 미국·일본 등 선진국의 비중은 줄어드는 반면, 개도국인 멕시코·인도·중국으로 다변화하는 추세


  자율주행차(AV), 전기차(EV), 커넥티드 카(CV) 등 시장 트렌드가 부상하기 시작하면서 ICT 기반 신규 진입 업체와의 경쟁 심화가 불가피하며, 이에 따라 기존 부품 업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중국·인도산 제품들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우리 기업들은 기술 집적도가 높은 고부가가치 품목에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음.


  또한, 우리 기업들은 캐나다의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 및 기술을 상세조사 및 분석 센서, e-파워트레인(전기차용 동력전달장치) 등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방법도 권장

 


자료원: Automotive News Data Center, DesRosiers Automotive Reports,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및 KOTRA 토론토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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