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스포츠 영양제 인기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7-03-02
  • 출처 : KOTRA

- 최근 5년간 연평균 20.5% 성장률을 보이는 스포츠 영양제 시장 –

- 단백질보충제가 해당 시장의 60%를 차지 -

- 웰빙바람과 피트니스 붐이 시장 견인 -

 

 

 

□ 폴란드 스포츠 영양제 시장동향

 

  ㅇ 폴란드 스포츠 영양제(헬스영양제) 시장이 최근 5년간 연평균 20.5%의 성장률을 기록함.  2016년 시장규모는 3억8,790만 즈워티(약 9845만 달러)로 전년대비 19.1% 성장

 

  ㅇ 이 시장의 주요 성장 요인으로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웰빙바람과 피트니스 붐을 들 수 있음.  폴란드에 최근 몇 년 전부터 헬스트레이닝 붐이 일었고 적극적인 광고와 홍보로 건강하고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급격한 트렌드가 부상했음. 또한 주요 각 도시에서 다양한 시민참여 스포츠 행사가 열리고 있음.

 

  ㅇ Euromonitor에 의하면, 이 시장은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연평균 13.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21년 시장규모 약 7억2000만 즈워티(약1억83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봄.

 

폴란드 스포츠 영양제 시장규모와 변동률(2011~2016)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시장규모

152.7

185.8

224.6

271.4

325.6

387.9

변동률

-

21.7

20.9

20.8

20.0

19.1

주*: 중앙은행고시 2016년 평균환율 US$ 1 = PLN 3.9431, EUR 1 = PLN 4.3625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ㅇ 스포츠 영양제 시장에서 단백질보충제가 60%의 시장을 차지하며 그 외 40%가 비단백질 영양제임.

 

폴란드 스포츠 영양제, 단백질과 비단백질제 구성비율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 단백질보충제 연평균 15.9% 성장률

 

  ㅇ 스포츠 영양제 중 단일 성분으로 웨이트 운동의 동반자인 단백질보충제가 단연 가장 큰 시장규모를 차지.  2016년 시장규모는 약 2억3260만 즈워티(약 590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13.6% 성장했으며, 최근 5년간 연평균 15.6%의 성장률을 이어옴.

 

  ㅇ 단백질보충제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8.9%의 양호한 성장이 기대되며 2021년 시장규모는 약 3억5600만 즈워티(약 9040만 달러)규모로 2016년 대비 약 53.1% 성장 전망

 

폴란드 스포츠 단백질보충제 시장규모와 변동률 2011~2016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시장규모

111

132.2

154.6

178.6

204.7

232.6

변동률

-

19.1

16.9

15.5

14.6

13.6

주*: 중앙은행고시 2016년 평균환율 US$ 1= PLN 3.9431, EUR 1= PLN 4.3625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ㅇ 스포츠 단백질보충제 종류별 시장구조를 보면, 단백질파우더가 77%, 단백질바(bar)가 14%, 드링크믹스(RTD)가 9%임.

 

폴란드, 스포츠 단백질보충제 종류별 시장구조 2016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 비단백질 영양제 연평균 성장률30%

 

  ㅇ 폴란드 스포츠 영양제의 성장률은 비단백질 영양제 부문에서 더욱 두드러짐. 2016년 시장규모는 1억5530만 즈워티(약 3,942만 달러)로 전년대비 28.5% 성장했으며 이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30.1%의 성장률 기록

 

  ㅇ 이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8.6%의 좋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되며 2021년 시장규모는 3억6400만 즈워티(약 9240만 달러)로 2016년 대비 134.4%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폴란드 비단백질 스포츠 영양제 시장규모와 변동률 2011~2016

                                                                                                            (단위: 백만 즈워티,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시장규모

41.7

53.6

70

92.8

120.9

155.3

변동률

-

28.5

30.6

32.6

30.3

28.5

참고: 중앙은행고시 2016년 평균환률 US$ 1 = PLN 3.9431, EUR 1 = PLN 4.3625


external_image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분석

  

□ 트렌드와 유통채널의 변화

 

  ㅇ 폴란드 스포츠 영양제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힘은 폴란드에 강하게 불고 있는 웰빙과 피트니스 붐을 들 수 있음. 생활수준의 향상은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짐. 건강하고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는 트렌드가 스포츠 영양제 시장 성장을 주도 중

 

  ㅇ 이 품목의 주 소비층은 일반적으로 운동선수, 바디빌더 및 유사한 전문 운동가들이었음. 최근에는 기존 소비층이 연이어 주를 이루는 가운데, 소비의 트렌드가 일반인들에게 까지 확대된 것이 특징. 특히, 그 동안에는 관심층이 아니던 여성들 중에 헬스 및 피트니스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면서 소비층이 넓게 확대된 경향이 있음.

 

  ㅇ 폴란드 남쪽도시 브로츠와프와 수도 바르샤바에서 매년 개최되는 Men Expert Survival Race 행사가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홍보가 된 것으로 보이며 2016년 해당 행사에 참가자가 브로츠와프에 5500명, 바르샤바에 4000명에 이름.

    - 이러한 도시차원의 시민참여 스포츠 행사가 전국 주요 도시에서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행사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과 스포츠 영양제에 대해 관심을 끄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을 것으로 분석됨.

         

  ㅇ 시장의 확대는 유통채널의 변화에도 영향을 끼침. 전에는 스포츠 영양제는 주로 해당 품목 전문점에서나 구매가 가능했던 제품들이 이제는 일반 유통채널이나 온라인 샾을 통해서도 쉽게 구매를 할 수 있게 됨.

  

□ 인기제품과 경쟁동향

 

  ㅇ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는 단백질보충제 중에서 TOP 3 제품은 Olimp, Hi-Tec, Trec 제품이며 TOP 20제품 기준 시장점유율을 보면, Hi-Tec제품이 27.5%, Trec 가 19%, Olimp가 15.5%를 차지함.


  ㅇ  브랜드별 품질 차별성을 소비자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를  우선 선택하는 경향이 있음. 미디어나 인터넷을 통한 광고가 브랜드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더불어 가격 경쟁력이 소비자 선택의 중요 결정 요건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됨.


폴란드 단백질 보충제 인기제품 TOP 3

제품명

Olimp Whey Protein

Complex 100%(2,200g)

Hi-Tec Protein 80 (2,250g)

Trec Whey 100

(2,275g) 

사진

제조사

Olimp

Hi-Tec

Trec

용량

2200g

2250g

2275g

평균가격

U$ 49

U$ 26

U$ 44

자료원: webranking.pl

 

폴란드 단백질보충제 인기 TOP 20 제품 중 시장점유율

자료원: http://webranking.pl/

 

  ㅇ 가격대는 30~50달러대가 가장 인기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파우더 제품보다는 바(Bar)나 드링크믹스(RTD)가 중량대비 더 비싼 편임.

 

단백질바와 드링크믹스

단백질바(Bar)

단백질 드링크믹스(RTD)

US$ 2.08

US$ 3.3

자료원: ko.sklep.pl, guiltfree.pl

 

  ㅇ 비단백질 스포츠 영양제의 경우는 지방연소에 도움이 되는 제품, 크레아틴, 오메가 3-6, BCAA(Branched Chain Amino Acid), 비타민과 미네랄류가 주를 이룸.

  

□ 시사점

 

  ㅇ 웰빙∙건강에 대한 관심과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의 헬스 및 피트니스가 유행하는 가운데 폴란드에 스포츠 영양제 시장이 연평균 20.5% 큰 폭 성장추세임.

 

  ㅇ 가장 큰 시장을 차지하는 제품군은 단백질보충제로 전체시장의 60%를 차지함. 이 중에서 77%가 파우더 단백질보충제로 구성되며 비단백질 제품의 성장률은 연평균 30%에 이름.

 

  ㅇ 최근 100세 시대를 바라보는 가운데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폴란드에도 예외는 아닌바, 이 시장은 향후 지속적이고 좋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ㅇ 폴란드 스포츠 영양제 시장의 성장추세는 해당 품목에 주력하는 우리 기업에 시장 진출의 좋은 활용 기회가 될 것임.

   

  ㅇ 해당 품목 한국제품의 인지도가 매우 미약한 상태로 초기 진출 시 동 품목을 기존 취급해 인지도가 있는 전문 수입업체와의 협력이 빠른 시간 내에 홍보 및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줄 수 있어 진출에 가장 좋은 방법임.

   

 

자료원: Euromonitor, ko.sklep.pl, guiltfree.pl, webranking.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스포츠 영양제 인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