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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WC 2017 특집] 스페인 ICT 산업 분석(중)
- 트렌드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7-02-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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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마트폰, 태블릿 등 각종 무선통신기기 사용 보편화 -
- 앱, 온라인쇼핑, 모바일뱅킹 등 각종 무선통신서비스 이용 확대 -
□ 무선통신기기
ㅇ 휴대전화기
- 스페인 내 휴대전화기 통신라인 수는 2011년 5,259만 개로 정점을 찍었으며, 최근 5년간 소폭 하락해 2016년 2분기 5,118만 개 기록
- 인구 대비 보급률은 2000년 대 이후 가파르게 상승해 2011년 112.7%까지 기록했으나, 이후 소폭 하락해 2016년 2분기 110.2%에 머묾
- 스페인 내에서 사용되는 휴대전화기 중 스마트폰 비중은 2015년 기준 87%로 유럽서 가장 높은 수치
-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마트폰 OS는 안드로이드(84%), iOS(12%), 윈도우(3%), 심비안(1%) 순
- 브랜드/모델별 시장점유율(2016년 3Q, 수량기준): 화웨이 P8 Lite(7.4%), 삼성 갤럭시 J5(6.8%), 화웨이 P6 Lite(4.7%), 삼성 갤럭시 J3 (4.3%), BQ Aquaris E5s(3.3%) 순
스페인 휴대전화기 통신라인 수 추이
(단위: 개)
출처: CNMC
스페인 인구대비 무선전화기 보급률 추이
(단위: %)
출처: CNMC
스페인 스마트폰 브랜드/모델별 시장점유율(2016년 3분기, 수량 기준)
(단위: %)
출처: Kantar Worldpanel
ㅇ 태블릿
- 스페인 내 태블릿 판매대수는 2015년 기준 447만 대로 전년대비 11.3%, 2010년 대비 5,440.5%로 급성장. 반면, 데스크톱PC와 노트북 판매량은 2010~2015년 사이 각각 56.7%, 39.6% 감소
* 스페인 내 전체 가정의 약 70%가 태블릿 보유
- 판매 급증 요인: 1) 데스크톱PC나 노트북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 부담이 적음. 2) 경량으로 휴대성이 좋아 웹서핑이나 비디오 감상, 간단한 문서 작성 등 소수의 기능만 필요한 유저에게 호응
- OS별 시장 비중: 안드로이드(76%), iOS(17%), 윈도우(7%) 순
- 주요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2015년 수량기준): 애플(24%), 삼성(16.2%), 레노버(중국, 5.4%), 에이수스(대만, 3.4%), 화웨이(중국, 3.1%), 기타(47.9%)
스페인 태블릿 판매대수 추이
(단위: 천 대)
출처: Euromonitor
태블릿 OS별 시장 점유율(2015)
출처: Euromonitor
ㅇ IoT(사물인터넷) 및 웨어러블
- 전 세계적으로 사물인터넷과 웨어러블 시장이 스마트폰을 잇는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주목 받고 있음
- 2014년 전 세계에서 약 2300만 대의 웨어러블 제품이 판매됐으며, 앞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가 2020년에는 판매대수가 1억2300만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Idate 컨설팅)
- 특히, 스마트워치 판매대수가 2014년 500만 대에서 2020년 8000만 대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Idate 컨설팅)
* 스마트워치는 판매는 유럽에서만 2014년 20만 대에서 2015년 130만 대로 증가했으며, 피트니스·건강 관련 웨어러블도 2015년 110만 대 판매됨.
- 스페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앙케이트 조사 결과, 스마트하우징, 스마트카, 생체신호 모니터링 디바이스 같은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최근 유행하는 스마트워치나 VR글라스, 스마트의류보다 높음(AIMC협회)
전 세계 주요 품목별 웨어러블 시장 전망
(단위: 백만 대)
출처: Ditrendia, Idate 인용
스페인 소비자들 웨어러블 품목별 관심도
출처: Ditrendia, AIMC 인용
□ 무선통신서비스
ㅇ 유무선 광대역 인터넷
- 2010~15년 중 유선 광대역 인터넷 통신라인 수는 1,065만 개에서 1,354만 개로 27.1% 증가
* 인구 대비 보급률: 22.9%(2010년)→29.2%(2015년)
- 반면, 무선 광대역 인터넷 통신라인 수는 2011년 유선 라인을 추월, 2015년 3738만 개를 기록해 2010~2015년 중 389.3%로 대폭 성장
* 인구 대비 보급률: 23.7%(2010년)→84.0%(2015년)
스페인 유무선 광대역 인터넷 라인 수 추이
(단위: 천 개)
출처: CNMC(스페인 시장경쟁관리위원회)
ㅇ 주요 기업별 무선인터넷 사업 현황
- 통신사별 시장 점유율(2016년,2Q): Movistar(스페인, 29%), Orange(프랑스, 28%), Vodafone(영국, 27%), Yoigo(스페인, 8%) 순
- 투자 활동이 가장 활발한 기업은 스페인 최대 통신기업인 텔레포니카로, 2013~2015년에 걸쳐 총 50억8800만 유로를 투자. 특히 이 기업은 4G 무선 인터넷망 확장에 투자 역량을 집중 중으로, 해당 서비스 통신 가능 범위를 2015년 스페인 인구의 75%에서 2016년 3월 83%까지 확대
- 보다폰은 2013~2015년 간 31억9600만 유로를 투자. 특히, 2015년에는 연간 수익의 23.8%에 해당하는 11억7800만 유로를 초고속 유무선 인프라망 확장에 투자해 가장 공격적인 자세를 보임. 그 밖에, 오렌지는 같은 기간 29억5800만 유로를 투자
무선 광대역 인터넷 통신사별 시장 점유율(2016년 2분기)
출처: CNMC(스페인 시장경쟁관리위원회)
□ 온라인 서비스
ㅇ 애플리케이션
- 스페인 국민들은 스마트폰 사용 시간에 90%를 애플리케이션에 할애
- 2015년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은 이용자 수는 약 2770만 명이며, 이들은 매일 약 380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
- 무선통신기기당 설치된 평균 애플리케이션 수는 스마트폰 13.2개, 태블릿 9개
- 스페인 국민이 가장 많이 다운로드 받은 애플리케이션은 와츠앱으로 앙케트 응답자 중 75%가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 중으로 응답. 그 뒤를 페이스북(48%), 일기예보(25%), 구글플레이(23%), 트위터(22%) 등이 따름
스페인 스마트폰/태블릿별 어플 설치 수
출처: Ditrendia, IAB 데이터 인용
스페인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애플리케이션
(단위: 앙케트 응답자 중 %)
출처: Ditrendia, The App Date 인용
ㅇ 온라인쇼핑
- 스페인은 영국, 프랑스, 독일에 이어 유럽 전자상거래 4위 시장
* 유럽 주요 전자상거래 시장 비중: 영국(30%), 프랑스(16.8%), 독일(13.4%), 스페인(4.0%)
- 스페인 기업들의 전체 매출 중 전자상거래 비중은 약 16% 수준
- 스페인 소비자 중 정기적인 온라인 구매 이용자 비중은 2015년 기준 42%로 유럽평균(53%)보다 낮음.
* 영국(81%), 덴마크(79%), 룩셈부르크(78%), 독일(73%)
- 주요 거래품목(2015): 스페인 소비자 중 63%가 여행 관련 상품 구매. 그 밖에, 온라인상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의류·스포츠용품(50%), 문화 관련 상품(43%), 가정용품·장난감(29%) 순
- 주요 온라인쇼핑업체 순위(2015년 방문객 기준): 아마존(770만 명), El Corte Ingles(435명), 이베이(370만 명), 알리익스프레스(310만 명)
* El Corte Ingles: 스페인 최대 유통그룹 중 하나로 백화점 86개, 대형마트 42개 등 운영
ㅇ 모바일 뱅킹
-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뱅킹 사용자가 2008년 2천만 명에서 2014년 8억 명으로 급증했으며, 2019년에는 17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
- 스페인 국민 중 61%가 해당 서비스를 사용 중으로, 영국,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등 인근 유럽국가 평균 수준(53%)을 넘어섬
- 앞으로 모바일뱅킹을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밝힌 국민 비중도 20%로 유럽평균(19%) 상회
주요 국가별 모바일뱅킹 사용 현황(2015)
출처 : Ditrendia, ING 자료 인용
스페인 주요 은행별 온라인뱅킹/모바일뱅킹 가입자 수
출처: Ditrendia, IEB자료 인용
ㅇ 모바일페이
-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페이 결제 규모가 2015년 4500억 달러를 넘어섰으며, 앞으로도 빠른 성장을 거듭해 2019년 1조 달러를 넘어설 전망
- 2015년 스페인 소비자 중 35%가 모바일페이를 경험한 바 있어 유럽평균(33%)보다 높음.
- 스페인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바일페이 방식은 페이팔로 2015년 전체 응답자 중 69%가 해당 서비스를 선호한다고 응답. 그 밖에 선호하는 모바일페이 방식은 신용카드(40%), 신용카드 월말정산(12%), 대금교환불(10%) 순
국가별 모바일페이 경험 및 사용 의향 소비자 비중(2015)
출처 : Ditrendia, ING 자료 인용
스페인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온라인페이 방식 변화
출처 : Ditrendia, Cetelem 자료 인용
자료원: Ditrendia, CNMC, Kantar Worldpanel, Euromon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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