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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 IMF 등의 구제금융 받기로
  • 현장·인터뷰
  • 몽골
  • 울란바토르무역관 Nandintsatsral Amarsanaa
  • 2017-02-28
  • 출처 : KOTRA




 


몽골 중앙은행(Mongol Bank)과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협의

 

  ㅇ 경제 위기에 직면한 몽골이 국제통화기금(IMF)과 앞으로 3년간 44000만 달러를 포함해 총 55억 달러 규모 구제금융을 받기로 합의

    - 광산에 의존하는 몽골은 석탄과 구리 등 원자재 가격의 급락 여파로 경제성장률이 2013년 이후 지속 하락세를 보이다 지난해 1%대로 주저앉아 최근 7년 만에 가장 저조한 성적을 기록

     · 1%(2016년), 2.3%(2015년), 7.8%(2014년), 11.6%(2013년), 12.5%(2012년)

    - 외국인 투자 침체,ž 과도한 정부 지출ž, 중국의 경제성장률 둔화에 따른 광물 수요 감소 등이 주 원인

    - IMF 프로그램을 실시해 2018년부터 경제성장률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

    - IMF 지원금과 별도로 약 30억 달러를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ADB), 일본과 한국이 몽골에 지원하고, 중국이 3년간 통화스와프 규모를 150억 위안(22억 달러)까지 확대할 예정

    - 20Extended fund facility20 프로그램을 36개월 동안 실시해 10년까지 상환할 것으로 협의

    - 몽골이 IMF의 구제금융을 받는 것은 1990년 이후 세 번째

    - 몽골 국영은행인 몽골개발은행은 지난 2012년 발행한 58000만 달러 규모 국채를 3월에 상환하지 못하면, 국가부도 사태에 직면하게 되며 IMF 프로그램이 마지막 기회

 

  ㅇ IMF 조달에 따른 향후 몽골 경제 전망치

    - IMF는 2016년 최저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한 몽골 경기가 2018년부터 회복돼 2019년에는 8.1%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경제성장률

1%

-0.1%

1.8%

8.1%

물가상승률

3.3%

6.1%

6.1%

6.9%

무역수지

15.6

12.6

9.6

7.0

수출

49.2

48.9

49.4

54.4

수입

33.6

36.2

39.7

47.3

외환보유고

12.9

16.7

27.7

35.4

재정수지(적자)

13%

10.8%

7.9%

5.1%

자료원: 몽골 Unuudur 언론 보도


  ㅇ IMF 프로그램 도입에 따른 향후 정책 방향

    - 자동차 생산연도에 따라 특별 소비세 인상: 소형차 3~15%, 실린더 용량이 4501㎤ 이상인 중대형차 40~250% 인상

     · 특별소비세는 승용차에만 적용되며 화물차에는 특별소비세가 적용되지 않고, 관세 5%와 부가세 10%를 납부해 수입 가능 

    - 담배와 주류 특별소비세 인상: 2018년에 10%, 2019년과 2020년에는 각 5%로 인상

    - 담배 관세료 인상: 현재 5%인 관세를 30%까지 인상

    - 연료 특별소비세 인상: 2016년 말과 2017년 초에 연료 특별소비세를 하락시켰으며, 이것을 올 7월과 10월에 기존 가격까지 인상

    - 개인소득세 인상: 소득에 따라 10%, 15%, 20% 세금을 적용

    - 사회보험료 인상: 2018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1%로 인상

 

시사점 및 전망

 

  ㅇ 2013년 이후 심각한 경제침체 상황에 직면한 몽골은 정부재정 적자, 외환위기 및 환율 급락, 물가 상승 등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IMF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침체된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

    - 미국 달러에 대한 투그릭 환율이 최근 몇 년간 지속 증가했으며, IMF를 통해 안정을 찾을 것으로 예측

     · 1달러에 대한 환율: 1,396투그릭(2012), 1,674투그릭(2013), 1,883투그릭(2014), 1,995투그릭(2015), 2,482투그릭(2016)

 

  ㅇ 몽골 통화 약세로 인한 수입제품의 가격 상승과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력 저하로 소비는 매우 위축된 상태가 지속될 것이며, 한국의 수출 부진세도 2017년 지속될 것으로 예상

    - 한국 수출은 2014 3억5200만 달러에서 2015 2억5800만 달러로 26.7% 감소, 2016년에는 전년대비 23.6% 감소한 1억9700만 달러를 기록

    - 주요 수출품목인 중고 자동차 특별소비세도 인상될 것으로 예측

    - 앞으로 3년간 세금 인상을 차차 실행할 것으로 보임. 이에 중고자동차 부품 관세 인상도 포함되며, 5%에서 20%까지 인상할 것으로 논의

    - 그러나 몽골 가스 자동차와 화물차에 특별소비세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우리 기업들은 이러한 차량 수출에 적극적으로 나설 필요

 

  ㅇ 또한, 신규 프로젝트 발주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면서 건설장비 및 관련 기자재의 수출도 매우 부진할 전망

 


 자료원: 몽골 정부 발표, 현지 언론 및 KOTRA 울란바토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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