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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호주 외식산업 시장 트렌드
  • 트렌드
  • 호주
  • 시드니무역관 전희정
  • 2017-02-21
  • 출처 : KOTRA

- 다국적 식음료 선호하는 인구 꾸준히 증가  

- 프리미엄 다이닝(Premiun Dining)에서 캐주얼한 중저가 레스토랑으로 수요 이동 -

 


 

□ 호주 외식산업 시장 동향

 

  ㅇ 호주 레스토랑 시장 현황 및 전망

    -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 외식(레스토랑)산업의 매출 규모는 2016/17년 기준 약 200억 호주달러인 것으로 나타나며, 지난 5년 동안 5.6%가량 성장했음.

    - 해당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약 4.2%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며, 호주 내 관련 비즈니스 수는 약 2만6377개인 것으로 파악됨.

 

  ㅇ 가격 및 서비스 레벨 그룹별 호주 레스토랑 시장

 

호주 레스토랑 시장(가격 및 서비스 레벨) 그룹별 매출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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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 World

 

    - 호주 레스토랑 시장은 크게 프리미엄 다이닝(Premiun Dining), 미드-렌지 다이닝(Mid-range Dining) 그리고 로우-코스트 다이닝(Low-cost Dining)으로 구분될 수 있음. 이 중 높은 품질의 서비스와 음식, 그리고 럭셔리한 세팅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다이닝의 매출 점유율이 전체 레스토랑 시장 매출의 39%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소비자들이 저렴하고 캐주얼한 레스토랑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전식과 후식 그리고 음료를 생략하는 현상을 보이며 약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매출 점유율 2위의 미드-렌지 다이닝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음식을 경험해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폭넓은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그 시세를 지속 확장해 나가고 있음. 특히 일식, 태국식, 멕시칸식 등 현지인의 입맛에 맞춘 다국적의 캐주얼한 음식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로우-코스트 다이닝은 푸드코트나 테이크어웨이 전문점과 같이 공급량은 높으나 이익률이 낮은 식음료 사업을 포함하고 있음. 해당 업종은 주로 시내 주요 백화점이나 지하철역 주변에 위치한 경우가 많은데, 때문에 직장인이나 저렴한 비용의 외식을 선호하는 부모 등 그 수요가 꾸준한 것으로 나타남.

 

  ㅇ 경제 및 라이프 스타일 반영된 식음료 소비 증가

    -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한 우려가 소극적 소비로 이어지면서 점차 고급 레스토랑보다는 저렴하거나 중간 가격대의 레스토랑을 선호하는 고객층이 늘어나고 있음. 특히 그루폰(Groupon)이나 스쿠폰(Scoopon)과 같은 선구매 할인 쿠폰의 사용률이 증가하면서 해당 사이트를 통한 레스토랑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바쁘게 살아가는 라이프 스타일의 인구가 늘어나면서 음식과 여가를 결합한 형식의 레스토랑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건강을 조명하는 미디어의 증가와 함께 유기농 및 건강식단을 선호하는 소비자들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임.

 

  ㅇ 최신 트렌드 추구하는 호주 레스토랑 시장

    -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추어 공급자들은 레스토랑 운영에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특히 저렴한 외식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노동력이나 음식의 양을 조절해 낮은 가격에 음식을 판매하거나 포장 가능한 메뉴를 다양화해 테이크어웨이 고객을 더욱 확보하려는 레스토랑이 점차 늘어나고 있음.

    - 현지 식당들은 또한 비용절감을 위해 음식 서빙, 준비, 저장 및 운송 등에도 각종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태블릿PC를 활용해 주문을 받는 사례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음. 이 경우, 종업원들이 직접 태블릿PC를 이용해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받거나, 레스토랑 테이블마다 고정돼 있는 태블릿PC 메뉴를 통해 고객에 음식 사진, 가격 정보, 그리고 추천 와인 등을 제공함. 이처럼 종업원이 없이도 몇 번의 클릭으로 빠르게 주문이 가능하도록 해 소비자들의 편의를 돕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건강한 식단을 찾아다니는 인구가 늘면서 이러한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한 레스토랑 또한 증가하는 추세임. 특히 글루텐 프리(Gluten Free)나 채식 위주의 유기농 메뉴를 제공하는 식당이 늘고 있으며 일부 가공식품, 소금, 정제설탕 및 술 지양하는 고객을 위해 클린 이팅(Clean Eating)만을 판매하는 레스토랑도 생겨나고 있음. 

 

태블릿 PC를 이용한 음식 주문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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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icrosoft News Center

 

□ 전망 및 시사점

 

  ㅇ 현지 입맞에 맞춘 다국적 음식이 인기

    - 다문화주의에 익숙한 호주인들은 외식을 할 때에도 큰 장벽 없이 다양한 음식을 선택하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이러한 성향은 젊은 층으로 갈수록 더욱 강해지는 것으로 나타남. 호주 조사 및 설문 전문기관 McCrindle의 보고서에 따르면, 푸드코트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노년층은 주로 샌드위치와 중국 음식을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나며, 젊은 층은 패스트푸드와 초밥을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파악됨.

 

연령대별 푸드코트에서 선호하는 음식 종류

Foodcourt Multiculturalism Graph | McCrindle Research

자료원: McCrindle Research


    - 세계적 레스토랑 예약 사이트인 OpenTable에서 1250명의 호주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자녀가 이국적이고 다양한 음식문화의 체험을 통해 다국적 식음료에 대해 열린 사고를 갖길 희망하는 부모의 수가 매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음.

    - 이처럼 호주 소비자들의 입맛이 점차 다국적화 돼 가는 흐름에 따라 현지화된 한국 음식, 즉 퓨전한식의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됨. IBIS World 산업 보고서는 또한 2017년 호주 주요 음식 트렌드를 ‘특별한 퓨전 요리’로 꼽기도 함.

 

  ㅇ 현지 요식업 경쟁 심화로 인한 차별성 필요

    - 호주에는 이미 다양한 식음료 문화가 잘 자리 잡고 있는 바, 이러한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나름의 기준과 차별성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음.

    - 예를 들어, 샐러드에서부터 메인 요리까지 모든 음식을 장작불에 요리해 서빙을 한다거나 다양한 색의 화려한 플레이팅으로 소비자의 눈을 즐겁게 하는 등 음식의 맛과 질, 가격뿐 아니라 차별화된 서비스로 소비자를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함.

    - 또한,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인해 레스토랑 리뷰 웹사이트의 위력이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Zomato와 Broadsheet 같은 전문 식음료 리뷰 사이트를 활용하는 방안 또한 고려해봐야 할 것임.  


 

료원: IBIS World, Channel 10, McCrindle Research, The Sydney Morning Herald 및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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