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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히 성장하는 세르비아 타일시장
  • 트렌드
  • 세르비아
  • 베오그라드무역관 이세현
  • 2017-02-17
  • 출처 : KOTRA

- 건설분야의 지속 성장에 따라 타일시장도 점차 확대 추세 -


 

 
□ 시장 현황
 
  ㅇ 세르비아에서 타일은 벽지에 비해 색상 및 질감 선택의 폭이 넓어 보편적인 실내장식 및 공간연출 수단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음.
    - 벽면 및 바닥 마감에 주로 사용되나 특히 바닥에 시공하는 경우가 흔하고, 욕실, 복도, 부엌, 테라스 등 사용처는 다양함.


세르비아 타일 수출입 통계(HS Code 6908 기준)
                                                                                                                                                    (단위: 천 달러)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수출

19,391

16,660

17,564

21,019

20,024

수입

26,378

22,582

24,023

28,437

25,313

무역수지

-6,987

-5,992

-6,459

-7,418

-5,289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 2015년 기준, 타일 수입규모는 약 2531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11% 감소했는데, 이는 공공부문 임금 삭감 및 높은 실업률 등으로 수입여력이 감소했기 때문임.

 
□ 수입 동향

 
세르비아 타일 수입통계(HS Code 6908 기준) 
                                                                                                                                                      (단위: 천 달러) 

연번

국명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1

이탈리아

9,139

8,461

9,803

12,112

10,650

2

불가리아

3,279

3,093

4,571

6,241

4,139

3

스페인

3,312

3,127

2,366

2,379

3,728

4

중국

4,186

2,773

2,636

3,557

3,465

5

폴란드

430

397

604

889

900

6

크로아티아

971

565

1,018

918

825

7

터키

1,626

1,101

725

933

703

8

슬로베니아

915

559

405

296

287

9

독일

115

158

146

133

223

10

벨라루스

1,074

795

475

282

140

합계

25,047

21,029

22,749

27,740

25,060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ㅇ 2015년 기준, 세르비아는 대부분의 수입을 이탈리아(42.07%), 불가리아(16.35%), 스페인(14.73%), 폴란드(3.56%)를 포함한 유럽 국가 및 중국에 의존함. 
    - 특히 이탈리아가 압도적 우위를 나타내고, 주 요인은 우수한 품질 및 디자인이지만 가격대가 높다는 의견이 있음.
 
  ㅇ 폴란드, 크로아티아, 슬로베니아와 같은 인근 동유럽 국가를 제치고 중국이 시장의 13.69%를 점유하고 있음.      
    - 아직까지 세르비아는 가격 중심의 시장으로, 중국산 타일은 내구성이 떨어지지만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워 폭넓은 소비층을 확보하고 있음.
    - 세르비아 통계청에 따르면, 세르비아 타일 시장에서 한국과의 거래는 지난 5년간 전무함.
  
□ 소비자 기호 및 트렌드
 

르비아 타일 시장 점유율

연번

브랜드명

국가

시장점유율

가격대

품질

1

Kerama Marazzi

이탈리아

12%

높음

좋음

2

Polet Keramika Ltd.

세르비아

12%

높음

보통

3

Zorka-Keramika

세르비아

12%

보통

보통

4

KAI Group

불가리아

11%

보통

보통

자료원: 현지 시장조사

 
  ㅇ 소비자들이 타일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가격, 디자인, 내구성 등이며, 특히 바닥타일의 경우 흡수율이 낮고, 보행성∙내마모성∙내충격성 등이 우수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주요 경쟁제품

제품명

Toskana RP 75

Marazzi Palermo Brown

브랜드

Polet(세르비아)

Kerama Marazzi(이탈리아)

재료

세라믹-시유타일(glazed tile)

세라믹-시유타일(glazed tile)

면적

33*33

25*40

용처

주거용

주거용

사진

http://www.noks.rs/wp-content/proizvodi/toskana_dp.jpg

http://www.noks.rs/wp-content/uploads/2013/02/tamni-zid2-e1361373435283.jpg

가격

8.5유로/

12.5유로/

자료원: 현지 시장조사
  

  ㅇ 세르비아에서 주로 판매되는 타일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음. 
    - 세라믹(Ceramic): 세르비아에서 가장 보편화된 타일이며, 유약처리 유무에 따라서 유약을 발라 광택이 나는 시유타일(glazed tile)과 무광택의 무유 타일(unglazed tile)로 분류되는데, 세르비아에서는 시유 타일을 더 선호함.
    - 비닐∙플라스틱(PVC): 시공이 쉽고 유지관리가 간단하며, 모든 일상 공간에 사용 가능해 점차 보편화되고 있음.
    - 대리석(Marble): 소재, 패턴, 두께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며, 모양과 패턴이 아름답고 강도가 높아 화장실, 테라스 등에 주로 사용되는 타일로, 스페인산이 전통적으로 인지도가 높음.
  

세르비아 주요 타일 생산업체                           

연번

업체명

특징

1

Keramika Kanjiza

1980년 설립된 내수 기업

2

Toza Markovic Ltd.

구 유고슬라비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업체 중 하나였으나 파산

3

Polet Keramika Ltd.

크로아티아 Nexe그룹의 계열사로 

세르비아, 크로아티아,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에 공장을 두고 있음

4

Zorka-Keramika Ltd.

오스트리아 Asamer 그룹의 계열사로 동남부 유럽의 대표 타일업체 중 하나

자료원: 현지 시장조사
 

    - 세르비아 내에는 대표적으로 4개의 타일 생산업체가 있으나, 고품질의 고가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영향으로 수입품 비중이 여전히 높은 추세임. 
  
□ 시사점
 
  ㅇ 건설분야는 세르비아에서 유망한 분야 중 하나로 2016년 10%의 성장률을 기록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타일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현재 세르비아에는 타일 관련 별다른 규제가 없으나 향후 EU 가입을 추진 중인 만큼 그에 맞춰 한국 기업들도 CE 인증을 미리 획득해놓는 것이 권장됨.
    - 세르비아 수입관세는 현재 20%로 자국업체 보호 차원에서 관세율이 높은 것으로 추정되므로, 이를 반영한 한국 기업들의 가격 책정이 필요함.


 

자료원: 세르비아 통계청, 현지 시장조사 및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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