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망] 과테말라 음료 시장동향
- 트렌드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김재선
- 2017-01-31
- 출처 : KOTRA
-
- 멕시코 및 중미국가 등 역내시장 간 제품생산 및 교역 활발 -
- 알로에베라 등 건강음료 중심으로 한국산 음료제품 수입 증가세 지속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음료(설탕이나 기타 감미료 또는 향미를 첨가한 물)
- HS Code 2202
□ 선정 사유
ㅇ 한국산 제품수요 급등품목(2017년 1분기 기준 전년동기대비 28% 증가)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주류, 탄산음료, 넥타, 생수제품 등 각종 음료제품의 현지생산 및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최근 들어 스포츠드링크, 건강음료 위주로 수요 증가세
ㅇ 각종 통계에 근거한 추산에 따르면, 과테말라 음료산업의 수출입 비중은 각 3:1 수준(HS Code 2자리, 22 기준)
- 반면, 전체 생산규모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없어 확보된 생산규모 관련 수치는 다소 과소 평가된 편
· 2012년 국내생산액 3830만 달러, 2013년 수입액 1억900만 달러, 2013년 수출액 3억2600만 달러
ㅇ 제조업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특히 멕시코를 포함한 중미국 모두 생산이 활발하고 상호 간 교역이 매우 활발한 품목
ㅇ 반면, 아래 유통 브랜드 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상류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천연과즙, 생수 등 고급 제품군은 해외 유명브랜드 의존도가 높은 시장
ㅇ 과테말라 음료제품 생산동향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주류
21.5
20.1
21.4
24.0
26.0
27.4
30.8
80.8
32.3
342
31.3
36.1
비주류·생수
1.5
1.7
1.8
1.8
1.8
1.9
1.9
2.0
2.0
2.1
2.1
2.2
주: 1) 1달러 7.5께찰 환산 추정치, 2) 자료원: 과테말라 중앙은행(Banco de Guatemala)
ㅇ 중앙은행에 따르면, 수출액 대비 생산량이 훨씬 적은 이유는 수출액에 재수출 등이 반영, 다소 부풀려져 있기 때문
- 주류 생산량에는 산업용 에탄올 생산 등이 포함돼 있음.
ㅇ 과테말라 음료제품 유통 동향
(단위: 백만ℓ)
구분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상)
① 주류
171.4
161.0
171.8
181.7
224.2
288.8
402.9
385.8
221.7
- 맥주
144.2
135.2
144.4
153.6
195.8
264.6
372.6
360.8
208.5
- 증류주
24.3
22.1
23.0
23.8
23.8
19.4
22.6
18.5
9.5
- 와인
1.9
2.2
2.3
2.5
2.7
2.9
3.4
3.3
1.8
- 기타
0.9
1.5
2.1
1.8
1.9
1.9
4.3
3.2
1.8
② 비주류
1,229.1
1,245.6
1,371.8
1,527.6
1,652.1
1,782.4
1,903.8
2,089.1
1,327.8
- 생수
72.2
72.0
73.0
77.7
86.5
97.3
104.9
130.7
92.3
- 요거트
6.9
5.3
7.7
9.7
10.4
12.9
13.9
15.0
9.9
- 탄산음료·
시럽·농축액
929.4
949.8
1,032.1
1,144.3
1,226.0
1,285.8
1,363.2
1,478.8
918.8
- 이온음료
34.2
37.0
41.0
51.2
64.9
90.4
110.6
123.2
81.0
- 주스·넥타
186.4
181.5
218.0
244.7
264.3
295.9
311.3
341.2
225.8
- 농축요거트
0.04
-
-
-
-
-
-
-
-
합계(①+②)
1,400.5
1,406.6
1,543.6
1,709.3
1,876.3
2,071.2
2,306.7
2,474.9
1,549.4
자료원: 과테말라 국세청(SAT)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엘살바도르, 니카라과, 온두라스 등 중미 역내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이 가장 활발하나, 크고 작은 부침이 관찰
ㅇ 반면 한국산은 2014년 1.4%에서 2016년 2.4%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끌어올리고 있으며, 주요 수출국 중에는 유일한 역외국이라는 점이 특이
ㅇ 음료(HS Code 2202.10, Waters including mineral waters and aerated waters, containing added sugar or other sweetener or flavouring) 수입통계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엘살바도르
9,641,261
8,115,720
9,133,993
50.00
50.63
52.91
12.55
2
니카라과
6,666,201
5,392,420
5,592,835
34.57
33.64
32.40
3.72
3
미국
516,209
337,788
1,039,382
2.68
2.11
6.02
207.70
4
온두라스
1,236,079
1,341,619
550,686
6.41
8.37
3.19
-58.95
5
한국
266,658
363,286
420,080
1.38
2.27
2.43
15.63
6
코스타리카
393,053
350,890
326,896
2.04
2.19
1.89
-6.84
7
콜롬비아
61
33,442
160,362
0.00
0.21
0.93
379.52
8
멕시코
54,904
40,048
22,159
0.28
0.25
0.13
-44.67
9
영국
288
48,238
10,741
0.00
0.30
0.06
-77.73
10
스페인
908
3,600
6,280
0.00
0.02
0.04
74.44
합계
19,280,867
16,029,438
17,263,810
100.00
100.00
100.00
7.70
자료원: 통계청(INE,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ㅇ 음료(HS Code 2202.90, Food preparations of the kind referred to in Note 1 a) to Chapter 30, for use as beverages / other) 수입통계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1
엘살바도르
29,066,769
38,992,917
36,333,331
56.30
57.93
51.83
-6.82
2
미국
8,104,700
8,632,964
9,838,946
15.70
12.83
14.03
13.97
3
멕시코
6,162,779
7,676,095
9,414,368
11.94
11.40
13.43
22.65
4
코스타리카
3,456,969
5,156,269
5,293,984
6.70
7.66
7.55
2.67
5
한국
1,783,212
2,802,875
4,509,668
3.45
4.16
6.43
60.89
6
독일
1,315,807
2,139,086
1,667,577
2.55
3.18
2.38
-22.04
7
온두라스
438,725
356,800
856,869
0.85
0.53
1.22
140.15
8
니카라과
224,565
469,101
739,114
0.43
0.70
1.05
57.56
9
대만
22,859
405,165
0.00
0.03
0.58
1672.45
10
프랑스
340,427
501,043
217,332
0.66
0.74
0.31
-56.62
합계
51,629,406
67,313,415
70,103,825
100.00
100.00
100.00
4.15
자료원: 통계청(INE,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ㅇ 기타 HS Code 2202.91, 2202.99는 국세청(SAT) 내 하위 품목으로 등록돼 있으나 수입통계는 전무함.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산은 OKF 알로에베라 음료를 선두로, 롯데 레츠비, 동아제약 바카스, 해태 포도봉봉 제품 등이, 월마트, LA TORRE, PAIZ 등 현지 대형유통망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로부터도 큰 호응을 얻고 있음.
ㅇ 이에 힘입어 한국산 음료제품 수입량은 2014년 26만6000달러에서 2016년 42만 달러로 크게 증가
(단위: 달러, %)
HS Code
품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6/'15)
2014
2015
2016
2014
2015
2016
2202.10.00
설탕이나 기타 감미료 또는
향미를 첨가한 물(Waters
including mineral waters
and aerated waters,
containing added sugar
or other sweetener or
flavouring)
266,658
363,286
420,080
100.00
100.00
100.00
15.63
2202.90.10
기타(Food preparations of
the kind referred to
in Note 1 a) to Chapter 30,
for use as beverages)
157,702
19
00
8.84
0.00
0.00
-100.0
2202.90.90
기타(Other)
1,625,510
2,802,856
4,509,668
91.16
100.00
100.00
60.90
자료원: 통계청(INE,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소수의 현지 업체가 유명브랜드 수입, 라이선스 생산과 더불어 자체 브랜드 생산을 병행하는 형태로 고가 및 중저가시장 전체를 장악
ㅇ 따라서 신생업체, 브랜드가 이러한 파트너의 조력 없이 단독 진출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힘든 과점형 경쟁구조가 특징
ㅇ 현지시장에 유통 중인 주요 브랜드들은 Naturalisimo, Petit, California, Lipton, Ocean Spray, OKF, V8, Jumex, Rabinal, Welchs, Func, Kerns, Ducal, Del Monte, Lo Zano, Del Frutal, De la granja, Be Light, Del Fruto, Del Valle, Vitaloe, Pulp, Citro 등이 있으며 브랜드별 취급업체는 아래와 같음.
연번
회사명
생산제품(유통 브랜드)
1
Alimentos
Maravilla S.A.
- 넥타 및 각종 음료 생산
- 유통 브랜드: Del Monte, V8, Naturas, Tampico, Del Frutal, De la Granja, Del Fruto
2
Fabrica de Bebidas
Gaseosas Salvavidas, S.A.
- 생수 및 탄산음료 생산
- 유통 브랜드: Carnaval(주스)
3
FESMA, S.A.
- 각종 음료 생산(3대 생산업체)
- 유통 브랜드: Coca Cola, Del Valle, Fuze Tea
4
The Central America
Beverage Corporation(CBC)
- 각종 음료 생산(3대 생산업체)
- 유통 브랜드: Pepsi, Ocean Spray, Lipton Ice Tea, Livsmart, Petit, Naturalisimo, California, Be-Light
5
Industrias Alimenticias
Kern’s Cia.
- 주스 생산(3대 생산업체)
- 유통 브랜드: Kerns, Vitaloe, Fun C, etc.
6
Aje
- 탄산음료, 주스 생산
- 유통 브랜드: Citro, Pulp
7
Embotelladora Fersan,
S.A. de C.V.
- 멕시코 음료 업체
8
Alimentos Ideal
- 식료품 일체 생산
- 유통 브랜드: FruVita, Solaris, Frutifusion, etc.
자료원: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조사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HS Code(SAC)
2202.10.000 / 2202.91.0000 / 2202.99.1000 / 2202.99.9000
수입부가가치세
(IVA Impuesto de Valor Agregado)
12%
수입관세*
(DAI Tarifas de Importacion)
(2202.90.1000) 10%, (기타) 15%
수입규제
보건위생등록(Registro Sanitario)
자료원: 과테말라국세청(SAT, Consultas del arancel integrado)
□ 시사점
ㅇ 아직은 인공향 첨가음료, 탄산음료 등이 시장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으나, 소비자 기호가 점차 건강음료, 천연음료로 이동하고 있는 만큼, 한국 및 타 시장에서 상품화에 성공한 제품을 선별, 소개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ㅇ 더불어 약 10여개의 한인식료품점이 교포뿐 아니라 현지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성업 중인데, 이들을 잘 활용하는 경우 비용뿐 아니라 각종 시행착오를 최소한할 수 있음.
ㅇ 1단계 교포유통망 진출 → 2단계 중미 다국적(Multilatina) 대형유통망 진출 등으로 단계별 전략을 구사하고, 과테말라 시장을 중남미 진출 교두보로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하겠음.
자료원: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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