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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좀비의 콜롬비아 습격 사건
  • 트렌드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오혜민
  • 2017-01-23
  • 출처 : KOTRA

- 콜롬비아를 강타한 우리 영화, <부산행> -

- 콜롬비아 영화산업 급성장이 해외 영화 수입 증가로 이어져 -


 


콜롬비아를 강타한 한국 영화부산행


  ㅇ 정체불명의 바이러스에 걸려 좀비가 된 사람들이 부산행 열차를 습격하면서 벌어지는 공포 재난물 영화인 <부산행>. <부산행>은 한국 영화계 신기록 달성에 이어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뿐만 아니라 호주, 프랑스 등 서양어권 국가들에서도 역대 현지에서 개봉한 한국 영화 중 최고 박스오피스 기록을 세움.

 

  ㅇ좀비라는 글로벌 소재 및 차별화된 배급 전략이 해당 영화의 해외 수출 성공요인으로 꼽히며, ’16 10월 말 기준 부산행의 해외 매출액은 약 4500만 달러로서 해외 매출 면에서 사실상 역대 최고의 한국 영화로 기록될 전망임.


  ㅇ 특히, 2016년도 하반기에는 콜롬비아, 멕시코, 칠레, 볼리비아, 페루, 아르헨티나 배급사와 손을 잡고 남미 시장에 진출함. 콜롬비아의 경우, 정식 상영은 2017 1 12일부터 시작해 현재 많은 콜롬비아 관객을 끌어들이고 있음.

 

 남미에서 상영 중인 <부산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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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Google


□ 콜롬비아 영화산업 현황 


  ㅇ 2015년의 경우, 콜롬비아 역사상 최다 관객 수 신기록 갱신 등 콜롬비아 영화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상영 작품 수, 티켓 판매금액 역시 2010년 이후 해마다 상승세를 기록 중임.

 

  ㅇ영화법제정 및 문화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콜롬비아 영화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룸. 특히 문화부는 콜롬비아산 영화 제작 수 증가를 위해 영화인 육성을 위한 장학금 제도, 자국 영화산업 발전 기금 등을 마련했으며, 발전기금의 경우 해마다 약 660만 달러가 지원됨.

 

콜롬비아 영화산업 관련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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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ROIMAGENES COLOMBIA

 

□ 콜롬비아 내 해외 영화의 위치


  ㅇ 상영 영화 국적을 살펴보면, 2012년 이후 해외 영화 및 국내 영화 수 모두 증가했으며, 특히 콜롬비아산 영화는 영화법제정 이후 문화부의 콜롬비아 영화 제작 지원으로 급성장을 이룸.


  ㅇ 하지만, 콜롬비아 정부의 국내 영화 제작 지원에도 불구하고 자국 영화시장 내 콜롬비아산 영화의 비율은 15 10.65%를 기록, 현재까지 콜롬비아 영화 시장은 해외 영화가 절대적인 우위에 있음.


  ㅇ 해외 영화 흥행의 성공요인으로는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발달 및 콜롬비아인들의 영화에 대한 편견을 꼽을 수 있음.


  ㅇ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와 함께 SNS를 통한 트레일러 감상 등 해외 문물에 대한 접근성이 용이해짐에 따라, 콜롬비아 소비자들은 SNS를 통한 트레일러 감상을 통해 해외 영화에 예전보다 높은 관심을 갖게 됨.


  ㅇ 또한, 콜롬비아인들은 영화 관람 시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 즉 입소문에 의해 선택을 하는 경향이 굉장히 높음. 따라서 이미 해외에서 성공을 거두었거나 유명 시상식에서 상을 수여한 해외 작품일수록 현지인들의 선호도가 높아짐.

 

  ㅇ 뿐만 아니라, 콜롬비아 내 영화 유통업체 수의 다양화 및 업체별 스크린 개수의 증가 역시 콜롬비아 내 해외 영화 점유율이 높은 이유로 볼 수 있음.

 

콜롬비아 영화산업 관련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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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PROIMAGENES COLOMBIA 


□ 전망 및 시사점

 

  ㅇ 우리나라와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콜롬비아에서 한국 영화가 상영된다는 것은 영화 자체의 높은 완성도 때문이기도 하지만, 콜롬비아 영화산업의 발전으로 다양한 장르 및 다국적 영화 수입이 가능해졌다는 것을 시사하기도 함.


  ㅇ 하지만, 콜롬비아 전체 1102개의 지역에서 불과 56개 지역만 영화관이 설립돼 있다는 점을 살펴볼 때, 영화관 확충 등 물리적인 인프라 구축을 통해 콜롬비아 영화산업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


  ㅇ 콜롬비아 영화산업의 발전 가능성과 이번 부산행의 콜롬비아 진출을 고려할 때, 한-FTA 발효 이후 유형제품 수출에 주력했던 우리 기업들은 영화, 서비스 등 무형제품 수출에도 도전해볼 만함.

 


자료원: 한국 경제, 매일 경제, PROIMAGENES COLOMBIA, LA REPUBLICA KOTRA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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