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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수도 교통난 해소 프로젝트 난항 거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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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최원석
  • 2017-01-31
  • 출처 : KOTRA

- 간선급행버스시스템 프로젝트(BRT-1), 완공기한 2년 연장 -

- 우리 기업, 유사 프로젝트 참가 시 주의 요망 -

 



현지 언론, BRT-1 프로젝트 지연에 강력한 비난

 

  ㅇ 최근 현지 언론은 간선급행버스 시스템(버스전용도로 포함) 프로젝트 지연에 대해 정부 당국을 강력히 비난

 

  ㅇ 문제가 된 BRT-1 프로젝트는 2016년 말 완공을 목표로 2012년 승인됐으나, 시공업체 선정조차 완료하지 못한 채 2018년 말로 기한이 연장됨.

    - 그러나, 기존의 사례를 볼 때 2년 내에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며, 추가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임.

 

  ㅇ 언론에 따르면, 전체 사업 예산 중 현재까지 집행된 예산은 5.5%에 불과하며, 그 대부분이 집행기관의 차량 구입, 각종 회의 등을 위한 거마비, 컨설턴트에 대한 급여 지급으로 사용됐다고 함.

 

BRT-1 프로젝트 개요 및 입찰 진행 현황

 

  ㅇ 프로젝트 내용: 공항~Gazipur 구간 21km 급행버스 도로, 요금소 등 설치

 

  ㅇ 발주처 및 컴퍼넌트

    - RHD(Road and Highway Department): 주 도로 및 정류장, 7Flyover

    - BBA(Bangladesh Bridge Authority): Tongi Bridge 4.5km 고가도로

    - LGED(Local Government Engineering Department): 진입로, 버스차고 등

    - Dhaka BRT Co. Ltd.: 버스 조달, ICT 시스템 구축(프로젝트 완료 후 BRT 운영)

 

  ㅇ 재원/예산: 255m(백만 달러)

    - ADB: 160m

    - AFD(Agence Francaise de Developpement): 45m 

    - GEF(Global Environmental Facilities): 4.6m 

    - 방글라데시 정부: 45.4m

 

  ㅇ 입찰 현황

    - RHD 컴퍼넌트(81m): 2016년 1월 입찰 개시, 한국 기업 포함 10개사 참가해 중국 China Gezhouba Group Corporation이 수주(2016년 11월)

    - BBA 컴퍼넌트(144m): 2016년 7월 입찰 개시, 현재 심사 중(한국 기업 참가 중)

    - LGED 컴퍼넌트(29m): 2016년 6월 입찰 개시, 심사 진행 중(한국 기업 참가 중)

 

프로젝트 지연 원인과 전망

 

  ㅇ 프로젝트가 지연되는 가장 큰 원인은 이 사업 실시를 위한 토지 수용이 전혀 진척되지 않고 있기 때문임.

 

  ㅇ 방글라데시는 대형 국책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관계부처 간 협업이 이뤄지지 않기로 유명한데, 이 프로젝트에도 이러한 현상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음.

 

  ㅇ 토지 수용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공업체가 선정된다 하더라도 실제 시공이 진행될 수 없어 비용만 증가하는 결과를 낳음.

 

  ㅇ 10년 이상 계획 상태에 있는 다카 지상철(MRT-6) 사업의 경우에도 토지 수용 문제로 실제 진척이 매우 더딘 상태임을 감안할 때, 이 프로젝트 완공은 가장 낙관적으로 보아도 2020년 말에 완료되는 정도로 전망됨.

 

시사점

 

  ㅇ 도시 교통난 해소를 위한 다수 프로젝트가 진행 또는 계획 중으로 우리 기업의 관심이 높으나, 도시 지역에서 이뤄지는 사업의 경우 모두 위와 같이 토지수용 문제로 인한 지연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의가 필요함.

 

  ㅇ 현재 진행 또는 계획 중인 주요 도시 교통난 해소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음.

    - 다카 유료 고가도로(Dhaka Elevated Expressway): 방글라데시 최초의 PPP 프로젝트로서 다카 국제공항과 도심 지역을 연결하는 유료 고가도로 건설. 중국 건설사의 참여(중국개발은행 및 현지은행 대출)를 통해 자금조달 문제를 해소, 2016년 중 착수될 것으로 기대됐으나 여전히 착수가 이뤄지지 못하고 있음.

    - 다카 유료 고가도로 시외 구간(Dhaka-Ashulia Elevated Expressway): PPP 프로젝트로서 다카 국제공항과 공장이 밀집한 아슐리아 지역을 연결하는 유료 고가도로를 건설하고자 함

    - 간선급행버스시스템(BRT-3): 다카 국제공항과 올드 다카지역(부리강가 강 남단 Jhilmil 주택단지)을 연결하는 BRT 노선 건설로, 설계는 한국의 선진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이 수행. 본 공사를 위한 재원 조달은 미확정 상태임.

    - 지상철(MRT-6 노선) 건설: 공항 인근 주택지역과 시내 중심지를 연결하는 약 20의 지상철로, 28억 달러에 이르는 사업비의 대부분은 일본원조기구인 JICA가 지원 

    - 지상철 건설(추가 노선): MRT-6에 이어 MRT-4, 5노선 건설이 추진되고 있으며, MRT-5 노선의 북부 구간(Mirpur~Badda)이 우선 건설될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현지 언론 및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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