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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자동차 산업 동향 분석
- 트렌드
- 크로아티아
- 자그레브무역관 양경순
- 2017-01-0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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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화 전략이 필요한 국내기업의 자동차 부품기업 M&A 필요 -
- 완성차 업체 부재로 인해 발전 가능성 한계 노출 -
□ 개요
ㅇ 크로아티아 자동차 산업 등록 기업은 약 130개사, 종사자는 2013명
- IT, 전기·전자, 전력 등 기타 산업 대비 산업 경쟁력은 점차 축소
- 전기차 및 특수차량 제조업체를 제외한 순수 완성차 업체 부재가 산업경쟁력 악화의 주요 원인
- 현지 기업들의 영세성으로 인해 유럽 자동차 기업들의 현지 부품 공장 인수 위주로 산업 개편 중ㅇ 완성차 업체 부재에 따라 전체 제조의 85~90%가 수출 품목
- 이에 따라 전체 매출의 73%를 자동차 부품이 차지
- bodies, 트레일러, 세미트레일러 17%, 완성차 11%자동차 산업 매출 비율
□ 산업 분석
ㅇ 자동차 부품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은 점차 약화
- 유고 당시 슬로베니아 지역에 위치한 완성차 업체에 부품 조달을 위한 산업 클러스터가 조성됐으나, 유고 분리 이후 급격한 수출 감소
- 슬로베니아의 자국 내 부품 수급 제조업 육성 방안에 따라 크로아티아 제품 점차 배제
- 동유럽 소재 부품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 강화에 따른 유럽 내 역할 축소
- 전체 매출의 73%를 차지하는 부품 분야의 경쟁력 악화가 이어짐에 따라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연관 산업 발전도 기대하기 힘든 시점ㅇ 특수목적 차량 및 전기자동차 생산이 크로아티아 내에서 부가가치 창출의 유일한 방안으로 급부상
- 크로아티아 전기 슈퍼카 생산업체 Rimac Automobile는 순수 전기 슈퍼카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미국 및 유럽 국가들로부터 투자를 이끌어내고 있음.
- 지뢰 제거 특수차량 전문 제조사 Doking 역시 소형 전기차를 양산해 판매하고 있으나, 정부 보조 지원 미비로 실제 매출 실적은 높지 않은 상황
- 실제 이들 전기차의 생산 라인업 확대를 위해서는 2, 3차 부품 수급 기업들의 역내 생산과 안정적인 제품 조달이 무엇보다 필요하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현지 기업들이 적어 대부분의 부품을 수입에 의존함으로써 가격 및 생산 경쟁력의 이점을 살리지 못하는 현실크로아티아 전기차 양산 모델
ㅇ 독일, 이탈리아 등 글로벌 자동차 부품 기업들의 현지 진출에 따른 성과 역시 미지수
- 그간 크로아티아 정부는 대대적인 외국자본 유치를 통해 자동차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수립했으나, 외국기업들은 단순 M&A를 통해 필요 부품만을 제한적으로 생산
- 오히려 이들 기업들의 진출로 인해 현지 경쟁 기업들의 도산 및 매출 악화만 초래
- 당초 정부가 구상한 자동차 산업클러스터 조성에도 역행
- 이에 따라 정부는 현대, 기아 등 아시아 국가 완성차 업체의 현지 진출을 적극 희망하고 있지만, 이미 체코, 슬로바키아에 대규모 투자를 통해 안정적인 공장 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공장 이전은 매우 불투명ㅇ 숫자로 보는 크로아티아 자동차 산업의 주요 특징
- 2013명: 종사자
- 7000명: 연관산업 종사자
- 1011유로: 종사자 평균 임금
- 1.8%: 전체 수출 대비 자동차 산업 수출 비중
- 90%: 전체 수익 대비 수출 비중
자료원: 크로아티아 투자청
ㅇ 크로아티아 자동차 분야 주요 제조기업 현황
① AD PLASTIK d.d.
- 1952년 설립, 매축 1억 유로, 유럽 주요 완성차 업체 납품
- 주요 생산 품목: instrument panel, door panels, roof lining, sun-visior, handgrips bumper body and components, wheel arch liners
② BOXMARK LEATHER ltd.
- 1936년 설립, 매출 3.5억 유로
- 자동차 가죽제품 전문 수출 기업
③ CIMOS
- 1969년 설립, 매출 7000만 유로
- 자동차 엔진 부품 제조 및 설계, 브레이크 시스템 및 바디파트 생산□ 시사점
ㅇ 자동차 산업은 높은 고용 창출 효과와 연관 산업 육성이 가능한 효자산업 중 하나이며, 이 때문에 크로아티아 정부 역시 각국 공관을 대상으로 완성차 업체 유치를 위한 대대적인 홍보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임.
-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완성차 업체의 구조조정이 마무리되고, 기업별 생산기지가 이미 공고화된 시점에서 ① 동유럽 대비 높은 인건비, ② 정부의 늦은 업무 프로세스, ③ 부품 클러스터 미비 등 장점보다 단점이 많은 크로아티아의 산업여건 때문에 현지 진출을 계획하는 기업이 있을지는 미지수ㅇ 다만, 유럽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 중 현지 부품 공장을 인수해 물량 확대를 노려보는 것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현재 일부 자동차 부품 제조공장이 매출 하락으로 인해 부도 또는 헐값 매각이 가능한 점은 현지화 공장 설립을 계획 중인 우리 기업들은 유심히 살펴볼 대목
- 정부의 각종 인센티브 혜택은 여전히 유효하며, 지방별로 별도 고용 지원 등의 혜택도 있어, 꼼꼼한 진출 계획 수립도 함께 요구됨.자료원: 크로아티아 투자청 및 KOTRA 자그레브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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