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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왕홍(网红) 4.0시대, 현상에서 산업으로 진화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6-10-2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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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형태로 세분화되는 중국의 왕홍 산업, 산업사슬까지 형성 -
- 왕홍 활용한 마케팅 방식에 기업들 관심 확대, 왕홍 인큐베이팅의 중요성도 커지는 중 -
□ 중국 왕홍의 발전 현황
ㅇ 왕홍(网红)은 왕뤄홍런(网络红人)의 줄임말로, 인터넷상에서 인기몰이를 하는 스타를 뜻하는 말. 원래는 사건이나 행위 때문에 인터넷에서 주목을 받고 유명한 사람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현재는 주로 웨이보, 텐센트 등 중국 SNS에서 활동하면서 수많은 팬과 영향력을 지닌 사람으로 확대 통용됨.
ㅇ 단순히 인터넷 스타 개념이 아닌 연예인처럼 SNS 등에 사진을 올리면 그들이 입은 옷, 사용하는 화장품 등이 완판되는 일이 이어져, 본인의 사업체를 가지고 활동하는 사람들
ㅇ 중국의 IT 기술 및 관련 시장의 성장으로 왕홍은 이미 현상에서 산업으로 전환함.
ㅇ 2016년 왕홍 산업은 실시간 동영상 플랫폼 및 전자상거래 등 주요 발전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중국 내 및 해외 투자자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음.
현상에서 산업으로 진화하는 왕홍
자료원: i-Research
□ 변화화는 왕홍의 종류
ㅇ 온라인 매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왕홍이 탄생하는 플랫폼이 많아지고, 수량도 급격히 증가함. 영역, 콘텐츠 및 수익 창출 방식에 따라 왕홍을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음.
① 전자상거래 왕홍: 주로 유명 모델, 디자이너, 타오바오 판매자 출신. 최종적으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
출함. 전자상거래 왕홍은 대부분 젊은 층이며, 패션 및 메이크업 등에 관심이 많음. 평소 SNS에서 자기의 라이프스타일, 자체 개발 상품 등을 올리고 적극적으로 팬들과 교류함.
② 콘텐츠 왕홍: 자체 미디어(自媒体)를 가지고 웨이보, 웨이신 등 방식으로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유함. 일반적인 이야기, 평론, 만화 및 동영상 등의 콘텐츠가 포함됨. 유머, 개그, 창의성 등의 특징이 있음.
③ 유명인사(名人) 왕홍: 이미 사회에서 유명한 인사(방송스타, 기업가, 학자, 교수 등)가 SNS 등의 채널을 통해 인기가 높아지거나 자신의 활동, 기업 홍보 등을 위해 왕홍으로 발전함.
□ 중국 왕홍 산업 성장 잠재력
ㅇ Analysys(易观智库)에 따르면 2016년 중국 왕홍산업 규모가 528억 위안에 달할 것이며, 2018년 1016억 위안에 이르러 2015~2018년 연평균 성장률이 59.4%를 달성할 것이라고 예측함.
- 전자상거래 및 생방송(直播) 플랫폼은 현재와 미래 중국 왕홍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주요 채널임. 2016년 전자상거래 및 생방송 플랫폼은 왕홍산업 총수익의 86.4%를 차지함.
왕홍산업체인
자료원: Analysys(易观智库)
ㅇ 왕홍 인큐베이팅 기업으로 촉발되는 시장
- 대량 왕홍 자원을 보유해 투자시장에서 인기를 올리는 왕홍 인큐베이팅 기업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임.
- 왕홍 인큐베이팅 기업은 왕홍을 대규모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을 갖추고 있음. 개개인의 왕홍보다 리스크 대응 능력이 강해 왕홍 산업의 경제적 가치를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음.
왕홍 인큐베이팅 기업 종류
탄생 시기
인큐베이터
투자자
투자액
2015.10.26.
루한뎬상(如涵电商)
쥔롄쯔번(君联资本)
싸이푸야저우
미공개
2015.12.11.
페이보궁촹(飞博共创)
N/A
미공개
2016.4.8.
왕홍라이러(网红来了)
셰리명
미공개
2016.5.4.
티쑤뎬상(缇苏电商)
광셴촨메이
3000만 위안
2016.6.6.
치파오(七炮)
상하이신문화매체(上海新文化传媒)
청두 렌촹보루이(成都联创博瑞)
동방푸하이(东方富海)
1억 위안
2016.7.13.
중잉타오(中樱桃)
유주게임(游久游戏)
5000만 위안
2016.8.15.
매아쿵(美空)
완둔자산(万吨资产) 등
1억 위안
자료원: Analysys 이관즈쿠(易观智库)
왕홍 산업의 수익 창출 방식
수익창출 모델
수익창출 방식
사례
전자상거래
각 왕홍의 팬들을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이끌고
상품 구매를 유도함.
- 타오바오 왕홍 숍
- 개인 미디어인 위이상
라이브 방송 및
인센티브
팬들은 라이브방송 플랫폼을 통해 버퓨얼 선물을 주거나 라이브 내용이 좋아서 인센티브를 증정함.
- 캐스터가 라이브 중에 받은 버퓨어 선물
- 각 SNS 플랫폼에서 받은 인센티브
광고
내용 왕홍은 SNS에 광고를 포스트, 브랜드를 언급하는 것과 같은 방식
- 돤쯔서우가 작성한 홍보 문장
- 동영상에 브랜드 삽입
- 인터넷 드라마와 영화에 광고 삽입
게임 홍보모델
및 계약
전자경기 왕홍은 라이브 플랫폼과 계약을 맺고 홍보 모델로 활동
- 왕홍은 전자게임의 모델로 선정
- 현직/퇴역한 경기선수가 게임 라이브 방송 플랫폼의 캐스터가 됨.
연예인
개인 조건이 우수한 왕홍은 직접 연예계에서 데뷔
- 회사와 계약을 맺고 연예계 활동을 진행
IP 브랜드화
‘왕홍+내용IP+브랜드화+다분야 운영’ 방식으로 더 큰 파생가치 실현 가능
- 창의적인 내용을 IP 브랜드화하고 저작권을 판매
- 왕홍이 직접 왕홍 인큐베이터를 설립하고 매니저 업무 수행
자료원: 치웨이문화미디어(七维文化传播)
□ 왕홍 전자상거래 특징
ㅇ 왕홍 전자상거래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음.
① 다양한 방식의 디스플레이, 풍부한 콘텐츠, 우수한 사진 및 동영상 제작 능력
자료원: 치웨이문화미디어(七维文化传播)
② 팬들과의 활발한 교류 활동, 왕홍 웨이보에서 타오바오샵으로 직접 연결해 구매 편리성 확보, 팬을 위한 이벤트를
통해 팬을 소비자로 전환시킴.
자료원: 치웨이문화미디어(七维文化传播)
③ 상호 간 활발한 댓글 활동으로 구비(口碑) 전파의 효과 극대화
자료원: 치웨이문화미디어(七维文化传播)
□ 기업이 왕홍을 선택하고 찾아가는 시대
ㅇ 개인에서 탄생한 왕홍은 점차 다양한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활용되면서 기업들의 이목을 끌고 있음. 기업이 왕홍 마케팅을 활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① 상품 홍보에 적합한 왕홍 선택
- 왕홍은 일반적으로 스타보다 인지도가 낮고 활동범위가 적음. 50만 명의 팬을 거느린 왕홍이 적지 않으므로 자사의 상품 마케팅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왕홍을 선택하면 상당한 홍보 효과를 볼 수 있음.
② 직접 광고가 아닌 간접 형식으로 홍보
- 왕홍은 팬들에게 친절하며 평등한 관계를 형성한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음. 그러나, 왕홍에게 특정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도록 한다면 팬들은 이 변화를 바로 감지하게 됨. 팬들의 인정 없이 특정 제품 홍보를 무리하게 추진할 경우 왕홍을 통한
마케팅 효과는 반감되기 마련임.
③ 왕홍만의 오리지널 콘텐츠 존중
- 왕홍은 자신만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기업이 갖고 있는 홍보 틀 안에 껴맞추려 하는 것은 상당히 무리한 시도임. 왕홍의 생명은 팬의 인정과 공감인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기업의 욕심을 버리고 왕홍만의 콘텐츠 구성, 표현 방식 등을 존중해야 결과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④ 왕홍 간의 시너지 효과 활용
- 왕홍을 활용한 마케팅 비용은 연예인 등 스타를 활용하는 것보다 비용 절감이 가능함. 합리적인 마케팅 비용 하에서 제품에 적합한 다양한 왕홍을 연결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음.
□ 전망
ㅇ 현재 중국에서 인터넷 기반의 모바일 플랫폼은 연예인과 일반인 간의 교류창구가 됐고, 왕홍산업과 전통 엔터테인
먼트 산업 간의 교류 및 자원 공유가 확대되고 있음.
- 소비의 질이 향상되고, 상품 구매용의 전자상거래가 정보, 문화, 트렌드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음.
ㅇ 현재 왕홍 전자상거래는 주로 의류, 식품, 화장품 등 저가상품에 집중돼 있으나, 콘텐츠 구현기술의 발달, 왕홍 종류의
확대 등에 따라 향후 더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될 전망
ㅇ 왕홍 인큐베이팅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될 것으로 보임. 아직까지 블루오션인 왕홍 인큐베이팅 산업은 결국 다량의 왕홍을 양산하게 됨에 따라 향후 경쟁장벽 및 진입조건을 높일 것임. 그러나 왕홍 인큐베이팅은 여전히 인재 및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잠재 왕홍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음.
작성자: KOTRA 상하이 무역관 방정(房政)
자료원: i-Research, 시나웨이보정보센터(新浪微博数据中心), Analysys(易观智库), 치웨이문화미디어(七维文化传播) 및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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