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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K-뷰티 엑스포 방콕’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태국
  • 방콕무역관 김민수
  • 2016-09-30
  • 출처 : KOTRA

- 우리나라 최초 해외 개최 한국 뷰티산업 전문 박람회 –

- 태국 최대 뷰티전시회인 BBAB와 동시 개최로 시너지 효과 기대 –


 


□ 행사 개요  

  ㅇ 전시회 소개

행사명

2016 K-BEAUTY EXPO BANGKOK

개최기간

2016년 9월 22∼24일(총 3일)

개최지

태국 방콕, IMPACT Challenger Hall 3

국내 참가업체 수

한국 뷰티 관련 기업 100여 개사

바이어업체 수

중국, 태국, 베트남 등 아세안 10개국에서 100여 개사

주관

KINTEX

주최

경기도, 산업통상자원부

후원

KOTRA, 대한화장품협회, 태국산업연합, 태국경제인협회

전시규모

3000㎡

주요 전시품목

화장품, 헤어, 네일, 에스테틱, 보디케어, 원료, 패킹, 미용도구, 이너뷰티, 푸드, 향수,

피트니스, 스마트뷰티기계, 의료서비스(성형, 피부 등), 패션 잡화(화장품 가방 등 소품) 등

                              

  ㅇ 연 24억5000만 달러의 수출기록(2015년 기준)을 올린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지원을 위해, 해외에서 최초로 열린 '한국 뷰티산업 전문 박람회'라는 데 본 전시회의 의의가 있음.

    - 태국 최대 규모의 뷰티전시회인 ‘비욘드 뷰티 아세안 방콕(BBAB) 2016’과 같은 기간, 같은 장소에서 개최돼 시너지 효과가 기대됨. BBAB에 참여한 국내 업체는 50개사임.

    - KOTRA 방콕 무역관을 비롯해 여러 해외 무역관과 협력해 아세안 10개국 100명의 바이어와 우리 기업 간 1:1 매칭 수출상담회도 진행


  ㅇ 부대행사로 한류 관련 이벤트를 비롯해, 한류 뷰티산업 트렌드 세미나 등이 진행됨.


□ 현장 이모저모 


  ㅇ 기초 화장품에서부터 스폰지 및 의료기기까지 뷰티에 관한 모든 것을 총망라한 전시회임.


  ㅇ 한국 화장품의 강점인 색조화장품류 이외에도 미용클렌징 브러시, 가정용 필러 제품 등 가정용 미용기기 관련 제품이 다수 전시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함.


  ㅇ 일부 부스에서는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각질 제거, 반영구 화장 등의 현장체험이 가능하도록 해 많은 관심을 받음.


전시회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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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원: KOTRA 방콕 무역관


□ 참가자 인터뷰 


  ㅇ 기초화장품(스킨케어) 전문 제조업체 A사

    - 기능성제품 라인, 자연주의 화장품 라인 등 다양한 콘셉트의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로, 태국 바이어들도 이 회사의 제품 및 품질, 디자인 패키징 등에 대해서는 모두 만족하지만 결국 가격조건이 수출의 장애로 작용한다는 의견을 표명함.

    - 이 전시회 참가로 Watson’s 및 Sephora와의 1:1 미팅을 진행할 수 있어 전시회 참가가 매우 유용했다고 덧붙임.

 

  ㅇ 미용 및 의료기기 제조업체 B사

    - 태국에서 열리는 뷰티 관련 전시회에 처음으로 참가한 이 회사 역시 1:1 미팅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태국으로는 대당 2만 달러가 넘는 고가 장비보다는 리프팅, 화이트닝 관련 기본 기기 수출 등을 타깃으로 한다고 언급함. 

 

  ㅇ 네일 컬러 전문업체 C사

    - 10년 전 OEM 제조로 시작해 현재는 이 회사의 고유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고 있음. 벌크 제품 납품부터 완제품 충진까지 제조의 전 과정을 수행하는 업체임.

    - 미국, 유럽, 홍콩, 대만 등에 수출하고 있는데 특히 일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전하며, 현재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는 진출 경험이 없어 본 행사를 통해 판로를 모색하고자 한다고 함.


  ㅇ 화장품용 포장기계 제조업체 D사

    - 화장품용 포장기계 특허를 보유한 이 회사는 방콕에서 개최된 Propak 전시회에 2회 참가한 경험이 있다고 밝히며, 이번 전시에 출품한 기계는 값이 비싸지 않으며 매뉴얼로 작동되는 제품으로, 비교적 인력이 풍부하고 인건비가 저렴한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덧붙임.


□ 바이어 인터뷰


   화장품 OEM 제조업체 E사

    - 태국 유명 브랜드 Mistine, Oriental Princess, BSC 등에 납품하는 업체. 한국 화장품이 인기 있는 이유로 뛰어난 흡수력과 발색력, 우수한 디자인, 한류 열풍 등을 열거함.

    - 한국의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세계적인 브랜드들과 견주어도 흠이 없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으며, 본 행사를 통해 더욱 많은 한국산 화장품이 유통될 것으로 기대함.

 

  ㅇ 화장품 수입업체 F사

    - 화장품 수입 시 거쳐야 하는 태국 식약청(FDA) 등록과정이 다소 번거로운 점이 애로사항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조언함. 전시품목 중 마이크로 실크 성분이 포함된 화장품에 특별히 관심을 보임.

 

  ㅇ 고유브랜드 창업 희망자인 H씨

    - 향후 고유브랜드 런칭 시 OEM 상품을 공급받을 한국 업체를 물색하고자 방문. 한국산 제품이 중국 OEM 제품 대비 30% 이상 고가이나, 품질과 귀여운 패키징 등에 대한 만족도가 비싼 가격을 상쇄할 수 있다는 의견을 표명함.

    - H씨는 태국산 제품들도 기초화장품, 파우더, 립스틱 등의 제조는 상당한 수준에 있으나 아이섀도우,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등 눈화장 관련 제품의 제조기술은 아직 부족하다고 판단함.

    - 전시장 방문을 통해 관심을 가지게 된 3개 업체와 추후 논의할 것이라 덧붙임.

 

□ 전시회 정리 및 시사점

 

  ㅇ 해외에서 최초로 개최된 한국 뷰티용품 전문 전시회인 K-Beauty Expo Bangkok을 통해, 우리나라의 유망 소비재 수출 품목인 화장품 및 뷰티용품의 한-태, 한-아세안 수출 플랫폼 확장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음.

    - 참가기업들은 본 전시회 참가가 잠재바이어 발굴 및 수출계약 성사에 유용했으며, 이와 같은 뷰티 관련 전문 전시회에 재참가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함.

 

  ㅇ 박람회 참가자들과 바이어들의 의견을 종합해볼 때, 우리나라 제품의 태국 및 동남아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추어, 40대 이상의 중산층을 타깃으로 하기 보다는 10대 후반에서 30대 사이의 일반소비자 계층(매스 고객층)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됨.

 

  ㅇ 아래 표와 같이 K-Beauty Expo 및 Beyond Bangkok ASEAN Beauty Expo 이후 태국에서 개최될 뷰티 및 패키징 관련 전시회 정보를 소개하니, 관심 있는 업체들은 참고하기 바람.

 

티 관련 주요 전시회 일정 

전시회명

장소

개최기간

Shopping Paradise & Beauty Parade #14

Queen Sirikit National

Convention Cneter

2016.9.29~2016.10.2

BHB Fest 2

Future Park Rangsit

2016.10.20~23

COSMEX 2016

BITEC

2016.11.8~10

In-Cosmetics

BITEC

2016.11.8~10

Thailand Mega Show-Consumer

Goods Exhibition

IMPACT

2017.1

ProPak Asia

BITEC

2016.11.8~10

ASEAN Beauty 2017

BITEC

2017.4.27~29



자료원: K-Beauty Expo Bangkok 홈페이지, thailandexhibition.com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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