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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안경테와 선글라스 품목 유망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경석
  • 2016-09-23
  • 출처 : KOTRA

- 시력교정에서 패션아이템으로 부상하는 안경 제품

- 프랜차이즈 안경점에 대한 신뢰도 높지만 중상위층 고객이 대부분 -

- 전자기술 발달, 시력교정 필요 인구는 계속 증가 -




□ 개요

 

  ㅇ 인도네시아 안경시장은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에 따라 선글라스, 안경테 등이 패션아이템으로 소비되는 추세. 이 중에서도 안경테는 연 증가율이 30%를 넘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 중임.

 

  ㅇ 안경 제품들은 주로 전문 안경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소득 중·상류층을 겨냥한 고급제품들은 대도시 대형몰에 위치한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취급되는 한편, 소득 중·하층들이 주로 찾는 매장은 현지 시장이나 중소형 몰에 위치

 

  ㅇ 낮은 소득 수준과 건강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전자파 방지, 방진 기능 등의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는 아직도 낮은 편이나,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전자기기의 빠른 보급과 함께 젊은 세대의 교정안경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점에서 향후 관련 시장의 빠른 성장이 예상됨.

 

□ 시장 규모 및 변화 추이: 안경테 품목이 가장 높은 성장

 

  ㅇ 2016년 안경 품목 전체 매출은 전년 대비 7.2% 성장해 4조6000억 루피아(약 3900억 원)에 달함. 2015년 대비 매출액 성장률은 11.2%를 기록한 안경테 품목이 가장 높았으며, 2016년 안경테 매출은 약 1조2000억 루피아를 기록함.

 

  ㅇ 2021년까지 안경 시장은 연평균 4%대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이는 패션 아이템으로서의 안경 구매율이 증가함과 더불어 제품 주기를 고려하지 않고 트렌드에 맞는 안경을 구매하는 고객이 늘어났기 때문. 또한 인터넷 구매 증가로 다양한 제품 비교 및 선택이 가능해진 것도 시장 활성화 요인으로 작용

 

안경 품목별 매출액 및 성장률 추이  

                                                                                                                  (단위: 십억 루피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성장률

독서용 돋보기 안경

752.3

812.5

865.3

917.2

979.2

1031.8

5.4

안경테

663.9

756.9

844.9

954.8

1073.8

1198.3

11.6

안경 렌즈

943.3

1037.6

1114.0

1191.9

1286.3

1370.7

6.6

선글라스

632.0

701.5

768.7

845.6

924.2

970.4

5.0

합계

2991.5

3308.5

3592.9

3909.5

4263.5

4571.2

7.2

주: 매출 성장률은 2015/2016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트렌드: 패션으로 부상하는 안경

  ㅇ 전통적 안경시장에서는 안경이 시력교정용으로 판매됐으나, 라이프스타일 변화 및 글로벌 패션 트렌드 유입으로,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안경이 패션 아이템으로 떠오르게 됨. 한편, 기술 발달 또한 안경 시장 발달에 영향을 미침. 특히 유·아동들의 경우 스마트폰, 태블릿 등 잦은 전자기기 노출로 인해 안경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안경 품목별 판매량 증감률

                                                                                             (단위: %)

구분

2011~2016 평균 성장률

16/11 증감률

16/15 증감률

독서용 돋보기 안경

2.2

11.6

1.9

안경 렌즈

3.9

21.1

3.6

선글라스

8.0

46.7

2.9

안경

3.6

19.3

3.0

안경테

5.9

33.1

5.4

자료원: Euromonitor


  ㅇ 패션 안경 수요 및 아동용 안경 수요 증가로 인해, 안경테 분야가 안경 산업분야의 성장을 이끌고 있음. 2011년부터 2016년까지의 안경 품목 판매량 총성장률은 선글라스 부문이 46.7%로 가장 높았으며, 안경테 부문이 33.1%로 뒤를 이었음.

 

  ㅇ 선글라스 및 안경테 품목은 다른 품목보다 소비재의 성향이 강하며, 따라서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패션 안경 구매가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음. 프랜차이즈 안경점 홈페이지에서도 고객들의 소비 패턴을 의식해, 연예인 등 유명인사들의 다양한 종류의 제품 착용 사진을 게시함으로써 구매욕을 자극함.


  ㅇ 한편, 안경 구매에 있어 패션이 반영되는 반면에 방사 방지기능, 방수기능, 흠집 방지기능 등 기능성 요소들은 크게 고려되지 않음. 이는 아직 기능성 제품들에 대한 필요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임. 또한, 인도네시아 부모들은 자녀의 눈 성장에 대해 주기적으로 검사하지 않는 편으로, 자녀의 눈을 위한 기능성 제품 구매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는 편임.

 

□ 유통 및 경쟁 동향: 안경 전문점을 통한 판매가 주류

 

2011~2016년 안경 판매 경로

                                                                                                        (단위: %) 

구분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상점 기반 판매

99.5

99.0

98.5

98.0

97.5

97.0

의류 및 신발 판매점

2.1

2.2

2.2

2.3

2.3

2.3

안경 전문점

94.7

94.1

93.4

92.8

92.1

91.4

백화점

2.7

2.8

2.9

3.0

3.1

3.2

비 상점 기반 판매

0.5

1.0

1.5

2.0

2.5

3.0

홈쇼핑

0.5

1.0

1.5

2.0

2.5

3.0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Euro Monitor

 

  ㅇ 인도네시아의 안경 판매는 주로 상점을 통한 소매 판매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및 개인 안경점을 통한 구매가 2016년 기준 91% 이상을 차지함. 프랜차이즈 안경점은 대부분 쇼핑 센터에 입점해 있으며, 안경 전문의 및 검안 기구들이 갖춰져 있어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음.

 

  ㅇ 비 상점 기반 판매 중 홈쇼핑을 통한 판매는 적은 비중이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함.

 

인도네시아 주요 안경 전문(프랜차이즈) 매점

회사명

제품 이미지

비고

Optik Seis

Optik Seis

(옵틱 세이스)

https://www.optikseis.com/product-images/1606056.jpghttps://www.optikseis.com/product-images/1405199.jpg

1927년 설립돼 인도네시아에 약 120개의 매장을 보유한 프랜차이즈 안경점

-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가장 저렴한 제품이 50만 루피아( 4만2000), 인도네시아 물가에 비해 단가가 높은 편임.

Optik Melawai

Optik Melawai

(옵틱 믈라와이)

http://www.optikmelawai.com/data/images/slnf63378p100258-main.jpghttp://www.optikmelawai.com/data/images/sgu3687fs4whjj-main-m.jpg

- 1981년 설립돼 인도네시아에 약 200개의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안경점으로, 다양한 가격대의 안경 제품을 보유하고 있음.

-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가장 저렴한 8만 루피아대 제품(7000)부터 시작해, 구찌 등 300만 루피아대 제품( 25만 원) 이상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ㅇ 한편, Optik Seis 등 프랜차이즈 안경점들은 주로 자카르타 등지의 대도시의 대형 몰에 위치하고 있음. 판매되는 제품들은 저가 브랜드 제품도 존재하나 Gucci, Dior, Prada 등 비교적 단가가 높은 브랜드의 비중이 높음. 중가 이하의 제품들을 구매하는 서민들은 현지 시장, 중소형 몰에 입점한 안경점을 주로 이용함.

 

인도네시아의 일반 안경점

external_image 

자료원: 구글


□ 시사점 및 참고사항

 

  ㅇ 인도네시아 안경 시장은 대부분 중·상위층을 대상으로 한 프랜차이즈 안경점에서의 판매로 이루어져 있으나, 구매 여력이 없는 일반 소비자들은 개인 안경점을 이용함. 또한, 이러한 이유로 아직까지 안경 구매에 있어 렌즈 및 안경테의 기능적인 요소에 대한 고려는 적은 편임.

 

  ㅇ 전자기술의 발달로 시력교정이 필요한 인구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의 이른 사용으로 유·아동의 안경 사용비중도 증가했으며, 모바일 환경에 노출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젊은 층의 안경 사용인구가 늘어남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ㅇ 한편, 시력교정술인 라식 및 라섹의 경우, 인도네시아에서 점차 보편화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기술력이 낮은 수준임. 또한 비싼 가격으로 인해 일반 인도네시아 국민들은 수술비를 부담하기 어려우며, 자카르타를 제외한 지역에서는 시력교정술을 받기 어려운 상황임. 따라서 아직까지는 안경 품목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보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도네시아 주요 안경 전문점 인터뷰 및 홈페이지 및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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