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모잠비크 광물/에너지 산업 - 천연가스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모잠비크
  • 마푸투무역관 문진욱
  • 2021-12-03
  • 출처 : KOTRA

- 모잠비크 북부지역, 전 세계가 16년 정도 사용 가능한 천연가스 매장량 확인 -

- 천연가스 개발에 따른 각종 인프라 건설, 제조업 육성을 위한 프로젝트 확대 예상 -

 


 

광물/에너지 - 천연가스

 

산업 개요


모잠비크의 천연가스는 2004년부터 탐사가 되어 2010년경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이 되기 시작했다그럼에도 아직 모든 광구가 개발되지는 않았다모잠비크의 대표적인 천연가스 광구는 북부지방 카부 델가두(Cabo Delgado)주의 로부마 분지(Rovuma Basin)이다.


모잠비크 석유가스공사(INP)에 따르면 모잠비크의 확인된 천연가스 매장량은 170조 큐빅피트(TCF, trillion cubic feet)에 달한다. 이는 세계 12위 수준이며 아프리카에서는 나이지리아 다음으로 가장 많은 양이다. 추정치까지 합치면 187TCF로 전 세계가 16년가량 사용할 수 있는 양이라고 한다.

   

국가별 천연가스 매장량 현황

순위

국가

매장량(TCF)

1

Russia

1,688

2

Indonesia

1,200

3

Iran

1,200

4

Qatar

843

5

USA

465

6

Turkmenistan

400

7

Saudi Arabia

333

8

China

235

9

UAE

215

10

Nigeria

203

11

Venezuela

200

12

Mozambique

170

13

Algeria

159

14

Australia

114

자료 : :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EIA); National Petroleum Institute (INP)

 

천연가스 개발 주요 현황

 

현재 모잠비크에는 최소 10개 정도의 천연가스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채취 및 개발 단계에 있는 프로젝트가 각각 2개이고, 4개의 프로젝트가 탐사 단계에 있다. 참고로 광구개발을 위한 시행사 선정은 모잠비크 정부의 공개 입찰을 통해 진행된다. 모잠비크 가스개발의 운영사, 참여 기업은 자본금 각각 20억 달러, 2.5억 달러 등 모잠비크 정부에서 제시한 자격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모잠비크 천연가스 광구별 프로젝트 내역

광구

운영사

운영사 국적

지분 참여

단계

Rovuma Basin (Cabo Delgado province)

Offshore

Area 1

Total E&P Mozambique

France

Total(26.5%) + Mitsui(20%) + ENH(15%) + BPRL(10%) + Oil India(10%) + ONGC Videsh(10%) + PTT(8.5%)

개발

Offshore

Area 4

Mozambique Rovuma Venture - MRV(ENI S.p.A - 35.7%; ExxonMobil 35.7%; CNPC 28,6%)

Italy/USA

MRV(70%) + ENH(10%) + Galp(10%) + KOGAS(10%)

개발

Inhambane Province

Onshore

Pande Block

Sasol Petroleum Temane(SPT)

South Africa

SPT(70%) + CMH(25%) + IFC(5%)

채취

Onshore

Temane Block

Sasol Petroleum

Mozambique(SPM)

South Africa

Sasol Petroleum

Mozambique(SPM) (100%)

채취

PT5 C Area

Sasol PetroMoz

South Africa

Sasol(70%)+ ENH(30%)

탐사

Sofala province

Buzi Block

Buzi Hydrocarbons

Indonesia

Buzi Hydrocarbons(75%) + ENH(25%)

탐사

Nampula province

A5-B Area

ExxonMobil Exploration

and Production

Mozambique(Angoche

A5-B) B.V

USA

ExxonMobil(40%) + Quatar(10%) + ENH(20%) + Rosneft(20%) + Eni(10%)

탐사

A5-A Area

Eni Mozambico S.p.A

Italy

Eni Mozambico S.p.A(34%) + ENH(15%) + Sasol(25.5%) + Qatar Petroleum(25.5%)

탐사

자료 : 모잠비크 National Petroleum Institute (INP)


1) Pande-Temane Gas Project

 

Pande-Temane는 현재 가스가 생산되고 있는 광구이다. 채취된 가스의 80% 가스관을 통해서 남아공으로 수출이 된다. 나머지 20%는 모잠비크 내수시장에 공급되고 있다. 매장량은 5.5TCF 수준으로 추정된다.

 

가스관은 총 865km에 달하는데 Inhambane주의 PandeTemane 지역에 저장고가 있다. 이 가스관은 20026월에 건설되기 시작해서 20043월에 완공되었다. 참고로 이 가스관을 건설하는데 4.5억 달러가 소요되었고, 현재 모잠비크 ROMPCO에 의해서 운영하고 있다.

 

ROMPCO는 남아공의 iGas, Sasol Gas Holding와 모잠비크의 CMG 등이 합작 투자한 회사이다. 2000년도 모잠비크와 남아공 정부 간 협의로 가스 생산은 남아공의 Sasol에서 담당하고 있다. 2004Temane에서 가스 생산이 처음으로 시작되었고, 2009Pande에서도 생산이 되었다. 두 곳에 총 투자된 금액은 26억 달러에 달한다.

 

Pande-Temane 가스관

자료 : 모잠비크 가스공사(ENH Logistics)

 

2021년 남아공 Sasol은 동 가스관 지분 30%3.6억 달러에 판매한다고 발표하였다. Sasol 지분은 남아공 Old Mutual에게 판매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다. 이 거래가 성사되면 Sasol20%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2018Sasol212Bcf의 천연가스를 생산하였으며 80% 이상이 남아공으로 수출되었다.

 

모잠비크 북부 지역 가스전 광구 현황

자료 : Petroleum Economist


2) Rovuma Basin Project

 

로부마 분지는 모잠비크 북부에 탄자니아 국경과 인접한 지역에 위치한다. 전체 면적이 약 31,000제곱마일이다. 동 광구에서 천연가스는 Area 1Area 2에서 주로 생산된다. Area 1Golfinho & Atum으로도 불린다. 카부 델가두 주의 해안에서 40km 정도 거리에 있으며 최고 깊이가 2,600m 정도 된다. Area 1에서는 약 75TCF(trillion cubic feet) 매장량이 확인되었다.

 

(Area 1) 천연가스 개발구역 Area 1

 

Area 1은 천연가스를 액체 상태로 생산하는 것으로 진행되고 있다. 해상에서 채취된 천연가스는 해상 가스관을 통해 지상으로 운반되어 LNG 액화 플랜트를 통해 액체 상태로 전환된다. 액화 처리된 가스는 탱크에 저장되고 LNG선을 통해 운송될 계획이다.

 

Area 1은 전체 지분의 25%를 보유한 프랑스 토탈이 운영사이다. 원래 미국 Andarko가 최대 지분을 갖고 있었으나 토탈에서 이를 인수하였다. 이외에도 일본 미쓰이(20%), 인도 OVL(16%), Bharat Petroleum(10%), 태국 PTT Exploration(8.5%) 그리고 모잠비크 국영가스공사인 ENH15% 지분을 갖고 있다. 토탈에서 투자하는 금액만 241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Area 1 광구개발 사업 현황

자료 : The Mozambique Resources Post 기사

 

Area 1 개발을 위한 자금은 다양한 금융기관을 통해 조달되고 있다. AfDB(아프리카), US Eximbank(미국), JBIC(일본), NEXI(이탈리아), Thai Eximbank(태국) 등이 참가한다. 최종 투자 결정은 2019년에 이뤄졌으며 LNG 개발을 위한 건설 프로젝트는 20198월에 시작되었다. 이는 Saipem, Chiyonda 그리고 McDormott의 조인트벤처인 CCS JV를 통해서 이뤄지고 있다.

 

Area 1 프로젝트는 테러에 따른 치안 악화로 개발이 잠정 중단된 상태이다. 20213IS와 연계된 것으로 알려진 테러단체가 가스개발 중심 도시인 Palma를 공격한 것이다. 이에 4월 운영사인 토탈이 불가항력을 선언하고 관련 인력을 전부 철수시킨 상태이다.

 

모잠비크 정부는 Area 1 개발 지속을 위해 프랑스와 같은 서방국가뿐만 아니라 주변 남아공, 탄자니아 등 남아프리카개발공동체(SADC) 회원국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지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22년 하반기부터 Area 1 개발 프로젝트는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rea 4) 천연가스 개발구역 Area 4

 

Area 4Mamba, Coral 가스전으로 구성되는데 Cabo Delgado 해안으로부터 약 45km 정도 떨어져 있다. 이 지역에는 약 85TCF의 천연가스가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oral SouthArea 4에서 처음으로 승인되어 진행되는 해상 프로젝트이다. Coral 남쪽 광구에서 가스를 채취한 후 해상의 340만 톤 규모 액화가스를 FLNG를 통해서 생산하는 것이다. 해상 프로젝트는 이탈리아의 글로벌 기업인 ENI가 운영사이다.

 

2019ENI는 해상시추를 시작했고 해저 아래 2,000m 시추를 해 평균 3,000m 해수면 아래의 가스를 개발할 수 있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80% 가까이 진행이 되었고 2022년부터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Rovuma LNGMamba3개 광구에서 천연가스를 채굴해서 지상의 액화 플랜트를 통해서 천연가스를 생산하는 것이다. 동 프로젝트는 2개의 액화 플랜트 가동이 필요한데 연간 1,520만 톤의 천연가스 생산이 가능하다.

 

동시에 45km의 해저 가스관을 건설해 Afungi 지역으로 채굴된 천연가스를 운송하는 것도 계획되고 있다. LNG 선박이 이용할 수 있는 항구와 비행기 활주로도 각각 2개씩 건설할 예정이다. Rovuma LNG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약 300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된다.

 

Area 4ENIExxon Mobil이 개발 주축이다. ENI는 업스트리밍 분야, Exxon MobilLNG 시설을 건설해 Afungi LNG Park를 운영하는 역할이다. 2017ENI80억 달러의 최종 투자 결정을 내렸으며, 6개의 해저 탐사관은 FLNG와 연결되었다. EPCJFT 컨소시엄이 담당하는데, Technip FMC, JGC, 그리고 삼성중공업이 참여하고 있다.

 

Area 42개의 지상 LNG 프로젝트도 있으나 아직 최종 투자 결정(FID)가 결정되지 않았다. LNG 생산은 2025년부터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LNG는 전량 영국 BP20년 그리고 10년 연장 가능한 옵션으로 판매할 계약이 체결된 상태이다. 당초 FDI2020년 상반기에는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국제적인 저유가 지속으로 2022년까지 연기된 상태이다. 동시에 모잠비크 북부 지역의 치안 악화로 더 지연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모잠비크 해상 Area 4 광구 현황

자료 : Galp


천연가스 개발 관련 모잠비크 규정

 

모잠비크에는 석유 및 천연가스 개발과 관련된 여러 법령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2014LNG 프로젝트 관련하여 모잠비크 정부가 제정한 특별법이다이 특별법에 따르면 모잠비크에서 생산된 가스의 최소 25%는 자국에 공급되어야 한다. 모잠비크 자국에 공급되는 가스의 가격은 당국에 의해서 관리 된다.


 또한 특별법에 따르면 최대한 모잠비크 사람들을 우선 채용하도록 하고는 있다. 그러나 현지의 전문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가스개발과 관련되는 외국인 인력 유치를 위해 취업비자 발급 등의 편의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는 있다가스개발 관련 외국 전문인력이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모잠비크 노동부 산하의 고용직업교육원에 연도가 바뀌기 60일 전까지는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모잠비크에서 구하기 힘든 전문인력은 비자 발급이 어렵지 않으나 일반 인력의 경우 비자 발급이 까다롭다. 외국인 전문가를 채용하게 되면 가스개발 프로젝트 기간 등에 따라 계약을 연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모잠비크 로컬 콘텐츠는 세부 품목까지 아직 분류되어 있지 않으나 대략 25% 정도의 물품은 현지 조달을 하도록 하고 있다. 실제로 Rovuma 분지 가스개발 중 어떤 물품들은 모잠비크 제품만 구매하도록 하고 있기도 하다운영사들은 2014년 제정된 로컬 콘텐츠는 법률에 따라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모잠비크에서 조달받을 계획을 수립하고 모잠비크 정부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다만, 전문 기술이 필요로 하는 건설, 유지보수 등은 모잠비크 기업뿐만 아니라 외국기업과도 자유롭게 거래하도록 하고 있다다만, 아직 모잠비크는 가스개발과 관련된 재화와 기술이 충분하지 않아서 당분간은 외국기업들의 참여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천연가스 개발 관련 리스크

 

모잠비크의 천연가스 개발에는 주의해야 할 각종 리스크가 있는 상황이다.

 

내부적으로는 가스개발 지역에 잔존하고 있는 테러 세력 소탕하고 치안을 확보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모잠비크 정부는 2021년 중순 SADC 회원국들로부터 전투병 파병까지 포함한 지원안을 수용하였다. 이로 인해 남아공, 보츠와나 등 주변국에서 군사물자 지원을 받고 있다. 그러나 모잠비크 북부는 아직 미개발된 지역으로 게릴라전을 전개하는 테러 세력들이 숨어들기 쉬워 완전한 소탕이 쉽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외부적으로는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탄소 절감 노력이 향후 모잠비크 가스개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천연가스가 석탄, 석유 등에 비해선 작다고는 하지만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국제 천연가스 가격도 변수이다. 코로나19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현재까지는 당분간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크게 상승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시사점

 

모잠비크는 2020년대 중반부터 카타르에 이어 세계 2위의 천연가스 생산국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 인해 모잠비크 경제 성장도 큰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례로 모잠비크 정부는 향후 가스개발에 따른 로열티, 세금 등으로 현재 GDP6배에 달하는 1,000억 달러 정도의 재정수입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모잠비크는 이렇게 확보한 재원을 도로, 교량, 발전소 등 인프라 확대에 투자할 계획이다. 동시에 생산된 천연가스를 자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석유화학, 비료 등의 제조업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무엇보다 모잠비크 정부도 천연가스 개발의 기회를 활용해 중진국 도약을 목표로 할 정도로 추진 의지가 강하다.

 

그렇지만 모잠비크는 제조업 역량이 아직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제조업 비중이 아직 전체 GDP12% 수준에 불과하다. 그래서 인프라 건설, 제조업 확대 등을 자체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보니 향후 천연가스 개발과 함께 제조업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른 나라와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수한 제조업 능력을 갖춘 우리 기업들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향후 가스 개발과 함께 생겨날 각종 사업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선 미리부터 준비하고 중장기적인 전략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격적으로 모잠비크에 진출하기 위해선 역량 있는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잠비크는 우리나라와 언어와 문화, 각종 비즈니스 관행이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자료원 : 모잠비크 석유공사 및 가스공사, 마푸투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모잠비크 광물/에너지 산업 - 천연가스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