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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의류 액세서리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이준성
  • 2021-11-19
  • 출처 : KOTRA

- 코로나19는 의류 액세서리 시장의 공급, 유통, 소비자 지출 등 모든 측면에 악영향 -

- 최근 오프라인 및 온라인 매출 회복 증가 추세로 하반기 실적 회복이 가속될 전망 -

- 의류 시장 경쟁 가속화에 따른 ESG, 메타버스 등 주요 트렌드 이슈에 주목할 필요 -




상품명 및 HS 코드

 

미국의 의류 액세서리 HS 코드는 392620이며, HS 코드 392620은 의류와 의류 부속품(장갑, 벙어리 장갑을 포함한다) 제품 전반을 포함한다.

  * Articles of apparel and clothing accessories (including gloves, mittens and mitts)

 

의류 액세서리 시장 동향

 

미국 통계국(인구조사국)의 발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미국 내 의류 및 액세서리 매장 4월 매출은 234억 9700만 달러로 코로나19 여파로 심각한 매출 타격을 입은 작년 대비 700% 증가되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이전 2019년 4월 매출 규모인 223억 6000만 달러 보다도 5% 증가한 수치다.

 

최근 발표된 시장 조사 전문기관 IBIS World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여성 의류산업의 매출은 많은 사업자의 일시적인 영업 중지 또는 폐쇄로 인해 전년 대비 23.6% 감소한 수치로 나타났으나 최근 온라인 쇼핑 증가 및 오프라인 회복 추세로 2021년에는 약 307억 달러, 수익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남성 의류산업 역시 전년 대비 약 4.1% 증가된 약 455억 달러로 예상했다.

 

미국 연도별 여성 의류 매출현황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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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IBIS World (2021, Women's Clothing Stores in the US)

 

미국 연도별 남성 의류 매출현황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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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IBIS World (Men's - Boys' Apparel Wholesaling in the US)

 

미국의 연도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코로나19 사태는 공급망, 유통망, 소비자 지출 측면 모두에서 의류 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의 소매 산업과 마찬가지로 외부 경쟁의 위협이 증가하고 있으나, 올해 상반기부터는 대도시 중심의 회복 추세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는 보다 실질적인 회복을 전망했다. 미국 액세서리(핸드백, 가방, 액세서리 일반을 포함) 매출 현황도 마찬가지로 2021년에는 전년 대비 약11 % 증가된 14억 달러 매출을 전망했다.

 

미국 핸드백, 가방, 액세서리 매출현황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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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IBIS World (Accessory Stores in the US)

  

의류 및 액세서리 수입 동향 및 수입규모

 

2021년 미국의 의류 액세서리 수입액은 약 31억 달러로 전년대비 181.3%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액의 약 85%이상을 차지했으며 다음은 캐나다 5% 순이였다.


1위 수입국인 중국으로부터의 2020년 의류 및 액세서리 수입액은 약 27억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213% 증가한 수치이다. 그 밖에 높은 증가율은 보인 국가는 캄보디아로 전년대비 616% 증가한 약 4300만 달러, 한국은 전년 대비 166.7% 증가한 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미국의 의류 액세서리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수입 증가율 2020/2019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0

세계

1,406

1,120

3,151

100

100

100

181.3

1

중국

1,139

863

2,703

81

77

85.7

213.2

2

캐나다

177

142

160

12.58

12.67

5.07

12.7

3

베트남

8

22

97

0.56

1.96

3.07

340.9

4

캄보디아

2

6

43

0.14

0.53

1.36

616.7

5

멕시코

9

5

34

0.64

0.44

1.07

580.0

6

말레이시아

7

6

22

0.49

0.53

0.69

266.7

7

대만

9

17

19

0.64

1.51

0.6

11.8

8

태국

8

6

11

0.56

0.53

0.34

83.3

9

과테말라

6

8

9

0.42

0.71

0.28

12.5

10

한국

2

3

8

0.14

0.26

0.25

166.7


자료 : IHS Markit

 

미국 의류 시장 유통구조

 

미국 내 의류 유통구조는 1, 2차 공급업체와 1, 2차 바이어로 구분된다. 1차 공급업체는 섬유, 면 등을 납품하는 업체가 해당되며 2차 공급업체는 방직, 산업 기계 장비, 섬유 염색 업체 등이 해당된다. 1차 바이어는 의류 도매 업체가 해당되며 2차 바이어는 의류 체인 소매점이나 백화점, 의류 인도 업체 등이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미국 여성 의류 시장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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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IBIS World (Women's Girls' and Infants' Apparel Manufacturing in the US)


의류 액세서리 인증 및 관세율

 

미국 국제 무역위원회(USITC)에 따르면, 미국의 의류 액세서리(HS Code 392620)는 세부항목에 따라 평균적으로 3~6.5%의 관세가 부여되지만, 한국은 양국 무역 협정에 따라 무관세가 적용된다.

 

이외에, 미국 내 생산, 판매, 유통되는 모든 소비재는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 위원회(CPSC)의 소비자 안전법안 규제 대상이며, 2008년 11월 12일 이후에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은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안’(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에 따라 안전성 테스트 증빙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제품 통관 시 미 세관이 증빙을 요구할 경우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며, 소비자 안정성 인증은 NSF International이나 UL(Underwriters Laboratories)과 같은 국가 공인 테스팅 및 인증기관을 통해 인증을 받을 수 있다.

 

미국 내 의류 액세서리 경쟁동향

 

미국 내 의류 액세서리 경쟁은 매우 치열한 것으로 나타난다. 2020년 Euromonitor 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 주요 경쟁사별 시장 점유율은 각 업체별로 1~5%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판매 카테고리와 품목별로 다양한 경쟁 구도와 양상이 나타난다. 상위 주요 업체로는 GAP(4.8%), L Brands(3.7%), Walmart(3.3%)가 있으며, 우리에게 잘 알려진 American Eagle Outfitters(1.6%), Lululemon Athletica(1.5%), Nike Inc(1.3%)도 상대적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주요 경쟁사별 점유율

(단위: %)

업체명

점유율

GAP

4.8

L Brands

3.7

Walmart

3.3

Hanes Brands

2.3

Target Corp

2.1

기타

68.4

자료 : Euromonitor

 

온라인과 이커머스 시장과 오프라인 점포 간에서도 경쟁 열기가 뜨겁다. 올해 초 CNBC 방송은 웰스파고 분석을 근거로 이커머스 대표기업 아마존이 월마트를 제치고 미국 1위 의류 소매업체에 등극했다는 것을 보도했다. 미국 의류 시장의 품목별 점유율을 보면 아마존은 대부분의 품목에서 11~12%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시장에서는 무려 35%에 육박하는 점유율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 어패럴뉴스가 미국 시장조사기관 파이먼츠를 인용해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이커머스 혁신 전략을 내세운 미국 백화점 노드스트롬의 지난 2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1% 늘었고, 신발 매장인 스케쳐스는 127%(2019년 대비 32%), 의류업체 갭그룹은 5~7월 29%(2019년 대비 5%) 늘어났다. 여기에 도어 대시(Door Dash)와 파트너십 계약은 체결한 메이시스 등 백화점들이 이커머스를 활용한 의류 판매에 주력하고, 중국의 온라인 패션몰 쉬인의 등장 등도 아마존과 월마트의 시장 점유율 변동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분기별 미국 의류 시장 점유율 변동 추이(아마존, 월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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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어패럴뉴스(파이먼츠 인용)


주요 의류 및 액세서리 시장 품목

 

2021년 미국 브랜드파이낸스(Brand Finance)가 조사한 브랜드 가치에 따르면 나이키가 7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의류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상위 50개 의류 브랜드의 총 가치는 코로나19 영향으로 8% 감소했는데, 나이키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13% 하락한 304억 달러로 나타났으며 신발 브랜드는 의류 부문 중 유일하게 올해 평균 9% 상승했다.

 

세계 의류 및 악세서리 브랜드 가치

(단위: US$ 백만)

순번

브랜드명

국가

2020년

2019년

로고

1

나이키

Nike

미국

30,443

34,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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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구찌

GUCCI

이탈리아

15,599

17,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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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루이비통

Louis Vuitton

프랑스

14,858

16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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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아디다스

Adidas

독일

14,342

16,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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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샤넬

Chanel

프랑스

132,40

13,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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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Brand Finance

 

미국 내 가장 많은 옷을 판매하는 아마존 베스트 셀러의 의류, 신발, 액세서리(Clothing, Shoes & Jewelry) 카테고리에 따르면 남성 의류에서는 남성 상의, 여성 의류에서는 여성 상의가 가장 잘 팔리는 베스트 셀러로 나타났다. 또한 남성 액세서리에서는 남성 비니가 여성 액세서리에서는 시계가 상위 품목으로 나타났다. 남녀 모두 신발 부문에서는 Crocs 사의 신발이 베스트 셀러로 나타났다.

 

아마존 카테고리별 베스트 셀러

(단위: US$)

순번

상품명

카테고리

가격

사진

1

남성 상의

Hanes Men’s EcoSmart Sweatshirt

남성 의류

4.99-3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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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성 상의

MIHOLL Women’s Long Sleeve Tops

여성 의류

9.99-2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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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남성 비니

Carhartt Men’s Knit Cuffed Beanie

남성 액세서리

16.97-5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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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여성 시계

Anne Klein Women’s Bracelet Watch

여성 액세서리

23.99-6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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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Crocs Unisex-Adult Classic Clog

남녀공용 신발

29.00-1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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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Amazon Best Sellers

 

특히, 아마존 패션은 Franklin & Freeman, James & Erin 등 7개의 자체 패션 브랜드를 개발하여 직접 판매하기도 하고, 뉴욕 패션쇼에 참가하는 등 의류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오고 있어, 현지 전문가들은 아마존 패션의 성장에 주목하고 있다. 시장 조사기관 코웬(Cowen & Co)은 아마존패션의 확장이 메이시스(Macys) 백화점 등 주요 판매업체들 간의 경쟁을 더욱 가속화 것으로 분석했다.

 

시사점

 

최근 코로나19 상황 호전 속에서 미국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소매 의류 부문에 대한 업종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상향 조정하고 의류 업종의 회복을 전망했다. 의류 액세서리 시장의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 월스트릿저널은 최근 아마존이 오하이오와 캘리포니아에 백화점과 유사한 대형 매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하며, 오프라인 영역 경쟁 가속화에 대해 보도했다.

 

KOTRA 워싱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익명을 요구한 의류업계 전문가 A씨는 최근 업계 트랜드와 관련해 “환경보호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진 상황 속에서 의류 시장의 트렌드도 환경, 사회, 거버넌스를 중시하는 ESG다.” 라고 전했다. 이어, 의류 업계는 환경에 부담을 줄이는 생산부터 폐기까지 친환경 노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실제 소비자들로부터 반응도 좋다고 언급했다. 양질의 제품을 만들어 버려지는 섬유나 옷을 최소화하고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여 만든 상품을 홍보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마케팅 포인트가 된다는 분석이다.

 

최근 CNBC는 나이키(Nike)의 가상 브랜드 운동화 및 의류 특허 출원을 통한 메타버스 시장 진입에 주목했다. 온라인 가상 세계에서 의류, 모자, 신발을 출시하고 판매 준비를 한다는 것인데, 나이키는 과거 온라인 게임플랫폼인 Roblox와도 협력하는 등 가상 세계 진출에 관심이 컸다. 메타버스 등 가상세계에 관한 관심이 대두되는 가운데, 의류시장 업계의 시장확장성도 눈여겨 봐야할 부분이다. 향후 의류 액세서리 시장의 환경 변화 속에서 친환경적이고 윤리적 의미를 담은 패션 트렌드의 향방에 귀추가 주목된다.

 


자료 : 미국 통계국, 빅데이터 Placer.ai, IBIS World, IHS Markit, CNBC, 어패럴뉴스 및 KOTRA 워싱턴 무역관 보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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