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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항공우주 산업 동향
  • 국별 주요산업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1-11-18
  • 출처 : KOTRA

- 항공우주 : 중국의 14차 5개년 개발계획 중, 중점 산업으로 지정 - 잠재 성장성 다대 -

- 국영기업 위주, 주요 부품 수입의존도 높아, 핵심기술소재(탄소섬유 등)의 산업 응용 확대, 기회 창출 -




. 산업 특성

 

정책 규제

 

항공우주산업은 국가 안보를 지키고 경제발전을 추진하는 중요한 전략적 산업으로, 첨단 기술, 고부가가치 기술이 다수 포함되어 경제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다. 중국 국무원, 공신부 등 국가 부서는 <‘13.5’ 국가 전략적 신흥산업 발전 계획>, <민용항공 공업 중장기 발전 계획(2013-2020)> 등 일련 정책을 발표하며, 중국 항공우주산업은 큰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중국 항공산업 정책은 <중화인민공화국 민용항공법>(中华人民共和国民用航空法)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2015 <중국제조2025>를 통해 항공우주산업은 중국 전략 육성 '10 중점 분야' 중 하나로 선정된 바 있으며, 관련 육성 정책이 잇달아 발표되었다.  특히 세부적으로 항공기, 항공 엔진, 항공 탑재 장비 시스템, 우주 장비 4가지 분야에 대한 육성 목표 기술과 방안이 제시되었다.  <14.5>계획 기간도 마찬가지로 차세대 정보기술, 바이오, 신에너지, 신소재, 프리미엄 장비, 신에너지차, 친환경 및 항공우주, 해양 장비 등 중점 산업 내 포함되어, 향후 발전이 기대된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항공 공업의 전반적인 산업 경쟁력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며, 제품의 선진성, 자주 혁신력, 전세계 산업체인 내 융합 등 각 방면에서 비교적 큰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 항공공업 전반의 글로벌 경쟁력이 향상되면서, 세부 산업 체인 내 각 공급업체들이 기술 요구조건 또한 글로벌 수준에 맞춰져가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현상을 보인다.

 

중국 항공우주산업 관련 정책 연혁

시기

정책명

주요 내용

2012.7

<국무원 민용항공 발전에 관한 약간 의견>

2020년까지 중국 민항 서비스 영역이 현저히 확대되고 서비스의 질이 현저히 향상되며 국제 경쟁력과 영향력이 현저히 향상되어 안전, 편리, 효율, 친환경 현대화된 민용 항공 체계가 형성될 것이다.

2013.9

<국가 위성항법산업 중장기 발전계획에 관한 통지>

국가 전략적인 수요와 중점 분야 활용 수요를 중심으로,  위성항법 서비스의 성능 향상을 목표로 통합, 조화, 완전, 개방의 위성항법 인프라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가속화시킨다.

2015.5

<중국제조 2025>

대형 항공기 연구개발, 중형 헬기 개발 국제 협력, 간지선 항공기, 헬기, 드론, 통용 항공기의 산업화, 차세대 탑재 로켓, 중형 탑재기 내용을 추진하여 공간 진입 능력을 향상시킨다.

2016.5

<국무원 판공청 통용항공업 발전 추지에 관한 지도 의견>

자원 배분에서 시장의 결정적 역할을 하고 신흥 항공소비를 지원하며, 수요에 따라 기업의 혁신을 장력하고, 통용항공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촉진한다.

2016.12

<국무원 ‘13.5’국가 전략적 신흥산업

발전계획에 관한 통지>

항공우주, 의료기기, 교통장비, 문화 혁신, 개성화 제조 분야에서 증재 제조기술 응용을 추진하여 증재 제조 서비스업의 발전을 가속화시킨다.

2016.12

<정보통신산업 발전계획(2016-2020)>

정보통신산업 향후 5 발전 방향을 지도하고, 인프라 정비, 혁신적인 서비스 응용, 업계 관리 강화, 안전보장 강화 4가지 발전 중점과 21 중점 과제를 제시한다.

2017.2

<중국 민용항공 발전 ’13.5’계획>

2020년까지 안전, 편리, 효율, 친환경 현대 민용항공 체계를 구축하고, 항공 수송의 안전이 지속되며, 항공 서비스 네트워크를 보완시키고, 인프라 보장 수준이 전반적으로 강화되어 국제 경쟁력과 영향력이 향상된다.

2017.12

<국방과학기술공업 군민 융합 심도 발전 추진에 관한 의견>

원격탐지 위성을 돌파구로 국가 위성 원격탐지 데이터 정책을 수립하고, 군용, 민용 위성 자원과 위성 데이터 공유를 촉진한다.

2019.4

<원격탐지 공간과학위성 무선주파수자원 사용계획(2019-2025)>

‘13.5'계획, '14.5'계획 기간 원격 탐지와 공간과학위성의 무선 주파수 자원 사용에 대한 명확한 요구를 제시한다.

2019.6

<상업 탑재로켓 규범 발전 추진에 관한 통지>

상업 우주 규범화 발전을 유도하고 상업 탑재 로켓 기술 혁신을 촉진하다.

2019.10

<산업구조조정 지도 목록(2019 )>

항공엔진 개발 제조, 항공우주용 신형 소재 개발 생산, 위성, 탑재 로켓 부품 제조 등을 권장류 업종으로 포함시킨다.

2021.3

<중화인민공화국 국민경제 사회발전 14 5 계획과 2035 원경 목표 강요>

차세대 정보기술, 신에너지, 신소재, 항공우주 전략적 신흥산업에 초점을 맞춰 핵심 기술의 혁신적 응용을 가속화하고, 산업 발전의 신동력을 육성한다.

자료: 각 정부 사이트, KOTRA 상하이 정리


최신 동향 주요 이슈

 

탄소중립항공편 첫 비행 성공

2021 10 12일자, 중국 최초의 () 주기 탄소중립을 실현한 항공편인 '동방항공 MU510'편이, 상하이-베이징 구간 첫 비행을 성공했다. 동방항공은 12 10일까지 13 국내 프리미엄 노선에서 전국 최초 780편의 전주기 탄소중립 항공편을 운항하며 100km 이상 녹색 비행을 완료할 계획을 밝혔다. 해당 탄소중립 항공편은, 비행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당량(当量) 식수조림, 재생에너지 발전, 천연가스 발전 등 방식으로 상쇄하는 방식이며,  자발적 상계 원칙에 따라 중국 동방항공은 재생에너지 사회공헌력 있는 탄소 상계 제품 구매를 통해 석유 연소의 탄소 배출을 상계하는 항공편을 운항하여 탄소중립' 실현하게 된다.

 

동방항공 탄소중립항공편 첫 비행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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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신민저우칸(新民周刊)

 

항공우주산업 신소재 응용 확대


티타늄합금: 고품질 첨단소재로, 군용, 민간항공기 수요 크게 증가

티타늄 금속은 저비중(低比重), 고비강도(高比强度) 특성을 지니며, 합금은 항공우주 분야에서 비행체 추중비(推重比) 높이는 것에 중요한 의미가 있어 최근 몇 년간 다양한 방면에서 적용되고 있다. 티타늄합금은 군사, 항공우주 외에 화학, 야금, 의료, 스포츠 레저 등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중국의 공급 측면의 품질업그레이드와 첨단소재 개발 확대 전략, 그리고 국방 군대 현대화 전략 등에 따라 항공우주 분야에 적용하는 티타늄 사용량이 증가하는 추세다. 2019년 중국 티타늄 총 소비량은 69000톤으로 그 중 항공우주용 티타늄은 약 12000톤으로 전체 소비량의 17% 비중을 차지했다. 최근 중국은 항공우주, 선박 제조, 해양 공정 등 첨단용 티타늄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최적화되고 있지만, 글로벌 티타늄 수요 구조에 비해서는 여전히 비중이 낮아서 향후 여전히 잠재 성장 공간이 큰 편이다.

 

탄소섬유: 성능 우수한 공업 재료, 높은 기술 장벽 특징

탄소섬유는 유기 섬유가 탄화, 흑연화 처리를 거쳐 얻은 미세결정(微晶) 흑연 소재 섬유를 의미하며, 탄소섬유의 탄소 함유량은 90% 이상, 고강도, 저질량, 내식성, 내피로, 열팽창계수가 작고, 내구성이 높고 온도 전달이 낮은耐高低温) 우수한 성능 특징을 보인다. 군용, 민간항공기 제조시 가장 중요한 기초 소재로 간주되어 중국 내에서는 항공우주, 스포츠, 자동차 등 다양한 첨단 산업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탄소섬유 원가는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현재 항공우주 제조단계에서 전통 소재를 일부분만 대체하고 있다.

현재 중국 시장의 탄소섬유는 주로 스포츠 레저, 풍력발전기(风电叶片) 분야에서 활용된고 2019년 활용 비율이 각각 36.96%, 36.46%으로 나타났다. 항공우주 분야에서는 활용 비율이 2.9%에 불과해 전 세계 탄소섬유 시장의 22.98%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에 따르면 앞으로 10년간 중국 항공우주 분야의 레진(脂基) 탄소섬유 수요가 500억 위안 규모를 초과하고 연간 성장률 10.7%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주요기업 현황

 

현재 중국 항공기 산업체인 업체는 주로 광둥성 지역에 주로 분포해 있으며 장쑤성, 산시성(陕西), 랴오닝성 등 지역에도 다수 분포한다. 중국 항공기 제조 산업체인 대표 기업은 주로 베이징, 산시(西), 산동 지역에 소재하며, 예를 들어 산시성은 항공기 산업체인 선도 업체는 원자재 공급업체인 바오타이구펀(宝钛股份), 항공부품 제조업체인 항파커지(航发科技), 운영수리업체인 하이터가오신(海特高新) 등이 소재하고 있으며 산업체인 배치가 비교적 완비된 편이다. 

  

중국 항공우주 산업 주요 기업

기업 명칭

설립시간

본사

주요 업무

2020영업수익

China North Industries Group Corporation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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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베이징

자동차부품, 공정기계장비, 위성산업, 스마트제조 등

4,850억 위안

The Aviation Industry Corporation of China, Ltd. (AV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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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베이징

민항기, 국방, 헬리콥터, 항공시스템 관련 R&D, 항공 부품 제조

4,688 위안

China Aerospace Science and Industry Corporation Limited (CA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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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베이징

우주국방사업, 정보기술, 장비제조

2,601억 위안

China Aerospace Science and Technology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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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베이징

탑재 로켓, 각종 위성, 유인 우주선 우주 상품 전략

2,673억 위안

AECC AERO SCIENCE AND TECHNOLOGY CO.,LTDexternal_image

1999

청두

항공엔진, 가스 터빈 부품

27억 위안

Commercial Aircraft Corporation of China,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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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상하이

상용기 생산, MRO, 금융 리스 등

미공개

China Aero-Engine Controls Co.,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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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

우시

엔진 제어 시스템 부분품, 국제 협력, 비항공 상품

35억 위안

AVIC XI'AN AIRCRAFT INDUSTRY GROUP COMPANY LT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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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8

시안

대중형 항공기 완성기기 부품 항공 상품의 연구개발, 제조, 수리

335억 위안

AVIC SAC Commercial Aircraft Company Lim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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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심양

민용항공 부품의 설계, 시험, 제조, 판매

273억 위안

AERO ENGINE CORPORATION OF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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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베이징

항공엔진 가스 터빈의 연구개발, 제조

비공개

자료 기업 공식 사이트, KOTRA상하이무역관 정리

 

. 산업의 수급 현황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정부는, 항공우주산업을 국가 중점 육성산업으로 지정, 일련의 지원 정책을 발표하며 항공우주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위성항법, 위성통신, 위성 원격탐지 등을 핵심으로 하는 위성 응용산업을 대표적으로 추진하며 위성제조, 위성 발사, 위성 응용 등 산업 규범화를 촉진하고 있다. 2021년부 시작된 <14.5> 계획에 따른 항공우주 산업 발전 방향은 글로벌 수준의 효율적 운행통신, 항법, 원격탐지 공간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업 우주 발사장 건설을 통한 민간상업우주 발전을 촉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2015-2020, 중국 항공우주산업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견지하고 있으며, 특히 2018년, 시장 규모 총 872억 9300만 달러로 2017년 동기 대비 22.9% 큰 폭으로 증가했다. 중국 항공우주산업은 2020년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대비 2.2% 소폭 성장세를 시현한 906억 51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중국 항공우주산업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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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Euromonitor

 

2018-2020, 중국 항공우주산업 관련 수입 시장은 미국, 프랑스, 독일 순으로 수입액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은 최근 3년간 중국의 최대 수입국이지만 수입액은 2018 13,235백만 달러에서 2020 9,930백만 달러로 크게 감소했다. 2018-2020 중국 항공우주산업 수입액 상위 10개 국가 미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가 일정 정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시장 잠재력이 크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2018 24백만 달러에서 2020 75백만 달러로 늘었고 수입액은 2020년 수입액이 2018년 수입액의 3 이상으로 늘었다.


2020년 중국 항공우주산업 수입액 상위 10개 국가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18

2019

2020

1

미국

13,235

10,183

9,930

2

프랑스

6,824

8,046

8,780

3

독일

2,632

3,579

3,852

4

영국

536

793

875

5

캐나다

366

408

450

6

이탈리아

171

168

200

7

일본

49

96

125

8

러시아

73

96

100

9

한국

24

72

75

10

스위스

24

72

75

 

총계

24,373

24,017

25,013

자료: Euromonitor

 

. 진출 전략

 

현지 시장진출을 위한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양국간 근접한 거리를 이용한 접근성 용이

- 한중FTA 체결로 인한 낮은 관세율

- 첨단 기술, 완비한 공급체인 보유

- 높은 인건비로 인해 원가 경쟁력 낮음

- 산업에 대한 정책, 자금 지원 부족

- 상품 인지도, 유통경로 열위

Opportunities

Threats

- 세계 최대 소비시장으로 구매수요 증가

- 14.5’계획 등 정책 지원으로 항공우주산업  잠재 성장 가능성

- 항공우주 산업의 세부 부품산업 상업화응용융합 확대

(항공부품 - 신소재, 신에너지차, 반도체 전자장비 등)

- 안전, 품질 등에 대한 요구 강화 추세

- 중국 정부의 지원으로 로컬 기업 성장 (국영기업 위주)

- 미국, 유럽 등 다국적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가속, 시장 선점

자료: KOTRA상하이무역관

 

유망분야

 

항공 엔진

항공 엔진은 항공기의 핵심 장치로 항공기 비행의 동력으로 핵심 부품이며, 최근 중국의 국방 장비 업그레이드 기조로 인해 항공기, 항공 엔진, 항공 소재, 위성 등 업계의 기술과 장비의 혁신이 촉진되어, 관련 시장 성장 잠재력이 크다. 중국 민용, 군용 항공 엔진은 여전히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서 국산 엔진의 기술 격차가 있는 편으로, 해외 우수한 첨단 기술부품의 수입 수요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탄소섬유 복합소재

항공 복합소재 중 탄소섬유 복합소재는 독특하고 뛰어난 이화학적 성능으로 로켓, 미사일, 고속 비행체 등 항공우주 분야에 널리 응용되며,  탄소섬유와 플라스틱으로 만든 복합소재로 제조하는 항공기, 위성, 로켓 등 우주 비행체는 추력이 크고 소음이 적으며, 가벼워서 동력 소모가 적어 연료를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이에 최근 신에너지차량 등 중국의 기타 중점 산업과 연계한 응용분야 잠재 성장성이 크다.

 

 

자료: 중국정부망, 상부무, 공신부, Euromonitor, 쳰잔산업연구원, 신랑재경, KOTRA상하이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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