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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브레이크 패드 시장 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상트페테르부르크무역관
  • 2021-11-26
  • 출처 : KOTRA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브레이크 패드 (제동장치와 그 부분품) 

ㅇ HS Code: 87083

 

러시아 브레이크 패드 시장 개요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용 브레이크 패드는 러시아 시장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 중 하나다. 특히 중저가 패드 부문에서는 한국, 중국, 러시아 그리고 우크라이나 업체 수요가 높다. 러시아 브레이크 패드 시장의 구조는 몇 년간 큰 변화가 없다. 패드의 가장 높은 판매 점유율은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등 대도시 및 외국산 자동차 비율이 높은 지역에서 관찰됐다. Textar, Ragid (TMD Friction), ATE, Lucas (TRW concern), Bendix, Jurid(Allied Signal)와 같은 프리미엄 브레이크 패드 업체의 도시 점유율은 약 80%이고 기타 소도시에서는 점유율이 30%를 초과하지 않는다. 러시아에서는 가격이 유의미한 구매 결정 조건으로 작용하기에 많은 제조업체들은 가격 경쟁력에 초점을 두어 러시아 시장에 진입하는 편이다.

브레이크 패드 시장은 전체적으로 자동차 부품 시장 동향을 따라가지만 한 편으로는 자동차부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 자동차부품 시장 전체 동향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해당 시장은 중고차 시장과 비슷한 추이로 움직인다. 시장 내 업체 수는 매우 많은 편이고 대부분은 중고차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중고차 시장 내 수입품의 점유율은 최대 80%이며 판매되고 있는 브랜드 60% 이상이 승용차용이다.

가격 측면에서 브랜드는 저가 및 중고가 두 가지로 나뉜다. 중저가 시장 구매자들은 러시아 국내산 및 한국 및 중국 브랜드들로 구성된 연식 10년 이상의 외제차 및 러시아 국내차 소유자들이다. 고가 브레이크 패드 구매자는 5년 미만의 외제차 및 국내차 신모델 차주이다. 평균 가격대의 브레이크 시스템 예비 부품 시장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브랜드 등장에 힘입어 성장하고 있다.


수입동향


2019~20년 동안 러시아 내로 수입된 브레이크 패드 류는 총 631백만 달러, 총 무게 156천 톤에 달했다. 가장 수입을 많이 하는 나라로는 중국(총 가격의 30.28%, 총 무게의 51.92%). 독일(총 가격의 13.74%, 총 무게의 8.29%). 일본(총 가격의 9.94%, 총 무게의 7.75%)이 각 차지했다. 한국은 전체 수입량의 8.4%로 4위를 차지했다.

 

2019~20년 러시아 브레이크 패드 국가별 수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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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lobus

 

브레이크 수입 역시 큰 도시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절반에 가까운 비율(47.63%)는 모스크바에 의해서 수입되고 있고, 나머지 절반을 상트페테르부르크, 칼리닌그라드, 사마라 등이 수입하고 있다.

 

2019~20년 러시아 지역별 브레이크 패드 수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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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lobus

 

경쟁업체 동향 및 유통구조


ㅇ 유통구조

러시아 내 브레이크 패드 수입 업체는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 애프터마켓 제조사들이 이에 해당. 대부분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자동차 제조업체와 OEM으로 생산하는 것이 아닌 호환 가능한 유사제품 생산.

2) 유통/무역 회사

   - 자체 창고 보유. 해당 참고에 상품을 다량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확립 된 유통채널 보유함.

3) 자동차 서비스 센터

  - 유통업체의 타겟 고객. 보관 창고 부족으로 주문 불가. 규모는 대형 체인점부터 개인 수리점까지 다양.

4) 최종 구매자

  - 자동차 소유자


한국업체 수입 동향

브레이크 패드 제품을 대러 수출 중인 국내기업 비중은 아래 같다. (주)세광인터네셔널네트워크가 38.9% 차지하고, 이어서 만도(14.3%), 기아자동차(13.5%), 현대모비스(10.4%), 홍성브레이크(4.8%) , 현대자동차(3.9%)가 그 뒤를 잇고 있다. 기타 기업에는 현대글로비스, 한라그룹, SK네트워크, 센트럴 등이 있다.

 

대러 브레이크 패드 수출 국내기업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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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lobus


반면, 러시아 업체 중 한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업체 비중은 아래와 같다. 북서관구 칼리닌그라드에 위치하고 있는 Avtotor-terminal 17.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그 다음이 Avtozavod “VAZ”(13.9%), MIT(13.9%), MOBIS PARTS CIS(10.4%) 순이다.


대한 브레이크 패드 수입 러시아 업체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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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Globus


시장 내 주요 브랜드

러시아 주요 브레이크 패드 브랜드는 아래와 같다. 가격에 차이는 없으며, 외국 브랜드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나 최근에는 많은 중저가 브랜드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기업별 점유율은 점차 낮아지는 추세이다.

러시아 브레이크 패드 시장 주요 브랜드

(단위: US$)

브랜드명

사진 

시장점유율

가격

특징

TRW

https://www.automoto-zap.ru/catalog_images/fb0d6cc78680ee0f22aea864c50192c06.jpg

9%

12~80

ZF Aftermarket 브랜드 하나. ZF Aftermarket 세계에서 가장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 하나이며 TRW 브레이크 시스템, 조종 정지 장치, 상용차 서비스용 부품 등으로 유명함

NIBK

https://specialoil.ru/images/virtuemart/product/Rt001005915_1.jpg

7%

12~55

 

일본 제조회사JNBK 브랜드로 최근에는 스포츠차용 브레이크 패드 생산에 집중하고 있음

BOSCH

https://cdn.izap24.ru/images/prodacts/sourse/9423/9423572_kolodki-bosch-zadnie-ford-transit-vii.jpg

6%

12~66

제품 종류 10만개가 넘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부품 업체 하나. 다양한 제품 중류를 커버하고 높은 품질이 장점임

BREMBO

https://avtoshina34.ru/storage/products/simple/5/d/a5dac2bd0742a77a1d18a5cc74a5b1e7376628.jpg

5%

13~53

브레이크 캘리퍼,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호스 튜닝 브레이크 장치로 유명함

REMSA

https://images.satom.ru/i3/firms/28/32/32397/perednie-tormoznye-kolodki-remsa-na-16-kl-lada-largus-vesta_31e772eaa7d61aa_800x600.webp.jpg

5%

10~52

스페인 회사로 TWC concern 포함되어있으며 제조하는 부품은ISO/TS 요구사항을 엄격히 준수함

FENOX

https://dsn-auto.ru/static/img/catalog/a5/m/kolodki_tormoznye_zadnie_fenox_bp43070.jpg

4%

12~45

중고시장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납품업체를 위한 부품 제조. 러시아와 벨라루스에 12개의 생산 공장 갖고있음

주:  US$ 1=74.73루블 기준

자료: 제품 홈페이지


수입 관세 및 인증


러시아 내 브래이크 패드 제품(HS Code 87083) 부가세는 20%, 관세는 5% 달한다.

러시아 내 HS Code 87083 부가세 관세

HS Code

부가세

관세

87083

20 %

5 %

자료: 러시아 관세청

브레이크 패드는 유라시아 관세 동맹 (Eurasian Customs Union) 기술 규정 요건에 따라 필수 인증을 받아야 한다. 관세 동맹의 '바퀴 달린 차량에 대한 규정'에 따라 브레이크 패드 제조사들과 판매 업체들은 필수 인증 취득을 통해 해당 제품이 모든 표준에 부합하는지 증명해야 한다. 이는 제조업체가 직접, 혹은 유라시아 관세 동맹국 등록된 수입 업체 및 업체 공식 대리점을 통해 진행할 있다. 필수 인증 없는 판매는 금지되어 있다.


전문가 의견 시사점


2020~21년에는 코로나19와 같은 외부요인으로 인해 브레이크 시스템 시장 역시 어려움을 겪었다.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KETTLE의 상업 이사인 Alexander Savenk에 따르면 최근 발생한 국내 경제 변동이 브레이크 시장에도 영향을 끼쳤다고 한다. 최근 러시아 경제 불황, 환율 변동, 물류 가격 상승 등으로 인해 수입 제품 가격은 전반적으로 인상되었다. 그에 반해 러시아 소비자들의 구매 능력은 감소하여 전반적으로 시장은 축소했다. 이와 같은 요인들로 인해 러시아 소비자에게 구매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격이 되었다.

또 다른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FENOX의 제품 개발 부서장인 Dmitry Korotkin은 브레이크 부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경쟁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매 체인 및 도매 판매에서 성공한 판매자들은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며 시장에 진입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Dmitry 부서장은 소비자들은 점점 브랜드 간의 차이를 발견하지 못하고 가장 저렴한 제품을 선택한다고 밝혔다.

유통업체 AutoRus의 대표인 Sergei Korshunov 역시 기존에는 대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이 높았다면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낮은 가격 쪽으로 기우는 바람에 신생 기업들에 대한 선호도도 높아졌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러시아 시장 진출 시 브랜드 포지셔닝에 신경을 써야할 것이다. 중국 브랜드보다 높은 가격대이지만 우수한 성능 보유 및 타 유럽 브랜드 대비 낮은 가격을 자랑하는 등, 가격 대비 품질을 주요 키워드로 삼아 진출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Globus, 러시아 관세청,  stamex, zavodati.ru,  e-pepper.ru,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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