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인도네시아 음식 한류 확산 현황 : 김치산업을 중심으로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창현
  • 2021-07-26
  • 출처 : KOTRA

- 인도네시아 한류 확산에 따른 김치의 현지 생산 및 판매 증대 중, 2020년 구글 검색도 전년대비 5,000% 이상 증대 -

-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김장 정신 등 제조와 배려에 대한 종주국으로서 역할 확대 필요-

 

 


인도네시아 김치 시장 개요

 

코로나19 확산 방지 정책에 따라 재택시간이 늘어나면서 한국 드라마 등 한류가 전 세계로 퍼지고 있고, 그 중에서도 인도네시아는 한류의 큰 고객 중 하나다.  현재 한국 드라마 등을 통해 한국 대중 문화가 지속 유입 중이며 한식문화도 동시에 확대 전파 되고 있는 핵심 분야  중 하나이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인기를 끄는 한국 식품 분야는 김, 김치, 떡볶이, 라면 등 이다.

 

기존에 인도네시아에는 김치 비슷한 음식이 없었다. 다만 한국인들의 유입과 정착에 따른 한국인들을 위한 김치가 식당이나 반찬가게 등을 통해 판매되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에서 한류, 특히 한국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김치를 알아가고 있다. 포장김치의 등장으로 인도네시아로 수입되는 김치의 양과 종류도 확대되고 있다. 몇 년 전 일부 인도네시아 슈퍼마켓에서 팔리기 시작하던 하던 김치는 많은 수퍼마켓으로 확대 중이며 또한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로도 확산되고 있다

 

인도네시아 슈퍼마켓에 진열 된 한국 김치

external_image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Grand Lucky 슈퍼마켓에 다양한 김치

external_image

주: Grand Lucky 슈퍼마켓은 자카르타 중심 상업지역에 있는 최대 규모의 대형 수퍼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인도네시아 김치 분류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판매되는 김치는 크게 4개 제조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우선 제조사 국적(한국, 인도네시아)을 한 축으로 하여, 한국 회사로 분류되는 것은 한국에서 만들어 진 것과 중국등에서 만들어져 수입된 상품이다.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는 것은 크게 인도네시아 소재 한국인이 제조하는 것과 인도네시아인이 제조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인도네시아 유통 중인 김치의 분류

external_image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인도네시아 김치

 

목표고객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인도네시아인들이 만드는 김치의 목표 고객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다. 인도네시아 한인들을 대상으로 출발한 반찬가게 베다니(Bedani Bancan)는 인도네시아 교민들과 함께 성장해서 자카르타 여러 곳에 매장이 있는데, 남부 자카르타 매장 매니저인 Ms.Apri씨에 따르면 2021년도 현재 김치 구매자의 50% 이상이 인도네시아인이라고 한다.

  

한국인의 피를 이어받아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김치를 제조판매하고 있다는 Koto Kimchi의 주인인 Jenny 씨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는 세 가지 범주의 김치 고객이 있는데, “첫 번째는 한국 음악(아이돌)를 좋아하는 젊은이들, 두 번째는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는 여성이나 엄마들, 그리고 세 번째는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건강한 음식을 먹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다. 현재, 대다수의 김치 고객들은 엄마들이고 또한 한국 드라마를 보는 젊은 사람들이다. 한국 드라마는 인도네시아에서 김치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친다."

  

a. 재료와 맛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되고 있는 김치 종류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것은 배추김치다. 김치 제조사마다 재료가 다른데, 한국산을 쓰기에는 비용과 물류상의 어렵다는 이유로 인해 인도네시아에서 제조되는 김치는 인도네시아산 배추를 사용한다. 비록 종자 개량 및 농업 기술 및 저장 보관의 개선이 필요하긴 하지만 인도네시아의 고랭지에서 생산되는 배추로도 어느정도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인도네시아인 김치 제조자들은 한국 김치 정통 맛을 유지하기 위해 인도네시아산 배추에 한국산 양념 재료들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Kimchi Mom의 율리아나(Yuliana Lingga)씨는 "Kimchi Mom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에 의해 제조된다. 하지만, 우리는 한국의 김치 공장에 가서 김치를 만드는 올바른 방법을 배웠다. 그러므로, 우리는 비록 한국인은 아니지만, 정통 한국 김치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한편 최근에는 김치 만드는 요리 수업이나, 인터넷 비디오 등을 통해 김치 만드는 법을 배우는 경우도 있다.

 

비록 대부분의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한류 때문에 김치를 알고 있지만, 건강에 좋은 점 때문에 김치를 먹는 인도네시아 사람들도 많다. 인도네시아 김치 제조사 중 하나인 The Good Gut의 직원인 Gilda  씨는 한류 때문이 아니라 건강 상의 이점 때문에 김치를 팔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우리 회사는 생균이 함유되어 있고 소화에 좋은 건강 식품과 음료를 판매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래서 비록 우리는 한국인이 아니지만 김치의 장점을 알고 있기 때문에 김치도 판매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한류 열풍이 불기 전에, 우리는 김치가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김치를 판매해 왔다,"고 말했다.


김치 판매의 경영 목적 달성을 위해 각각의 제조사들은 자사에 맞는 전략을 쓴다. 한국 김치의 정통 맛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는 경우와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게 변경하는 경우로 구분된다.


먼저 전통 맛을 유지하려는 경우다. "Kimchi Mom은 인도네시아인들이 만든다. 하지만 저희 양념 재료는 모두 한국산이다. 우리는 정통 한국 김치 맛을 내고 싶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선호도에 맞게 재료나 맛을 변경하지 않는다. 비록 우리는 인도네시아산 배추를 사용하지만, 우리가 배추를 직접 재배하기 때문에 배추의 품질도 한국배추 만큼이나 좋다."라고 Kimchi Mom의 Yuliana Lingga 씨가 말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인의 입맛에 맞게 선호도를 조정하고자 하는 김치 생산자들도 있다. 정통 한국인과 인도네시아인의 선호도가 다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에 사는 한국인은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맛을 혼합할 수 있는 김치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한편,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게 변경하는 경우이다. Food Hall Supermarket의 직원인 Kamal 씨는, "Ommason 김치(옴마손 김치)는 가게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김치이다. (비록 한국산 식품인 김치이지만 사람들은 한국산 김치보다는) 인도네시아인들이 만든 Ommason 김치를 더 많이 산다. Ommason 김치는 잘 팔리고 있고, 가게에서는 자주 김치 재고가 바닥난다. 아마 맛 때문일 것 같다. Ommason 김치는 인도네시아산 김치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인들의 취향에 맞게 맛을 조정한 것이다." Koto Kimchi의 주인인 Jenny 씨도 김치의 맛을 인도네시아인의 취향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Koto Kimchi는 인도네시아 배추를 사용하여 한국 양념 재료와 섞고 있다. 양념 재료를 한국에서 수입한다. 우리의 고객 대부분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기 때문에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춘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매운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우리는 인도네시아인들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김치를 더 맵게 만든다. 또한 인도네시아인의 취향에 맞춰 3가지 종류의 김치를 만들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라고 Jenny 씨가 말했다. 3가지 종류란 매운 맛의 강도에 따라 아주 매운 맛, 매운 맛, 전통 맛으로 구분한 것을 말한다.

 

b. 포장 및 사이즈

 

인도네시아에서 주로 판매되는 김치 중량은 약 150그램 – 500그램이다. 한번 구매한 인도네시아 사람들은 보통 일주일에 3-4번에 나눠서 김치를 먹는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한 끼에 다 먹지 못하고 김치를 남긴다. 따라서 김치 맛의 유지와 보관을 위해서 김치의 포장 디자인은 구매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도네시아 김치 포장에는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 플라스틱 병 포장, 유리 병 포장 등 다양한 포장 종류가 있다.

 

김치 포장은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이 더 일반적이다. 하지만,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은 밀봉할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남은 김치를 보관하기 위해 용기로 옮겨야 한다. Food Hall Supermarket의 직원인 Kamal 씨에 따르면,  “정통 한국 김치는 인도네시아에서 만든 김치보다 더 오래 지속된다. 김치는 발효 식품이기 때문에 보존이 잘 될 것이다. 그러나 플라스틱 파우치를 사용하는 인도네시아 김치는 쉽게 부풀어 오르기 때문에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빠르게 유통되어야 한다," 라고 말했다. 매장에서 인터뷰에 응한 김치 고객 Gabo씨 역시 "우리는 보통 300그램의 김치를 2주 동안 소비한다. 하지만 포장이 밀봉이 불가능한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이기 때문에 남은 것을 보존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 왜냐하면 우리가 잘 보관하지 않으면 김치를 손상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다.

 

c. 가격 비교

 

김치 제품마다 가격이 다르다. 포장 형태, 크기 등 김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아주 많다. 인도네시아에서 김치 가격은  100g당 0.7~2.5달러 정도이다. 한국산 김치는 인도네시아 산 김치보다 더 비싼 편이다. 한국산 김치는 100g 당 약 1.0~2.5달러 수준이고, 인도네시아산 김치는 100g 당 약 0.7~1.3달러 수준이다(제한적인 현장 방문 조사 결과이므로 시간대와 장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인도네시아에서 김치 가격 비교*

external_image

주: 대체적인 비교로, 판촉 등에 따라 가격 편차가 큼. 온오프라인 종합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플라스틱 파우치 포장 김치에 비해 병 포장 김치의 가격이 비싼 편으로, 인도네시아에서 인도네시아인들이 생산하는 김치는 주로 병포장 김치이다. 병 포장은 개봉 후 다시 밀봉할 수 있기 때문에 김치를 보관해서 재섭취하는데 더 유리하다. 인도네시아인들의 주방 현황등을 고려한 것으로 보이는데, 인도네시아인들을은 자신들의 주거 및 주방환경와 문화에 맞는 방식을 개발,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인도네시아 김치 포장 유형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인도네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1인당 월평균 채소 소비는 USD2.6 정도이며, 평균 소득 수준을 감안하면 가격은 소자들의 선택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도네시아의 김치 수출입 동향

 

2020년에 한국은 인도네시아에 대한 포장 채소 (김치 포함) 수입은 3위를 차지했다. 인도네시아 김치 시장은 성장하고 있지만, 한국산 포장 채소 (김치 포함)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부에 대한 명암이 엇갈리는 코로나19 펜데민 기간 동안이지만, 수급 조절과 건강 식품에 대한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포장 채소의 총 수입액은 빠르게 지속 증가하고 있다. 국가별 편차와 부침이 있지만, 한국으로 부터의 수입은 경우 비교적 안정적으로 증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도네시아에 포장 채소의 수입 동향

external_image

자료: Global Trade Atlas,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인도네시아에서 포장 채소 (김치 포함) 수입액

(단위: USD 천)

HS 코드

제품 설명

생산국

2017

2018

2019

2020

2005.99.10

포장 채소 (김치 포함)

미국

2

1,194

3,276

2,569

중국

262

98

444

2,259

한국

83

395

295

451

태국

N/A

529

930

371

베트남

N/A

N/A

74

250

주: 2020년 기준 상위 5개 국가

자료: Global Trade Atlas,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수입 관세 및 제한

 

인도네시아 포장 채소 (김치 포함) 제품의 수입 과정에 대한 규정이 있다. 일반적으로 포장 채소에 대한 규정은 인도네시아 의약품 및 식품 통제국 (Indonesian National Agency of Food and Drug Control – Badan Pemeriksa Obat dan Makanan – BPOM) 30호에 2017년 규정이다.

 

인도네시아의 포장 채소 (김치 포함) 수입 관세 및 제한

HS 코드

제품 설명

수입 제한

수입 규제

수입 관세

VAT

MFN

AKFTA

2005.99.10

포장 채소 (김치 포함)

수입 승인 인증서

BPOM 규정 (30호 2017년)

5%

0%

10%

: MFN (수입품에 부과되는 일반적인 비차별관세), AKFTA (아세안-한 자유무역협정)

자료: Indonesia National Trade Repository의 웹사이트,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할랄 인증제

 

인도네시아는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종교를 가져야 하며, 전 국민의 87% 가까운 많은 수의 무슬림교도가 있기이기 때문에 할랄 규제가 적용된다. 할랄 규제란 비할랄 제품과 할랄 제품을 구분해서 팔아야 하는 등 할랄 여부에 따른 다양한 규제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할랄 인증이란 상품에 알코올과 금기 동물(특히 돼지고기 및 파생품)의 성분이 포함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도네시아 할랄 인증은 인도네시아 종교부 할랄상품보증국(Halal Product Guarantee Agency – Badan Penyelenggara Jaminan Product Halal – BPJPH)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수입 상품에도 할랄 인증이 적용되는데, 수입 제품에 대한 할랄 인증은 BPJPH 인도네시아와 협업한 할랄인증원(HCB)을 통해 지원 받을 수 있다. 즉 할랄인증원(HCB)이란 할랄인증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조언해 주는 공인 컨설팅 기관으로 보면 더 적합한데, 할랄 로고를 포장에 사용하려는 것인지, 제품 제조에 들어가는 재료에 대한 리스트 파악 인지 등에 따라 할랄인증원(HCB)의 권한과 역할이 다르다. 현재 26개국에 45개의 할랄인증기관이 있다. 인도네시아 무슬림 율법학자 평의회(Indonesian Ulama Council) 산하의 식약품관리사업처(Food, Drugs and Cosmetic Guidance Agency)가 인정한 할랄인증원(HCB)의 명부는 무이(MUI)의 웹사이트(http://www.halalmui.org/)에 볼 수 있는데, 할랄에 대한 인증은 국가마다 다르며, 관련 내용이 변하므로 전문기관에 문의해서 확인해야 한다.

 

할랄 인증을 받은 인도네시아에서 제조된 김치 브랜드는 Mugunghwa 김치, Ommason 김치, 그리고 Kimchi Mom 등이다.

 

Koto사의 Jenny 씨는, "현재 인도네시아의 대다수의 김치 고객들은 한국 드라마 보는 것을 좋아하는 이슬람 여성들이다. " 라고 말한다. 따라서 할랄 인증은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 계를 목표고객으로 할 경우 매우 중요하며, 비이슬람에게도 다양한 이유로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인도네시아 김치 생산자들은 이러한 상황을 알고 있다. 그래서, 인도네시아의 대부분의 김치 생산자들은 김치를 만드는 동안 비할랄 재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할랄 로고를 붙인 인도네시아 김치

external_image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인도네시아 김치 관련 기업

 

인도네시아의 김치 제조 및 생산 책임자는 한국인과 인도네시아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a. 한국인

 

인도네시아 김치 관련 기업 (한국인)

인도네시아 김치 기업

정보

Ommason Kimchi

 external_image

- 포장: 밀봉할 수 없는 플라스틱 파우치

- 사이즈: 215 그램 (USD2.0); 320 그램(USD3.1)

- 맛: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취향이 맞다

Mugunghwa Kimchi

external_image

- 포장: 밀봉할 수 없는 플라스틱 파우치

- 사이즈: 200 그램 (USD 1.6); 300 그램 (USD 2)

- 인도네시아 소재 대형 한식 유통업체에서 제작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b. 인도네시아인

 

인도네시아 김치 관련 기업 (인도네시아산)

인도네시아 김치 기업

정보

Koto Kimchi

external_image

- 포장: 밀봉할 수 있는 플라스틱 병

- 사이즈: 500 그램(USD 4.5)

- 맛: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취향이 맞다 (맵다),

  * 3가지 김치 맛 있다 (클라식, 매운 중, 매운 상)

- 자료: 인도네시아 배추, 한국 양념 재료

Kimchi Mom

external_image

- 포장: 밀봉할 수 없는 플라스틱 컵

- 사이즈: 150 그램 (USD 1.7); 220 그램 (USD 2)

- 한국 김치 공장 레시피 따라다

- 맛: 정통 김치

- 재료: 인도네시아 배추, 한국 양념 재료

 

The Good Gut Vegan Kimchi

external_image

- 포장: 밀봉할 수 있는 유리병

- 사이즈: 500 그램 (USD 5.4)

- 재료: 비건 재료 (발효새우 대신 표고버섯, 김 사용)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유통 채널 및 마케팅

 

생산자의 국적 외에도, 인도네시아 김치는 또한 시장 규모에 따라 구분될 수도 있는데,  대형 온/오프라인 매장에 진출한 대형 기업들과 주로 온라인으로 (전자상거래: Shopee/Tokopedia) 김치를 판매하는 많은 소규모 인도네시아 김치 생산업체들의 구분이다.

 

인도네시아에서는 김치를 편의점에서 파는 것이 아니라 슈퍼마켓에 냉장 보관소가 있기 때문에 주로 슈퍼마켓에서만 판매한다. 현재 대부분의 인도네시아 슈퍼마켓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김치를 팔고 있다. 김치를 취급하는 오프라인 매장 현황을 대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초대형 마트와 중형 마트로 구분한 뒤 자카르타 소재 10개의 슈퍼마켓을 방문조사했다.

 

자카르타 슈퍼마켓에서 김치 유통 현황 (2021)

external_image

: 10개의 주요 수퍼마켓 조사 현황(초대형 및 대형: Ranch Market, Grand Indonesia Mall / Farmers Market, Epicentrum Walk Mall / Hypermart, Kemang Village Mall / Food Hall, Grand Indonesia Mall / Kemchicks, Pacific Place Mall / Hero, Pondok Indah Mall / Super Indo Super Market / Trans Mart, Kota Kasablanka Mall / Lotte Mart, Kuningan City Mall / Grand Lucky Super Store SCBD)

자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지난 몇 년 동안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거래가 크게 증가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더 확대되어, 대규모 기업 외에도 소규모 기업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 소기업 김치 생산자들은 인도네시아인과 인도네시아에 살고 있는 한국인들이다.

 

인도네시아 소규모 김치 기업 중 하나인 Kimchingu는, "현재 한국 문화는 인도네시아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다. 우리는 이 상황을 한국 음식을 팔 수 있는 기회로 보았다. 수라바야(인도네시아의 제2의 도시)에는 김치 생산자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2018년부터 김치를 생산하고 판매하기 시작했다. 인도네시아 사람이긴 하지만 김치를 담그는 데 인도네시아 재료와 한국 재료를 같이 사용한다."라고 말한다.

 

Shopee는 인도네시아의 유명한 전자상거래  매장 중 하나인데, 김치를 파는 온라인 매장이 많다. Shopee 검색어에 "김치" (Kimchi)를 검색하면 김치를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은 70개가 넘는다.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에서 김치 관련 기업 유통

김치(Kimchi) 검색어 관련 온라인 매장

김치 온라인 매장 정보

external_image

팔로워: 764 명

매장 김치 매출 정보 : 600개 이상 판매

external_image

팔로워: 69,5천 명 이상

매장 김치 매출 정보 : 30,000개 이상 판매

external_image

팔로워: 117 명

매장 김치 매출 정보 : 300개 이상 판매

external_image

팔로워: 7천 7백 명 이상

매장 김치 매출 정보 : 3,500개 이상 판매

external_image

팔로워: 76천 2백 명 이상

매장 김치 매출 정보 : 10,000개 이상 판매

자료: Shopee Indonesia, 자카르타 무역관 재가공

 

김치 인기 증가

 

한국 드라마 외에도, 김치는 SNS 상에서의 음식 리뷰로 인해 더욱 인기를 얻고 있다. 지금은 사람들이 음식을 먹으면서 비디오를 찍고 음식에 대한 리뷰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김치를 먹는 것에 대한 후기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공유하며 음식에 대한 리뷰는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구글 트렌드는 주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지난 3년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김치에 대한 관심도는 변동이 있었다. 2020년 코로나19 발발로 인한 인도네시아 대규모 사회 제약(PSBB: 이동제한 및 영업제한)이 시행된 5월, 김치 키워드에 대한 검색 시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재택으로 인한 한류 드라마의 시청 증가에 따른 현상으로 보인다.

 

“Kimchi(김치)” 검색어 관심도 변화 (2018년 7월 – 2021년 7월)

external_image

: 노란색 표시: “Kimchi” 검색어 검색이 가장 높은 주이다. *식음료 및 웹사이트 검색어 카테고리.

Source: 구글 트렌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무역관 재가공

 

코로나19 동안, 많은 사람들은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으려고 노력했다. 김치는 유명한 건강식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많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김치를 먹고 싶어한다. 코로나19 동안, 사람들은 대규모 사회 제한(PSBB) 때문에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김치를 만들려고 했다. 2020년 인도네시아의 김치 관련 식음료 부문에서 구글 검색 1위는 '배추김치 만드는 법'과 '김치찌개 레시피'였다. 두 검색어의 비율은 모두 Breakout 비율을 달성했다. Breakout (브레이크아웃) 비율은 2019년도에 비해 2020년도 검색어 검색이 5,000% 이상 증가했음을 의미한다.  참고로 인도네시아 인터넷 검색엔진의 시장 점유율은 구글(Google) 97.7% 차지하고 있다.(세계 평균은 92.5%, 한국은 83.9%)

 

2020년 인도네시아 구글 검색 “김치 (Kimchi)” 검색어 순위

순위

Keywords

Percentage

1

양배추 김치 만드는 법**

(Cara membuat kimchi sawi)

Breakout*

2

배추 김치 만드는 법**

(Cara membuat kimchi sawi putih)

Breakout*

3

김치 찌개 레시피***

(Kimchi Jjigae Recipe)

Breakout*

4

김치 찌개 레시피**

(Resep Kimchi Jjigae)

Breakout*

5

떡볶이***

(Tteokbokki)

+250%

6

김치 만드는 법**

(Cara bikin kimchi)

+170%

7

할랄 김치 레시피**

(Resep kimchi halal)

+170%

8

김치 볶음밥***

(Kimchi Fried Rice)

+150%

9

김치 찌개***

(Kimchi Jjigae)

+110%

10

마앙치 김치***

(Maangchi Kimchi)

+100%

: 식음료 및 웹사이트 검색어 카테고리. 검색어 = Kimchi. *Breakout: 검색어 비율은 5,000% 이상 증가 **검색어는 원래 인도네시아어이다. ***검색 명칭은 영어

자료: 구글 트렌드 (인도네시아),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재가공

 

유투브에서 늘어나고 있는 김치 조리 방법 동영상을 통해서도 인도네시아인들의 김치에 대한 관심도를 분석할 수 있다.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인도네시아 재료를 사용하여 김치를 만드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Sari 씨(Dapur Rumah Korea 유튜브)는, “남편이 한국인이라 한국 요리법에 따라 김치를 만들었다. 저는 인도네시아 재료를 사용하여 김치 만드는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동영상을 찍었다. 현재 인도네시아 사람들 사이에서 김치는 인기가 있다. 저회 김치 요리 영상을 보고 김치 만드는 법을 궁금해하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김치 만들기에 대한 관심이 높다. 지난 몇 달 동안 인도네시아 김치 요리 동영상의 시청률이 엄청나게 증가했다. 조회수 2만 건이 넘는 김치요리 동영상들이 많이 있다.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김치 요리 동영상 전체 조회수는 150만 건이 넘다.

 

유튜브에서 김치 인도네시아어로 만드는법 영상

external_image

자료: YouTube,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재가공

 

또한 인도네시아에서 김치의 인기가 상승하는 것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의 온라인 판매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Shopee 매출 통계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Shopee에서 김치의 총 판매수는 5만회가 넘었으며, 월별 최대 판매 가게(온라인 매장)의 판매 갯수는 450개이다.

 

인도네시아 Shopee에서 김치 카타로그

김치 제품

온라인 매출 정보

external_image

김치 온라인 매출 총액: 10,000개 이상

가격: USD 2.6 (500 그램)

100그램당 가격: USD 0.5

external_image

김치 온라인 매출 총액: 10,000개 이상

가격: USD 1.7 (250 그램)

100그램당 가격: USD 0.5

external_image

김치 온라인 매출 총액: 2,400개 이상

가격: USD 2.6 (500 그램)

100그램당 가격: USD 0.7

external_image

김치 온라인 매출 총액: 10,000개 이상

가격: USD 1.7 (200 그램)

100그램당 가격: USD 0.9

external_image

김치 온라인 매출 총액: 1,600개 이상

가격: USD 1.7 (200 그램)

100그램당 가격: USD 0.9

자료: Shopee Indonesia

 

인도네시아 Shopee에서 가장 높은 김치 매출

김치 제품

온라인 매출 정보

external_image

매출: 466개

가격: USD 2.4 (500그램)

100그램당 가격: USD 0.48

external_image

매출: 440개

가격: USD 1.7 (250그램)

100그램당 가격: USD 0.7

external_image

매출: 422개

가격: USD 3.2 (500그램)

100그램당 가격: USD 0.64

external_image

매출: 312개

가격: USD 5 (400그램)

100그램당 가격: USD 1.25

external_image

매출: 288개

가격: USD 3.2 (500 그램)

100그램당 가격: USD 0.64

자료: Shopee Indonesia,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시사점 및 제안

 

인도네시아에서 한류의 확산과 더불어 도입된 김치 제조와 소비는 향후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현지화되어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발효 식품의 특성상 한번 맛을 들이게 되면 지속적으로 즐기게 되는데, 김치의 경우 몸에 좋다는 인식까지 가지고 있어 타 식품군에 비해 더욱 더 빨리 정착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는 김치를  직접 만들려고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김치를 만드는 과정을 어렵게 생각한다. 또한 인도네시아인들에게 정통 한국 김치 양념 재료를 구하기란 꽤 어려운 일인데, 가장 큰 이유는 정확한 정보부족과 재료의 가격이다. 한국산 포장김치는 중산층 이하의 인도네시아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가격대가 아니다. 제조와 물류에 많은 노력이 필요한 절임배추와 같은 것은 인도네시아 산을 활용하되, 양념은 '한국산 김치 DIY 키트'로 공급하는 것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직접 김치를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도 있고, 스스로의 취향에 맞게 맛과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한다면 확산이 더욱 용이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인도네시아로 수입되고 있는 중국산 농산물 중 김치제조의 주 재료로 활용되는 마늘, 고추가루 등은 인도네시아와 중국과 맺은 FTA로 인해 한국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높다. 따라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김치양념 제조방법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치 종주국의 잇점을 살려, 제조공법과 식재료 등을 기준으로 한국산 맛임을 인증하여, 한국산 제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세계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김장이라는 한국의 우수한 정신 문화가 동시에 보급 확산된다면 단순히 김치나 식품 관련 산업 뿐만 아니라 한국의 국가와 산업에 대한 긍정 이미지 전파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인도네시아는 미작 농업사회의 전통과 종교적 영향으로 협업과 나눔의 문화가 강하게 남아 있다. 비록 빈부격차가 크고 부가 편중되어 있으나, 약자에 대한 지원 문화 병존하고 있어 기업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의무로 규정하고, 2004년도에 이를 세계 최초로 법제화한 이 나라의 문화와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기회를 활용해서 한국의 정통 김치 제조 방식이라는 지식적인 측면의 전파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실정에 맞는 현지화 지원 그리고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의 하나로 등재된 김장이라는 나눔의 정신 문화도 같이 확산 보급한다면 한국의 상품과 문화의 전파에도 도움을 줄 것이며, 한국의 국가 브랜드를 더욱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치를 소재로 한 다양한 상업적, 국가홍보적 활동이 기대된다.

 


자료 작성 및 수집 지원 : Ms. Riacha

참고자료: Indonesia Bureau of Statistics, Indonesia National Trade Repository, Global Trade Atlas, Google Trends Indonesia, direct interviews with Mr. Kamal (Staff of Food Hall Supermarket), Ms. Jenny (Koto Kimchi), Ms. Yuliana Lingga (Kimchi Mom), Ms. Gilda (The Good Gut), Ms. Gabo (Kimchi Customer), Ms. Yulia (Yulia Mommy Nara YouTube), Ms. Sari (Dapur Rumah Korea YouTube), YouTube Indonesia, Shopee Indonesia, Tokopedia Indonesia, Ranch Market (Grand Indonesia Mall), Farmers Market (Epicentrum Walk Mall), Hypermart (Kemang Village Mall), Food Hall (Grand Indonesia Mall), Kemchicks (Pacific Place Mall), Hero (Pondok) Indah Mall), Super Indo Super Market, Trans Mart (Kota Kasablanka Mall), Lotte Mart (Kuningan City Mall), Grand Lucky Super Store (SCBD), Shop sales manager Ms. Apri(베다니 반찬, Bedani Bancan), heritage.unesco.or.kr, 식품유통사 C.HT사장,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인도네시아 음식 한류 확산 현황 : 김치산업을 중심으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