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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선박 공기압축기 시장 동향
  • 트렌드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1-06-09
  • 출처 : KOTRA

- 그리스 선주사, 한국 조선소 발주 유지에 따라 2~3년후 선박용 공기압축기 수요 시장도 증대 전망 -

- 시장 진출시 현지 파트너사 발굴을 통해 홍보 전략 구축 후 네트워크 확장 및 브랜드 인지도 구축 필요 -




시장동향


공기압축기는 공기를 압축 생산해 높은 공압으로 저장 후 필요에 따라 각 공구에 공급해 주는 기계이며 크게 압축기 본체와 압축 공기를 저장할 수 있는 탱크로 나뉘어져 있다. 공기압축기는 선박 항해에 필요한 주요 역할을 하는 기계이며 메인 엔진과 같은 주기관과 보조 엔진에 시동을 걸 때 공기를 공급한다. 자동화 제어시스템에도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A/S 관리와 부품 교체가 필요한 부품이다.  

 

주로 사용되는 공기압축기의 종류로는 원심압축기, 회전식베인압축기, 회전식스크류압축기 및 왕복공기압축기 등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하다. 공기압축기는 실린더 라이너, 피스톤 및 피스톤봉, 연접봉, 베어링, 프레임, 오일수중펌프, 흡입밸브, 필터, 냉각기, 구동모터, 크랭크케이스 등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돼 있다.

 

선박용 공기압축기

자료: Marine Insight. 홈페이지(2021. 5. 31)


선박용 공기압축기 시장은 그리스 선주사들의 신조 발주량과도 직접적으로 연결돼 있다. 그리스 선주사들은 지난 5년간 신조 발주를 꾸준히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고 선주사들이 기존 보유한 선박에 부착된 공기압축기도 꾸준한 A/S와 부품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공기압축기의 기본 수요는 항상 유지되고 있다. 


그리스선주협회(Union of Greek Shipowners)의 자료에 따르면 그리스 선주들은 총 57(1,000 gt 이상)의 신조 선박을 2020년부터 2021년 1분기 동안 발주했다. 그리스 선주가 보유한 선박의 비율은 전세계 선박 총톤수(Gross Tonnage)의 20% 넘기 때문에 그리스의 조선해운 시장은 핵심 산업이라 볼 수 있다. 또한, 그리스 선주사들은 신조 발주량은 2018년부터 유지하고 있으며 코로나 때문에 어려웠던 2020년에도 한국 조선소로 발주를 이어가고 있다. 선박 특성에 따라 발주 2~3년 후에 완공 및 인양되기 때문에 관련 통계치는 2~3년후에 반영되는 만큼 앞으로 2~3년동안 공기압축기를 포함한 선박부품의 시장 규모는 2020년 대비 증대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테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그리스 선박기자재 수입상 Royal Blue사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 선박 공기압축기를 취급하는 수입상 기준 공기압축기와 관련 부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회사 연매출의 30%나 차지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수입상들이 취급하는 부품은 주로 일본산과 유럽산이고 이 외 애프터마켓은 한국, 중국, 일본 그리고 유럽에서 제작된 OEM 부품을 수입하는 시장으로 형성돼 있다고 한다.


유통구조 및 경쟁동향

 

그리스 내 생산되는 선박용 공기압축기는 없기 때문에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는 시장이다. 한국 조선기자재 부품 제조사를 포함한 대부분의 외국 선박부품 제조사들은 그리스 수입상을 통해 부품을 유통하고 있다. 그리스 수입상과 거래시 단독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해 특정 수입상에게만 공급하는 방식과  다수의 수입상과 협력을 구축해 여러 루트로 부품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국기업의 경우 특정 기간을 두고 그리스 수입상의 연 구매량, 구축된 네트워크와 영향력, 세일즈 전략 등을 확인하며 신뢰를 쌓아가는 방법을 선호하고 있는 반면, 그리스 수입상들은 처음 거래부터 단독 에이전트 계약을 요구하는 편이다. 해당 부분은 그리스 기업의 인지도, 영업 및 경영 방식을 검토 후 조건을 협의할 수 있다.

 

공기압축기의 최종 구매자(End User)는 그리스 선주사이며 주로 신건조 계약 체결시 조선사와 협의 후 선호하는 공기압축기 브랜드를 선정하는 방법이다. 이 단계에서 조선사는 선주사에게 Maker’s List를 제공해 선주가 고를 수 있도록 각 부품별 제조사를 권유하고 있기 때문에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의 경우 조선사의 Maker’s List에 포함 될 경우 유리하다. 또한, 그리스 수입상이 장기간 구축해온 인맥을 통해 선주사에게 특정 기업의 부품을 선택하도록 영업을 할 수 도 있기 때문에 그리스 경쟁시장에서는 수입상과 에이전트들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그리스 선박기자재 수입상 BPCO사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 그리스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주요 브랜드는 Yanmar, MacGregor 등 주로 유럽과 일본 기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한국기업들도 있다. 이 중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기업은 MacGregorYanmar사이며 타 기업들보다 원활한 A/S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장기간 다양한 마케팅을 통해 구축한 네트워크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스에서 매우 긍정적인 브랜드로 인지되고 있으며 그리스 선주사를 대상으로 제품을 공급한 이력에 따른 레퍼런스 리스트도 탄탄하다.

 

선박용 공기압축기

제조사

그리스 유통사(에이전트)

원산지

MacGregor( Hatlapa)

MacGregor Hellas

핀란드

Tanabe

독점 에이전트 없음

일본

Teikoku

독점 에이전트 없음

일본

Tonghwa Pneutec

독점 에이전트

한국

Sperre

Alpha Marine

노르웨이

Yanmar

독점 에이전트 없음

일본

자료: 그리스 선박기자재 수입상 Royal Blue(2021. 5. 31)


수입 동향

 

선박의 특성상 대부분의 선박에 필요한 부품이 그리스로 직수입되지 않으며 시간 절약을 위해 공기압축기 교체가 필요한 선박의 해 일정에 따라 가까운 타 국가 조선소나 항구로 배송되고 있다. 또한, 그리스 선주가 보유한 선박이 세법에 따라 이익을 받을 수 있도록 그리스가 아닌 제 3국가로 등록돼 있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수입통계가 그리스 통계로 잡히지 않는다. 이런 특성 때문에 그리스의 공기압축기의 정확한 수입액을 확인할 수 없다.

 

2020년 그리스의 공기압축기 총 수입액은 2,511만 달러로 전년 대비 19.04% 증가했다. 그리스의 주요 수입국은 벨기에이며 총 726만 달러로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이어 이탈리아 660만 달러, 독일 372만 달러이다. 그리스의 수입국 1위~3위의 총 수입액은 1,758만 달러로 전체 공기압축기 수입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공기압축기의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302만 달러이며 전년 대비 77.419% 대폭 증가를 보였다. 무역관에서 인터뷰한 조선기자재 수입상 BPCO사 부품 구매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 중국 조선소에서 건조된 선박에 교체할 압축기가 2020년 집중 주문돼 일시적으로 증가한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1만 달러 수준으로 매우 미미한 편이며 그리스 공기압축기 수입국의 3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현지 수입상 BPCO사 담당자 의견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대부분 한국조선소에서 건조시 바로 설치되거나 선박이 항해 도중 한국조선소 들려 교체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한국으로부터 그리스로 직수입하는 부품은 흔하지 않다고 한다.

 

공기압축기 수입 현황(HS코드 841480)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

총계

21,431

21,094

25,110

100.0

100.0

100.0

19.04

1

벨기에

7,243

6,852

7,262

33.80

32.48

28.92

5.98

2

이탈리아

3,095

5,225

6,600

14.44

24.77

26.28

26.31

3

독일

5,072

3,817

3,720

23.67

18.10

14.82

-2.54

4

중국

1,835

1,704

3,024

8.56

8.08

12.04

77.49

5

오스트리아

819

919

892

3.82

4.36

3.55

-2.86

6

영국

675

166

596

3.15

0.79

2.37

257.76

7

스위스

33

14

591

0.15

0.07

2.36

3,961.85

8

프랑스

379

355

372

1.77

1.69

1.48

4.55

9

스페인

91

71

225

0.43

0.34

0.90

214.06

10

터키

162

442

212

0.75

2.09

0.85

-51.96

31

한국

-

22

16

-

0.10

0.06

-27.80

: 2020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 5.31)

 

인증 및 세율

 

공기압축기 제조시 규격은 국제해사기구(IMO), 미국해안경비대, 유럽연합 등 국제기관에서 규정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해당 규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특히 선박용 공기압축기의 경우 선박 특성에 따라 미국과 유럽 모두 항해 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각 기관의 모든 규격 사항을 확인 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Lloyd’s, DNV, Bureau Veritas와 같이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기관으로부터 테스트 및 관련 인증 취득이 필요하다.

 

한국으로부터 수입되는 공기압축기의 경우 한-EU FTA 협약 체결로 인해 무관세가 적용되지만 그리스 수입자의 경우 물품 통관시 24%에 해당되는 부가세율을 지급해야 한다.

 

시사점

 

오랜 기간을 거쳐 선주사, 수입상 그리고 각 선박 업계 종사자들간의 네트워크가 탄탄하게 잡혀있는 시장으로 경쟁이 높기 때문에 처음으로 그리스 시장에 진출하고자하는 한국기업의 경우 진출까지는 몇 년의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을 정도로 진출이 쉽지 않은 시장이다.

 

그리스 선주사는 제품 구매시 품질력과 가격경쟁력 외에도 인지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는 편이며 그리스 수입상(에이전트)들의 권유에 따라 타 기업의 제품도 추가로 검토한다. 그리스 수입상의 네트워크와 영향력에 따라 그리스 시장 진출 시기가 단축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협력하고자 하는 그리스 수입상 선정시 신중히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만약, 그리스 수입상과 독점 에이전트 계약이 아 단순 수출 거래로 진행시 현지 수입상으로부터 적극적인 홍보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간혹, 그리스 수입상은 선주사에게 제공할 수 있는 부품 카탈로그 리스트에 다양한 브랜드와 부품 종류를 채우는 목적으로 접근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 선박기자재 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인맥과 네트워크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지도가 높은 그리스 조선기자재 전시회인 포시도니아(POSIDONIA, www.posidonia-events.com) 참여를 통해 그리스 선주사, 수입상, 에이전트와 구축할 수 있다. 2020년 포시도니아 전시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됐으며 다음 전시회는 2022년 6월 6일~10일동안 아테네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공기압축기와 같은 선박부품은 선주사 및 현지 조선해운 기업들을 대상으로 제품과 기술 설명이 포함된 세미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홍보하는 방법도 충분히 고려해 현지 에이전트와 헙의해 추진할 경우 브랜드 홍보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원: 그리스 조선기자재 수입상 BPCO, Royal Blue 담당자 인터뷰, Global Trade Atlas 수입 통계 및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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