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에콰도르 자동차 클러치 및 기어 시장동향
  • 상품DB
  • 에콰도르
  • 키토무역관 정지웅
  • 2021-04-09
  • 출처 : KOTRA

- 한국산 자동차 부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확고하나, 타국 제품의 도전에 직면 -

- 중국 제품을 견제할 가격 경쟁력 및 기술적 우위 확보 필요 -




제품명 및 HS CODE

 

HS CODE

제품명

8708.93

클러치(자동차용 클러치 및 그 부품)

8708.40

기어박스와 그 부분품

 

 




 에콰도르 클러치 및 기어 시장 동향


최근 5년 간 수입 통계를 기준으로 에콰도르 클러치 및 기어 시장 규모(수입액 기준)는 매년 꾸준한 규모를 유지해왔으며, 한국 제품은 에콰도르 시장에서 약 20%의 점유율 및 전체 수입의 2위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 5년 에콰도르 클러치 및 기어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전체수입규모

35,332

45,253

45,604

43,675

30,290

한국수입규모(순위, 점유율)

6,096

(3, 17.2)

6,741

(3, 14.9)

8,399

(2, 18.4)

8,093

(2, 18.5)

6,274

(2, 20.7)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0년 시장 규모는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위축되었으며 전체 수입 규모 30% 감소,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도 22% 감소하였다.

  

시장 전망

 

1) 수요 증가 예상 요인


에콰도르 자동차기업협회(AEADE)의 2019-2020년 자동차 판매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0년 5월부터 자동차 판매량이 회복세를 보였으며 2020년 11월에는 예년치의 약 85%가량을 회복하였다. 이에 전문가들은 2021년에 코로나19 대유행 이전 수준으로 자동차 판매량이 늘어나지는 못해도 점진적으로 회복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클러치, 기어 등 자동차부품은 자동차 판매와 연계하여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수입 규모 또한 함께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된다.

 

2019-2020 자동차 판매량 추이

(단위: 대)

설명: EMB00002d7896da

자료: 에콰도르 자동차기업협회(AEADE) 2021 2월 간행물

 

2) 수요 감소 예상 요인


에콰도르 자동차 판매량 증가라는 긍정적 기대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대유행의 장기화, 변종 바이러스의 출현, 더딘 백신 보급 현황 등의 이유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수요 감소가 발생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또한 에콰도르 대통령 선거 2차 결선 투표(2021년 4월 11일) 및 신정부 출범(2021년 5월 24일)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소비가 일시적으로 둔화되어 있는 상황이다. 2021년 1월 에콰도르 자동차 판매량이 전월과 비교했을 때 소폭 줄어든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3) 무역관 전망


자동차 부품의 에콰도르 국내 수요는 회복세에 들어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2021년 대통령 선거 결과와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정도에 따라 증가세가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2021년 대통령선거 결과에 따라 수출입규제 변화 등 전반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정치, 경제적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황이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제품들의 제안이 효과적일 것으로 분석된다.


수입 동향


2018년 및 2019년 전체 수입액은 4,500만 달러 수준이었으나 2020년에는 30% 줄어들어 3,000만 달러 수준으로 축소되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가 원인으로 분석된다.

 

2018년부터 일본 제품이 에콰도르 클러치 및 기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한국 제품은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한국산의 점유율은 2020년 기준 약 20%이다.

 

중국산이 2020년 시장점유율 16%로 3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경쟁력있는 가격을 무기로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2018년 중국 제품 수입 규모는 전체 4위였으나 2019년 미국을 제치고 3위를 차지했으며 수입 규모도 전년도 대비 56% 증가했다. 중국 자동차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하여 중국 클러치, 기어 제품도 수입 규모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순번

수입 대상국가

년도

점유율

수입 증감율

2018

2019

2020

2020 기준

1

일본

8,807

12,234

7,543

24.9

-38.3

2

대한민국

8,399

8,093

6,274

20.7

-22.4

3

중국

4,099

6,430

4,969

16.4

-22.7

4

미국

9,244

3,853

2,971

9.8

-22.8

5

브라질

3,851

2,722

1,499

4.9

-44.9

6

독일

2,164

1,612

1,413

4.6

-12.3

7

이탈리아

1,391

1,478

1,006

3.3

-31.9

8

태국

595

1,392

771

2.5

-44.6

9

대만

1,322

998

744

2.4

-25.4

10

콜롬비아

1,569

934

612

2.0

-34.5

총 수입액

45,604

43,675

30,290

-

-30.6

자료: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및 유통 구조


에콰도르 자동차 부품 시장은 크게 자동차 브랜드의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는 순정 부품과, 독립된 이름을 사용하면서 각 브랜드의 고유 기술 사양에 따라 제작하는 제네릭 부품으로 나뉜다.


인기 브랜드로는 한국의 SECO, MOBIS, 스페인의 VALEO, 독일의 SACHS, 일본의 ISUZU 등이 있다.


에콰도르에서 유통되는 클러치 및 기어는 국내 생산 제품이 없으며 100%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에콰도르 클러치 및 기어 주요 공급 업체

순번

업체명

특징

관련 정보

1


Autopartes IMFRISA


브레이크, 클러치, 기어, 윤활유 등 다양한 자동차부품 취급. 클러치 관련으로 SECO 제품 및 OEM 방식의 BWB 제품 취급

https://www.imfrisa.com.ec

2


Importadora AUTOBAND


현대, 기아, Chevrolet, Renaut, Toyota, Mazda, Nissan 등의 자동차 브랜드 클러치, 기어 취급

https://www.dlbgroup.com.ec

3


Solo embrague Sevillano


기타 자동차 부품 이외에 클러치만 전문으로 취급, 순정 제품만 제공

https://www.facebook.com/Solo-embrague-Sevillano-111764853928737/

4


Partes y Catalogos


현대, 기아 브랜드가 주요 공급 제품. 클러치, 기어, 오일필터, 라디에이터 등 취급

https://partesycatalogos.com/

5


Mansuera


클러치, 기어 이외에도 타이어, 윤활유, 배터리, 브레이크 등 다양한 자동차부품 취급

https://www.mansuera.com/

자료: 키토무역관 자료 종합

 

에콰도르 클러치 및 기어 유통 구조

 설명: EMB00002d7896db

 자료: 키토무역관 자료 종합


관세율 및 수입규제

 

클러치 및  기어 수입관세율표

(단위: %)

HS CODE

관세

(Ad Valorem)

특별소비세

(ICE)

아동발전기금

(Fondinfa)

부가가치세

(VAT)

8708.93

0

0

0.5

12

8708.40

자료: Pudeleco


관세 및 특별소비세는 0%이며, 특별한 규제 사항은 존재하지 않는다.

  

시사점

 

1) 수요가 일정한 에콰도르 자동차 부품 시장


 스페인 수출 및 투자기관 ICEX에 따르면 에콰도르 소비자들은 자동차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투자하는 경향이 높으며, 경제 상황이 불안정할수록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고 밝혔다. 이러한 에콰도르 소비자들의 특성으로 인해 에콰도르 클러치 및 기어 시장은 일정한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에콰도르 자동차기업협회(AEADE) 자료에 의하면 에콰도르에 운행 중인 차량들의 평균 연식은 16.1년이며, 연식이 5년에서 15년 사이인 차량은 전체의 39%를 차지한다. 클러치 및 기어의 평균 수명은, 사용 환경 및 주행 거리 등에 따라 달라지지만 약 10년 안팎이기 때문에 에콰도르에서 관련 수요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에콰도르 국내 차량 연식 통계

설명: EMB00002d7896dc

자료: 에콰도르 자동차기업협회(AEADE) 20212월 간행물


2) 가격 경쟁력 확보 필요


에콰도르에서 중국산 자동차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을 확보하며 2015년부터 에콰도르 시장점유율을 빠른 속도로 늘리고 있다. 에콰도르 자동차기업협회(AEADE)에 따르면 2020년 에콰도르 자동차 판매량 중 중국 브랜드 자동차가 시장 점유율 25.6%를 차지하며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이에 클러치, 기어 등 자동차 부품도 중국 제품의 에콰도르 시장 진출이 크게 증가했다. 


에콰도르 시장에서 한국 제품은 가격 대비 성능이 좋다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기가 많으며, 최근 3년간 에콰도르 클러치 및 기어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기업협회 관계자는 현재 추세로는 중국 제품의 수요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대비한 한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한다. 또,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활용한 유통마진 축소 방안도 추천한다.




자료: 일간지 El Comercio, El Universo, Sicex, GTA 통계, 자동차기업협회(AEADE) 발표 자료, Kotra 키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에콰도르 자동차 클러치 및 기어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