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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얀마 프랜차이즈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미얀마
  • 양곤무역관 KayThwe Oo
  • 2020-12-21
  • 출처 : KOTRA

 . 산업특성

 

산업 규모 및 동향

 

  ㅇ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 미얀마는 2011년 군부가 물러난 이후 적극적으로 대외개방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 2012년 이후 본격적으로 해외기업의 미얀마 프랜차이즈 시장 진입이 시작되었음.

    - 특히 2013년과 2016년 미국의 경제제재가 해제된 이후 투자가 증가하면서 외국인 직접투자(FDI) 증가 및 경제성장이 지속

    - 해외기업의 미얀마 프랜차이즈 투자는 외식업(F&B) 분야에 집중되고 있음.


  ㅇ 외식업 시장 동향

   - 미얀마는 국경을 맞대고 있는 중국과 인도, 태국의 문화적 영향으로 인해 대도시 레스토랑 중에 중국 및 인도, 태국 식당이 많음.

   - 미얀마 프랜차이즈 산업은 2012년 이후 외식업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 발전 초기단계에 있음.

   - 대외개방 이후 미얀마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미얀마인의 외식 선호도 및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프랜차이즈 산업도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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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Myanmar Restaurant Association(2017년 기준)


  ㅇ 미얀마 국내 프랜차이즈

   - 미얀마 국내 브랜드 중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업체로는 미얀마 전통 국수를 판매하는 YKKO사가 있으며, 현재 1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음.

   - 제과점의 경우 대형 유통사인 Ocean SupermarketCity Mart에 입점되어 있는 ‘Season Bakery’가 유명 프랜 차이즈임.

   - 미얀마 국내 프랜차이즈는 Tony Tun Tun(미용실), G&G(편의점), ABC Store(편의점), City Care(약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업을 실시하고 있음.

      

정책 및 규제

 

  ㅇ 관련 법률 및 정책

    - 현재까지 미얀마에는 프랜차이즈를 규제하는 법률이 없으며, 일반 계약과 같이 계약법(Contract Act)을 적용하며, 그 외 미얀마의 지식재산권법, 투자법, 회사법 등이 적용됨.

    - 저작권, 상표법, 산업디자인법, 특허법이 2019년에 국회를 통과하였으며, 대통령 승인 후 적용될 예정임. 앞으로 프랜차이즈 산업 보호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됨.

    - 한국의 프랜차이즈가 해외로 진출 시 해당지역에 브랜드에 라이선스 권한을 부여하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현지인과 합작회사를 설립해 투자하는 합작투자, 또는 단독진출 등의 형식이 있음.

   - 미얀마 프랜차이즈 협회나 정부의 프랜차이즈 업계 지원 정책은 아직 미비한 상황.


주요 이슈

 

  ㅇ 유통업 외국인 투자 허가

   - 2018년전까지 외국인 투자 제한으로 외식업 분야 외의 외국계 프랜차이즈는 거의 없었음.

   - 20185월에 미얀마 정부는 그동안 금지했던 외국기업 및 외국인 합작 기업의 도소매업 영위를 허용하였음. 이후 유통 프랜차이즈, 편의점 진출 등이 가능해짐.

   - 유통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외국인의 경우 소매업은 토지임대료를 제외한 최소 기본 투자금 조건을 충족해야 함.

 

. 산업의 수급 현황

 

미얀마 프랜차이즈 업종별 시장 규모

 

  ㅇ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진출

    - 미얀마에서 외식업 분야 프랜차이즈 산업은 초기 단계이므로 국제적으로 유명한 프랜차이즈는 많이 볼 수 없음.

    - 아시아의 F&B 매장들이 최근 몇 년 사이에 생겨났으며, 대부분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임.

   - 말레이시아의 Marrybrown, 미국의 KFC, 한국의 Lotteria, Bonchon, Pizza Maru 등이 대표적임.


주요 외식업 프랜차이즈 현황

KFC

2015년 진출

현지 Yoma Strategic Holdings Ltd에서 운영

현재 24개의 매장을 운영 중

Pizza Maru

2019년 진출

현재 1개의 매장을 운영 중

Bonchon

2018.8월 진출

현지 기업 Urban Kitchen사에서 운영

현재 3개의 매장을 운영 중

Lotteria

2013년 진출

현재 34개의 매장을 운영 중

Manhattan Fish Market

2013년 진출

현재 3개의 매장을 운영 중

Marry Brown

2013년 진출

현재 10개의 매장을 운영 중

Swensen’s

2013년 진출

현재 3개의 매장을 운영 중

Bread Talk

2017년 진출

현지 대기업인 Shwe Taung그룹에서 운영

현재 3개의 매장을 운영 중

Gloria Jean’s Coffee

2016년에 진출

현재 9개의 매장을 운영 중

자료: KOTRA양곤무역관 자체 조사


. 진출전략

 

SWOT 분석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 미얀마는 54백만 명의 소비 시장 보유

미얀마의 미개척 식품 시장

한류로 인해 한국 식품에 대한 선호도 높음.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식당 중 영업을 중단한 곳이 많음.

낮은 소득수준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

- 한식을 즐기는 인구 증가

미얀마 소득수준 향상 예상

외식업 외의 프랜차이즈 산업 미발달

 

- 코로나19로 인한 실직 등으로 전반적으로 소비력 감소

- 프랜차이즈 브랜드 증가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됨 


유망분야

 

  ㅇ 외식업(F&B)

    - 외식업은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분야로 진출 성공 가능성이 높은 분야임. 특히 한국 음식은 미얀마 사람들의 입맛에 잘 맞으며, 외식 프랜차이즈가 유망한 분야로 꼽힘.

    - 현지에 진출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중 피자마루, 롯데리아, 불고기 브라더스 등이 대표적인 한국 식당 프랜차이즈임.

   - 식당 프랜차이즈는 미얀마 소득 수준에 맞는 가격대의 메뉴를 선정하여 1~2개의 매장에서 시작한 후 매장 수를 확대하는 방식을 추천


  ㅇ 화장품 및 미용 서비스

    - 한국산 화장품은 한류로 인해 미얀마 소비자들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편임.

    -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가 미얀마에 진출하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의 경우 우수한 품질이 이미 미얀마 소비자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져 있으며, 페이스북을 활용하면 마케팅에 큰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음.

    - 최근 다이어트, 눈썹 문신, 네일 아트 등과 같은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미용 서비스 관련 매장도 증가

    - 한국 화장품과 미용 서비스를 한 공간에서 같이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고려 필요

 

시사점

 

  ㅇ 빠르게 성장하는 미얀마 프랜차이즈 시장

    - 미얀마는 군부가 물러나고 민간정부는 들어선 2011년 이후 시장이 개방되면서 서구 및 아시아 국가로부터 식음료 분야 국제 프랜차이즈 산업이 유입되기 시작하였음. 따라서 아직 미개척 분야가 많음.

    - 한류 열풍을 적극 활용하여 신속히 진출할 필요가 있으며, 현지 업체와는 차별화된 매장 디자인, 고급화 전략이 필요

    - 미얀마 시장에서 프랜차이즈로 시장성이 있는 분야로서 식품, 식당, 커피전문점, 소매업, 서점, 아이스크림 가계, 교육, 택시 서비스, 미용 및 웰니스 분야임.

    - 프랜차이즈 분야의 대부분이 외국인의 단독투자가 제한되므로 현지기업과의 합작 방법도 고려해 볼 것으로 추천

 

  ㅇ 디지털 마케팅

    - 미얀마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미얀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한 브랜드 및 제품 홍보가 필요함.

    -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도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 페이스북 마케팅은 단순 제품만 홍보하는 기능을 넘어서 고객의 반응을 확인하고 미얀마 시장에 맞는 제품을 선정하는 데에도 효과적임.

 

 

자료: Myanmar Restaurant Association, KOTRA 양곤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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