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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엑스선 기기 시장 동향
  • 상품DB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20-11-18
  • 출처 : KOTRA

- 의료기관의 비용절감 압력으로 인해 초고가 제품보다 중간 가격대 제품 수요 증가 전망 -
- OEM 납품 또는 중간 유통상을 통한 초기 진출 노력 및 인지도 제고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엑스선 기기

 

  ㅇ HS 코드: 9022.90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미국 엑스선 기기 시장 규모는 약 105억 달러

    - 2020년 미국 엑스선 기기 시장은 104억 8810만 달러 규모

    - 향후 4년간 연평균 1.3% 성장하여 2024년에는 110억 4130만 달러 전망


미국 엑스선 기기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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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 World (2019.4월)

 

  ㅇ 시장 동향

    - 65세 이상의 미국 인구는 향후 5년간 연평균 3.1% 증가해 2025년에는 6520만 명에 이를 전망(같은 기간 미국 총인구는 연평균 0.7% 증가 전망). 노령 인구(베이비 부머 세대) 증가는 의료기기 산업의 확장을 가속

    - 병원 간 기기를 공유하기에 용이한 휴대용 엑스선 기기 수요 증가 추세


□ 최근 3년 수입동향

 

  ㅇ 미국의 엑스선 기기 수입액(HS 코드 9022.90 기준)은 2020년 9월까지 전년동기대비 9.9% 감소

    - 2020년 9월까지의 수입액은 16억 8886만 달러

    - 주요 수입국인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은 3억 388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17.9% 차지

    - 이 외에 멕시코, 캐나다, 일본, 독일의 순

 

  ㅇ 대한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5453만 달러로 수입국가 중 8위, 전체 수입액 중 3.2% 차지

    - 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6.1% 감소

 

미국 수입현황 (HS 코드9022.90 기준)

(단위: US$ 천, %) 

구분

수입액

비중

증가율

2018년

2019년

2020

(1~9월)

2018년

2019년

2020

(1~9월)

‘20/’19

전체

2,537,729

2,497,531

1,688,861

100

100

100

-9.9

1

중국

539,243

451,651

303,889

21.2

18.0

17.9

-11.0

2

멕시코

344,272

357,970

232,785

13.5

14.3

13.7

-13.8

3

캐나다

318,521

319,427

196,741

12.5

12.7

11.6

-17.4

4

일본

142,241

143,565

85,078

5.6

5.7

5.0

-21.9

5

독일

125,783

127,507

83,893

4.9

5.1

4.9

-12.7

6

스위스

41,090

44,644

59,971

1.6

1.7

3.5

84.2

7

베트남

49,158

66,629

56,896

1.9

2.6

3.3

16.0

8

한국

74,244

77,469

54,529

2.9

3.1

3.2

-6.1

9

아일랜드

57,450

61,894

48,252

2.2

2.4

2.8

5.7

10

대만

45,732

54,253

43,660

1.8

2.1

2.5

8.6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11월)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경쟁 동향

    - 미국 엑스선 기기 생산 시장 점유율 1위는 General Electric Company(GE)

    - GE, Siemens AG, Phillips Healthcare 상위 3개사가 시장의 약 50% 차지

    - 미국 엑스선 기기 생산 기업 중 21.7%는 캘리포니아에 소재

 

  ㅇ 주요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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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

- 본사소재지: 매사추세츠 보스턴

- 설립연도: 1892년

- 고용인원: 205,000명

- GE는 GE Healthcare 비즈니스 부문을 통해 엑스선 기기를 생산하고 있음. 엑스선 기기 생산 기지는 위스콘신 밀워키에 소재

- 의료 영상 기술을 사용하여 송유관을 검사하는 등 이미징 기술과 같은 관련 기술을 다른 비즈니스 부문에 적용하여 기업 내 시너지 효과를 얻음.

- 병원, 의료 시설, 제약 및 생명공학 기업 등에 의료 정보 기술 서비스도 제공

- 2014년 3억 달러에 API Healthcare를 인수하여 의료 인력 관리 소프트웨어 및 분석 부문으로 시장 확장

- 2019년까지 “Brilliant Factory” 이니셔티브를 통해 제조라인의 정보기술에 크게 투자함. 이로 인해 수익률이 개선되고, 설계 개선 전환 시간 단축됨.


Definium 656 HD X-ray System powered by Helix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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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emens Healthineers

- 미국 본사소재지: 펜실베이니아 맬번

- 설립연도: 1847년

- 고용인원: 48,000명

- 우수한 화질, 빠른 전환이 가능한 엑스선 기기 생산. 외상이나 흉부 전용 등의 특정 필요에 맞는 시스템을 바꿀 수 있음.

- Luminos dRF 시스템은 방사선 촬영 이중 시스템을 최초로 제공

- 현재 환자의 방사능 노출량을 낮출 수 있는 의료영상 기술을 개발 중임.

- 기존 디지털 방사선 촬영 기기들보다 가격을 약 1/3로 낮추어, 엑스선 기기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등장하게 됨.

- 2024년까지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방사선 촬영 및 투시 진단실 활용도가 낮은 의료 기관에 집중할 계획


YSIO X. p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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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lips Healthcare

- 미국 본사소재지: 매사추세츠 케임브리지

- 설립연도: 1891년

- 고용인원: 114,000명

- 진단영상 시스템, 환자관리 및 임상정보 기술, 고객 서비스, 가정의료 서비스의 4개의 비즈니스 부문으로 운영

- 고품질 영상을 제공하면서도 검사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엑스선 기기 개발을 목표로 함.


DigitalDiagn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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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Hoovers

 

□ 유통구조, 관세율인증

             

  ㅇ 유통구조

    - 각 의료기관의 구매부서를 통한 직접 납품 방식이 있을 수 있음.

    - 미국 의료용 소모품 유통은 미국 전역에 공급망을 보유한 대형 제조 및 유통업체(Medline, PSS World Medical, Owens & Minor)가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어, 주요 병원에 제품 유통

    - 의료용품은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가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이기 때문에 인지도가 낮은 우리 기업의 경우 유통업체, GPO(Group Purchasing Organizaion, 공동구매그룹) 등을 통한 납품 고려 가능

 

유통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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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ㅇ 관세율

 

미국의 엑스선기기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일반관세율

한미 FTA 관세율

9022.90.05

엑스선 발생기

0.8%

무관세

9200.90.15

엑스선 전달 장치

1.4%

무관세

9022.90.25

기타 장치

0.8%

무관세

9022.90.40

엑스선 튜브 부품

0.9%

무관세

자료: USITC(2020.11월)

 

  ㅇ 인증

    - 대부분의 엑스선 기기 및 부품은 FDA에 의해 의료기기 1등급, 2등급으로 분류 및 관리됨.

    - 의료기기 등급은 FDA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https://www.accessdata.fda.gov/scripts/cdrh/cfdocs/cfpcd/classification.cfm)

 

의료기기 2등급 제품 등록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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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FDA, KOTRA 달라스 무역관 정리

 

시사점

 

  ㅇ 의료기관의 비용 절감 추세

    -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의 약 90%가 엑스선 검사를 받을 정도로 미국 내 강한 수요 존재

    - 그러나 급속한 기술 변화와 의료 개혁에 따른 비용 절감 압력으로 인해 의료 기관들은 초고가 제품보다는 중간 가격대의 제품으로 전환코자 하는 움직임이 보임.

 

  ㅇ OEM 납품 또는 중간 유통상을 통한 시장 진입 및 인지도 제고 노력 필요

    - 의료용품은 기업의 인지도가 매우 중요한 구매결정 요소임.

    - 인지도가 낮은 기업일 경우, OEM을 통한 납품을 하거나 GPO, 도매상 등 중간 유통상을 통한 시장 진입을 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 및 기업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고 레퍼런스를 쌓을 수 있음.

    - 미국 Healthcare Supply Chain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 내 모든 병원의 95% 이상이 최소 1개의 GPO 멤버십을 보유하고 있으며, 병원의 모든 구매 중 72%GPO를 통해 구매하고 있음.

    - 미국 내 주요 GPOVizient, Intalere, HealthTrust, Premier, AmerisourceBergen, McKesson Pharmaceutical 등이 있음.

    - GPO의 관계자는 의료기관으로부터 가격 인하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으며, 특히 외곽지역에 소재한 소규모 병원들의 경우 재정적인 부담으로 인해 그 요구가 더 크다고 밝힘. 또한 의료기관들은 GPO를 통한 구매로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GPO를 통한 구매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함.

 

  ㅇ 주요 의료 기자재 관련 전시회, 세미나 참석은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음.

    - 최신 시장정보, 트렌드를 습득하고, 현지 네트워킹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

 

미국 의료 기기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장소

기간

MD & M West

캘리포니아주 애너하임

2021.2.9.~2.11.

Med Trade

애리조나주 피닉스

2021.4.12.~4.14.

Bio International Convention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2021.6.14.~6.17.

FIME Show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2021.9.1.~9.3.

자료: 각 전시회 홈페이지

 

 
자료: IBIS World, Global Trade Atlas, USITC, Healthcare Supply Chain Association, Hoovers, KOTRA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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