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벨라루스 소스류 시장
- 상품DB
- 벨라루스
- 민스크무역관 김동묘
- 2020-09-21
- 출처 : KOTRA
-
- 인구감소, 소득감소, 웰빙 식단변화 등으로 수요감소세 이어지는 중 –
- 어린이나 비건용 제품, 특별한 풍미나 성분 포함된 제품 등 차별화 필요 -
□ 시장 규모
ㅇ 분석기관 Statista에 의하면 2019년 세계 소스류 및 향신료 시장 규모는 1780억 달러(판매량은 495억9000만kg)를 기록했으며, 세계 전체 식품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 3%, 판매량 기준 2%를 차지함.
- 해당 시장은 2012~2019년 평균 3.1% 성장했으며, 2012~2025년 평균 3.6% 성장예측
자료: Statista
ㅇ 이러한 세계시장 추이와 달리 벨라루스 소스류 시장은 최근 몇 년간 정체기를 보이면서 2019년 매출액은 1억85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0년을 기점으로 향후 5년간 평균매출액은 -0.4%의 소폭 하락세가 예상됨.
- 벨라루스인들은 소스류를 구입하는데 2019년 1인당 약 19.54달러를 지출했으며, 1인당 연간 6.9kg의 소스류를 구매함.
- 판매량 기준으로는 하락세 추이가 확연하며, 2020년의 경우 2012년 대비 절반 수준 예상
벨라루스 소스류 시장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 Statista
벨라루스 소스류 시장 판매량 추이
(단위: 백만kg)
자료: Statista
ㅇ 시장구조를 세분화하면 매출액 기준 전체시장의 약 17%를 토마토케첩류가 차지하고 있으며 마요네즈, 간장, 겨자, BBQ소스 등을 포함한 기타 소스류가 약 50%, 향신료 및 허브가 33%를 차지하고 있음.
- 판매량 기준으로는 토마토 케첩류가 약 1/3을 차지하면서 1인당 연간 약 2kg의 소비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기타 소스류와 소량의 향신료 및 허브는 1인당 연간 약 3.6kg을 소비하면서 나머지 2/3를 차지함.
□ 시장 정체의 주요 원인은?
ㅇ 첫째, 지속적인 인구 감소임. 2000년 이전에 천만 명이 넘었던 벨라루스 인구는 2020년 현재 940만 명을 기록 중이며, 이 감소세는 2025년까지 연평균 -0.1%의 지속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벨라루스의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
자료: 벨라루스 통계청
ㅇ 둘째, 실질임금의 하락으로 인한 가처분소득 축소임. 최근 몇 년간 벨라루스 경제는 지속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급여인상이 물가인상률이 높아 실질소득이 낮아졌음.
- 2019년 기준 벨라루스인의 평균 월급여는 1093루블(약 522.57달러)였음. 게다가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에 더해 연초대비 벨라루스 루블화의 가치하락으로 인해 수입 소스류의 가격은 더 비싸져서 가격경쟁력 저하로 판매에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음.
- 소스류 및 향신료는 식생활에 있어 필수품은 아닌 일종의 기호품으로, 소득이 줄어들면 이에 영향을 받아 소비량이 줄어들게 돼 있음. 벨라루스에서는 특히 간장의 경우 상당 소비량이 소위 초밥과 같은 싸지 않은 식품들과 함께 소비가 되는 편인데, 이에 사람들의 낮아진 가처분 소득도 간장의 판매량 감소에 영향을 미침.
ㅇ 셋째,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며 소비자들의 식단이 변화하고 있음. 특히 기타 소스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마요네즈나 자극적인 소스류의 경우, 사람들의 인식에 건강 및 다이어트와 다소 거리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점점 판매량이 감소세에 있음.
-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가정에서 직접 소스나 드레싱을 만들어 먹는 경우도 늘어나면서 수요 감소에 일조하고 있음.
□ 생산 및 수출동향
ㅇ 벨라루스 소스류 생산량은 매년 소폭 하향세에 있으며, 2019년의 경우 2만 8300톤을 생산함.
벨라루스 연도별 마요네즈 및 소스류 생산 추이
(단위: 천 톤)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34.1
33.7
33.8
33.3
32.4
31.4
31.8
29.3
28.3
자료: http://aw.belal.by/russian/prof/prof.htm
벨라루스 3대 소스류 제조업체
기업명
홈페이지
브랜드명
Kamako SP
https://kamako.by
Kamako
Minsky Margarinovy Zavod OAO
http://margarin.by
Zolotaya Kaplya
Firma ABC ODO
https://abcfood.net/ru/
ABC
자료: KOTRA 민스크 무역관 자체조사
ㅇ 내수 수요가 줄어들면서 수출물량을 조금씩 늘려가고 있는 추세이며, 주요 수출국은 러시아를 비롯한 CIS 국가들임.
벨라루스 간장류(HS코드 210310) 국가별 수출 현황
제품명: 210310(Soy Sauce)
(단위: 달러, %)
구분
2019
2020.1~7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전 세계
47,100
100
73.8
전 세계
30,300
100
158.97
1
러시아
41,700
88.54
85.33
러시아
28,600
94.39
210.87
2
카자흐스탄
2,200
4.67
-21.43
카자흐스탄
1,700
5.61
13.33
3
투르크메니스탄
1,300
2.76
-13.33
4
그루지아
900
1.91
200
5
이스라엘
700
1.49
-
6
미국
300
0.64
-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벨라루스 토마토케첩류(HS코드 210320) 국가별 수출 현황
Products: 210320(Tomato Ketchup And Other Tomato Sauces)
(단위: 달러, %)
구분
2019
2020.1~7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전 세계
954,900
100
35.43
전 세계
692,900
100
42.02
1
러시아
796,500
83.41
30.98
러시아
482,500
69.63
9.76
2
우크라이나
77,400
8.11
1109.38
우크라이나
141,800
20.46
3358.54
3
카자흐스탄
39,300
4.12
34.13
카자흐스탄
56,800
8.2
123.62
4
투르크메니스탄
12,300
1.29
-70.85
아제르바이잔
5,600
0.81
40
5
아제르바이잔
8,100
0.85
6.58
그루지아
3,800
0.55
-7.32
6
그루지아
5,500
0.58
77.42
키르기스스탄
1,700
0.25
325
7
중국
4,700
0.49
-
아르메니아
700
0.1
-22.22
8
미국
3,400
0.36
-
9
한국
1,800
0.19
-
10
이스라엘
1,800
0.19
-43.75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벨라루스 마요네즈 등 기타 소스류 (HS코드 210390) 국가별 수출 현황
Products: 210390 (Sauces And Preparations Therefor, Nesoi; Mixed Condiments And Mixed Seasonings)
(단위: 달러, %)
구분
2019
2020.1~7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전 세계
3,207,100
100
-18.74
전 세계
1,795,000
100
-3.12
1
러시아
2,135,600
66.59
-17.12
러시아
1,375,700
76.64
21.4
2
우크라이나
864,100
26.94
-29.98
우크라이나
269,700
15.03
-54.8
3
카자흐스탄
114,500
3.57
196.63
카자흐스탄
111,500
6.21
38.68
4
그루지아
19,100
0.6
23.23
아제르바이잔
17,600
0.98
67.62
5
아제르바이잔
18,900
0.59
11.18
그루지아
8,300
0.46
-43.15
6
키르기스스탄
13,100
0.41
4266.67
아르메니아
5,800
0.32
70.59
7
미국
12,000
0.37
-
기르기스스탄
1,700
0.09
-
8
UAE
7,700
0.24
-
라트리비아
1,500
0.08
-
9
아르메니아
6,200
0.19
6.9
싱가포르
1,200
0.07
-
10
투르크메니스탄
5,300
0.17
-83.84
불가리아
1,000
0.06
-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 수입동향 및 관세율
ㅇ 간장류의 경우 수입이 소폭 상승했으며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 베트남, 네덜란드임.
벨라루스 간장류(HS코드 210310) 국가별 수입 현황
Products: 210310 (Soy Sauce)
(단위: 달러, %)
구분
2019
2020.1~7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전 세계
1,796,700
100
5.45
전 세계
963,400
100
2.36
1
러시아
690,400
38.43
31.63
러시아
470,000
48.79
23.65
2
베트남
535,700
29.82
-3.48
베트남
226,000
23.46
0.53
3
네덜란드
347,100
19.32
5.5
네덜란드
184,000
19.1
-6.41
4
우크라이나
91,600
5.1
-15.03
일본
50,300
5.22
-11.44
5
일본
70,200
3.91
-34.15
중국
13,800
1.43
11.29
6
미국
31,800
1.77
-1.85
우크라이나
13,500
1.4
-66.33
7
폴란드
15,200
0.85
-40.16
미국
3,600
0.37
-78.82
8
중국
13,400
0.75
-36.19
폴란드
1,600
0.17
-87.3
9
한국
600
0.03
-
독일
400
0.04
300
10
영국
400
0.02
-
영국
200
0.02
100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ㅇ 토마토케첩류도 수입이 소폭 상승했으며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이탈리아임.
벨라루스 토마토케첩류(HS코드 210320) 국가별 수입 현황
Products: 210320 (Tomato Ketchup And Other Tomato Sauces)
(단위: 달러, %)
구분
2019
2020.1~7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전 세계
11,662,000
100
16.83
전 세계
7,208,800
100
2.88
1
우크라이나
5,592,000
47.95
0.92
러시아
3,464,600
48.06
14.4
2
러시아
5,510,800
47.25
35.96
우크라이나
3,458,800
47.98
-5.53
3
이탈리아
186,800
1.6
80.83
이탈리아
121,500
1.69
38.38
4
독일
181,000
1.55
61.61
독일
56,500
0.78
-54.44
5
미국
38,000
0.33
-0.26
폴란드
31,100
0.43
32.91
6
폴란드
32,200
0.28
-3.3
포르투갈
30,900
0.43
6080
7
오스트리아
29,600
0.25
125.95
미국
23,100
0.32
-6.85
8
리투아니아
21,000
0.18
740
벨기에
6,600
0.09
312.5
9
벨기에
17,700
0.15
353.85
스페인
3,500
0.05
9.38
10
스페인
14,800
0.13
111.43
터키
2,600
0.04
-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ㅇ 기타 소스류는 수입의 주요 수입국은 러시아, 독일, 폴란드, 우크라이나, 오스트리아임.
- 아시아계 소스류의 수입이 그리 많지는 않은 편이며 중국, 베트남,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이 그나마 10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태국, 대한민국 등 기타 아시아권 국가들로부터의 수입은 미미한 편임.
벨라루스 마요네즈 등 기타 소스류(HS코드 210390) 국가별 수입 현황
Products: 210390 (Sauces And Preparations Therefor, Nesoi; Mixed Condiments And Mixed Seasonings)
(단위: 달러, %)
구분
2019
2020.1~7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전 세계
41,535,500
100
3.74
전 세계
21,991,100
100
-3.16
1
러시아
25,766,200
62.03
13.27
러시아
13,106,000
59.6
-3.82
2
독일
3,994,100
9.62
-18.57
독일
2,196,900
9.99
-0.21
3
우크라이나
3,533,600
8.51
0.78
폴란드
2,112,200
9.6
35.61
4
폴란드
3,025,600
7.28
9.19
우크라이나
1,622,000
7.38
-30.18
5
오스트리아
2,348,400
5.65
-12.59
오스트리아
1,178,100
5.36
-13.46
6
체코
923,700
2.22
13.76
체코
532,100
2.42
10.05
7
이탈리아
244,100
0.59
-58.51
루마니아
172,900
0.79
2145.45
8
스웨덴
236,900
0.57
-29.16
이탈리아
156,400
0.71
8.69
9
리투아니아
221,900
0.53
113.16
중국
135,500
0.62
-27.96
10
중국
202,200
0.49
119.78
스웨덴
108,600
0.49
-17.48
베트남(11위)
177,800
0.43
-6.17
베트남(13위)
78,900
0.36
-34.52
일본(16위)
53,100
0.13
-76.69
일본(18위)
32,900
0.15
-13.19
태국(18위)
34,900
0.08
-31.03
태국(27위)
10,300
0.05
-45.79
한국(40위)
600
0
-
한국(40위)
0
0
-100
자료: Global Trade Atlas, 벨라루스 통계청
벨라루스 소스류 관세율 및 부가가치세율(VAT)
품목류
HS Code
관세율
부가가치세율
간장류
210310
8%
20%
토마토케첩류
210320
10%
마요네즈 등 기타 소스류
210390
6%
자료: 유라시아경제위원회(www.eurasiancommission.org)
ㅇ 벨라루스에 소스류를 수출하기 위해서는 EAC(유라시아경제연합) 인증을 취득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수입자는 다음 기술규정 TR CU에 따른 적합성 선언(DoC)을 획득해야 함.
- TR CU 021/2011 “On food safety”
- TR CU 029/2012 "Safety Requirements for Food Additives, Flavors and Technological Aids"
- TR CU 022/2011 “Food products in the part of its marking”
- TR CU 024/2011 "Safety of oil-fat products" (마요네즈)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ㅇ 시장 내 30개 이상의 기업(브랜드)이 경쟁 중에 있다. 매출액 Top-5 기업이 전체 시장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 중 3개 기업이 벨라루스 자국기업임.
- 스위스 Nestlé사가 브랜드 Maggi 및 Torchin의 선전으로 2019년 시장선두로 올라섰음.
벨라루스 소스류 시장 소매매출 TOP-5 기업
기업명
2015
2016
2017
2018
2019
Nestlé SA (Switzerland)
7.3
7.3
7.5
9.6
10.7
Firma ABC ODO (Belarus)
9.6
9.7
10.2
10.5
10.6
Kamako SP (Belarus)
9.0
9.3
9.1
9.8
10.1
Minsky Margarinovy Zavod OAO (Belarus)
9.5
9.6
9.7
9.6
9.5
Essen Production AG ZAO (Russia)
3.2
3.2
3.4
5.6
6.0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KAMAKO Group의 영업이사인 Mr. Vladimir Kanabai은 인터뷰에서 “현 경제상황이 악화될수록 고객들은 브랜드 보다는 가격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것이다”라고 하면서 KAMAKO사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존 마요네즈, 케첩라인 위주의 판매에서 벗어나 최근 아시아계 및 퓨전 소스를 다양하게 출시하면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고 덧붙임.
자료: http://kamako.by/
ㅇ 벨라루스 내 소스류는 주로 중대형 슈퍼마켓, 전통시장, 소규모 식료품점 등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서 99.2%가 판매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조금씩 수요가 증가하고는 있으나 아직까지는 0.8%에 불과함.
벨라루스 소스류 유통채널 판매비중
(단위: US$)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현대적 소매체인
39.5
42.7
45.7
48.6
50.2
52.2
- Convenience stores
9.2
11.5
11.8
12.5
13.1
14.1
- Hypermarkets
11.2
11.5
12.9
14.3
14.7
14.5
- Supermarkets
19.1
19.7
21.1
21.8
22.4
23.6
전통적 소매체인
60.5
57.1
53.9
50.7
49.1
47
- Independent Small Grocers
29.6
28.8
27.3
25.1
24.6
23.6
- Other Grocery Retailers
30.9
28.4
26.6
25.6
24.5
23.3
인터넷쇼핑(온라인판매)
n/a
0.2
0.4
0.7
0.8
0.8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민스크 유통매장 내 소스류 진열 모습
자료: KOTRA 민스크 무역관 직접 촬영
□ 시사점
ㅇ 벨라루스 내에는 한식당이 없고 아직까지 한식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한국 소스류의 판매가 높지는 않았음. 그러나 최근 한류 영향 등으로 한식 및 한국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으며, Grillman 등과 같은 민스크 내 일부 식당에서는 한식메뉴를 출시하려 계획 중임.
ㅇ 현실적으로 우리기업들이 기존 제품과 동일한 제품으로 시장에서 경쟁을 하는 것은 다소 어려움이 있다 사료되며, 이에 차별화를 둔 제품으로 시장진입을 시도할 필요가 있음.
- 어린이나 비건(vegan)을 위한 제품이라던가, 특별한 풍미나 성분이 포함된 제품 또는 간편한 포장기능이나 간편요리기능을 지닌 제품 등으로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제품 출시 고려
ㅇ 다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벨라루스인들은 평균연봉이 낮은 편이어서 가격에 특히 민감하며, 최근 경제상황을 고려 시 가격경쟁력은 갖추는 것이 시장진입을 위한 제1의 조건임.
자료: Statista, http://aw.belal.by/, 벨라루스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Euromonitor International, 유라시아경제위원회, https://news.tut.by, http://kamako.by/, KOTRA 민스크무역관 자체 조사 및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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